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자기 주도성 회복 위해‘학생주도 교육복지동아리’활동 지원 외 (11월12일 종합)

  • 등록 2021.11.12 05:57:55
크게보기

[11월 12일 보도자료]
 1. 충북교육청, 자기 주도성 회복 위해‘학생주도 교육복지동아리’활동 지원
 2. 충북교육청, 시민교육 연계 평화·통일교육 포럼 열려

 


충북교육청, 자기 주도성 회복 위해 ‘학생주도 교육복지동아리’활동 지원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은 교육회복 프로젝트 추진 사업의 일환으로 학생 자기 주도성 회복을 위해 적성과 소질에 맞는 활동을 스스로 기획하여 운영하는 ‘학생주도 교육복지동아리’ 활동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으로 또래‧사제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이 동아리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동아리 규칙, 내용 등을 기획하는 과정 및 활동을 통해 자기 주도성과 사회성을 회복하여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한 사업이다.
현재 초 4교(낭성초, 오창초, 충주예성초, 충주중앙초), 중 4교(경덕중, 운호중, 제천중, 은여울중), 고 3교(충주상업고, 충주중산고, 진천고)로 총 11교가 운영 중이다.
레고동아리, 스포츠동아리, 탐험동아리, 드론동아리, 독서동아리 등 각 학교 특성에 맞게 다회성 활동으로 계획하여 12월까지 운영하게 된다.
석고방향제, 도자기만들기 등 공예 활동을 통해 나온 결과물을 이웃에게 전달하여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의 자존감 향상 및 교육복지 실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새로운 경험을 통해 잠재되어 있던 꿈과 재능을 발견하고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어 향후 장래희망을 설정하는데도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으로 본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또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이 학생주도 교육복지동아리를 통해 주도성을 기르고 사회성을 회복하여 더 나은 학교생활을 하도록 돕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북교육청, 시민교육 연계 평화·통일교육 포럼 열려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은 2021년 평화통일교육 추진체계 활성화를 위한 포럼을 11월 12일(금) 오송H호텔에서 열었다.
충북교육청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을 ▲생태·평화적 관점(경기, 서울, 인천, 강원) ▲세계시민성의 관점(전북, 전남, 광주, 제주, 충북) ▲동북아 평화공존의 역사적 관점(부산, 울산, 경북, 경남)▲ 미디어 리터러시로 접근한 평화·통일교육(대전, 충남, 세종, 대구)으로 나누어 전문가의 발제와 토론으로 지난 7~8월 주제별 워크숍을 진행해 시민교육 영역별 인식을 확장해왔다.
시민교육적 관점의 평화통일교육의 방향과 실천과제를 제안하는 주제별 포럼도 지난 10월 진행했었다.
오늘(12일) 열린 이번 포럼은 그동안 진행했던 워크숍과 포럼에 대한 교육적 성과를 함께 공유하는 종합포럼으로, ‘평화, 시민교육에 묻다’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날 열린 종합포럼은 앞으로 전 지구적 협력이 더욱 강화되는 21세기 한반도 평화시민, 공존의 평화감수성을 지닌 지구시민으로서의 의미를 일깨우고 시민의 역할과 책임을 강조하는 평화교육을 깊이 있게 성찰하고 모색하는 자리였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영상축사에서 “더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드는 시민을 키우는 평화·통일교육으로 나가야 한다”며 앞으로 정책적 지원의지를 강조했다.
김병우 충북교육감은 이날 “자라나는 우리 청소년들이 한반도를 넘어 더 넓은 세상을 향해 평화의 꿈을 꾸는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격려하였다.
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은 평화교육의 길에서 통일의 꿈을 실현하는 시민교육으로서 시대적인 통찰과 한반도 경계 너머로 인식의 지평을 확장하는 계기가 되어 미래세대를 키우는 교육현장에 큰 의미를 줄 것”이라며
“시민교육 관점의 평화통일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규식 기자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