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학생들과 함께 사회적경제교육 포럼 개최 외 (11월4일 종합)

  • 등록 2021.11.04 05:44:22
크게보기

[11월 4일 보도자료]
 1. 창업비용 지원 등 학교협동조합 우수사례 포럼 열려
 2. 학교에서부터 탄소중립 실천 결의 다져

 


창업비용 지원 등 학교협동조합 우수사례 포럼 열려
- 충북교육청, 학생들과 함께 사회적경제교육 포럼 개최 -

 

□ 2016년 충북 도내 학교협동조합 1호점(충북고등학교)이 탄생한 이후 학교협동조합이 8개로 증가했다.
□ 이에 맞춰 학교협동조합마다 톡톡 튀는 창의적 활동들도 관심을 끌고 있다.
□ 예를 들면 ▲창업 아이디어를 구상해오면 창업비용 지원해주는 2021 학교에서 실패하기 ▲생활복 디자인 공모 작품 만들어 학생들에게 무료로 나누어 주기 등이다.
□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복지와 교육서비스도 제공한다.
□ ▲아침밥 먹기 행사 ▲경제교육 ▲학교 내 협동조합에서 지역화폐 사용하기 ▲플라스틱 용기 음료를 없앤 플라스틱 없는 학교 만들기 ▲우산대여 ▲매점 리모델링 등이 그 예다.
□ 이런 다양한 학교협동조합 활동 사례들을 들을 수 있는 장이 4일(목) 오후 2시 충청북도교육청 유튜브에서 열린다.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은 오늘(4일) 충북교육인터넷방송 행복씨TV를 통해 학교협동조합 안착을 위한 사회적경제교육 포럼을 개최했다.
□ ‘사회적경제교육의 필요성 및 학교협동조합의 교육적 가치 이해’를 주제로 열렸다.
□ 서울시교육청 학교협동조합지원센터 장이수 센터장의 발제를 시작으로 학교협동조합을 운영 중인 8개교(충북고, 제천고, 서전고, 판동초, 추풍령중, 은여울중, 옥천고, 충주성모학교) 중 학생 15명이 학교협동조합 활동 사례를 발표했다.
□ 15명 중 9명(충북고, 서전고, 추풍령중, 은여울중)은 직접 스튜디오에 출연해 사례를 발표했으며, 이동이 어려운 6명(제천고, 판동초, 옥천고)은 스튜디오 출연 없이 직접 찍은 활동영상을 송출해 발표했다.
□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협동조합은 학교를 기반으로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주민이 자발적으로 설립하여 학교교육 및 학생 교육복지 실현에 필요한 공익적 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며
□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와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민주시민교육을 실현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의 연대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 도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말 학교협동조합은 8개에서 2개 학교(감물초, 영동미래고)가 추가되 10개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 열린 이 포럼에는 학교협동조합지원센터 윤재국 대리와 은여울중학교 학교협동조합 조합원인 박현우 학생이 진행을 맡았다.
□ 이날 포럼에서 발제를 맡은 장이수 센터장은 민주시민교육과 지역사회와의 연계성, 공익적 가치 실현 등 학교협동조합의 의의와 의의, 조합원 유형별 역할, 지원과 제도 확립, 지역 특성을 고려한 운영 모델화 등을 강조했다.
□ 충북 학교협동조합 1호인 충북고등학교는 2019년 충북교육청이 학교협동조합지원센터 위탁사업을 추진하면서 현재 학교협동조합 설립 인가 및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학교에서부터 탄소중립 실천 결의 다져!
- 충북교육청, 2050 학교 탄소중립 실천단 발대식 열려 -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은 11월 4일(목) 오후 1시30분 충북자연과학교육원 3층 세미나실에서 ‘2050 학교 탄소중립 실천단’ 발대식을 갖고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실천에 대한 결의를 다졌다.
□ 2050 학교 탄소중립 실천단은 희망하는 각 학교의 교직원 60여명으로 꾸려졌다.
□ 2050은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순 배출량이 ‘0’이 되도록 만들기 위한 정부 2050탄소중립 목표선언과 함께하고자하는 의미를 담았다.  
□ 실천단은 학교 특색에 맞는 탄소중립 활동을 실천하고, 나아가 가정과 사회로 확대되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구성됐다.
□ 발대식 후 실천단 역량강화 연수도 진행됐다. 연수에서는 실천단의 의미와 역할을 탐색하고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미래교육의 방향과 학교에서의 실질적인 온실가스 감축방안이 논의되었다.
□ 충북교육청은 탄소중립 실천단의 역량 강화를 위해 12월 초까지 ▲기후정의 ▲학교쓰레기를 넘어 자원순환으로 ▲학교에서 생태적으로 사는 법 ▲탄소중립 실천 사례 ▲함께 탄소중립 계획 세우기 등 다양한 주제로 연수를 운영할 계획이다.
□ 이외에도 학교 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할 예정이다.
□ 또한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문화 ▲친환경 시설 ▲지역자원 연계 등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컨설팅을 실시하여 학교 탄소중립을 지원한다.
 

연규식 기자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