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진실에 기대어 시민의 길을 묻는 북침설 누명 벗은 강성호 교사와 후배교사의 대화 외 (11월29일 종합)

  • 등록 2021.11.29 04:52:28
크게보기

[11월 29일 보도자료]
 1. 진실에 기대어 시민의 길을 묻는 북침설 누명 벗은 강성호 교사
    와 후배교사의 대화
2. 충북,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에서 또 일냈다!!
  ==제39회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중․고 부문 금상 휩쓸어 ==
3.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 ㈜제뉴원사이언스와 산학협력 체결(MOU)

 


진실에 기대어 시민의 길을 묻는 북침설 누명 벗은 강성호 교사와 후배교사의 대화

 

충북교육청(김병우 교육감)은 ‘북침설 누명’에서 32년만에 무죄 선고를 받은 강성호 교사(상당고)와 후배 교사들(진천 상신초 심진규 교사 외 2명)과의 대화 시간이 29일(월) 오후 3시 30분 충북교육연구정보원 인터넷방송국 스튜디오에서 마련됐다.
지난 1989년 노태우 정권 당시 6.25 북침설을 교육했다는 국가보안법  혐의로 해직과 실형의 고통을 겪었던 강성호 교사가 감내한 고초를 위로하고 교육적 의미를 되새겨보는 자리였다.
이 자리에서 강성호 교사는 “진실을 믿어준 제자들과의 약속을 지키게 되어 기쁘고, 진실의 힘으로 긴 시간을 버틸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재심과정과 무죄선고가, 개인의 누명을 벗는 차원만으로 생각하지 말고, 더 민주적이고 더 평화로운 공동체를 위한 시민교육의 가치로 승화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함께 대화에 참여한 심진규 교사(진천상신초)는, “진실을 향해 꿋꿋이 견딘 강 교사의 삶은 진실과 정의로움을 가르치는 후배 교사에게 교사의 길, 시민의 길을 제시하고 있다.”고 말하며 이번 대화의 시간이 ‘나는 어떤 교사인가’, ‘시민으로서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스스로 묻고 성찰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대화의 의미를 전했다. 
이 대화는 충북교육청 충북교육인터넷방송 유튜브채널로 생중계되었으며 다시보기가 될 예정이다.
충북교육청은 강성호 교사의 직위해제 및 당연퇴직 등의 부당한 처분을 취소하고 백서를 발간하는 등 명예회복을 위한 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충북,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에서 또 일냈다!!
-제39회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중․고 부문 금상 휩쓸어-

 

충청북도자연과학교육원(원장 최명렬)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제39회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에 참가한 학생 9명 모두가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하는 쾌거를 이뤘다고 밝혔다.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는 청소년의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창의성을 함양하여 과학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경진대회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11월 13일(토) ~ 14일(일) 이틀간 온라인으로 진행하였다.
전국 17개 시도의 지역예선대회를 거쳐 출전한 총 104명의 학생 중, 충북에서는 과학토론 부문의 오송고등학교 김재서, 융합과학Ⅱ 부문의 옥천여자중학교 정승비 학생이 금상을 수상하였으며, 그 외에도 은상 4명, 동상 1명, 장려상 2명, 지도교사 2명이 입상의 영광을 안았다.
충청북도자연과학교육원은 전국대회 참가 학생들을 위해 창의적 사고력 신장, 문제해결력 증진, 설계도 및 보고 작성 등과 관련하여 9월부터 약 3개월 간 9개 부문별 각 3회의 맞춤형 강의 및 컨설팅을 지원해왔다.
충북자연과학교육원 관계자는 “현대 사회에 당면한 여러 문제 상황을 과학적으로 해결하고자 하였던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갈증이 좋은 원동력이었던 것 같다”며 “앞으로도 전국 과학교육의 선봉에서 학교 교육과정을 적극 지원하는 과학교육기관으로 발돋움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 ㈜제뉴원사이언스와 산학협력 체결(MOU)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등학교(교장 류영목)는 11월 29일 ㈜제뉴원사이언스(대표 김미연)와 인재 육성 및 취업 기회 제공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2020년 출범한 ㈜제뉴원사이언스는 한국콜마 제약사업부와 콜마파마를 인수해 탄생한 합성 의약품 CDMO 전문 기업이다. 국내 제약사 중 80% 이상을 파트너사로 보유하고 있던 한국콜마 제약사업부와 콜마파마의 비즈니스 파트너 또한 그대로 제뉴원에 승계돼 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본교 바이오제약과 학생에게 ㈜제뉴원사이언스 품질 관리 및 제조 분야의 현장실습 기회가 제공됐으며, 추후 평가에 따라 정규직으로 전환 예정이다.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는 ㈜제뉴원사이언스와 산학협력체결로 137개의 우수한 기업체와 산학협력을 체결하였으며, 졸업생 120명을 기준으로 388%의 취업처를 확보하게 되었다.
류영목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등학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학생들의 생산현장 견학, 인턴십 및 현장실습, 산업체 전문 기술 강사 특강과 같은 현장 교육 지원이 더 확대되길 바란다.”며, “교내 기업맞춤반 이수 대상 학생에 대하여 우선 채용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규식 기자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