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6일 보도자료]
1. 충청북도교육청, 고교학점제 홈페이지 구축
2. 청주농고 식육처리기능사 필기 100% 취득, 농협축산물위생교육원 식육처리 과정 이수
충청북도교육청, 고교학점제 홈페이지 구축
충청북도교육청이 고교학점제 도입에 조성을 위해 ‘충북 고교학점제 홈페이지’(https://hscredit.cbe.go.kr/home/main.php)를 구축했다.
홈페이지 구축을 통해 충북의 고교학점제 정책에 대한 이해를 돕고 고교학점제의 최신 소식 및 질문 답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교사들을 위한 연구·선도학교 운영정보와 학점제형 학교 공간 조성 등 각종 정보도 지속적으로 탑재할 예정이다.
홈페이지 메뉴를 보면 고교학점제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충북의 고교학점제 소개 △충북지역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운영 현황 안내 △ 선도지구 운영 소개가 구성됐다.
학생들의 교과선택 등을 돕기 위한 △ 공동교육과정 운영 현황 안내 및 수강 신청 △학점제형 학교 공간 조성 운영 현황 안내 △ 선택형 교육과정을 위한 인력풀 정보 제공 △고교학점제 관련 각종 강의·연수·홍보 자료 제공 등도 구성됐다.
나아가, 중‧고등학교로 연계되는 학생의 교육과정과 진로‧학업 설계 지원을 위해 고교 미래 교육 한마당도 구성됐다.
미래교육한마당에는 도내 일반고 53개와 특목고 4개 등 총 57교의 다양한 교육과정 특성과 고교학점제 준비 현황을 살펴볼 수 있다. 이들은 고교학점제를 준비하고 있는 학교다.
홈페이지는 특히, 공동교육과정을 지원하는 온라인 수강 신청시스템을 운영해 강좌 정보에서부터 수강 신청, 희망 강좌 개설 요청, 강사 인력풀 제공 등도 되어 있어 일선 학교의 업무부담을 덜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이수하고,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교육과정 이수·운영 제도이다.
충청북도교육청은 2023년 고교학점제 제도의 단계적 이행과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준비 중이다.
김병우 충청북도교육감은 “고교학점제로 점진적 변화 및 현장 안착 지원을 통한 단계적 제도 도입 및 학교 현장의 안정적인 지원을 위해 충북 고교학점제 홈페이지를 구축했다”며 “학생·학부모·교직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행정적 지원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청주농고 식육처리기능사 필기 100% 취득, 농협축산물위생교육원 식육처리 과정 이수
청주농업고등학교(교장 김일환)는 2021년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특성화고 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식육유통업계, 식육매장, 가공장 등에 진출하고자 하는 본교 학생 12명을 대상으로 식육처리기능사 자격증 취득반을 운영하였다.
경기도 안성 소재인 농협경제지주(주) 축산물위생교육원과 교육 계약을 맺어, 2021년 5월부터 12명의 학생이 식육처리기능사 필기를 100% 취득하고, 실기교육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은 축산물위생교육원에서 식육학 개론, 식육처리 기초, 지육(소,돼지) 실습 등 총 28시간 교육 시간을 이수하였다.
청주농고 교장인 김일환 교장은 “학생들의 진로를 탐색할 기회를 제공해 주며 식육처리에 종사하는 학생들에게 지원을 하겠다.”며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청주농고와 농협축산물위생교육원은 앞으로도 식육처리 관련 교육을 통해 영농 후계자를 양성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