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교사와 학생이 함께한 전자현미경 사진전 열려 외 (10월16일~17일 종합)

  • 등록 2021.10.15 18:15:58
크게보기


[10월 16일~10월 17일 보도자료]
 1. 충북교육청 청렴수 동호회, 환경 정화 봉사활동 펼쳐(16일)
 2. 충북자연과학교육원, 한국교통대와 고교과학탐구프로젝트 진행(16일)
 3. 교사와 학생이 함께한 전자현미경 사진전 열려(17일)

 


충북교육청 청렴수 동호회, 환경 정화 봉사활동 펼쳐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 루어낚시 동호회인 청렴수 동호회(회장 최경열)는 10월 16일(토) 보은 속리산 국립공원 저수지의 유해 외래어종인 배스 퇴치 및 환경 정화 활동을 전개했다.
□ 이번 봉사활동은 청렴수 동호회가 속리산 국립공원 내 삼가저수지에 서식하는 외래어종 퇴치를 위해 모집한 자원봉사자에 지원해 참여한 것이다.
□ 이날 2시간여의 외래어종 퇴치 행사 후에는 국립공원을 찾는 이들에게 쾌적한 환경과 깨끗한 저수지의 이미지를 선사하고자 저수지 일대 환경 정화 활동도 전개했다.
□ 이날 참여한 최경열 회장은 “보은 속리산은 충북의 자랑이고, 우리가 아끼고 가꿔야 할 소중한 재산이다”며,
□ “도내 토속 어족 자원 보호를 위해 앞으로도 외래어종 퇴치와 함께 저수지, 하천 등 내수면 환경 정화 활동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 청렴수 동호회는 충북교육청 소속 직원 20여 명으로 2020년 1월 1일 구성되었으며, 2021년부터 루어낚시 및 내수면 환경 정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한편, 이번 봉사활동에는 코로나 19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진행했으며 전체 회원 중 코로나 백신 2차 접종 후 14일이 경과한 회원만 참여하도록 했다.

 


충북자연과학교육원, 한국교통대와 고교과학탐구프로젝트 진행

 

□ 충청북도자연과학교육원(원장 최명렬)은 10월 16일(토) 한국교통대학교와 연합해 자기주도성 성장 고교과학탐구프로젝트를 한국교통대학교에서 진행했다.
□ 자연과학교육원은 2025년 고교학점제 본격 시행을 앞두고 학교교육과정과 공동교육과정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4월 업무협약을 맺은 교통대와 연계하여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 이날 ▲21세기의 재료 고분자재료의 과학 ▲생명과학으로 보는 미래  ▲지능형 로봇기술과 미래를 주제로 3개의 강연과 8개의 심화탐구활동을 진행했다.
□ 도내 형석고, 공동교육과정 거점학교인 청주고와 산남고에서 이공계 진학을 원하는 고등학생 36명이 참여했다.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과정 당 12명 이내의 소규모 학생들로 구성하였고,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운영했다.
□ 자연과학교육원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가 학생들에게 미래 지식사회의 근간이 될 과학 분야의 본질에 더 가까이 다가가는 계기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한편, 자연과학교육원은 이공계 진학을 원하는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실험중심의 탐구활동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고등학교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지역교육 생태계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해 나가고 있다.

 


교사와 학생이 함께한 전자현미경 사진전 열려
- 충북자연과학교육원, 10월 18일(월)부터 5일간 전시 -

 

□ 충청북도자연과학교육원(원장 최명렬)은 10월 18일(월)부터 10월 23일(토)까지 원내 기획전시실에서 사제동행 전자현미경 사진전 ‘나노세계와의 조우(遭遇)’가 열린다.
□ 코로나 19상황에서 열리다 보니 안전한 관람을 위해 충북과학체험관 사전예약자(오전 35명, 오후 35명)에 한해 전시 관람을 운영한다.
□ 사진전에는 전자현미경 교사연구회 ‘샘나’ 전자현미경 사진작품 78점과 청주고, 오송고, 산남고, 충북대사대부고 학생들의 작품 40점이 전시된다.
□ ‘샘나’의 전자현미경 사진전은 ‘비밀의 화원’이라는 주제로 14번째 전시를 맞이했으며, 올해는 단독 사진전이 아닌 학생들과 함께 전시회를 개최한다.
□ 학생 전시는 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4개교가 참여한 전자현미경 활용 학생동아리활동 지원 프로그램의 결과물이다.
□ 학생들은 자연과학교육원을 찾아와 생물을 대하는 기본자세부터 채집방법, 광학현미경, 실체현미경, 전자현미경에 이르기까지 마이크로 세계에서 나노세계까지 경험하였다. 
□ 특히, 미시(微視)세계를 호기심 가득 관찰하였던 이 학생들이 전시해설가 되어 5일의 전시기간 중 20일(수)과 22일(금) 오후 2시 이후부터 해설을 진행해 눈길을 끌고 있다.
□ 이 전시회는 청주 지역 뿐 아니라 북부지역과 남부지역 학생들도 관람할 수 있도록 제천중학교(북부 지역)과 옥천여자중학교(남부 지역)에 10월 29일(금)부터 11월 5일(금)까지 전시 운영할 예정이다.
□ 자연과학교육원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는 첨단과학이라는 프레임(창)을 통해 자연을 담아보고, 자연과 소통하는 창구의 역할을 할 것이다”며,
□ “자연에 대한 사랑과 탐구 열정을 사제 간에 공유하고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유도하는 소중한 전시회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연규식 기자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