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8일 보도자료]
1. 충북교육청, 교직원 협업으로 교육자원봉사 플랫폼 구축
= 교육자원봉사 모집 안내·인력풀·공고문을 한 곳에서 =
2. 소중한 우리 아이들아~100번째 어린이날 축하해!
= 충북교육청, 제100주년 어린이날 축하 릴레이 챌린지 캠페인 진행 =
3. 충청북도진로교육원, 학교로 찾아가는「꿈드림 창업특강」교육 운영
충북교육청, 교직원 협업으로 교육자원봉사 플랫폼 구축
= 교육자원봉사 모집 안내·인력풀·공고문을 한 곳에서 =
충청북도교육청은 교육자원봉사 희망자와 모집 공고문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교육자원봉사 플랫폼」을 구축했다.
교육자원봉사 플랫폼*은 교육행정기관과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자원봉사의 사업과 모집 안내, 인력풀 등록·목록, 학교별 공고를 제공하는 온라인 시스템이다.
*교육자원봉사 플랫폼 시스템 주소: https://baro.cbe.go.kr/home - ‘교육자원봉사’
그 동안 교육자원봉사 모집을 위해 학교는 학교·교육지원청·도교육청 홈페이지 등에 공고문을 탑재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교육자원 봉사를 희망하는 경우 어디서 정보를 얻고 의사를 표현해야 할지 몰라 혼란을 겪기도 했다.
이러한 애로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정책기획과 학교지원기획팀과 학교자치과 생활교육팀, 유아특수복지과 유아교육팀·특수교육팀이 협업해 플랫폼을 만들었다.
플랫폼은 대부분의 학교에서 활동 중인 배움터지킴이, 유치원행복나누미, 유치원자원봉사, 특수교육 온나누미에 대한 모집 안내부터 학교별 공고문 자동 등록 서비스까지 제공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점이 눈길을 끈다.
교육자원 봉사 희망자는 핸드폰 인증으로 학교업무바로지원 시스템에 회원가입 후 핸드폰에서 인력풀 등록과 공고문 검색을 쉽게 할 수 있다.
학교의 업무경감을 위해 학교의 공고문과 관련 법령, 지침을 분석한 후 공고문의 기본 틀도 완성했다.
최종홍 정책기획과장은 “교육자원봉사 플랫폼 구축을 위해 4개 팀이 각자의 전문 분야를 살려 협업했다. 앞으로 학교지원을 위해 교직원 간의 소통·협업을 통한 업무효율성 향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소중한 우리 아이들아~100번째 어린이날 축하해!
= 충북교육청, 제100주년 어린이날 축하 릴레이 챌린지 캠페인 진행 =
충청북도교육청은 4월 25일(월)부터 5월 7일(토)까지 「제100주년 어린이날 축하 릴레이 챌린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어린이날 축하 릴레이 챌린지 캠페인은 어린이날 100주년을 맞이해 어린이에 대한 소중함과 인권을 존중하는 마음을 확산하기 위한 행사이다.
개인(기관 포함)별 공식 SNS, 홈페이지 등을 통해 챌린지 구호를 올리고 다음 참여자 3명(기관) 이상을 추천·지명하는 방식으로 캠페인이 이어진다.
지명자(기관)는 2일 이내 챌린지 참여(사진 촬영) 후 동일한 방법으로 SNS나 기관 홈페이지에 올린다.
25일(월)에 충청북도교육감 권한대행 홍기석 부교육감이 캠페인 첫 번째 참가자로 시작을 알렸다.
충청북도교육감 권한대행 홍기석 부교육감은 ‘꽃보다 예쁜 너희들을 사랑한다.’라는 챌린지 구호를 든 사진을 SNS에 게시했다.
충청북도교육감 권한대행 홍기석 부교육감은 “어린이는 우리의 내일이며 소망이다. 이번 챌린지 캠페인으로 어린이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청북도진로교육원, 학교로 찾아가는「꿈드림 창업특강」운영
충청북도진로교육원(원장 홍순두)은 학교로 찾아가는 「꿈드림 창업특강」을 운영 중이다.
「꿈드림 창업특강」은 새로운 직업이 빠르게 생성·소멸하는 미래에 학생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혁신·창의적인 사고를 키워주기 위한 강의이다.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태도와 창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특강은 11월 8일까지 30교, 2천 493명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강사는 다양한 분야(IT·과학기술, 동물·식물, 식품·영양, 문화·예술, 패션·미용, 생활·안전 등)에 종사하는 청년벤처창업가 중심으로 한국 청년 기업가 정신재단과 연계·선정했다.
특강은 학교에서 선택한 강사가 직접 학교로 찾아가 프로그램을 진행해 학교별 발달 단계와 지역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한다.
홍순두 진로교육원장은 “꿈드림 창업특강을 통해 학생이 급변하는 사회·경제 분야에 자기 주도적으로 혁신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역량을 높이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