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일상 탈출, 충북특수교육원 체험관 개시 dhl (3월26일~27일 종합)

  • 등록 2022.03.26 20:12:12
크게보기

[3월 26일 보도자료]

1. 장애학생들의 일상 탈출, 충북특수교육원 체험관 개시

= 상상, 게임, 진로 등 다양한 체험하러 가요! =

 

[3월 27일 보도자료]

1. 충북교육청, 직업계고 학점제 전면 도입·시행

= 전체 직업계교 26교, 직업계고 학점제 선도학교 운영 =

 

장애학생들의 일상 탈출, 충북특수교육원 체험관 개시

= 상상, 게임, 진로 등 다양한 체험하러 가요! =

 

충북특수교육원(원장 이옥순)은 장애학생의 일상을 넓히고 상상을 키워주기 위한 체험관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

장애학생의 상상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주는 상상누림터와 게임문화체험터가 있다.

상상누림터는 인터렉티브존, 실감영상체험존, 스포츠존, 상상스케치존, VR체험존, 암벽등반존, 모션코딩존이 있다.

게임문화체험터는 비디오존, 레이싱존, 모바일존, 키텍트존 등 오감을 자극하는 실감 콘테츠를 즐길 수 있다.

특히 게임문화체험터는 넷마블문화 재단(2019년)과 한국콘텐츠진흥원 사업(2020년)에 선정돼 전국적인 규모를 갖추고 있으며 학생들의 체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체험터 외에도 진로체험관과 장애이해체험관이 있어 장애학생은 물론 일반학생의 참여도 가능하다.

진로체험관은 9개(바리스타, 호텔룸메이드, 간병보조, 포장·조립, 사무행정, 세탁·린넨, 자기관리, 보건교육, 진로상담) 분야로 해당 직업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실제 사업장을 그대로 옮겨온 것처럼 현실적으로 구성해 여러 기관에서의 방문이 이어지기도 한다.

장애이해교육체험관에서는 장애이해교육 인형극, 장애인 스포츠, 시각장애체험, 보조공학기기 체험을 할 수 있다.

비장애학생의 참여도 연일 매진을 이어가고 있어 교육원의 체험활동이 장애인식을 바꾸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옥순 원장은 “우리 특수교육원 체험관을 통해 장애학생이 다양한 체험기회를 얻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힘을 길러주고 있다.”며, “일반학생의 참여도 더 확대해 장애인식 개선의 폭을 넓힐 것이다.”고 말했다.

체험신청은 교육원 홈페이지(https://sp.cbe.go.kr) <내 체험신청 코너>를 통해 연중 신청이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담당자(219-6141)에게 문의하면 된다.

 

 

충북교육청, 직업계고 학점제 전면 도입·시행

= 전체 직업계교 26교, 직업계고 학점제 선도학교 운영 =

 

충북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은 올해부터 직업계고 학점제를 전면 도입·시행한다고 밝혔다.

2020학년도 마이스터 고등학교(3교)를 시작으로 2022학년도 특성화고(23교) 가 더해 올해 도내 전체 직업계고 26교가 직업계고 학점제 선도학교를 운영한다.

직업계고 학점제 선도학교는 학교 여건과 학생의 교육수요에 부합하는 내실있는 학점제 도입을 위해 *8가지 교육과정 운영모형 중 지역과 학교 특색에 맞게 운영 모형을 선택ㆍ적용한다.

*8가지 교육과정 운영모형: 세부전공 코스형, 후학습 지원형, 타학과 융합형, 부전공 이수형, [공동교육과정]1:1매칭형, [공동교육과정]연합캠퍼스형, 학교 밖 연계형, 블렌디드 학습형

성과 공유로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과 안착을 위해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마이스터고 전 학년과 특성화고 1학년은 수업을 204단위에서 192학점(교과학점 174학점, 창의적 체험 활동은 18학점)으로 줄여 수업량을 적정화한다.

특성화고 2, 3학년은 204단위 이수를 유지한다.

직업계고는 역량중심 책임교육 실현을 위해 전문교과Ⅱ(실무과목)의 최소 성취수준을 설정하고 미도달 학생을 위한 예방ㆍ보충지도 과정을 계획·실시한다.

충청북도 교육청은 총 32억 9천 4백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직업계고 학점제 기반 조성, 교원 역량 강화, 학교 운영 지원, 학교 밖 교육과정 연계 기반 조성,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지원 등 지역의 특색을 살린 학점제 운영을 한다.

충북교육청 관계자는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으로 학생선택중심의 맞춤형 직업교육 실현을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연규식 기자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