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충북교육문화원 한글사랑관 전시 외 (12월8일 종합)

  • 등록 2021.12.08 19:4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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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8일 보도자료]

 1. 고양이 정원사‘마레’의 ‘숨숨정원’으로 놀러 오세요~
        ==충북교육문화원 한글사랑관 전시==

 2. 충청북도특수교육원‘2021. 장애학생 대학생활 체험 프로그램’운영
 
 3. 충북과학고등학교 임종일, 올해의 과학교사상 수상
   - 충북과학고 5년 연속 올해의 과학교사상 수상 -

 4. 꽃동네학교, 충북 학생 창업 유망 동아리 30 대회에서 은상, 동상 수상

 5. 2021년 하반기 충청권교육감정책협의회 개최
   - 소통과 협력으로 함께한 공동사업과 교원 성장과 교육혁신에 대해 이야기 나눠-

 


고양이 정원사‘마레’의 ‘숨숨정원’으로 놀러 오세요~
- 충북교육문화원 한글사랑관 전시-

 

충북교육문화원(원장 윤인중) 한글사랑관에서는 ‘숨숨정원’을 전시중이다.
이번 전시는 한글사랑관 내에 숨숨정원, 상상정원, 한글정원으로 공간을 연출하였으며, 한글 정원사 ‘마레’가 자유자재로 변신하는 아름다운 한글 조각을 각각의 정원에 숨겨 놓는다는 설정으로, 아이들은 숨숨지도를 따라가며 도장을 찍어 완성하는 체험형 전시이다.
숨숨정원 입구에서 초대장을 받는 것으로 시작하여 각각의 정원에서 마레의 꿈 엽서와 한글 스티커, 정원 색칠하기 활동지, 나비와 꽃 카드 꾸미기, 요정 뺏지 만들기 등 모든 체험을 마친 어린이들에게 정원사로 임명하는 것으로 전시는 마무리 된다.
아름다운 정원과 한글의 조형적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이번 전시는, 단순히 눈으로 보는 수동적인 감상이 아닌,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스스로 한글정원사가 될 수 있다는 매력이 있어 참여하는 어린이들에게 재미와 의미를 선사하고 있다.
충북교육문화원 한글사랑관에서 개최하는 기획전시 ‘숨숨정원’은 ‘한글도깨비 두두리’에 이어 두 번째로 지난 12월 1일부터 전시 중이며 12월 22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충북교육문화원 윤인중 원장은 “푸른 정원과 우리 글의 아름다움을 접목하여 아이들이 보다 쉽고 재밌게 우리 한글을 접하고 예술체험 활동과 한글을 융합한 전시를 통해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한글의 미와 우수성을 자연스럽게 깨닫는 자리가 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충청북도특수교육원 ‘2021. 장애학생 대학생활 체험 프로그램’운영

 

충청북도특수교육원(원장 이옥순, 이하 특수교육원)은 특수학교(급) 고등과정과 전공과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2021. 장애학생 대학생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교육부 지원 사업으로 올해 처음으로 진행된다.
충북 지역 2개 대학교와 인근 지역 3개교 등 총 5개 대학교가 참여하며 대학별 2회기~4회기로 나누어 2022년 1월까지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충북도내에서는 총 11교 39명의 고등학교(특수학교 포함)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참여하며 교육부가 선정한 충청권내 대학과의 매칭을 통해 체험이 이루어진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대학캠퍼스 투어, 대학생 멘토와의 만남, 장애학생지원센터 활용방안 안내, 대학전공·교양 수업 체험, 학과 체험, 집단 상담, 동아리활동 등의 체험 프로그램과 함께 장애학생 특별전형 학과 소개, 입학사정관의 입시설명 등의 대학입시의 전반적인 안내도 함께 제공한다.
특수교육원은 진학을 앞둔 장애학생에게 대학생활 체험의 장을 제공하여 진로 선택에 대한 다양성을 확대하는 좋은 계기로 생각하며, 내년에는 상반기부터 계획하여 진행할 예정이라고 안내했다.
특수교육원 이옥순 원장은 “이번 프로그램으로 장애학생의 대학 생활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진로 진학 설계에 밑거름이 되길 바라며, 더불어 장애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펼치며 안정적인 대학생활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충북과학고 교사 임종일, 올해의 과학교사상 수상
= 충북과학고 5년 연속 올해의 과학교사상 수상 =

 

 충북과학고에 재직 중인 임종일(37) 교사가 '2021년 올해의 과학교사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올해의 과학 교사상은 ‘교사의 노벨상’으로 불린다.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 긍정 경험을 높일 수 있도록 힘쓴 교사과학교사를 발굴해 포상한다.
 올해는 초등14명, 중등교사 16명 등 30을 포상했다.

 수상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함께 상금 500만원을, 소속 학교에는 학교발전기금 200만원이 주어진다.

 임 교사는 충북과학고 학생들이 각종 과학경진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도록 지도했다.
 충북과학고에 근무하면서(2015.3.~)는 전국과학전람회에 참가 학생을 6년간(2016~2021) 지도했다. 그 결과 전국과학전람회에서 대통령상(2021.), 특상(2019), 우수상 2회(2016.2017), 장려상(2020)을 수상했다.
한국석유화학협회가 주관하는 화학탐구프런티어 페스티벌도 지도해 충북과학고 학생들은 장관상 1회(2019), 은상 2회(2017.2018), 동상 3회(2016.2017.2021.)를 수상했다. 한화사이언스첼린지에서도 금상 1회(2019), 동상 1회(2016)를 수상한 바 있다.

임교사는 이외에도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다양한 STEAM(창의융합교육) 수업개선, 전국단위로 구성된 STEAM 교사연구회와 첨단기자재 연구회 에서도 활동했다.

임종일 교사는 “함께한 모든 순간 힘이 되어준 동료 교사들에게 수상의 영광을 돌린다”며, “과학을 좋아하는 학생들을 만나 함께 탐구하며 과학교사로서 큰 보람을 느꼈고 앞으로 과학교육의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충북과학고는 2017년 이후 5년 연속하여 올해의 과학교사상 수상자를 배출해 과학교육을 선도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꽃동네학교, 충북 학생 창업 유망 동아리 30 대회에서 은상, 동상 수상

 

꽃동네학교는 2021.「모여라! 창.벤.잡.스」 충북 학생 창업 유망 동아리 30 대회에서 초등학교는 은상을, 고등학교는 동상을 수상하였다고 전했다.
충청북도 진로교육원에서 주최한 이번 충북 학생 창업 유망 동아리 30 대회는 학생의 가치 창출과 도전, 자기주도, 집단창의 역량 함양과 더불어 학생의 배움에 중점을 두는 사람 중심의 충북 미래 교육 방향을 추구하기 위하여 개최되었으며, 학교급별(초·중·고)로 공모하여 실시되었다.
창벤잡스란 창업, 벤처, job(직업), 스타트업을 아우르는 말로 사람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충북 미래 교육의 핵심을 담은 말로, 지난 3월에 학생 창업 동아리 신청을 통해 선정된 30개의 동아리들의 4월~11월까지의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동아리 운영의 혁신성과 창의성,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려는 도전정신을 심사하여 각 부분별로 수상학교를 선정하였다.
꽃동네학교에서는 초등학교 부문과 고등학교 부문의 두 동아리가 참가하였으며, ‘나도 CEO-뚝딱디저트’를 운영한 초등학교는 은상을, ‘키트제작소 찾아가는 베이킹체험교실’을 운영한 고등학교는 동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특수학교에서는 유일하게 꽃동네학교가 이번 충북 학생 창업 유망 동아리 30 대회에 참가하여 은상과 동상을 수상하였기에 더욱 의미 있는 수상이 되었다.
김창희 꽃동네학교 교장은 ”학생들에게 있어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창업과 벤처, 직업, 스타트업의 개념을 학교 동아리를 통해 쉽게 이해하고 자신들 만의 동아리 운영을 해 볼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었다. 창업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의미 있는 성장을 기대한다“ 고 전하였다.

 


2021년 하반기 충청권교육감정책협의회 개최
-소통과 협력으로 함께한 공동사업과 교원 성장과 교육혁신에 대해 이야기 나눠-


□ 충청권 4개 교육청(대전‧세종‧충북‧충남)은 12월 8일(수) 오전 세종시교육청에서 ‘2021년 하반기 충청권교육감정책협의회’를 가졌다.
□ 이번 정책협의회는 충청권 혁신교육 공동 번영을 위한 ▲ 충청권 혁신고등학교 한마당 ▲ 충청권 혁신학교 교사 공동워크숍 ▲ 충청권 혁신교육 담당자 학습공동체 등 충청권 공동사업 성과를 보고받고 2022년 사업 방향을 협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 특히, ‘충청권 혁신고등학교 한마당’은 올해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충청권 고등학교 한마당’으로 확대하여 충청권 모든 고등학교의 성장과 발전이 이루어지도록 운영하자고 합의하였다.
□ 더불어, 이혁규 청주교육대학교 총장의 ‘교원 성장과 교육혁신’이라는 제안을 듣고 ‘교육혁신의 핵심은 교사양성과 교사성장으로 교육청과 대학이 긴밀하게 협조하여 충청권 교육청 차원의 연구와 정책을 추진하고, 국가 차원에서 추진할 과제를 적극 발굴하여 충청권 교육감이 함께 노력한다는 것’에 의견을 함께 했다.
□ 김병우교육감(충청북도교육청)은 “충청권 4개 교육청은 교육혁신의 경험과 정책을 서로 나누면서 대한민국 중심에서 교육혁신을 선도하고 있다.”면서 “2022년 역시 나눔과 협력의 힘은 충청권 아이들의 미래역량과 행복으로 이어지는 해가 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첨부] 2021년 하반기 충청권교육감정책협의회 의제


 【의제1】2021. 충청권 교육혁신네트워크 공동사업 운영 결과 보고

1

 2021. 충청권 교사 공동워크숍 운영 결과

  □ 개요
   ◦ 충청권 혁신학교 교원의 혁신교육 역량강화 및 관계 맺기를 통한 지속적 학교 혁신 기반 구축과 운영
   ◦ 충청권 혁신학교 리더 교사들을 중심으로 강의 및 토의형 방법을 통한 온·오프라인 연수 운영
   ◦ 온라인 연수 동영상 자료는 충청권 모든 학교에 공유
   ◦ (주관교육청) 대전광역시교육청(한국교원대 위탁 운영)
  □ 세부 추진 내용
   ◦ (일시) 온라인 연수: 2021. 7. 12.(월)~16.(금)
            집합 연수: (초등) 2021.7.17.(토), (중등) 2021. 7. 24.(토)

구분

시간

내용

연수 시간

온라인연수

(7.12.~16.)

미래교육의 방향(김성천 한국교원대학교 교수)

2H

혁신학교의 실천적 이해와 지속가능성(이규철 덕양중 교장)

2H

집합연수

초등

(7.17.)

중등

(7.24.)

9:3010:00

도착 및 등록

 

10:0010:50

특강1

A: 학교민주주의(초등-임재일, 중등-김지상)

B: 학습공동체(김현섭)

1H

10:5012:30

특강 관련 토의(51, 퍼실리테이터 5)

2H

12:3013:30

점심식사

 

13:3014:20

특강2

A: 학습공동체(김현섭)

B: 학교민주주의(초등-임재일, 중등-김지상)

1H

14:2016:00

특강 관련 토의(51, 퍼실리테이터 5)

2H

16:00

폐회

 


  □ 환류계획
  ◦ 위탁방식으로 추진되면서 기획 의도가 정확하게 반영되지 않는 한계가 있었음 → 2022년 직영으로 추진(교육청별 예산 5,000천원 분담)


2

 2021. 충청권 혁신교육담당자 학습공동체 운영 결과

  □ 개요
   ◦ (목적) 2020. 충청권 학교혁신 원격 포럼에서 도출된 미래교육 과제에 대한 학습과 정보공유 및 정책 반영
   ◦ (중심주제) 미래교육을 위한 혁신교육의 역할
   ◦ (시기) 2021. 1월~12월, 기간 중 교육청별 1회 주관
   ◦ (대상) 충청권 혁신교육 담당자 및 주제 관련 업무담당자
   ◦ (방법) 교육청별 미래교육 주제 선정하여 운영
  □ 세부 추진 내용

주관교육청

시기

대상

주제

비고

세종

2021. 5. 20.

충청권

전문직원

업무관련자

미래교육의 방향

 

대전

2021. 6. 24.

보편적 학습권 보장

정책협의회

충남

2021. 7. 8.

미래형 교육과정

 

충북

2021. 11. 23.

디지털 시민성

 


  □ 환류 계획
   ◦충청권 학교혁신 정책 전문성 강화로 지역 상황에 맞는 학교혁신 추진
   ◦충청권 학교혁신전문가 네트워크 구축으로 충청권 학교혁신 기반 강화와 학교혁신 정책의 지속 발전

3

 2021. 충청권 혁신고등학교 한마당 운영 결과

□ 개요
 ◦ 충청권 혁신고등학교의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혁신학교의 역할 모색
 ◦ 혁신고등학교를 비롯한 모든 고등학교가 참여하는 동반성장의 한마당 행사로 추진
 ◦ 교사/재학생/학부모/졸업생/행정직원/마을교사/정책담당자 등 모든 교육주체 참여
 ◦ 실시간 쌍방향 비대면 방식(LMS 애드위드 및 ZOOM 활용)
 ◦ (주관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 세부 추진 내용
 ◦ (일시) 2021.7.20.(화) 14:00~17:00(3시간) / 7.21.(수) 10:00~15:30(4시간)


첫째날
 ◦ 주제: (가안) 미래교육의 나침반, 혁신고에서 길을 찾다!
 ◦ 일시: 2021. 7.20.(화) 14:00 ~ 17:00 (3시간)
 ◦ 장소: 충청교육정보연구원 행복씨TV 스튜디오
 ◦ 방식: 실시간 생중계(LMS) 활용


둘째 날
 ◦ 주제: (가안) 모두가 안 될 거라고 말할 때 내가 경험한 혁신학교 이야기
        ※ 휴먼 라이브러리(human libarary, 인간책) 방식으로 진행
 ◦ 일시: 2021. 7.21.(수) 10:00 ~ 15:30 (4시간)  ※ 점심시간 제외
 ◦ 분과 구성
  1) 충청권 26개 혁신고에서 학교당 1~2개의  이야기 추천 (전체 26개~ 40개 분과 예정)
  2) 발제자: 혁신고 재학생 또는 졸업생, 교사·관리자, 학부모, 마을교사 등
  3) 내용 :
   - 혁신학교의 다양한 구성원들의 소소하지만 성장과 배움이 있는 감동 스토리
   - 학교별 결과 위주의 형식적 사례발표 형식이 아닌 생생한 혁신학교 경험담
   - 어려운 주제보다는 ‘저 정도는 나도 해볼 수 있겠다’는 일반화 가능한 공감 스토리
 ◦ 분과 활동 방식
  1) 총 50분 (발제자 20분- 참석자간 토론 30분)
  2) 참석자들은 발제 중간 또는 발제 후 패들렛을 통해 의견 교류


□ 환류 계획
 ◦ 일회성 행사로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네트워킹을 통해 충청권 혁신고의 동방성장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사업 방향 설정 필요


4

 2021. 충청권 교원연수혁신협의체 운영 결과

  □ 개요
   ◦ (목적) 충청권 교사 대상 고교학점제 다과목 지도 역량 연수 프로그램 지원
   ◦ (기간) 2021. 7월 ~ 12월
   ◦ (대상) 교원대·공주대  및 4개 시도교육청
  □ 세부 추진 내용
 ◦ (기간) 교원대 9.6.~9.17.(10일간), 공주대 10.2.~11.6.(매주 토요일)
 ◦ (이수) 4개 과목 총 80명 중, 79명 이수
< 과목별, 교육청별 연수 이수 결과 >
(단위: 명)

과목(운영기관)

교육청

심리학

교육학

논술

환경

교육청별 이수

공주대

교원대

세종

 

5

1

2

8/8

충남

15

14

7

7

43/43

충북

13

6

4*

5

28/29

과목별 이수 결과

28/28

25/25

12/13

14/14

79

 

 ◦ (만족도 결과)
   - (교원대) 51명 중 29명 응답(56.86%)

구분

응답인원()

응답률(%)

강의평점()

운영평점()

전체평점()

교육학

16

64.00

4.59

4.64

4.61

환경

6

42.87

4.73

4.78

4.76

논술

7

58.33

4.66

4.62

4.64

   - (공주대) 28명 중 17명 응답(60.71%)

구분

응답인원()

응답률(%)

강의평점()

운영평점()

전체평점()

심리학

17

60.71

3.94

3.57

3.76

  □ 환류 계획
   ◦충청권 4개 교육청의 대학 연계 플랫폼으로서의 역할 정립

【의제2】2022. 충청권 교육혁신 네트워크 운영 계획(안)

1

 2022. 충청권 교사 공동워크숍 운영 계획

  □ 운영 개요
   ◦ (목적) 충청권 혁신학교 교원의 혁신교육 역량강화 및 관계 맺기를 통한 지속적 학교혁신 기반 구축과 운영
   ◦ (내용) 지역별 혁신학교 운영 철학, 내용, 방법(이론 및 사례)
   ◦ (시기) 2022. 7. (예정)
   ◦ (대상/인원) 충청권(대전, 세종, 충남, 충북) 혁신학교 교사/100명
   ◦ (예산) 시도교육청 예산 분담
  □ 기대효과
   ◦ 충청권 혁신학교 교원의 혁신교육 역량강화를 통한 지속적 학교혁신 구현


2

 2022. 충청권 혁신교육담당자 학습공동체 운영 계획

  □ 운영 개요
   ◦ (목적) 미래교육 과제에 대한 학습과 정보공유를 통해 혁신교육 차기 정책 마련
   ◦ (중심주제) 미래교육을 선도하기 위한 혁신교육의 역할
   ◦ (시기) 2022. 1월~12월, 기간 중 교육청별 1회 주관
   ◦ (대상) 충청권 혁신교육 담당자 및 주제 관련 업무담당자
   ◦ (방법) 교육청별 미래교육 주제 선정하여 운영(안)

주관교육청

시기

대상

주제

비고

대전

2021.3

충청권

전문직원

업무관련자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혁신교육의 방향 모색

정책협의회

세종

2021.6

 

충북

2021.8

 

충남

2021.11

정책협의회

 

  □ 기대효과
   ◦ 충청권 교육청의 교육혁신 정책·연구·사람 등의 공유·소통으로 지속적인 충청권 교육청 교육혁신체제 구축

3

 2021. 충청권 고등학교 한마당 운영 계획

  □ 운영 개요
   ◦ (목적) 충청권 7년간의 혁신고등학교의 운영 성과를 일반학교와 공유하고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혁신학교의 역할 모색
   ◦ (시기) 2022. 8. (예정)
   ◦ (중심주제) 교육과정(고교학점제), 학생자치, 진로진학 등
   ◦ (시도별 혁신고등학교 현황)
      - 총 27교(대전 6교, 세종 2교, 충남 12교, 충북 7교)
  □ 기대효과
   ◦ 충청권 교육청 소속 혁신고등학교의 운영 사례 공유를 통해 미래교육 과제의 해결 방안 도출 및 정책 반영

 

연규식 기자 yks2832@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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