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충북특수교육원, 시각장애 체험실 시범운영, 11월부터 본격 운영 들어가 외 (10월19일 종합)

  • 등록 2021.10.19 05:03:34
크게보기

[10월 19일 보도자료]
 1. 마음의 눈으로 세상을 보아요.
 2. 오송고 학부모 독서동아리‘책.송.이(책 읽은 오송 어른이)’운영

 


마음의 눈으로 세상을 보아요.
-충북특수교육원, 시각장애 체험실 시범운영, 11월부터 본격 운영 들어가 -

 

□ 비장애학생들이 암실 안에서 시각장애학생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교감할 수 있는 활동이 눈길을 끌고 있다.
□ 이는 충청북도특수교육원(원장 이옥순)이 원내 시각장애 체험실에서 시범운영하시각장애 체험이다.
□ 시각장애 체험실은 특수교육원이 올해 5월부터 10월까지 원내 체육관내 빈 공간을 활용하여 암실로 꾸며 암실 내에 미술관, 영화관, 보드카페로 구성한 체험실이다.
□ 이 체험은 도내 초등 3학년부터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암실 안에서 40분 동안 시각 이외의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여 시각장애 체험을 하는 것이다.
□ 지난 18일(월) 시범 운영에는 원내 근무하는 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10월 19일(화) 시범 운영에는 상봉초 3학년, 5학년 학생들이 참여해 암실 속에서 미술관 체험, 영화관 체험, 보드 카페를 체험했다.
□ 미술관 체험은 평면화 되어있는 그림을 양각화, 촉각화하여 학생들이 시각장애체험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 미술관 체험은 시각장애 교사의 안내로 진행됐다. 비장애인 교사와 학생들은 3D 양각 그림으로 제작된 이암의 ‘화조구자도’ 외 2종의 명화를  손끝으로 느꼈다.
□ 이와 함께 그림에 대한 설명도 점자로 설명됐다. 작품 내부에 음성 프로그램이 탑재되어 있어 한국어와 영어 2개 국어로 음성 해설도 지원됐다.
□ 10분 이내로 편집된 베리어프리영화*도 감상했다.  ‘달팽이의 별’을 상영해 오로지 시각이 아닌 청각에 의지해 감상했다.
   *베리어프리영화: 기존의 영화에 화면을 설명해주는 음성해설과 화자 및 대사, 음악, 소리정보를 알려주는 모든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영화
□ 시각장애인이 촉각으로 게임하는 보드 카페 체험도 가졌다. 시각장애 체험은 11월부터 학교에 참여 신청을 받아 본격적으로 운영 될 예정이다.
□ 이옥순 원장은 “시각장애 체험을 통해 비장애 학생들이 시각장애 학생과 같은 느낌을 공유하고 서로 교감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하였다.

 


오송고 학부모 독서동아리‘책.송.이(책 읽은 오송 어른이)’운영

 

□ 오송고등학교(교장 김흥준)는 2021학년도 학부모 독서동아리 ‘책.송.이’(책 읽는 오송 어른이)를 운영하고 있다.
□ 이 학부모 독서동아리는 충북 행복교육지구의 학교 사랑방 사업의 일환이다.
□ 학교 사랑방 사업은 자녀 교육 및 정서, 가치관 함양을 위한 인문학 강연, 학부모의 여가 선용을 위한 문화, 예술 강좌를 다양하게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 올해 5월부터 주별로 1~2회 정기모임을 운영하는 ‘책.송.이’는 오송고 학부모들로 구성된 독서모임이다.
□ 독서 토론, 공예 체험, 시 창작, 캘리그라피 실습 등 다채로운 활동을 진행했으며 10월에는 심리학 전문가를 모시고 감정코칭 강연을 운영하고 있다.
□ 감정코칭은 총 9회 차로 나누어 10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감정코치는 ‘심리검사로 나를 알아보기’, ‘미술 치료로 마음 치유하기’, ‘관계 회복하기’ 3단계로 구성됐다.
□ 책.송.이 회원으로 활동하는 이선진 어머니는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와 소통이 부족한 상태에서 학교사랑방은 학교와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었고 또래의 아이를 둔 어머니들의 유대감을 만들어 서로에게 힘이 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의미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 김흥준 교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여러 교육활동이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부모 독서동아리는 교육공동체의 의사 소통의 자리를 마련하는 데에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교육공동체의 소통 공간과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연규식 기자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