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2일 보도자료]
1. 내 청렴도 수준은?
= 충북교육청, 디지털 반부패․청렴정책 자가진단 시스템 구축 =
2. 학생과 선생님이 직접 출연해 학생주도 참여형 수업 알려요
= 충북교육청, 학생 주도 참여형 수업 동영상 자료 제작·보급 =
3. 박기태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 단장과 함께하는 충북 글로벌 리더들
= 충청북도국제교육원, 영어영재학급 리더십 캠프 특강 =
내 청렴도 수준은?
= 충북교육청, 디지털 반부패․청렴정책 자가진단 시스템 구축 =
충청북도교육청은 청렴도를 측정하는 ‘디지털 반부패 청렴정책 자가진단 시스템’을 개발해 교직원이 쉽게 자가진단을 할 수 있도록 우리교육청 누리집에 구축했다.
이 시스템을 활용해 본청, 직속, 교육지원청 교직원을 대상으로 ‘반부패·청렴정책 방향성 분석’을 위한 청렴인식·자가진단키트* 설문조사를 2일(월)부터 20일(금)까지 실시하고 있다. *청렴인식․자가진단키트(Self-test Kit): 교직원이 청렴에 관한 청렴인식․청렴업무․청렴수준 등을 스스로 진단하여 청렴도 향상 및 긍정적 조직문화 형성을 위함
주요내용으로는 ▲신고제도와 신고자 보호제도 실효성에 관한 사항 ▲이해충돌방지 제도에 관한 사항 ▲인사업무, 예산집행에 관한 사항 ▲업무지시, 공정성에 관한 사항 ▲우리교육청 청렴수준에 관한 사항 등 10문항으로 구성돼 있다.
충청북도교육청은 청렴인식·자가진단키트 결과를 분석해 반부패 청렴정책 방향과 제도 개선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현미 충북교육청 청렴윤리팀장은 “자신의 청렴도를 스스로 진단함으로써 청렴의식을 내면화·생활화하는 등 앞으로도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 모델을 개발해 청렴한 조직문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교직원과 도민(이해관계자)이 ‘충북교육청 반부패 청렴정책’을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디지털 플랫폼(충북교육청과 함께 알아보는 ‘2022. 반부패 청렴정책 필수 안내서‘)을 개발해 충북소통알리미와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 다양한 홍보 채널을 통해 알릴 예정이다.
학생과 선생님이 직접 출연해 학생주도 참여형 수업 알려요
= 충북교육청, 학생 주도 참여형 수업 동영상 자료 제작·보급 =
충청북도교육청이 학생 주도 참여형 수업 동영상과 안내용 PPT를 제작·보급해 눈길을 끌고 있다.
동영상은 학교혁신과 초등교육팀이 제작하고 증안초 교직원과 학생들이 촬영에 협조했다.
제작과정부터 교사의 의견을 수렴해 만든 초등학교 교사 연수용(7분 15초) 자료이다.
주요 내용은 학생 주도 참여형 수업을 통한 학생 주도성 성장과 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이다.
▲학생 주도 참여형 수업이란? ▲지금 학교는 어떻게 달라지고 있나요?, ▲우리가 바라는 수업의 모습은 무엇일까요? ▲학생 주도성은 어떻게 키울 수 있나요? ▲교사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요? ▲교육공동체가 할 일은 무엇일까요? 등으로 알차게 구성됐다.
충청북도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www.cbedunet.or.kr) 메인 화면에서 바로 시청과 다운로드 가능하다.
동영상 안내자료(PPT)는 영상 내용과 참고 자료로 구성돼 있어 교사가 수업사례 공유나 수업지원단의 컨설팅 시 자유롭게 편집·활용이 가능하다.
교육지원청, 직속 기관에서 실시하는 교원 대상 연수 외에 올(ALL)바로 수업지원단, 교육실습협력학교 교육실습생, 지도 교원, 신규교사의 연수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안내용 자료(PPT)는 충청북도교육청 누리집(www.cbe.go.kr) 학교혁신과 초등장학자료에서 받아볼 수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생이 미래 사회의 주도적인 인격체로 성장하기 위해, 교사의 작은 성공 경험 등이 필수 자양분이 된다. 교사의 수업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박기태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 단장과 함께하는 충북 글로벌 리더들
= 충청북도국제교육원, 영어영재학급 리더십 캠프 특강 =
충청북도국제교육원부설 영재교육원(원장 오영록)은 12일(목) 18시 20분 국제교육원에서 영어영재학급 리더십 캠프 특강을 운영한다.
충청북도국제교육원부설 영재교육원은 청주 지역 외국어(영어)에 재능을 지닌 초등학생 16명, 중학생 16명, 총 32명을 대상으로 영어영재학급을 운영 중이다.
학생에게 우리 문화를 세계에 알릴 방법과 세계 문화에 대해 생생하게 들어볼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특강이 열렸다.
특강은 박기태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 단장이 실제 외국 현장에서 이뤄지는 한복 알리기, 독도 수호하기 등 사이버 외교사절단 활동 내용을 생생히 전달·강의할 예정이다.
또한, 세계 속 다양한 문화 갈등 사례를 살펴보고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토의·토론하는 시간도 있다.
오영록 국제교육원장은 “미래의 글로벌 리더가 될 충청북도 영재 학생이 양질의 특강으로 세계를 이끌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