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학생 경험에 공감하며 정책 수립하는 워크숍 개최 외 (12월22일 종합)

  • 등록 2021.12.22 23:11:03
크게보기

[12월 22일 보도자료]
 1. 학생 경험에 공감하며 정책 수립하는 워크숍 개최
 2. 충청북도교육청 분관 진천문학관 내 독도체험관 개선사업

 


 학생 경험에 공감하며 정책 수립하는 워크숍 개최
- 교육정책의 본질을 다시 생각한다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 이하 ‘교육청’)은 12월 22일(수), 교육청 화합관에서 학생 중심 정책 수립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앞서 추진된 신년 포럼과 정책연구의 연장선상에 있으며, 교육청 직원을 대상으로 한 학생 중심 정책 수립의 실습을 통해, 정책수립 과정의 실질적인 변화를 꾀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김성근 부교육감이 주재하는 교육정책 수립의 방향에 대한 대담과 학생 경험을 중시한 문제 해결 과정의 실습으로 진행되며, 정책연구를 공동으로 추진한 인천광역시교육청도 참여한다.  
이를 위해, 정책연구 책임을 맡고 있는 국민대학교 김성우 교수팀이 조력자(퍼실리테이터)로 나서, ‘디자인 싱킹’ 기법에 대한 실습을 진행할 예정이다.
즉 학생이 겪은 긍정·부정경험에 공감하고, 숨겨진 요구를 발견해서, 문제를 새롭게 정의한 다음,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구체적인 실행전략을 수립하는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과정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로써 교육청이 정책을 만들 때, 학생 경험을 중요 데이터로 인식하고, 더 나은 현장 밀착형 정책을 고민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성근 부교육감은 “새로운 일상(New normal)과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학생 맞춤형 교육에 대한 교육청의 정책역량이 중요하다.”라며,
“학생의 교육경험에 공감하고, 정책을 수립하는 토대가 마련될 수 있도록 관련 노력을 지속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학생 중심 정책 수립 워크숍 개최(안)
 
□ 워크숍 개요
  ◦ (슬로건) 교육정책의 본질을 다시 생각한다
  ◦ (일  시) 2021. 12. 22.(수) 14:00~16:00
  ◦ (장  소) 충청북도교육청 화합관
  ◦ (참석자) 충청북도교육청 부교육감 외 13명, 인천광역시교육청 8명, 국민대학교 미래디자인연구소 4명*, 총25명
      * 팀별 조력자(퍼실리테이터)
  ◦ (내  용) △(대담) 학생 경험 중심의 교육정책 수립 방향, △(실습) 7인 3팀 구성: 디자인 싱킹* 기법을 활용한 학생 중심 정책 수립 프로그램
      * 요구발견→문제정의→아이디어 발전→실행전략
□ 주요 일정

시간

식순

비고

14:00~14:05 (‘5)

개회 및 소개

사회자

14:05~14:15(‘25)

대담

김성근(충청북도교육청 부교육감)

김성우(국민대학교 교수, 미래경험디자인랩)

14:30~16:00(‘90)

실습

발표

(1) 블랜디드 수업을 위한 학습공간 재구성

(2) 메타버스 활용한 수업의 효과적인 학습활동

(3) 블랜디드 수업을 위한 교육주체별 가이드

 


독도와 충북교육의 미래를‘잇다’
-충청북도교육도서관 분관 진천문학관 내 독도체험관 개선사업-

 

충청북도교육도서관(관장 주병호) 분관 진천문학관이 독도체험관 시설을 업그레이드해 선보일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공간개선과 교육자료(콘텐츠)를 크게 보완한다. 독도 실시간 위성 영상과 연결하고, 독도의 지리적 위치 및 역사, 독도 체험, 독도 엽서 보내기 등을 스토리텔링 흐름에 따른 일방향 동선으로 구조화 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교육부와 동북아역사재단의 독도체험관 개선사업 추진 계획에 따라 2021년 12월 말 완료될 예정이다.
독도체험관은 충북 진천군 백곡면에 위치하며, 월~토 오전 9시부터 17시까지 운영하고, 휴관일은 매주 일요일과 국경일이다.
독도체험관 관계자는 “이번 독서체험관 개선사업으로 우리 충북 학생들이 독도의 다양한 정보를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으며, 독도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독도 교육의 출발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연규식 기자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