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김병우 충북교육감, 교육협력 강화를 위한 직업계고 산학협력 우수기업 방문 외 (4월12일 종합)

  • 등록 2022.04.12 08:23:58
크게보기

[4월 12일 보도자료]

1. 김병우 충북교육감, 교육협력 강화를 위한 직업계고 산학협력 우수기업 방문

2. 자동차 자율주행 인재 기르기 위해 뭉쳤다.

= 충북교육청,충북도청,한국교통대 산학협력단 업무협약 =

3.‘도서관, 책과 당신을 잇다’

= 중원교육문화원, 제58회 도서관주간 운영 =

4. 충북국제교육원 다문화교육지원센터, 다문화교육 권역별 직무연수 운영

 

김병우 충북교육감, 교육협력 강화를 위한 직업계고 산학협력 우수기업 방문

 

김병우 충청북도교육감은 4월 12일(화) 신일제약(주)을 시작으로 2021년 직업계고 산학협력 우수기업에 선정된 5개 기업을 방문한다.

방문기업은 신일제약(주), ㈜에타, ㈜마이크로필터, 산정정밀(주), 한국야금(주)이다.

충북교육청은 2019년부터 매년 직업계고 현장실습과 고졸취업 활성화에 공헌한 기업을 발굴, 우수기업으로 선정해 표창(교육감 감사장)과 교육감 방문을 이어가고 있다.

기업의 교육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 학습중심의 현장실습 운영 여건을 만들기 위해서다.

이번 방문은 기업 현장 시찰, 기업과 학교 관계자 간담회, 재직 중인 직업계고 졸업생과 만남으로 산업 현장에서 바라는 인재 양성에 대한 의견을 청취한다.

직업계고 학생의 진로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교사와 산업 현장에서 자신의 미래를 그리고 있는 직업계고 졸업생을 격려하는 자리도 함께한다.

매년 이런 노력과 관심으로 도내 기업들의 장학금 기탁 등 교육 참여가 이어지고 있으며 코로나로 어려운 환경에도 충북 직업계고 취업률은 2021년 58.1% 전국시도교육청 4위다. 58.1%취업률 중 12개월 동안 취업을 유지한 취업률은 67%로 이 또한 전국시도교육청 4위를 기록하고 있다.

김병우 교육감은 “어려운 기업 환경에도 우리 직업계고 학생의 미래를 위한 디딤돌이 되어준 기업에게 감사드린다.” 며 “기업이 필요로 하는 우수한 인재를 길러내도록 최선을 다하고 우리 학생이 기업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자동차 자율주행 인재 기르기 위해 뭉쳤다.

= 충북교육청, 충북도청, 한국교통대 산학협력단 업무협약=

 

충청북도교육청, 충청북도, 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충청북도 핵심 신산업분야 미래인재양성 협력사업에 관한 업무협약을 11일(월) 서면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의 목적은 3개 기관이 미래사회의 핵심 신산업 관련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운영하고 미래 과학기술 인재 양성·발굴이다

미래인재양성 협력사업은 충북교육청과 충청북도가 공동 추진하고 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진행하는 사업으로 초, 중, 고 학생을 대상으로 자율주행 자동차 분야 기초와 융합심화 과정으로 운영된다.

기초과정은 AI와 자율주행자동차,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딥러닝을 통한 자동차 만들기 과정 등이 진행된다.

심화과정은 기초과정을 수료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R&E프로그램 운영, 해커톤 형식의 프로젝트 수행과정으로 진행된다.

*R&E프로그램(Reseach&Education의 약자): 대학과 연계하며 연구조사 보고서 작성하는 과정, 학생의 전문적 지식을 대학 전문가가 보완·검토하며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

충북교육청 관계자는 “자동차 자율주행 분야 기초교육부터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진로 탐색까지 아우르는 체계적인 프로그램 운영으로 미래 핵심 신산업에 도내 학생, 교사의 관심과 이해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며 “지역 주력 신산업분야의 교육사업으로 과학기술인재 양성 기반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도서관, 책과 당신을 잇다’

= 중원교육문화원, 제58회 도서관주간 운영 =

 

충청북도중원교육문화원(원장 이종구)은 제58회 도서관주간을 맞아 오는 4월 12일(화)부터 18일(월)까지 ‘도서관, 책과 당신을 잇다.’라는 주제로 독서문화 행사를 연다.

▲봄나들이 북크닉 ▲프라이빗 책버스 가족영화관 ▲걱정 인형 키링 만들기 ▲북트레이드 책교환 장터 ▲ 스탬프 엽서 만들기 ▲어른을 위한 그림책 전시 등 11개 독서 행사를 마련했다.

봄나들이 북크닉은 장기화된 코로나로 집콕 생활에 지친 도서관 이용자를 위한 행사로 누리집에 사전 신청한 선착순 10명에게 대출 도서 3권과 함께 돗자리, 보드게임 간식이 든 피크닉 꾸러미를 일주일간 대여해준다.

프라이빗 책버스 가족영화관은 영화와 책을 매개로 가족의 특별한 추억 공간을 제공하는 것으로 12일(화), 15일(금) 2일 동안 하루 한가족을 누리집에 사전 신청 받아 책버스 안에서 영화 관람과 독서, 보드게임 등을 체험한다.

걱정 인형 키링 만들기는 나의 감정을 알고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는 강좌로 걱정은 걱정 말아요 동화구연과 양말목을 재활용한 걱정 인형 키링 만들기로 구성되며 17일(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북트레이드 책교환장터는 집에 있는 책을 가져오면 마음에 드는 책으로 교환하는 현장 장터로 12일(화)부터 일주일간 진행한다.

이밖에도 ▲체험행사(스탬프 엽서 만들기, 열두달 테마 여행 ‘북적북적 책의날’, 가족과 함께 소통UP 공감UP) ▲이벤트(10권 대출 듬BOOK드려요, 연체 끝 바로 대출) ▲전시(책그림 원화 전시, 어른이들을 위한 그림책 전시) 등을 운영한다.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중원교육문화원 누리집(www.jwec.go.kr)이나 담당자(☎ 841-8913)에게 문의 하면 된다.

 

 

충북국제교육원 다문화교육지원센터, 다문화교육 권역별 직무연수 운영

 

충청북도국제교육원(원장 오영록) 다문화교육지원센터는 12일(화)부터 22일(금)까지 총 5회의 ‘다문화교육 권역별 직무연수’를 운영한다.

12일(충주), 14일(진천), 19일(보은), 21일(청주), 22일(줌연수)로 진행된다

연수는 학교 현장의 성공적인 다문화교육 실현을 위해 교원의 관심과 인식개선, 다문화교육 업무능력 제고를 위해 마련됐다.

도내 초·중·고 교원 18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다문화사회 속 교원의 역할과 충북 다문화교육 정책 안내와 사업 소개를 주제로 연수가 진행된다.

특히 ‘다문화사회 속 교원의 역할’ 강의는 다문화사회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다문화학생의 특성과 교육방향 ▲교원이 해야 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등을 교육현장 전문가와 함께 꼼꼼히 살펴보며 학교 현장의 다문화 인식개선을 위한 실천방향을 마련했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 “연수로 학교에서 만나는 다문화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게 됐고 다문화 학생에게 다가가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는 자리가 됐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다문화교육지원센터 관계자는 “학교 현장의 다문화교육 역량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연수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연규식 기자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