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쉽고 수월한 교육행정직 업무도움자료 20종 제작 외 (2월3일 종합)

  • 등록 2022.02.03 13:41:12
크게보기

 

[2월 3일 보도자료]
 1. 133억 들여 장애학생 위한 교육관, 감성숲 만든다
   == 2025년 3월 개관 목표 ==
 2. 충북교육청, 쉽고 수월한 교육행정직 업무도움자료 20종 제작

 


133억여 원 들여 장애학생 위한 교육관, 감성숲 만든다
== 2025년 3월 개관 목표 ==

 

충청북도특수교육원(원장 이옥순, 이하 특수교육원)이 133억여 원을 들여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관을 지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육관은 현재 특수교육원 유휴부지에 연면적 3,455㎡, 3층 규모로 시설공사비 118억 5천여만 원을 들여 지을 예정이다.
올해 4월, 설계공모를 시작으로 2023년 5월부터 2024년 12월까지 공사를 하여 2025년 3월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감성숲은 교육관과 연계하여 특수교육원내 유휴부지에 2,100㎡ 크기에, 15억 4천만의 예산으로, 장애학생과 가족의 놀이터, 치유 및 감수성 향상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된다.
2023년 3월 설계공모를 시작으로 2025년 3월에 교육관 개관 시기에 맞춰 동시 개장할 예정이다.
교육관은 장애 학생의 전환교육을 위한 자립지원실, 직업교육실, 여가생활을 위한 문화예술지원실, 다목적실, 시대변화에 따른 적응지원을 위한 미래교육지원실, 성인기의 행복한 삶을 지원하기 위한 성교육실 등을 갖출 예정이다.
장애특성을 고려한 휴게실, 비장애학생의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보조공학기기 체험실 등도 구성할 예정이다.
감성숲은 숲체험, 모험놀이, 물놀이 등으로 공간을 구분하고, 교육관과 연계하며 사계절 이용이 가능하도록 식물과 휴식장소, 교육 공간 등을 적절히 배치할 계획이다.
특수교육원은 감성숲을 장애 학생뿐만 아니라 비장애학생, 지역 주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베리어프리(Barrier free)로 조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특수교육원은 이를 위한 교육관 지원단과 감성숲 지원단을 꾸려 공간배치부터 각종 기자재와 시설 운영방안까지 논의하고 완공 후 점검도 맡을 예정이다.
지원단은 교사, 학부모, 관련단체, 전문가, 업무담당자 등으로 구성해 사업 종료시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특수교육원 이옥순 원장은 “교육관 증축과 감성숲 조성이 완료되면, 장애학생의 다각적인 자립지원 및 비장애학생의 장애인식 개선을 통해, 특수교육원이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구분이 없는 진정한 통합교육의 장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 말했다.

 


쉽고 수월한 교육행정직 업무도움자료 20종 제작
- 참여·소통·공유 및 업무절차(여정) 분석을 통한 수요자 중심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은 학교 행정실에 근무하는 신규 또는 저경력 교육행정직을 위한 업무도움자료(「쉽고 수월한 교육행정직 업무도움자료」) 20종을 제작하여 보급하였다고 27일(목) 밝혔다.
「쉽고 수월한 교육행정직 업무도움자료」는 ▲ 업무절차(여정)에 따른 업무담당자의 감정 분석 결과 ▲ 업무흐름도 ▲ 주요 내용 및 업무 Tip ▲ 관련 지침 및 법령 목록 ▲ 감사 중점 사항 및 지적 사례로 구성되었으며, 업무도움자료를 사용할 학교 행정실에 근무하는 행정 8급을 대상으로 3차례 걸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여 제작하였다.
1차 설문조사는 행정 8급 177명이 참여하여, 행정8~9급이 수행하는 32개의 업무 중 도움이 필요한 업무 17개를 선별하였다.
2차 설문조사는 17개 단위업무에 대한 업무절차(여정)별 감정 점수를 –5점~5점까지 설문조사 후 분석하여 그래프로 나타내어 업무담당자들이 느끼는 어려움과 도움이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시각화하였고, 개인 의견에 대한 분류와 검토가 이루어졌다. 
특히, 2차 설문조사는 행정 8급 105명과 온라인 워크숍을 운영하여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업무절차(여정)중에 느끼는 감정 점수를 객관화하였다.
학교지원기획팀과 학교행정업무과제지원단은 19종의 도움자료를 작성하였고, 옥천·보은·영동교육지원청 학교지원팀은 매달 행정실에서 수행하는 업무를 한 장씩 정리한 ‘달달한 행정업무매뉴얼’ 을 작성하였다. 
3차 설문조사는 행정 8급 12명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였으며, 「쉽고 수월한 교육행정직 업무도움자료」가 학교 현장에서 저경력자들이 활용가능하고 도움이 될 것인가를 물었고 5점 만점에 4.9점을 획득하였다.
    * FGI(focus group interview): 표적 집단 면접조사, 일정 자격기준에 따라 6~12명 정도 선발하여 한 장소에 모이게 한 후 면접자의 진행 아래 조사목적과 관련된 토론 실시(네이버 두산백과 인용)
「쉽고 수월한 교육행정직 업무도움자료」를 접한 저경력 교육행정직원은 “업무흐름도 및 처리 절차, 연간 주요 업무를 한 눈에 파악하기 수월하다.”, “각종 업무Tip과 도교육청 해당 부서에서 답변한 학교지원 Q&A, 감사컨설팅 사례를 업무별로 정리해주어 업무의 key-Point를 쉽게 알 수 있다.”, “내부결재를 비롯한 기안문 예시 및 각종 서식 제공으로 업무를 쉽고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를 지원해주시려는 노력과 알찬 업무도움자료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저희들도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선후배들을 돕기 위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정책기획과장(최종홍)은 “학교의 교육행정업무는 갈수록 고도화된 시스템과 전문적 지식이 요구되고, 수요자 중심의 세밀하고 다양한 업무가 추진된다. 업무담당자들이 쉽고 수월하게 업무를 추진하여 업무효능감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쉽고 수월한 교육행정직 업무도움자료」 20종은 학교업무바로지원스템(https://baro.cbe.go.kr) 업무개선 나눔방과 행정업무매뉴얼에 ▲ 한글용 ▲ 인쇄용(PDF)로 나누워 개별 탑재하였다.

연규식 기자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