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가족끼리 여행하며 생활 속 수학원리 찾아내는 수학여행 대장정 오늘 마무리 외 (10월23일~24일 종합)

  • 등록 2021.10.23 05:24:46
크게보기

[10월 23일~10월 24일 보도자료]
 1. 가족끼리 여행하며 생활 속 수학원리 찾아내는 수학여행 대장정 오늘 마무리(23일)
 2. 충북사대부고 학생들, 독도의 날 맞아 독도지킴이에게 감사의 마음 담은 영상편지 전달(24일)

 


가족끼리 여행하며 생활 속 수학원리 찾아내는 수학여행 대장정 오늘 마무리
 
□ 현직 수학을 사랑하는 교사들이 만든 충북 지역의 명소를 활용한 현장 중심 생활 속 수학여행(Math Tour) 대장정이 23일(토) 성공적으로 마무리 됐다.
□ 충청북도자연과학교육원(원장 최명렬)은 주관으로 열린 수학여행(Math Tour)은 도내 거주 가족을 대상으로 단양, 보은, 청주 지역에서 총 3차례 진행했다.
□ 오늘 23일(토)은 다섯 가족 20명이 참여해 ▲청주시 문의면 문산리에 있는 석교와 비석 등 유물문화재의 길이와 부피 구하기 ▲단청에 담긴 대칭 무늬 그리기 ▲양반가옥에서 사이클로이드 찾기 등의 수학 미션을 해결했다.
□ 가족단위로 수학미션을 해결하면서 가족화합과 생활 속 수학지식을 탐구하는 일석이조의 행사였다.
□ 앞서 10월 9일(토) ‘에듀토피아 단양으로 떠나는 수학여행(Math Tour)’을 시작으로 10월 16일(토) ‘속리산에서 함께하는 수학여행(Math Tour)’, 10월 23일(토) ‘문의 문화재단지에서 함께하는 수학여행(Math Tour)’을 진행했다.
□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가족과 함께 여행지에 숨겨진 수학적 원리와 개념을 재밌게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 자연과학교육원 관계자는 “수학교육 활성화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이 행사는 자연과학교육원 홈페이지에서 사전 신청한 가족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 앞서, 10월 9일(토)에는 다섯 가족 20명이 단양에서 ▲만천하 스카이워크에서 숫자로 이름 만들기 ▲스카이워크 길이 측정하기▲단양읍(상진리) 인구 측정하기(페르미 추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 10월 16일(토)에도 다섯 가족 19명이 속리산국립공원 숲역사 해설사의 해설을 들으며 속리산 세조길 자연관찰로 및 법주사 일대의 장소에 대한 자연·생태·문화·역사에 대한 안내와 함께 그 속에 숨은 수학적 원리를 찾을 수 있는 미션이 연결되는 순서로 진행된 바 있다.

 


충북사대부고 학생들, 독도의 날 맞아 독도지킴이에게 감사의 마음 담은 영상편지 전달
- 충북사대부고 학생자치회, 2021. 독도의 날 행사 진행-

 

□ 충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교장 한만혁)은  ‘독도의 날(10월 25일)’을 맞이하여 독도 지킴이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전교생들과 함께 영상편지를 제작했다.
□ 이번 행사는 충북사대부고 학생자치회 중 환경부 학생들이 주관하고 인성교육부 학생들이 함께 참여했다.
□ 환경부 학생들은 지난 10월 7일(목)부터 10월 15일(금)까지 독도와 관련한 자료들을 모아 독도에 대해 알리는 홍보지와 포스터를 만들었다.
□ 10월 18일(월) 7교시 학급특색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환경부와 인성교육부 학생들이 각 학급에 들어가, 사전에 제작한 자료를 바탕으로 독도주변 환경 및 독도관련 정보에 대해 알리고 및 독도 지킴이 활동과 관련된 교육을 진행했다. 
□ 또한 기본인성부는 10월 18일(월)부터 10월 22일(금)까지 각 학급별로 특색 있는 감사글귀를 공모 받아 각 학급별로 독도지킴이에게 보내는 감사 영상을 제작했다.
□ 제작된 영상은 25일(월) 오후 3시 각 학급에서 방송을 통해 전교생이 함께 제작한 영상을 시청하며 독도와 관련된 역사에 대해 공부하고 독도지킴이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나누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 영상은 독도의 날인 25일(월)에 독도경비대에게 연락하여 전자메일을 통해 독도지킴이에게도 전달할 계획이다.
□ 이 행사를 기획한 환경부 차장 김나연 학생은 “독도의 날을 맞이하여 우리가 지켜야하는 환경인 독도에 대해 공부해보고 이러한 내용을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게 하는 행사를 통해 코로나 시기에 할 수 있는 환경보호에 대해 다시 한 번 고민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 기본인성부 차장인 백지영 학생은 “우리가 보내는 평범한 일상과 아름다운 환경을 위해 애써주시는 많은 분들께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있는데 이러한 행사를 통해 멀리서나마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된 것 같아 기쁘다”며 “보이지 않는 곳에서 애써주셔서 감사하다”고 밝혔다.
□ 한만혁 교장은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에도 학생들이 이러한 학생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인상적이며 부서별 특색을 살려 이러한 행사를 기획한 것에 대견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연규식 기자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