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충청북도자연과학교육원, 유성우를 관측해 보셨나요? 외 (1월1일~2일 종합)

  • 등록 2022.01.03 09:29:40
크게보기

[1월 1일 보도자료]
 1. 유성우를 관측해 보셨나요?
    -도심 속 달달한 천체관측-

[1월 2일 보도자료]
  1. 충북교육청, 「꼬리에 꼬리에 무는 학교-마을연계 교육과정」
     교사안내서 발간
    -학교와 마을의 긴밀한 협력을 위해 충북교육청이 나서다-

 


유성우를 관측해 보셨나요?
-도심 속 달달한 천체관측-

 

충청북도자연과학교육원(원장 최명렬)이 정기천체관측교실 『도심 속 달달한 천체관측』을 2022년에 10회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1월 3일 정기천체관측교실에는 4일 오전 5시에 일어나는 사분의자리 유성우의 관측 방법을 전달할 예정으로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
충북도민 누구나 사전예약을 통하여 참여할 수 있다.
천체투영실을 활용한 별자리 설명과 과학 영상을 관람하고, 천체관측소에서 다양한 천체를 직접 관측하게 된다.
프로그램은 소규모 인원으로 진행하고 참여자는 충분한 관측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시간이 주어진다.
매회 신청 인원은 6팀(팀당 최대 4명)이며 충청북도자연과학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하여 사전 예약 할 수 있다.
2022년도 정기천체관측교실 일정은 1.3.(월), 2.15.(화), 3.17.(목), 4.22.(금), 5.4.(수), 7.21.(목), 8.11.(목), 9.7.(수), 10.19.(수), 12.14.(수) 이다.
자연과학교육원 관계자는 ‘우주에 관심있는 충북도민들에게 천체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과학대중화에 기여하고 학생들에게는 우주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여 미지의 세계를 탐구하고 도전하는 정신을 함양하고자 정기천체관측교실을 진행하게 되었다’ 고 밝혔다.

 


충북교육청, 「꼬리에 꼬리에 무는 학교-마을연계 교육과정」 교사안내서 발간
-학교와 마을의 긴밀한 협력을 위해 충북교육청이 나서다-

 

충청북도교육청은 학교와 마을의 협력으로 아이들의 성장과 배움을 지원하기 위해 ‘마을과 함께하실 선생님들을 위한 안내서’를 배포하였다. 
충북행복교육지구는 1기를 운영하면서 지구별 다양한 자원을 발굴하고, 각종 협의체를 구축하는 등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에 기여를 해 왔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교사들이 마을과 함께 해 본 경험이 부족하여 마을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피드백을 받아왔다.
이에 2021년부터 2기 정책을 추진하면서 ‘공교육혁신지원’이라는 중점과제를 새롭게 설정하여 도교육청 단위에서 마을교육과정 교사 워킹그룹을 1년 넘게 운영해왔다.
그 결과 도내 초·중·고 교사들의 실천 경험을 바탕으로 학교-마을 연계와 협력의 필요성과 비전, 접근 방법 등을 정리하고, 실제 연계 사례를 중심으로 「꼬리에 꼬리를 무는 학교-마을연계 교육과정」이 발간됐다.
교사안내서는 이해, 준비, 운영, 사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해’편에는 학교-마을연계 교육과정의 개념, 필요성, 운영방법 등이 제시됐다.
‘준비’편에는 충북행복교육지구 사업과 연계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운영’편에는 학교실태분석, 비전을 바탕으로 학교-마을연계 교육과정의 필요성을 도출하고, 교육과정분석, 마을과의 연결, 교육과정 설계, 프로젝트 수업, 평가 등의 일련의 절차를 제시하였다.
‘사례’편에는 도내 초·중 교사들의 솔직담백한 이야기를 실질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김성근 부교육감은 “학교의 필요와 요구에 맞는 학교-마을연계 교육과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마을과의 협력을 도모해 내는데 발간목적을 두고 있다”며, “이 안내서로 인해 학교와 마을의 이음길이 생겨나기를 희망한다” 고 전했다.
앞으로도 충청북도교육청은 학교와 마을의 긴밀한 협력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해 나갈 것이며, 2022개정 교육과정과 함께 지역성을 담은 학교교육과정을 위해 정책적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예정이다.

연규식 기자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