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2022학년도 중등교사 공립 362명, 사립 31명 선발 와 (10월15일 종합)

  • 등록 2021.10.15 16: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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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15일 보도자료]

1. 충북교육청, 2022학년도 중등교사 공립 362명, 사립 31명 선발(엠바고 오전 10시)

2. 충북교육정책연구소,‘교육회복프로젝트: 기초학력과 리터러시 교육’정책 세미나 열어

 

충북교육청, 2022학년도 중등교사 공립 362명, 사립 31명 선발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은 2022학년도 중등교사 공립 362명, 사립 31명을 선발한다고 15일(금) 밝혔다.

*도교육청은 ‘2022학년도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시행계획을 오늘(금) 오전 10시 도교육청 누리집에 발표했다.

*선발 예정인원은 공립 일반 선발에 32개 교과 335명, 장애 구분선발에 22개 교과 27명으로 총 362명이다.

*사립 일반 선발에 5개 법인에서 15개 교과 31명을 위탁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10월 25일(월) 오전 9시부터 10월 29일(금) 오후 6시까지 도교육청 온라인 채용시스템으로만 접수가 가능하다.

□ 일반 지원자는 타 시·도에 중복지원 할 수 없으나, 장애인 선발예정분야에 지원하는 자는 2개 시·도 이내에서 중복지원이 가능하다.
□ 1차 시험은 11월 27일(토), 2차 시험은 내년도 1월 25일(화)~1월 26일(수) 실시된다.
□ 최종합격자는 2022년 2월 10일(목) 도교육청 누리집(www.cbe.go.kr)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충북교육청 교원인사과[선발인원 중등인사팀 (☎290-2644), 시험운영 고시관리팀 (☎ 290-2652)]에 문의하면 된다.

 

2022학년도 충북 중등교사 임용시험 선발 예정과목 및 인원

 

가. 공 립: 32과목 362명

(단위 : 명)

 

선발예정과목

2022학년도 선발예정인원(A)

2021학년도 선발예정인원(B)

증감(A-B)

일 반

장 애

소계

일 반

장 애

소계

일 반

장 애

소계

국어

14

1

15

10

 

10

4

1

5

수학

10

1

11

9

 

9

1

1

2

영어

8

1

9

6

 

6

2

1

3

도덕ᆞ윤리

14

1

15

15

2

17

-1

-1

-2

일반사회

16

1

17

18

2

20

-2

-1

-3

지리

10

1

11

9

1

10

1

0

1

역사

11

1

12

18

2

20

-7

-1

-8

물리

10

1

11

6

 

6

4

1

5

화학

11

1

12

7

 

7

4

1

5

생물

9

1

10

10

1

11

-1

0

-1

지구과학

4

 

4

9

 

9

-5

0

-5

체육

14

1

15

28

 

28

-14

1

-13

음악

6

1

7

16

1

17

-10

0

-10

미술

11

1

12

13

1

14

-2

0

-2

한문

4

 

4

 

 

0

 

 

0

기술

9

1

10

9

1

10

0

0

0

가정

8

1

9

10

1

11

-2

0

-2

정보ᆞ컴퓨터

18

1

19

9

 

9

9

1

10

독일어

2

 

2

 

 

0

 

 

0

프랑스어

4

 

4

 

 

0

 

 

0

일본어

4

 

4

 

 

0

 

 

0

식물자원ᆞ조경

2

 

2

 

 

0

 

 

0

기계

6

 

6

12

 

12

-6

0

-6

전기

6

1

7

 

 

0

 

 

0

전자

7

 

7

6

 

6

1

0

1

건설

2

 

2

 

 

0

 

 

0

상업

7

1

8

6

 

6

1

1

2

특수(중등)

15

2

17

22

5

27

-7

-3

-10

환경

 

 

0

1

 

1

-1

0

-1

화공

 

 

0

3

 

3

-3

0

-3

조리

 

 

0

2

 

2

-2

0

-2

연극영화

 

 

0

1

 

1

-1

0

-1

교수교과 소계

242

20

262

255

17

272

-13

3

-10

보건

33

3

36

50

6

56

-17

-3

-20

사서

3

 

3

16

2

18

-13

-2

-15

전문상담

27

2

29

34

4

38

-7

-2

-9

영양

30

2

32

33

 

33

-3

2

-1

비교수교과 소계

93

7

100

133

12

145

-40

-5

-45

합계

335

27

362

388

29

417

-53

-2

-55

 

나. 사 립: 5법인, 11교, 31명

 

❍ 일반학교: 4법인, 8교, 20명 (단위 : 명)

 

학교법인

임용예정 학교

모집

인원

선발예정 과목 및 인원

비고

일반

장애

지구

과학

정보

컴퓨터

디자인

전문상담

서원학원

운호고등학교

2

 

 

 

 

 

 

 

 

 

 

 

1

 

 

1

 

충북여자고등학교

7

1

1

 

1

1

 

 

 

 

 

 

1

1

1

 

 

청주여자상업고등학교

2

 

 

 

 

 

 

 

 

1

1

 

 

 

 

 

 

소 계

11

1

1

 

1

1

 

 

 

1

1

 

2

1

1

1

 

이산학원

청주IT과학고등학교

2

 

 

 

 

 

 

 

 

1

 

1

 

 

 

 

 

소 계

2

 

 

 

 

 

 

 

 

1

 

1

 

 

 

 

 

영신학원

영신중학교

1

 

 

1

 

 

 

 

 

 

 

 

 

 

 

 

 

소 계

1

 

 

1

 

 

 

 

 

 

 

 

 

 

 

 

 

청주

가톨릭

학원

매괴고등학교

3

1

 

 

 

 

 

1

1

 

 

 

 

 

 

 

 

매괴여자중학교

2

1

 

 

 

 

1

 

 

 

 

 

 

 

 

 

 

양업고등학교

1

 

 

1

 

 

 

 

 

 

 

 

 

 

 

 

 

소 계

6

2

 

1

 

 

1

1

1

 

 

 

 

 

 

 

 

합 계

20

3

1

2

1

1

1

1

1

2

1

1

2

1

1

1

 

 

❍ 특수학교: 2법인, 3교, 11명 (단위 : 명)

학교법인

임용예정 학교

모집

인원

선발예정 과목 및 인원

비고

일반

장애

영양

 

보건

 

전문

상담

 

특수

(중등)

 

특수

(중등)

영어

특수

(중등)

미술

특수

(중등)

직업교육

이료

(특수)

청주

가톨릭

학원

청주성신학교

5

1

1

1

2

 

 

 

 

 

충주성모학교

5

1

 

 

 

1

1

1

1

 

소 계

10

2

1

1

2

1

1

1

1

 

숭덕원

숭덕학교

1

1

 

 

 

 

 

 

 

 

소 계

1

1

 

 

 

 

 

 

 

 

합 계

11

3

1

1

2

1

1

1

1

 

원서접수 및 제1차 시험은 우리교육청에 위탁하여 시행하며, 제2차 시험은 해당 법인 자체시행

 


충북교육정책연구소,‘교육회복프로젝트: 기초학력과 리터러시 교육’정책 세미나 열어

 

□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원장 민경찬) 충북교육정책연구소(소장 박을석)가  10월 15일(금) ‘2021. 하반기 교육정책 세미나’를 원격으로 개최했다.
□ ‘교육회복프로젝트-기초학력과 리터러시 교육’을 주제로 열린 이번 세미나는 교육회복프로젝트 중 하나로, 기초학력의 핵심이라 볼 수 있는 문해력 교육 실태를 진단하고 디지털 시대 리터러시 능력과의 연계성과 관련 교육정책을 종합적으로 조망하기 위한 자리이다.
□ 세미나에는 전문 연구자의 연구와 학교 현장의 실행 사례가 발표되었고, 충북 및 전국의 교직원이 참여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 1부에서는 ▲코로나 시대, 문해력(리터러시) 교육 현황과 과제 ▲2022 개정 국어 교육과정과 리터러시 교육 ▲모든 학생의 성장을 위한 문해력교육 학교 모델에 대한 주제발표가 진행되었다.
□ ▲코로나 시대, 문해력(리터러시) 교육 현황과 과제에 대해 조병영 한양대학교 교수가 주제발표를 했다.
□ 조교수는 “코로나 19로 학교가 문을 닫으면서 약 30%의 학력이 손실되었으며, 하위권 학생들의 경우 낮은 회복력으로 인해 학력격차가 더 심화되고 회복이 어려울 수 있다”고 경고하였다.
□ 이어 문해력과 디지털 시대 리터러시 능력과의 연계성을 종합적으로 제시하면서 “무엇보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주체적으로 교실에서 서로가 배우는 학습공동체로서 문해력을 향상시키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 ▲2022 개정 국어교육과정과 리터러시 교육에 대해 정혜승 경인교대 교수가 주제발표를 했다.
□ 정 교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문해력교육이 한글교육 시간 확대, 읽기와 쓰기 능력 향상 수준이었으나, 2022 개정 교육과정(안)에서는 학생의 자기 주도성을 계발하는 문해력 교육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또한 “국어 교과에서 언어 기능과 미디어 리터러시(매체교육)이 강조되는 추세”라고 강조하였다.
□ ▲모든 학생의 성장을 위한 문해력교육 학교 모델에 대해 박지희 서울 도봉초 교장은 “단위학교 차원에서 기초학력 부진 학생들을 위한 개인별 지원 체제 및 문해력을 향상시키는 학교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통해 기초학력 부진 학생들의 50% 정도가 향상되고 모든 학생들의 문해력이 발전되어 수업의 질이 높아졌다”고 발표하였다.
□ 질의응답 시간에는 ▲문해력 교육의 개념 ▲미디어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와의 관계 ▲문해력 격차의 현실과 대안 ▲학교교육과정 운영 내용에 대한 질문과 정책 제안이 이어졌다.
□ 2부에서는 충북 실천 사례를 중심으로 [기초문해력 분과]와 [리터러시 교육의 확장 분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주제별 학교 사례와 정책 제안, 지원 방안 등이 활발하게 토의되었다.
□ 박을석 소장은 “문해력 또는 리터러시 교육의 학문적, 정책적 논의를 통해 코로나세대의 학력저하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디지털 시대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이 서로 연계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얻었으며, 앞으로 학교교육과정을 지원하고 관련 정책들도 조금 더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비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2021. 충북교육정책연구소 하반기 교육정책 세미나안내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충북교육정책연구소
□ 목적
  ◦ 코로나 시대 기초학력 회복 및 문해력(리터러시), 미디어리터러시와의 연계 교육을
    위한 종합적 이해 필요
  ◦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기초소양으로서의 리터러시 교육 연구 현황 및 시사점 도출
  ◦ 학교급별 체계적인 문해력(리터러시) 교육 수립 운영 및 정책 지원 방향 설정 토대
 
□ 개요
   • (주제) 교육회복프로젝트: 기초학력과 리터러시 교육
   • (일시) 2021. 10. 15(금) 14:00~17:00
   • (참석) 충북 교직원, 전국 연구소 네트워크 등
   • (신청)  http://ksurv.kr/?d=54138 (2부 - 분과신청까지 해주세요)
   • (접속주소) 줌 회의번호: 872 6147 7987 비밀번호: 2021

 

□ 세미나 운영 계획

 

구분

시 간

주요내용

비고

개회

14:0014:10

(10)

개회(인사말씀)

 

주제발표

14:2015:00

(40)

주제 1 코로나 시대, 문해력(리터러시) 교육 현황과 과제

- 조병영(한양대학교 교수)

 

15:0015:30

(30)

주제 2 2022 개정 교육과정과 리터러시 교육

- 정혜승(경인교대 교수)

 

15:3015:50

(20)

주제 3 모든 학생의 성장을 위한 문해력교육 학교 모델

- 박지희(서울 도봉초등학교 교장)

 

15:5016:10

(20)

질의 응답 및 자유 토론

 

 

16:1016:20

(10)

휴식

 

분과

토론

16:2017:00

(40)

분과 주제토론1

분과 주제토론2

사전

신청

 

한 명도 소외되지 않는

기초 문해력 교육

리터러시 교육의 확장

진영준(동인초, 읽기따라잡기 연구회)

차수희(한벌초, 한국어학급)

변숙자(충북교육정책연구소)

심하나(양청중, 사서교사)

 

폐회

17:00

 

폐회

 

 

[주제 발표 강사 및 주요 활동 소개]

 

 

이름

주요 활동

조병영(한양대)

읽기교육, 문해력 교육, 리터러시와 학습

EBS 클래스e <당신의 문해력, 리터러시> 12

EBS 다큐프라임 <당신의 문해력> 총괄 자문 및 출연

<<리터러시, 당신의 문해력>> 근간

정혜승(경인교대)

국어과 교육과정, 독서교육, 질문교육

공역: 핵심 질문, 학생 탐구 중심 수업과 질문연속체, 한 가지만 바꾸기(공역)

공저: 학생이 질문하는 즐거운 교실 만들기-놀이편,

학생이 질문하는 즐거운 교실 만들기-중등 활동편,

이거 좋은 질문이야

박지희(도봉초)

저서: 1학년 첫그림책, 문해력을 키워주는 어휘 글쓰기 배움책(1-3학년)

공저: 77색 국어수업 이야기, 온작품을 만났다, 낭독극이 피었다.

초등학교 1학년 우리말우리글 등

에듀니티원격연수원: 초등 국어수업 연수 등

아이스크림원격연수원 기초학력의 첫걸음, 한글교육 강사

진영준(동인초)

초기문해력 교육

읽기따라잡기 연구회 충북 대표

차수희(한벌초)

교육과정연구, 다문화교육 현상 연구, 교육과정재구성과 영어교과 협력수업

한국어학급 운영

변숙자(연구소)

전국 학교미디어교육 정책자문단(현장지원단) 교육과정분과 팀장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개념과 정책 흐름, 충북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실태

저서: 제의적 커뮤니케이션과 신화교육

심하나(양청중)

교과와 학교도서관 협력 미디어 수업 사례

공저: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참고]

2021 충청북도교육과정 총론

 

3) (초, 중학교)학교는 학생들의 문해력을 향상시키고 각 교과의 기초적·기본적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학습되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또한 국어 사용 능력과 수리 능력의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 문의: 충북교육정책연구소 교육연구사 신은희(☎043-290-9725)

 

 

연규식 기자 yks2832@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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