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제작 수시전형 면접 문제 풀이 실질적 도움 외 (11월2일 종합)

  • 등록 2021.11.02 19:27:13
크게보기

[11월 2일 보도자료]
 1. 충북교육청 제작 수시전형 면접 문제 풀이 실질적 도움
 2. 충주시 무학시장 內 청소년 창업공간 마련 충주시교육지원청「꿈키움 마켓」개소
 3. 연령과 특성에 맞는 이용자 중심 맞춤형 공간으로 재탄생

 


충북교육청 제작 수시전형 면접 문제 풀이 실질적 도움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이 제작한 제시문 면접 문제 풀이 동영상이 도내 학생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지난 10월 말 유튜브와 충청북도교육청 홈페이지에 탑재한 제시문 면접 문제 풀이 동영상이 일주일도 지나지 않아 조회수 1천 200여명을 기록했다.
□ 2021년 4월 통계기준으로 일반고와 특성화고, 특수목적고, 자율고 3학년을 모두 합한 학생이 13,585명인 점과 수시전형에 관심을 갖고 있는 실질적 학생을 감안하면 실질적 도움을 받고 있는 학생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탑재된 동영상은 도교육청이 지난 10월 초 발간한 「2022 수시전형대비 기출문제 분석 및 모의면접 예상 문항집」에 수록된 제시문 면접 문제 풀이 동영상 70여개이다.
□ 도교육청은 동영상을 통해 학생들에게는 자신이 지원하는 분야인 인문사회, 자연계열의 제시문 면접 전형 준비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 교사들에게는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면접 지도를 할 때도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 이번 동영상은 제시문 면접 기출 문제 분석과 예시 답안, 충북대입진학지원단 소속교사가 참여하여 직접 출제한 모의면접 예상 문항 문제를 풀이한 것이다.
□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제시문 면접 문제 풀이 동영상이 도내 학생들의 면접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한편, 동영상을 이용하는 방법은 유튜브에서 ‘충청북도교육청 학교혁신과’를 검색한 후 ‘제시문 면접’을 입력하거나 충북교육청 홈페이지의 통합검색에서 ‘제시문 면접’을 검색하면 해당 동영상 사이트로 들어갈 수 있다.
□ 또는 충북교육청 홈페이지 중간쯤에 있는 교육정보 → 교육과정지원팀 → 학생·학부모 → 진학정보로 들어가면 게시물 58번에 탑재되어 있다.

 


충주시 무학시장 내(內) 청소년 창업공간 마련, 충주시교육지원청‘꿈키움 마켓’개소

 

□ 충주시 무학시장 내에 청소년 창업공간 ‘꿈키움 마켓’이 11월 2일(화) 문을 열었다.
□ ‘꿈키움 마켓’은 충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응환)이 소유자에게 무상제공 받은 건물 1층 공간에 특성화고를 중심으로 한 창업동아리 학생들이 만든 물건을 전시·판매 하고, 특수학교 학생들이 까페를 운영하는 공간으로 운영된다.
□ 학생들은 학교에서 자신이 만든 물건을 시장 상점에 전시·판매해보는 경험을 통해 예비 청년 사업가로서 두려움보다는 열정이 가득한 청년으로의 성장을 돕고, 미래 지역의 든든한 소상공인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 충주시 특성화고등학교 ▲충주공고 생활가구, 소품 주문제작, 태양광 자가발전 시공(서비스창업) ▲충주상고 반려동물용품, 공예작품, 전자상거래구축 ▲한림디자인고 칠보공예품, 수제 네일팁, 홈패션 ▲숭덕학교(특수학교) 아띠 커피숍 운영 등이 한 공간에서 짜임새 있게 이뤄질 예정이다.
□ 이날 행사에는 특성화고 학생들의 특별 전시행사와 오석초등학교 창업동아리 학생들이 특별 참여하여 작품들을 전시하여 솜씨를 발휘하였다.
□ 개소식에는 충청북도교육청 김성근 부교육감, 충주시 문화체육관광 국장, 충주시 손경수, 박해수, 이회수 의원, 충주교육지원청 김응환 교육장, 5개교 학교장, 이상록 무학시장 상인회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 개소식 이후 꿈 키움 마켓은 특성화고등학교 창업동아리 활동을 통해 만들어진 물품 전시와 행사 거점공간으로 활용되며, 특수학교에서는 평일에 카페로 운영되어 전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역할을 하여 계속적으로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김응환 교육장은 “청년창업은 미래 사회의 중요한 역량으로, 실패도 소중한 경험이 될 수 있다”라며 “앞으로 학생들이 도전과 모험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노력할 것”이라고 하였다.
※ 사진자료는 2일(화) 오후 4시 전까지 보내드리겠습니다.


1
 행사개요


 ❍ 행 사 명 : 「꿈키움마켓」 개소식
 ❍ 일    시 : ’21. 11. 02 (화) 09:30
 ❍ 장    소 : 무학시장 內 꿈키움마켓
             ※ 반기문 옛집 ‘반선재’ 주차장 이용(충주시 문화동751)
 ❍ 참 석 자
   - 부교육감,  충주시교육장, 충주시 문화체육관광국장, 시의원3명, 동장2명(문화동,봉방동), 미래인재과 직업교육팀장, 충주시 평생학습과장,
       학교장5명(충주공고,충주상고,한림디자인고,숭덕학교,충주성심학교), 창업동아리 담당교사(오석초등학교 포함), 학생 등 총 60여명

주요 내용

담 당

시 간

1

영접 및 안내

교육지원청, 상인회

9:20~9:30 (10‘)

2

개회선언

사회자(중등교육팀 황규호)

9:30~9:40 (10‘)

3

국민의례

4

내빈소개

5

경과보고

9:40~9:50 (10‘)

6

환영사

충주시 교육장 김응환

9:50~9:53 (3‘)

7

축 사

충청북도교육청 부교육감 김성근

충주시 문화체육관광국장 김기홍

무학시장상인회장 이상록

9:53~10:15 (20‘)

8

제막식

참석자 16

10:15~10:30 (15‘)

9

떡 케이크 컷팅식

10

기념사진촬영

11

꿈키움마켓 참관

참석자

10:30~11:00 (30‘)

12

꿈키움마켓 판매 행사

(해당학교)

참석학생 및 지도교사

10:30~14:00

13

행사 종료

11:00

14

점심식사

참석대상

11:00~

15

꿈키움마켓 판매 행사

(해당학교)

참석 학생 및 지도교사

10:30~14:00

 


연령과 특성에 맞는 이용자 중심 맞춤형 공간으로 재탄생
- 충청북도중원교육문화원 중원책누리도서관 공간 재구성 -

 

□ 충청북도중원교육문화원(원장 유신겸) 중원책누리도서관이 연령과 특성에 맞는 이용자 중심 맞춤형 공간으로 재탄생해 눈길을 끌고 있다.  
□ 중원교육문화원은 11월 2일(화) 공간 재구성 리모델링 공사를 마무리하고 문화원내 연면적 851㎡규모인 중원책누리도서관을 개관했다.
□ 문화원은 기존에 실별로 분리된 공간을 하나로 통합해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하여 쾌적하고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하기 위해 5억 원을 투입해 리모델링 사업을 진행했다.
□ 이번 리모델링을 통해 유아 공간으로 ‘작은책누리’는 바다를 배경으로 배 안을 형상화하여 유아들이 마음껏 상상하고 편안하게 독서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꾸몄다.
□ 아동 공간으로 구성된 ‘어린이존’은 가장 인기가 많은 전집을 독서 테이블 옆에 비치하여 아동들이 앉아서 바로 책을 꺼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 일반인들은 원하는 도서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서관 중앙에 서가를 사선으로 설치했다.
□ 또한 서가 주변은 바 테이블을 두어 독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였고, 6인용 테이블을 비치하여 독서 동아리 모임을 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했다. 
□ 이외에도 ▲디지털존 ▲정기간행물존 ▲영화감상실 ▲열람공간 등 공간별로 각기 다른 분위기를 연출하여 특성에 맞는 이용자 중심 맞춤형 문화 공간으로 조성했다.
□ 특히 예술도서 공간을 한쪽 벽면 서가에 별도로 구성해 내년까지 만 여권을 구입해서 다양한 예술도서를 즐길 수 있도록 하여 문화원의 특성을 살린 예술특화도서관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 중원교육문화원 관계자는 “책누리도서관은 모든 연령대가 책을 읽는 공간 뿐 아니라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행복한 일상을 만들어가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 한편, 중원책누리도서관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주말 오전 9시부터 6시까지이며 휴관일은 매주 월요일과 국경일이다.

연규식 기자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