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초등 저학년 한글해득 도움자료 제작 보급 외 (4월13일 종합)

  • 등록 2022.04.13 05:53:32
크게보기

[4월 13일 보도자료]

1. 충북교육청, 초등 저학년 한글해득 도움자료 제작 보급

2. 충북국제교육원 다문화교육지원센터, 다문화체험 다함더함 운영

= 다같이 함께,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세상 =

3. 아름다운 금성의 비밀을 파헤치다!

= 충북자연과학교육원,우주SEE와 함께하는 온라인 천문여행 열어 =

 

충북교육청, 초등 저학년 한글해득 도움자료 제작 보급

 

충청북도교육청(이하 도교육청)은 초등 저학년(1~2학년)을 위한 한글해득 도움자료를 제작해 보급한다.

한글해득 도움자료는 한글 미해득 학생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학생의 한글 해득 정보를 제공하는 한글책임교육 자료이다.

도교육청은 도내 초등학교와 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수요를 파악해 신청한 168개 학교와 1개 기관에 총 9천 962권을 제작·보급해 자료가 유용하게 활용하도록 했다.

도움자료는 한글자모음 익히기, 한글 읽고 쓰기 등으로 학생이 한글을 배우기 쉽게 구성됐다.

찬찬한글 3종(학생용, 교사용, 익힘책), 한글한마당, 또박이한글 총 5종이다.

특히 ‘또박이한글’은 충북학습종합클리닉센터 학습상담사가 중심이 돼 초안을 작업한 한글 지도 자료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한글 미해득 학생을 돕고 읽기·쓰기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의 결손을 선제적으로 예방하는 등 모든 학생이 한글을 익히고 학습하는 프로그램과 자료를 적극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충북국제교육원 다문화교육지원센터, 다문화체험 다함더함 운영

= 다같이 함께,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세상 =

 

충청북도국제교육원(원장 오영록)은 ‘다함더함’(다같이 함께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4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다.

‘다함더함’은 학생이 다문화체험을 하며 여러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경험하는 자리이다.

도내 초등학교 3~6학년과 중·고등학교 1~3학년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2022년 상반기 한벌초 외 35교 총1천 607명의 학생이 참여한다.

학생은 해설사의 설명을 듣고 문화다양성을 이해하는 전시체험관 견학을 할 수 있다.

세계의 축제, 특히 몽골 문화·역사를 알아보고 몽골 전통놀이인 *샤가이도 체험한다.

*샤가이: 몽골의 5대 가축 중 하나인 양의 복숭아 뼈를 손가락으로 튕겨 상대편 말을 맞추는 민속놀이

오영록 원장은 “다문화체험으로 학생이 문화다양성과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갖게 되기를 바란다.” 며 “다문화 사회 인식과 적응에 도움이 되는 세계문화체험 프로그램을 꾸준히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아름다운 금성의 비밀을 파헤치다!

= 충북자연과학교육원,우주SEE와 함께하는 온라인 천문여행 열어 =

 

충청북도자연과학교육원(원장 최명렬)은 14일(목) 20시에 ‘우주SEE와 함께하는 온라인 천문여행’을 유튜브를 통해 생방송으로 진행한다.

이번 생방송은 교육과정에 포함된 태양계 행성 중 하나인 금성을 주제로 진행하며 충북도민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2020년에 시작한 우주SEE 온라인 천문여행은 보다(SEE)와 호칭(~씨)의 두가지 의미를 담았다.

천문여행은 금성의 탐사역사, 대기 성분, 온도가 높은 이유, 미래 우주개발에서 금성의 활용 등의 내용으로 알차게 구성됐다.

태양계 두 번째 행성이자 지구에서 가장 밟게 보이는 금성은 아름답지만 많은 비밀이 있다.

이 비밀의 해답은 양원상 상당고등학교 교사, 이설아 동성중학교 교사가 강의식으로 알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할 예정이다.

온라인 천문여행은 유튜브 채널에 ‘우주see’로 검색 후 참여가 가능하다.

주소는 https://www.youtube.com/c/우주see이며 자세한 사항은 담당자(229-1888)에 문의하면 된다.

연규식 기자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