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4일 보도자료]
1. 충청북도교육청, 교원 안심번호 서비스 지원
2. 충북단재교육연수원, 겨울방학을 풍성하게 채운 다채로운 연수 개설
충청북도교육청, 교원 안심번호 서비스 지원
충청북도교육청은 2022학년도부터 ‘교원 안심번호 서비스’ 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교원 안심번호 서비스는 교사의 휴대전화번호에 안심번호를 연결하여 개인 휴대전화번호를 노출하지 않고 안심번호를 통해 학생‧학부모와 연락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휴대전화번호가 공개되면 교사가 입을 수 있는 사생활‧교육활동 침해를 예방헤겠다는 취지다.
안심번호 서비스가 지원되면 휴대전화로 근무시간 이후에 과도한 연락을 해 오거나 개인 SNS 노출로 인한 사생활 침해로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교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충청북도교육청은 연간 안심번호 서비스 비용으로 2022학년도 학급수 기준으로 총 4억3160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추후 이용 결과도 조사해 확대 지원을 검토할 예정이다.
충청북도의회 김영주 의원과 이원익 교원인사과장은 “교원 안심번호 서비스 지원으로 선생님들이 개인 휴대전화번호를 공개하고 나서 겪는 사생활 침해나 교육활동 침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충북단재교육연수원, 겨울방학을 풍성하게 채운 다채로운 연수 개설
충북단재교육연수원(원장 조의행)이 겨울방학 기간인 1, 2월 중에 충청북도 소속 교원, 교육전문직원, 일반직, 교육공무직원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연수를 개설한다.
단재교육연수원 본원과 북부분원에서 각각 연수가 진행되어 가까운 곳에서 연수를 받을 수 있다. 코로나 상황으로 인하여 원격연수 및 줌과 집합 연수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된다.
우선, 새 학기 전 새로운 업무분장을 받아 부장교사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한 연수가 개설‧운영된다.
‘2022. 초등/중등 부장교사 리더십연수(어쩌다 부장? 새학년 준비 워크숍부터!)’ 연수가 그 예다.
교직에 첫 출발을 하는 초등/중등교사 신규임용자교육과 휴직 후 복직하는 선생님들을 위한 복직교사 연수 과정도 실시된다.
신규 임용자 교육은 학교 현장에서 꼭 필요한 에듀테크 활용 수업, 학생 생활교육 이해와 실제, 공문서 작성을 위한 업무포털 활용, 소통 및 협력을 위한 회의 디자인 등 현장 중심으로 교육을 한다.
이 밖에 2022. 관계 중심 생활교육 직무연수 시리즈가 개설되는데 회복적 생활교육 전문가과정/촉진자과정은 본원에서 진행된다
에니어그램 기본과정/심화과정, 타로카드 상담 기본과정/심화과정은 본원과 북부분원에서 연수가 실시되며 참석대상은 교원, 일반직, 교육전문직원이다.
학교 회의디자인 역량강화 직무연수 전문가과정은 북부분원에서만 진행되는데 교원 및 교육전문직원 20명을 대상으로 퍼실리테이터의 실전 강의 노하우 및 워크숍 디자인, 워크숍 실전실습 및 피드백 등의 내용으로 운영된다.
2022년 1, 2월에 진행되는 모든 과정은 현재 충북교육연수포털에서 신청할 수 있다.
충북단재교육연수원 관계자는 “겨울방학 동안 진행되는 책과 함께 행복배움길 특강을 들어보거나 새 학년을 준비하는 배움이 있는 겨울방학 연수를 신청한다면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다양한 1, 2월 과정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