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인공지능(AI)교육 선도학교 37교 선정․운영 외 (4월7일 종합)0

  • 등록 2022.04.07 07:3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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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일 보도자료]

 

1. 충북교육청, 인공지능(AI)교육 선도학교 37교 선정운영

 

2. 권위적이고 어려운 단어는 가라~!

= 충북교육청, 감사 관련 문서 문안과 용어 순화 개선 추진 =

 

3. 충북교육도서관, 찾아가는 독서프로그램 운영

 

4. 충북교육정책연구소, 상반기 교육정책 포럼 원격 개최

 

 

충북교육청, 인공지능(AI)교육 선도학교 37교 선정운영

 

충청북도교육청은 인공지능(AI)교육 현장 안착 기반 마련을 위해 2022년 인공지능(AI)교육 선도학교 총 37교를 선정·운영한다고 밝혔다.

인공지능(AI)교육 선도학교는 학생 간 협업과 프로젝트 학습이 가능한 유연하고 창의적인 교육 공간에서 다양한 인공지능 교육을 선도해 나가는 학교로 정보교육실구축교와 교육활동모델교 유형으로 운영된다.

정보교육실구축교는 중학교 5, 고등학교 4교 총 9교로 창의융합형 정보교육실 구축과 인공지능(AI) 교육활동을 하며 교당 47백만원~48백만원 운영비가 지원된다.

교육활동모델교는 초등학교 13, 중학교 9, 고등학교, 3, 특수학교 3교 총 28교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교과 융합 인공지능(AI)교육 모델을 개발·운영하며 교당 12백만원~ 13백만원이 지원된다.

인공지능(AI)교육 선도학교의 주요 운영 과제로는 창의융합형 정보교육실 구축·운영 실과와 정보 교육과정을 통한 인공지능(AI)교육 모든 교과 교육과 연계한 디지털 기초 소양 함양 기반 마련 방과후학교와 자율 동아리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교원·학부모 대상 특강과 수업 공개로 지역 내 인공지능(AI)교육 활성화 선도 인공지능(AI)교육 교원 역량강화 연수와 포럼 참여 등이 있다.

충북교육청 관계자는 향후 선도학교 관리자와 운영교사 대상 워크숍과 컨설팅을 실시하고 다양한 인공지능(AI)교육 우수사례를 발굴해 충북 인공지능(AI)교육 안착과 확산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권위적이고 어려운 단어는 가라~!

= 충북교육청, 감사 관련 문서 문안과 용어 순화 개선 추진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은 감사 관련 문서의 권위적이고 고압적인 표현을 쉽고 편안한 문안과 용어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감사관에서 매월 공개하고 있는 감사결과 내용 중 권위적이고 고압적인 표현, 어려운 외래어, 한자어가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문구와 용어를 순화·사용해 감사대상기관에서 느끼는 감사에 대한 부담감을 최소화하고 감사 결과 내용을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문안과 용어를 사용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감사관은 청렴감사관, 감사업무평가지원단, 감사자문위원회 등 감사관련 협의기구와 학교 현장의 의견을 수렴했다.

그 결과로 분기별로 실시하고 있는 교육지원청 종합감사 컨설팅을 통해 감사 관련 문서의 순화 문구와 용어 사용 사례를 교육지원청 감사담당 부서까지 안내했.

충청북도교육청 감사기획팀 권명호 주무관은 감사 관련 문안과 용어 순화 개선 추진으로 업무 특성상 다소 권위적이라고 느낄 수 있는 감사에 대한 교직원의 인식을 개선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고 말했다.

 

(예시) 감사 관련 문서의 순화 대상 문안 및 용어 사례

 

기존 문안 및 용어

순화 문안 및 용어

비고

1

감사수감 기관

감사대상 기관

 

2

철저히 하시기

하시기

 

3

만전을 기하시기

최선을 다하시기

 

4

강구하여

마련하여

 

5

징구서류

요청서류

 

6

체크리스트

점검표

 

7

제고하기 위하여

높이기 위해

 

8

기일을 엄수하여

날짜를 지켜

 

 

충북교육도서관, 찾아가는 독서프로그램 운영

 

충청북도교육도서관(관장 주병호)4월부터 충북 도내 학교를 찾아가 는 다채로운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연다.

교육도서관의 학교 독서교육 지원 사업은 찾아가는 작가강연, 책으로 여는 세상등이 있으며 올해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신규 추가했다.

한 학기 한 권 읽기지원은 한 학기 동안 청주 지역 학교에 동일 도서 꾸러미(최대 60) 학교에 대출해주고 작가를 파견하여 강연하는 사업이다.

초등은 원화 전시, 중고등은 독서 토론 수업까지 함께 지원해 총 20교의 학생이 한 학기 동안 한 권의 책을 온전히 체험할 수 있다.

찾아가는 작가강연은 충북 도내 초··140교에 홍민정, 황영미 등 24명의 작가를 파견해 강연하는 사업으로 작가와 소통으로 학생이 일상생활에서 책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학교 독서교육 지원을 위한 책으로 여는 세상도 운영한다.

청주지역 초··100교를 찾아가 독서와 진로를 접목한 프레디저, 하브루타, 그림책 독서테라피 등 120, 28백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깊이 있는 책읽기를 진행한다.

주병호 교육도서관장은 학생이 독서에 흥미를 갖고 깊이 있는 책 읽기를 할 수 있도록 학교로 찾아가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앞으로 미래 역량을 키우는 인문독서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학교 독서교육 지원 사업은 12월까지 운영되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cbelib.go.kr)교육도서관 학교도서관지원부(716-8511)로 문의하면 된다.

 

충북교육정책연구소, 상반기 교육정책 포럼 원격 개최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충북교육정책연구소(소장 송기복)7() ‘2022. 상반기 교육정책 포럼을 원격으로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충북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현황 및 발전 방안을 주제로 열렸다.

충북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교직원이 동료성을 바탕으로 교육활동과 직무를 함께 연구(공동연구)하고, 함께 실천(공동실천)하며, 함께 성장(집단성장)하는 학교 내 학습조직이다.

학교 별로 자체적으로 구성돼 있는 교직원 자치 학습공동체인 것이다.

이번 포럼에선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대한 이론적 탐색과 운영 지원 방안을 분석했다.

첫번째 주제 발표를 한 김종원 수석교사(성화초)는 성화초 사례로 학교 단위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형성과 발전 과정을 자세히 발표했다.

두번째 주제 발표를 한 김동원 연구위원(충북교육정책연구소 파견교사)은 충북 유초중고 대상 설문조사와 면담을 통해 파악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실태와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이어진 토론시간에는 고등학교, 소규모 중학교, 도 단위 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발표와 함께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항도 다양하게 제시됐다.

송기복 소장은 포럼이 학교와 교육청 모든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지원할 수 있는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자료는 7() 16시까지 보내드리겠습니다.

 

 

 

2022. 충북교육정책연구소 상반기 교육정책 포럼 안내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충북교육정책연구소

목적

충북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현황 공유 및 인식 제고

학교내, 학교간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 방안 도출 및 교육청 지원 체제 강화

개요

(주제) 충북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현황 및 발전 방안

(일시) 2022. 4. 7.() 14:30~17:00

(참석) 충북 교직원, 충청권 교육정책연구소 네트워크 등

(운영) 줌 회의 번호 814 0351 2676 비밀번호: 2022

https://danjae-go-kr.zoom.us/j/81403512676

(신청주소) http://ksurv.kr/?d=63151 (마감: 4. 6. 5, 당일 접속 가능)

(자료집) 연구소 게시판(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교육정책연구소-발간자료)

참고 자료: 충북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실태 및 지원 방안 연구

 

세미나 운영() * 주제, 내용 등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시 간

순 서

내 용

비 고

14:30 ~ 14:40

개회

개회식, 환영사

 

14:40 ~ 15:10

발표 1

전문적 학습공동체, 이론과 실제 사이

: 성화초 사례를 중심으로

김종원

(성화초 수석교사)

15:10 ~ 15:30

발표 2

충북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실태 및 지원 방안

김동원

(연구소 연구위원)

15:40 ~ 16:55

토론 1

고등학교와 전문적 학습공동체

김현식

(제천제일고 수석교사)

16:55 ~ 16:10

토론 2

소규모 학교와 전문적 학습공동체

손채진

(추풍령중 교사)

16:10 ~ 16:25

토론 3

주제중심 도단위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가능성

이소일

(수성초 교사)

16:25 ~ 17:00

종합토론

질의 응답 및 종합 토론

 

 

 

문의: 충북교육정책연구소 교육연구사 신은희(043-290-9752)

연규식 기자 yks2832@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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