[10월 15일 보도자료]
1. 충북교육청, 2022학년도 중등교사 공립 362명, 사립 31명 선발(엠바고 오전 10시)
2. 충북교육정책연구소,‘교육회복프로젝트: 기초학력과 리터러시 교육’정책 세미나 열어
충북교육청, 2022학년도 중등교사 공립 362명, 사립 31명 선발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은 2022학년도 중등교사 공립 362명, 사립 31명을 선발한다고 15일(금) 밝혔다.
*도교육청은 ‘2022학년도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시행계획을 오늘(금) 오전 10시 도교육청 누리집에 발표했다.
*선발 예정인원은 공립 일반 선발에 32개 교과 335명, 장애 구분선발에 22개 교과 27명으로 총 362명이다.
*사립 일반 선발에 5개 법인에서 15개 교과 31명을 위탁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10월 25일(월) 오전 9시부터 10월 29일(금) 오후 6시까지 도교육청 온라인 채용시스템으로만 접수가 가능하다.
□ 일반 지원자는 타 시·도에 중복지원 할 수 없으나, 장애인 선발예정분야에 지원하는 자는 2개 시·도 이내에서 중복지원이 가능하다.
□ 1차 시험은 11월 27일(토), 2차 시험은 내년도 1월 25일(화)~1월 26일(수) 실시된다.
□ 최종합격자는 2022년 2월 10일(목) 도교육청 누리집(www.cbe.go.kr)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충북교육청 교원인사과[선발인원 중등인사팀 (☎290-2644), 시험운영 고시관리팀 (☎ 290-2652)]에 문의하면 된다.
2022학년도 충북 중등교사 임용시험 선발 예정과목 및 인원
가. 공 립: 32과목 362명
(단위 : 명)
선발예정과목 |
2022학년도 선발예정인원(A) |
2021학년도 선발예정인원(B) |
증감(A-B) |
||||||
일 반 |
장 애 |
소계 |
일 반 |
장 애 |
소계 |
일 반 |
장 애 |
소계 |
|
국어 |
14 |
1 |
15 |
10 |
|
10 |
4 |
1 |
5 |
수학 |
10 |
1 |
11 |
9 |
|
9 |
1 |
1 |
2 |
영어 |
8 |
1 |
9 |
6 |
|
6 |
2 |
1 |
3 |
도덕ᆞ윤리 |
14 |
1 |
15 |
15 |
2 |
17 |
-1 |
-1 |
-2 |
일반사회 |
16 |
1 |
17 |
18 |
2 |
20 |
-2 |
-1 |
-3 |
지리 |
10 |
1 |
11 |
9 |
1 |
10 |
1 |
0 |
1 |
역사 |
11 |
1 |
12 |
18 |
2 |
20 |
-7 |
-1 |
-8 |
물리 |
10 |
1 |
11 |
6 |
|
6 |
4 |
1 |
5 |
화학 |
11 |
1 |
12 |
7 |
|
7 |
4 |
1 |
5 |
생물 |
9 |
1 |
10 |
10 |
1 |
11 |
-1 |
0 |
-1 |
지구과학 |
4 |
|
4 |
9 |
|
9 |
-5 |
0 |
-5 |
체육 |
14 |
1 |
15 |
28 |
|
28 |
-14 |
1 |
-13 |
음악 |
6 |
1 |
7 |
16 |
1 |
17 |
-10 |
0 |
-10 |
미술 |
11 |
1 |
12 |
13 |
1 |
14 |
-2 |
0 |
-2 |
한문 |
4 |
|
4 |
|
|
0 |
|
|
0 |
기술 |
9 |
1 |
10 |
9 |
1 |
10 |
0 |
0 |
0 |
가정 |
8 |
1 |
9 |
10 |
1 |
11 |
-2 |
0 |
-2 |
정보ᆞ컴퓨터 |
18 |
1 |
19 |
9 |
|
9 |
9 |
1 |
10 |
독일어 |
2 |
|
2 |
|
|
0 |
|
|
0 |
프랑스어 |
4 |
|
4 |
|
|
0 |
|
|
0 |
일본어 |
4 |
|
4 |
|
|
0 |
|
|
0 |
식물자원ᆞ조경 |
2 |
|
2 |
|
|
0 |
|
|
0 |
기계 |
6 |
|
6 |
12 |
|
12 |
-6 |
0 |
-6 |
전기 |
6 |
1 |
7 |
|
|
0 |
|
|
0 |
전자 |
7 |
|
7 |
6 |
|
6 |
1 |
0 |
1 |
건설 |
2 |
|
2 |
|
|
0 |
|
|
0 |
상업 |
7 |
1 |
8 |
6 |
|
6 |
1 |
1 |
2 |
특수(중등) |
15 |
2 |
17 |
22 |
5 |
27 |
-7 |
-3 |
-10 |
환경 |
|
|
0 |
1 |
|
1 |
-1 |
0 |
-1 |
화공 |
|
|
0 |
3 |
|
3 |
-3 |
0 |
-3 |
조리 |
|
|
0 |
2 |
|
2 |
-2 |
0 |
-2 |
연극영화 |
|
|
0 |
1 |
|
1 |
-1 |
0 |
-1 |
교수교과 소계 |
242 |
20 |
262 |
255 |
17 |
272 |
-13 |
3 |
-10 |
보건 |
33 |
3 |
36 |
50 |
6 |
56 |
-17 |
-3 |
-20 |
사서 |
3 |
|
3 |
16 |
2 |
18 |
-13 |
-2 |
-15 |
전문상담 |
27 |
2 |
29 |
34 |
4 |
38 |
-7 |
-2 |
-9 |
영양 |
30 |
2 |
32 |
33 |
|
33 |
-3 |
2 |
-1 |
비교수교과 소계 |
93 |
7 |
100 |
133 |
12 |
145 |
-40 |
-5 |
-45 |
합계 |
335 |
27 |
362 |
388 |
29 |
417 |
-53 |
-2 |
-55 |
나. 사 립: 5법인, 11교, 31명
❍ 일반학교: 4법인, 8교, 20명 (단위 : 명)
학교법인 |
임용예정 학교 |
모집 인원 |
선발예정 과목 및 인원 |
비고 |
||||||||||||||
일반 |
장애 |
|||||||||||||||||
국 어 |
수 학 |
영 어 |
역 사 |
화 학 |
생 물 |
지구 과학 |
체 육 |
정보․ 컴퓨터 |
상 업 |
디자인 |
전문상담 |
영 양 |
국 어 |
수 학 |
||||
서원학원 |
운호고등학교 |
2 |
|
|
|
|
|
|
|
|
|
|
|
1 |
|
|
1 |
|
충북여자고등학교 |
7 |
1 |
1 |
|
1 |
1 |
|
|
|
|
|
|
1 |
1 |
1 |
|
|
|
청주여자상업고등학교 |
2 |
|
|
|
|
|
|
|
|
1 |
1 |
|
|
|
|
|
|
|
소 계 |
11 |
1 |
1 |
|
1 |
1 |
|
|
|
1 |
1 |
|
2 |
1 |
1 |
1 |
|
|
이산학원 |
청주IT과학고등학교 |
2 |
|
|
|
|
|
|
|
|
1 |
|
1 |
|
|
|
|
|
소 계 |
2 |
|
|
|
|
|
|
|
|
1 |
|
1 |
|
|
|
|
|
|
영신학원 |
영신중학교 |
1 |
|
|
1 |
|
|
|
|
|
|
|
|
|
|
|
|
|
소 계 |
1 |
|
|
1 |
|
|
|
|
|
|
|
|
|
|
|
|
|
|
청주 가톨릭 학원 |
매괴고등학교 |
3 |
1 |
|
|
|
|
|
1 |
1 |
|
|
|
|
|
|
|
|
매괴여자중학교 |
2 |
1 |
|
|
|
|
1 |
|
|
|
|
|
|
|
|
|
|
|
양업고등학교 |
1 |
|
|
1 |
|
|
|
|
|
|
|
|
|
|
|
|
|
|
소 계 |
6 |
2 |
|
1 |
|
|
1 |
1 |
1 |
|
|
|
|
|
|
|
|
|
합 계 |
20 |
3 |
1 |
2 |
1 |
1 |
1 |
1 |
1 |
2 |
1 |
1 |
2 |
1 |
1 |
1 |
|
❍ 특수학교: 2법인, 3교, 11명 (단위 : 명)
학교법인 |
임용예정 학교 |
모집 인원 |
선발예정 과목 및 인원 |
비고 |
|||||||
일반 |
장애 |
||||||||||
영양 |
보건 |
전문 상담 |
특수 (중등) |
특수 (중등) 영어 |
특수 (중등) 미술 |
특수 (중등) 직업교육 |
이료 (특수) |
||||
청주 가톨릭 학원 |
청주성신학교 |
5 |
1 |
1 |
1 |
2 |
|
|
|
|
|
충주성모학교 |
5 |
1 |
|
|
|
1 |
1 |
1 |
1 |
|
|
소 계 |
10 |
2 |
1 |
1 |
2 |
1 |
1 |
1 |
1 |
|
|
숭덕원 |
숭덕학교 |
1 |
1 |
|
|
|
|
|
|
|
|
소 계 |
1 |
1 |
|
|
|
|
|
|
|
|
|
합 계 |
11 |
3 |
1 |
1 |
2 |
1 |
1 |
1 |
1 |
|
원서접수 및 제1차 시험은 우리교육청에 위탁하여 시행하며, 제2차 시험은 해당 법인 자체시행
충북교육정책연구소,‘교육회복프로젝트: 기초학력과 리터러시 교육’정책 세미나 열어
□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원장 민경찬) 충북교육정책연구소(소장 박을석)가 10월 15일(금) ‘2021. 하반기 교육정책 세미나’를 원격으로 개최했다.
□ ‘교육회복프로젝트-기초학력과 리터러시 교육’을 주제로 열린 이번 세미나는 교육회복프로젝트 중 하나로, 기초학력의 핵심이라 볼 수 있는 문해력 교육 실태를 진단하고 디지털 시대 리터러시 능력과의 연계성과 관련 교육정책을 종합적으로 조망하기 위한 자리이다.
□ 세미나에는 전문 연구자의 연구와 학교 현장의 실행 사례가 발표되었고, 충북 및 전국의 교직원이 참여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 1부에서는 ▲코로나 시대, 문해력(리터러시) 교육 현황과 과제 ▲2022 개정 국어 교육과정과 리터러시 교육 ▲모든 학생의 성장을 위한 문해력교육 학교 모델에 대한 주제발표가 진행되었다.
□ ▲코로나 시대, 문해력(리터러시) 교육 현황과 과제에 대해 조병영 한양대학교 교수가 주제발표를 했다.
□ 조교수는 “코로나 19로 학교가 문을 닫으면서 약 30%의 학력이 손실되었으며, 하위권 학생들의 경우 낮은 회복력으로 인해 학력격차가 더 심화되고 회복이 어려울 수 있다”고 경고하였다.
□ 이어 문해력과 디지털 시대 리터러시 능력과의 연계성을 종합적으로 제시하면서 “무엇보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주체적으로 교실에서 서로가 배우는 학습공동체로서 문해력을 향상시키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 ▲2022 개정 국어교육과정과 리터러시 교육에 대해 정혜승 경인교대 교수가 주제발표를 했다.
□ 정 교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문해력교육이 한글교육 시간 확대, 읽기와 쓰기 능력 향상 수준이었으나, 2022 개정 교육과정(안)에서는 학생의 자기 주도성을 계발하는 문해력 교육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또한 “국어 교과에서 언어 기능과 미디어 리터러시(매체교육)이 강조되는 추세”라고 강조하였다.
□ ▲모든 학생의 성장을 위한 문해력교육 학교 모델에 대해 박지희 서울 도봉초 교장은 “단위학교 차원에서 기초학력 부진 학생들을 위한 개인별 지원 체제 및 문해력을 향상시키는 학교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통해 기초학력 부진 학생들의 50% 정도가 향상되고 모든 학생들의 문해력이 발전되어 수업의 질이 높아졌다”고 발표하였다.
□ 질의응답 시간에는 ▲문해력 교육의 개념 ▲미디어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와의 관계 ▲문해력 격차의 현실과 대안 ▲학교교육과정 운영 내용에 대한 질문과 정책 제안이 이어졌다.
□ 2부에서는 충북 실천 사례를 중심으로 [기초문해력 분과]와 [리터러시 교육의 확장 분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주제별 학교 사례와 정책 제안, 지원 방안 등이 활발하게 토의되었다.
□ 박을석 소장은 “문해력 또는 리터러시 교육의 학문적, 정책적 논의를 통해 코로나세대의 학력저하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디지털 시대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이 서로 연계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얻었으며, 앞으로 학교교육과정을 지원하고 관련 정책들도 조금 더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비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2021. 충북교육정책연구소 하반기 교육정책 세미나안내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충북교육정책연구소
□ 목적
◦ 코로나 시대 기초학력 회복 및 문해력(리터러시), 미디어리터러시와의 연계 교육을
위한 종합적 이해 필요
◦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기초소양으로서의 리터러시 교육 연구 현황 및 시사점 도출
◦ 학교급별 체계적인 문해력(리터러시) 교육 수립 운영 및 정책 지원 방향 설정 토대
□ 개요
• (주제) 교육회복프로젝트: 기초학력과 리터러시 교육
• (일시) 2021. 10. 15(금) 14:00~17:00
• (참석) 충북 교직원, 전국 연구소 네트워크 등
• (신청) http://ksurv.kr/?d=54138 (2부 - 분과신청까지 해주세요)
• (접속주소) 줌 회의번호: 872 6147 7987 비밀번호: 2021
□ 세미나 운영 계획
구분 |
시 간 |
주요내용 |
비고 |
||
개회 |
14:00∼14:10 |
(10′) |
• 개회(인사말씀) |
|
|
주제발표 |
14:20∼15:00 |
(40′) |
• 주제 1 코로나 시대, 문해력(리터러시) 교육 현황과 과제 - 조병영(한양대학교 교수) |
|
|
15:00∼15:30 |
(30′) |
• 주제 2 2022 개정 교육과정과 리터러시 교육 - 정혜승(경인교대 교수) |
|
||
15:30∼15:50 |
(20′) |
• 주제 3 모든 학생의 성장을 위한 문해력교육 학교 모델 - 박지희(서울 도봉초등학교 교장) |
|
||
15:50∼16:10 |
(20′) |
• 질의 응답 및 자유 토론 |
|
||
|
16:10∼16:20 |
(10′) |
• 휴식 |
|
|
분과 토론 |
16:20∼17:00 |
(40′) |
• 분과 주제토론1 |
분과 주제토론2 |
사전 신청 |
한 명도 소외되지 않는 기초 문해력 교육 |
리터러시 교육의 확장 |
||||
진영준(동인초, 읽기따라잡기 연구회) 차수희(한벌초, 한국어학급) |
변숙자(충북교육정책연구소) 심하나(양청중, 사서교사) |
|
|||
폐회 |
17:00 |
|
• 폐회 |
|
[주제 발표 강사 및 주요 활동 소개]
이름 |
주요 활동 |
조병영(한양대) |
◦읽기교육, 문해력 교육, 리터러시와 학습 EBS 클래스e <당신의 문해력, 리터러시> 12강 EBS 다큐프라임 <당신의 문해력> 총괄 자문 및 출연 <<리터러시, 당신의 문해력>> 근간 |
정혜승(경인교대) |
◦국어과 교육과정, 독서교육, 질문교육 ◦공역: 핵심 질문, 학생 탐구 중심 수업과 질문연속체, 한 가지만 바꾸기(공역) ◦공저: 학생이 질문하는 즐거운 교실 만들기-놀이편, 학생이 질문하는 즐거운 교실 만들기-중등 활동편, 이거 좋은 질문이야 |
박지희(도봉초) |
◦저서: 1학년 첫그림책, 문해력을 키워주는 어휘 글쓰기 배움책(1-3학년) ◦공저: 7인 7색 국어수업 이야기, 온작품을 만났다, 낭독극이 피었다. 초등학교 1학년 우리말우리글 등 ◦에듀니티원격연수원: 초등 국어수업 연수 등 ◦아이스크림원격연수원 기초학력의 첫걸음, 한글교육 강사 |
진영준(동인초) |
◦초기문해력 교육 ◦읽기따라잡기 연구회 충북 대표 |
차수희(한벌초) |
◦교육과정연구, 다문화교육 현상 연구, 교육과정재구성과 영어교과 협력수업 ◦한국어학급 운영 |
변숙자(연구소) |
◦전국 학교미디어교육 정책자문단(현장지원단) 교육과정분과 팀장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개념과 정책 흐름, 충북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실태 ◦저서: 제의적 커뮤니케이션과 신화교육 |
심하나(양청중) |
◦교과와 학교도서관 협력 미디어 수업 사례 ◦공저: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
[참고]
2021 충청북도교육과정 총론
3) (초, 중학교)학교는 학생들의 문해력을 향상시키고 각 교과의 기초적·기본적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학습되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또한 국어 사용 능력과 수리 능력의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 문의: 충북교육정책연구소 교육연구사 신은희(☎043-290-9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