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8일 보도자료]
1. 충북교육청, 초등 교사들이 만든 「함께 읽는 교육과정」 발간
2. 우주SEE와 함께하는 온라인 천문여행
충북교육청, 초등 교사들이 만든「함께 읽는 교육과정」발간
- 실천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의‘준비-편성-운영-평가’단계별 영상도 큰 호응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은 초등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과 창의적인 학교교육과정 설계 지원을 위해 만든 ‘함께 읽는 교육과정’을 도내 전체 초등 교원에게 보급한다고 밝혔다.
‘함께 읽는 교육과정’은 학교 교육과정을 학교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기, ▲편성하기, ▲운영하기, ▲평가하기 순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단계별로 주요 사항과 예시 자료 등을 제시했다.
교육과정 편성에 필요한 실습자료와 각종 한글 양식도 파일로 제공해 학교에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게 했다.
본 자료는 2021년 학교 교육과정과 교사 교육과정을 내실있게 운영한 현장 교사들의 실천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제작됐다.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충북교수학습지원센터에 활용 영상을 탑재하여 현장 교사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과정의 자율화가 강조되면서 국가와 학교의 교육과정 기반 위에 학생의 삶을 중심에 둔 교사교육과정이 요구되고 있다.“ 며, “앞으로는 모든 교사가 교육과정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도움자료 보급뿐만 아니라 연수, 컨설팅 등 실제적인 지원을 위해 현장과 더 가까이 다가가겠다”고 말했다.
우주 SEE와 함께하는 온라인 천문여행
– 하늘로 올라간 제임스웹 우주망원경 -
충청북도자연과학교육원(원장 최명렬)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천체 대면 프로그램의 어려움을 이겨내고자 온라인 천문여행 생방송으로 진행한다.
온라인 천문여행은 1월 28일 금요일 저녁 7시에 시작하며 플랫폼으로는 유튜브를 사용한다.
새롭게 우주로 날아오른 제임스웹 우주망원경을 주제로 진행되며, 그 외 우주에서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우주망원경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전달할 것이다.
이 행사는 코로나 19로 대면 행사의 어려운 점을 고려하여 누구나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는 유튜브 생방송으로 진행하게 되었으며, 강사로는 천문 전문가 및 현직 과학 교사가 참여한다.
도민 누구나 참여 가능한 유튜브 채널은 ‘우주see’이며 주소는 https://www.youtube.com/c/우주see 이다.
방송 중 궁금한 부분은 실시간 채팅을 활용하여 질문하면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