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학교업무경감 TF 운영으로 53개 과제 해결 외 (2월22일 종합)

  • 등록 2022.02.22 09:1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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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22일 보도자료]
 1. 충북교육청, 학교업무경감 TF 운영으로 53개 과제 해결
  = 7개 노조 대표, 학교업무 경감을 위해 함께 머리 맞대고 과제 발굴해 =

 2. 교육연구정보원, 2022학년도 53개 연구학교 운영
= 학교 스스로 주제 선정·연구하는 자율과제 연구학교 17개에서 24개로 늘어나

 


충북교육청, 학교업무경감 TF 운영으로 53개 과제 해결
= 7개 노조 대표, 학교업무 경감을 위해 함께 머리 맞대고 과제 발굴해 =

 

충청북도교육청(김병우 교육감)은 학교업무 경감 TF팀이 일하는 방식 개선을 위한 과제를 발굴해 교직원 업무경감에 기여했다고 밝혔다.
학교업무경감 TF팀은 교원·지방공무원·교육공무직 노조에서 추천한 대표 7명과 학교지원(기획)팀 직원 6명, 총 13명으로 구성된 조직이다.
2019~2021 학교업무경감 과제 검토자료 중 미 수용된 내용을 수정·보완해 재검토한 것과 각 노조원들의 요구사항 등을 포함한 69건의 과제를 발굴했다. 
이는 학교현장 요청 사항과 타시도 사례 분석 등을 공유하며 해결방안을 함께 찾은 과제이다. 
업무담당 부서는 이 중 53건을 수용(부분수용 포함)했다.
학교 업무담당자가 느끼는 피로감과 불편함을 해소하고 학교 업무를 경감하고 일하는 방식을 개선할 수 있는 내용이 핵심이다.
주요 사항은 ▲전화·전기 일시 중단 알림 공문 발송 폐지 ▲K-에듀파인 학교회계 지출 업무 시스템 개선 ▲교육공무직 NEIS 복무 변경 기준 시스템 개선 ▲학교교권보호위원회 설치 운영 영역에 유치원 포함 ▲원로수당 수급 자격 취득 신청 방법 변경 ▲육아휴직 복직합산금 미지급 예방 방법 마련 등이다.
최종홍 정책기획과장은 “학교업무경감 TF팀은 학교업무경감이라는 같은 목표를 함께 고민하는 노사상생의 자리이다.”며 “학교 업무와 구성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일하는 방식 개선 방안들이 마련됐다.”고 밝혔다.
학교업무경감 TF 운영 결과는 <제8차 노사상생협의회>에 보고된 후 학교와 교육행정기관에 시행될 예정이다.

붙 임 수용(부분수용 포함) 과제 결과 총 53건.

 

연번

과 제 명

검토 결과

해당부서

수용

부분수용

1

급식(입찰) (공동)구매 계약 방법의 개선

 

1

체육건강안전과 급식팀

2

특수교육 목적사업 지원금 교부 시기 개선 요청

 

1

유아특수복지과 특수교육팀

3

특수학급 긴급돌봄 지원

 

1

4

나이스 결재 시 크롬 브라우저 추가 개선 시기 안내

1

 

미래인재과 행정전산팀

5

각종 대체 인력 구인공고 게시 자동연계시스템 도입 필요

 

1

6

배움터지킴이 인력풀 제공 가능한 기관 안내

 

1

학교자치과 생활교육팀

7

아동 정서·행동특성검사 시스템 개선

 

1

학교자치과 마음건강증진센터

8

교원 표창의 교원인사기록 반영

1

 

교원인사과 초중등인사팀

9

원로수당 수급 자격 취득의 신청방법 변경

1

 

재무과 경리팀

10

소통알리미 메시지 발송 전 전화번호 초기등록 방식 개선

 

1

교육연구정보원 정보운영부 정보지원과

행정정보팀

11

초등단기수업지원교사 증원(청주)

1

 

정책기획과

학교지원기획팀

12

법정 위원회 회의록 작성법 개선

 

1

13

불용물품 관리전환, 전기설비 공사에 따른 정전 및 전화일시 중단 알림을 공문게시물 활용 적극 독려

1

 

14

전화 또는 전기 일시 중단에 따른 알림 간소화

1

 

15

공문게시판 적극 활용

1

 

16

K-에듀파인 학교회계 지출 관련 업무 시스템 개선

1

 

예산과

학교회계팀

17

학교회계 집행내역 공개 일원화

 

1

18

K-에듀파인 원인행위 일용임금공제관리 시스템 개선 요청

1

 

19

보건교사 의료지원 동원 금지

 

1

체육건강안전과

체육교육팀

20

사서(사서실무사) 배치 학교 도서관 방역 업무경감

1

 

체육건강안전과

보건팀

21

흰쌀죽 끓이는 방법 개선

 

1

체육건강안전과

급식팀

22

전처리실, 조리실, 세척실의 트렌치나 하수구 청소가 너무 과중함

 

1

23

학교 식단 메뉴를 김치 포함 3찬 기준 제시 및 권고

 

1

24

조리흄을 발생시키는 튀김이나 전 메뉴 지양

1

 

25

식생활관 빨래 삶은 세탁기 구비

 

1

26

교직원 배식대 사용 협의 시 자율배식 권장

1

 

27

식기 소독고 추가

 

1

28

아동학대 및 성범죄 전력조회업무가 불필요한 경우 안내 및 교육청 계약자 자체 실시

 

1

체육건강안전과 성인식개선팀

29

학교 단위의 성고충심의위원회를 지역교육청으로 이관

 

1

30

[교육공무직 급여] 나이스 급여시스템 학사일정 수정 기능 개선

1

 

노사협력과

교육공무직

인사팀

31

전입 교육공무직 4대보험 근무지 변동 신고 일괄 처리

 

1

32

교육공무직 NEIS 무 변경 기준 시스템 개선

1

 

33

기초학력 업무의 통합 운영

 

1

학교혁신과

초등교육팀

34

기초학력 전담교사 배치 확대 운영

 

1

35

학급수에 따른 학급운영비 지원 개선 요청

 

1

36

유치원 방학 중 방과후과정 급식 지원

 

1

유아특수복지과

유아교육팀

37

유치원 방과후과정 오후 간식 지원

 

1

38

학교교권보호위원회 설치 운영 영역에 유치원 포함

 

1

교원인사과

·중등인사팀

39

세입세출외 현금 업무에 대한 신규연수 지원

1

 

총무과

인사팀

40

신규 연수 시 쉽고 수월한 교육행정직 업무도움자료활용

1

 

41

공동 학구 학생 통학 지원 방안 강구

 

1

행정과

학생배치팀

42

학교운영위원회 업무 자동연계 시스템 도입

 

1

재무과

사학학운위팀

43

학교운영위원회 및 발전기금업무 역량강화 연수 지원

 

1

44

육아휴직 복직합산금 미지급 예방 방법 마련

1

 

재무과 경리팀

45

물품 취득 시 등록 방법 개선

 

1

46

나이스 급여시스템 원로교사수당 기능 추가 및 개선 요청

1

 

47

교육금고 검사 조사표 제출 생략

1

 

재무과 세입재산팀

48

시설물 안전정기점검 요청 시 점검기간 연장

 

1

시설과

시설관리팀

49

학교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선임 관련 법령개선 및 학교지원

1

 

시설과 시설사업팀

50

소통알리미 문자발송 기능 개선

 

1

교육연구정보원 정보운영부 정보지원과

51

나이스 유연근무제 신청에 대한 복무 상황 확인 기능 개선

1

 

52

학교업무 관련 세법 및 세금 관련 연수 개설

1

 

단재교육연수원

교육행정연수부 기본교육팀

53

초등학교 다문화 한글 강사 교육청에서 채용하여 파견

1

 

국제교육원 다문화

교육지원센터

합 계

23

30

 

 


교육연구정보원, 2022학년도 53개 연구학교 운영
= 학교 스스로 주제 선정·연구하는 자율과제 연구학교 17개에서 24개로 늘어나 =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원장 민경찬)은 2022학년도에 계속지정 연구학교 22개와 신규지정 31개를 포함한 총 53개의 연구학교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연구학교의 내실 있는 운영과 교육 성과를 위해 연구학교 담당자 연찬회를 시작으로 2~3월 계획서 컨설팅, 4~6월 정기 컨설팅, 학기별 현장연구 역량강화 연수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상‧하반기에 있을 연구학교 수업공개는 코로나19 감염 예방과 관리 상황에 따라 학교별 온‧오프라인으로 실시한다.
연구학교는 학습격차 줄이는 수업 방법 연구를 비롯해 충북교육정책과 학교 교육과정을 연계해 2021학년도부터 운영된 다문화교육‧환경교육‧민주학교‧고교학점제 등의 지속 과제와 생활교육‧아웃도어교육‧인구교육‧AI교육 등의 신규 과제를 연구한다.
학교에서 인식한 교육현장의 문제 해결 과제를 학교 스스로 설정∙운영하는 자율과제 연구학교는 17개에서 24개로 늘어났다. 학교자치 역량을 높이려는 취지다.
민경찬 교육연구원장은 “충북교육이 교육회복을 넘어 미래교육으로 도약하는데 연구학교가 중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붙 임 2022학년도 연구학교 현황 1부.

 

1. 계속지정학교: 22교

⬛ 초등학교(14교), 초중통합학교(1교)

영역

학교명

연구과제

종류

지정

관련부서

자율과제

(맞춤형학력)

충주중앙탑초

시선맞춤블렌디드 러닝을 통한 맞춤형 학력 신장

시범

도자체

학교혁신과

자율과제

(역량신장)

솔밭초

에듀테크 활용 맞춤형 블렌디드 러닝을 통한 미래 역량 신장

시범

도자체

학교혁신과

자율과제

(역량신장)

초평초

놀이와 체험중심의 AI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

시범

도자체

학교혁신과

자율과제

(수학교육)

장야초

인공지능(AI) 활용 초등수학수업 지원시스템 적용을 통한

수학 교과역량 기르기

시범

도자체

미래인재과

자율과제

(SW교육)

화산초

디지털 수업도구를 활용한 참여와 소통의 행복수업 실현

시범

도자체

미래인재과

자율과제

(창의융합교육)

동성초

디자인 씽킹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미래핵심역량 신장

시범

도자체

미래인재과

자율과제

(민주학교)

만승초

교육공동체 역량강화로 함께 성장하는 민주학교 구현

시범

도자체

학교자치과

자율과제

(다문화교육)

봉명초

상호문화이해 교육을 통한 함께 성장하는 학교 만들기

시범

도자체

학교자치과

자율과제

(세대공감)

충주대소원초중

두레(Do-LET) 운영을 통한 세대공감 역량 기르기

시범

도자체

학교자치과

자율과제

(세대공감)

관기초

()5G수업을 통한 행복공동체 만들기

시범

도자체

학교자치과

자율과제

(학교폭력예방)

장락초

행복충전 ... 어울림 프로그램적용을 통한 평화 배움터 만들기

시범

도자체

학교자치과

자율과제

(교육공동체)

앙성초

교육공동체 동행프로그램을 통한 충북형 미래학력 신장

시범

도자체

학교혁신과

자율과제

(교육공동체)

옥동초

ON4랑 프로그램을 통한 공동체역량 함양

시범

도자체

학교혁신과

혁신교육과정

성화초

학교별 지역별 특색을 살린 새로운 교육과정 연구

정책

도자체

학교혁신과

혁신교육과정

청천초

학교별 지역별 특색을 살린 새로운 교육과정 연구

정책

도자체

학교혁신과

 

⬛ 중‧고등학교(10교)

영역

학교명

연구과제

종류

지정

관련부서

자율과제

(교육공동체)

동성중

교육협력을 통한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학교 모델 개발

시범

도자체

학교혁신과

혁신교육과정

대소중

학교별 지역별 특색을 살린 새로운 교육과정 연구

정책

도자체

학교혁신과

혁신교육과정

옥천여중

학교별 지역별 특색을 살린 새로운 교육과정 연구

정책

도자체

학교혁신과

교육과정

(고교학점제)

서전고

진로적성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학생 역량 함양 방안 연구

정책

교육부

학교혁신과

자율과제

(고교학점제)

서원고

고교학점제 도입 대비 수업 및 학교 운영 혁신 방안 연구

시범

도자체

학교혁신과

자율과제

(고교학점제)

충주고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내실화를 통한 고교학점제 정착 방안

시범

도자체

학교혁신과

자율과제

(고교학점제)

오송고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 대비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시범

도자체

학교혁신과

 

2. 신규지정학교: 31교

⬛ 유치원(1교)

영역

학교명

연구과제

종류

지정

관련부서

누리과정

동성유

미래형 놀이중심 스마트 교육활동을 통한 유아의 창의성 함양

시범

도자체

유아특수복지과

 

⬛ 초등학교(17교), 초중통합학교(2교)

영역

학교명

연구과제

종류

지정

관련부서

자율과제(생활교육)

생명초

언택트시대 학교폭력 예방교육 모형 개발

시범

도자체

학교자치과

자율과제(생활교육)

매포초

필봇(Feelbot)과 함께하는 감정코칭으로 FRESH한 마음역량 기르기

시범

도자체

학교자치과

자율과제(아웃도어교육)

맹동초

성장형 아웃도어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마음 건강 기르기

시범

도자체

학생수련원

자율과제(인구교육)

왕미초

희망인 프로젝트를 통한 미래지향적 인구 가치관 함양 방안

시범

도자체

유아특수복지과

자율과제(교육과정)

영동초

우리가 만드는 행복한 학교프로그램을 통한 학생 주도성 신장

시범

도자체

학교혁신과

자율과제(교육공동체)

용원초

신난다마을교육생태계를 활용한 미래학력 역량 기르기

시범

도자체

학교혁신과

자율과제(문예체교육)

백운초

자타공인 체육백신 프로그램으로 건강 역량 기르기

시범

도자체

체육건강안전과

자율과제(문예체교육)

속리초

학교 예술 교육을 통한 지역 역사 감수성 기르기

시범

도자체

미래인재과

자율과제(AI교육)

대소초

행복을 잇는 다올찬 AI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AI역량강화 방안

시범

도자체

미래인재과

자율과제(AI교육)

삼보초

우리 활동을 통한 AI 역량 기르기

시범

도자체

미래인재과

자율과제(수학교육)

이월초

AIMP 교육과정을 통한 수학 교과 역량 기르기

시범

도자체

미래인재과

자율과제(수학교육)

청원초

체험, 탐구 활동 중심의 참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수학교과 역량 키우기

시범

도자체

미래인재과

자율과제(창의융합교육)

진천상신초

(Four-)나는 프로젝트 운영을 통한 미래 창의융합역량 기르기

시범

도자체

미래인재과

자율과제(미디어교육)

진천상산초

(C-UP)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신장

시범

도자체

교육연구정보원

자율과제(미디어교육)

회인초

하이브리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통한 디지털 시민성 함양

시범

도자체

교육연구정보원

자율과제(환경교육)

군남초

()-H.A.P 창의 융합 프로그램을 통한

기후 소양 함양으로 지구 지키기

시범

도자체

자연과학교육원

자율과제(환경교육)

한천초

통통통 프로젝트 운영을 통한 지구생태시민 기르기

시범

도자체

자연과학교육원

통합학교

교육과정 연계

산척초중

초등 중심의 초중 통합 연계 이음 교육과정 운영 방안

정책

교육부

행정과,

학교혁신과

통합학교

교육과정 연계

청풍초중

통합 운영 연계 교육과정을 통한 행복한 학교 만들기

정책

교육부

행정과,

학교혁신과

 

⬛ 중‧고등학교(11교)

영역

학교명

연구과제

종류

구분

관련부서

자율과제

(고교학점제)

괴산고

읍 지역 인문예술소양진로역량 중점 고교학점제 연구

시범

도자체

학교혁신과

교육과정

(고교학점제)

국원고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학생 중심 선택교육과정 운영 방안 연구

정책

교육부

학교혁신과

교육과정

(고교학점제)

제천고

학생 성장을 지원하는 학교혁신 방안 연구

정책

교육부

학교혁신과

교육과정

(고교학점제)

진천고

학습 코칭 전략을 활용한 진로 학업 설계 역량 강화 방안 연구

정책

교육부

학교혁신과

교육과정

(고교학점제)

충북고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충북형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방안 연구

정책

교육부

학교혁신과

교육과정

(고교학점제)

충주여고

학생중심 선택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고교학점제 실천 방안 연구

정책

교육부

학교혁신과

자율과제

(고교학점제)

청원고

자율형 공립고 맞춤형 고교학점제 정착 연구

시범

도자체

학교혁신과

자율과제

(고교학점제)

단양고

지역 특색을 살리는 메이커 교육 실현

시범

도자체

학교혁신과

자율과제(고교학점제)

충북반도체고

산학협력을 통한 고교학점제 활성화 방안

시범

도자체

미래인재과

자율과제

(산학협력)

충북에너지고

체계적인 경력관리 시스템 운영을 통한 취업의 질 제고 방안

시범

도자체

미래인재과

자율과제

(산학협력)

한바마고

산학협력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영마이스터 취업역량 강화 방안

시범

도자체

미래인재과

연규식 기자 yks2832@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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