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지역사회 안전망 확충을 위한 신경외과 진료 개시
자료문의 보건행정과 의약보건팀장 이보경(☏540-5666)
담당자 최경화(☏540-5667)
보은군은 민선 8기 공약사업 중 지역의료 안전망 확충을 위해 보은한양병원과 협업을 통해 신경외과 진료를 시작했다고 3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신경외과는 중추신경계(뇌와 척추)와 말초신경에 발생한 병변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의료과목으로 군내 거주하는 노인인구가 많아 발병률이 높은 뇌졸중 등 심뇌혈관질환자의 신속한 응급처치를 통해 후유증을 최소화함으로써 군민의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신경외과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군은 보은한양병원과 신경외과 개설을 위한 협업을 통해 의료 이용률이 저조한 의료취약지역임에도 군민들에게 질 높은 다양한 의료서비스 제공과 건강증진을 위해 신경외과를 지난 4월 1일 개설하고 진료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됐다.
최재형 군수는“신경외과 개설로 의료서비스 접근성을 높여 지역 주민들에게 원거리 이동 등 불편함을 해소하게 돼 기쁘다”며“지속적인 의료인프라 확충으로 군민이 행복한 도시형 농촌 보은을 건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보은군청 사격선수 남태윤, 2023 항저우 아시아경기대회 국가대표 선발
자료문의 스포츠산업과 체육팀장 박은영(☏540-3381)
담당자 김경란(☏540-3382)
보은군청 직장운동경기부 사격선수인 남태윤 선수가 제19회 항저우 아시아경기대회의 국가대표로 선발됐다고 3일 밝혔다.
남태윤 선수는 지난달 인천 옥련국제사격장에서 열린 제19회 항저우 아시아경기대회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남자부 10m 공기소총 1~4차 합산 2510.5점을 기록하며 선발됐다.
지난 2021년 개최된 제32회 2020 도쿄 하계올림픽 대회에서 10m 공기소총 혼성 단체전 동메달 결정전에 출전했으나 4위를 기록했던 남태윤 선수는 아쉬움을 뒤로 하고 맹훈련에 돌입해 2023 항저우 아시아경기대회에 출전하는 자격을 획득해 메달에 다시 도전하게 됐다.
김명숙 스포츠산업과장은“남태윤 선수가 공기소총 국가대표로 발탁되면서 다시 한번 보은군청 선수단의 위용을 드높였다”며“명실상부한 스포츠 메카 보은으로 위상을 공고히 할 수 있도록 선수의 기량 향상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보은군보건소, 아토피피부염 보습제 지원사업 추진
자료문의 건강증진과 모자보건팀장 유수경(☏540-5726)
보은군보건소(소장 김기혜)는 알레르기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과 지속적인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아토피피부염 보습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아토피피부염은 생후 2~3개월부터‘태열’이라고 부르는 영아기 습진으로 발생하며, 심한 가려움증과 습진성 발진이 반복돼 증상 악화와 호전이 반복되다 소아기(6~7세)에 아토피피부염으로 진단받게 된다.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성인 아토피, 비염, 천식 등 중증 알레르기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군은 아토피피부염을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건조한 피부의 보습이 매우 중요하기에 아토피피부염 보습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상자는 아토피피부염(진단코드 L20)을 진단받은 영유아로 진료확인서를 건강증진과 모자보건팀에 제출하면 보습제와 아토피 관련 교육자료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아울러 군은 아토피피부염 예방·완화를 위해 △미지근한 물로 매일 목욕해요 △떼는 밀지 않고 부드럽게 비누질해요 △목욕후 바로 보습제를 발라요 △하루에 3회이상 보습제를 발라요 등 4가지 수칙을 홍보하고 있다.
유수경 군 모자보건팀장은“아토피피부염은 증상이 빨리 호전되지 않더라도 보습을 유지하는 등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주민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보은군 내북면생활개선회,‘사랑의 열무김치 나누기’행사 열려
- 21개 마을 경로당에 열무김치 전달
자료문의 농업기술센터 생활자원팀장 박유순(☏540-5766)
내북면 총무팀 양소라(☏540-4302)
보은군 내북면생활개선회(회장 박부이)는 지난 3일 내북면 적음리에서 ‘사랑의 열무김치 나누기’행사를 가졌다.
이날 이른 아침부터 생활개선회 30명의 회원이 참여한 가운데 열무와 얼갈이배추 그리고 회원들이 직접 재배한 고추, 마늘 등 양념으로 열무김치 400kg 면내 21개 마을 경로당을 직접 전달하며, 노인들의 건강과 안부도 같이 확인했다.
박부이 회장은“바쁜 와중에도 아침 일찍부터 나와 열무김치 나누기 행사에 함께해준 회원에게 감사하다”며“어르신들이 열무김치를 맛있게 드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안문규 내북면장은“이른 시간부터 시간을 내 이웃사랑을 실천해 주시는 내북면생활개선회 박부이 회장님과 회원들에게 감사하다”며“내북면생활개선회 온정의 손길이 면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닿을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내북면생활개선회는 지역사회 발전과 행복한 농촌 만들기 위해 현재 45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동 정 4월 4일(화)
△최재형 보은군수=오후 4시 30분 군청 소회의실에서 열리는 2024년도 정부예산 확보 정책간담회에 참석한다.
보은군 주요행사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오전 9시, 삼승면 상가리
△특화작목 기술교육=오후 2시, 농업기술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