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2023 여름철 재난대비 합동점검 추진
보은군은 지난 3일 여름철 태풍 및 폭염 등 재난대비를 위해 충북도청과 합동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번 재난대비 합동점검은 여름철 집중호우 및 폭염으로부터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인명피해 우려 지역 및 무더위쉼터 시설 등의 이상 유무 점검을 위해 마련됐다.
군과 충북도 관계자들은 인명피해 우려 지역인 보은읍 보청천 하상주차장을 방문해 집중호우로 하천 수위 상승 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한 상황으로 시설물의 관리실태를 점검하고 차량 출입 통제 장치 정상 작동 여부, 침수 예방 계획 등을 집중 확인했다.
아울러 군은 지난 4~5월 인명피해 우려 지역 17개소에 대해 시설물별 사전 점검을 실시했으며, 군에서 시행 중인 사업장뿐만 아니라 상습 수해 지역, 급경사지, 산사태 취약지역 등에 대한 점검도 완료했다.
군은 경로당 및 마을회관 등 실내 63개소를 무더위쉼터로 지정 운영하고 있으며, 폭염특보 발령 시 마을 방송을 통해 무더위 시간 야외활동 자제 등 주민 홍보를 실시하고 있다.
신문영 안전건설과장은 "부서별 철저한 안전관리와 대응체계를 갖춰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고령층 주민분들도 폭염 시 야외활동 자제 및 무더위쉼터를 적극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보은군,‘잠시잠간(暫時蠶看)’양잠전승 교육 성료
보은군은 양잠기술을 전승하기 위한‘잠시잠간(暫時蠶看)' 교육이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고 4일 밝혔다.
보은군이 주최하고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이 주관한 이번‘잠시잠간(暫時蠶看)' 전승 교육은 미래무형문화유산 발굴 육성 사업인‘보은 뽕나무 재배와 누에치기’의 일환으로 시행됐으며, 충북생명산업고 재학생 대상으로 5월 24일부터 6월 23일까지 13회차 운영했다.
‘잠시잠간(暫時蠶看)’은“누에(잠蠶)치기는 잠시(暫時)라도 관심을 놓으면 전승이 단절될 위기에 놓인 전통문화이며, 국민들의 집중적인 관심과 주목[간看]이 필요함”을 뜻한다.
지난 3일 충북생명산업고에서 열린 수료식에는 박지호 학생 등 모두 9명의 학생들에게 이수증과 장학금을 전달했다.
학생들은 교육기간 동안 60시간의 과정을 이수하면서 누에의 생태와 누에치기의 전반을 교육받았으며, 무형유산으로서 누에치기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시간을 보냈다.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은 “누에를 기르는 과정이 생소했지만, 매우 뿌듯하고 재미있었다”며 “누에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시간이었고, 고치를 만들었다는 성취감과 뿌듯함을 느꼈습니다”고 소회를 밝혔다.
홍영의 군 문화재팀장은“이번 전승 교육을 계기로 충북의 뽕나무 재배와 누에치기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었다”며“교육이 종료된 후 양잠관련 산업 분야로 진로를 선택한 학생이 있어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다”고 말했다.
□보은군 마로면 주민자치위원회, 어려운 이웃을 위한 집수리 봉사활동 추진
보은군 마로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강동희)는 보은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해 지난 3일 주거 관리가 어려운 노인 가정의 집수리 봉사활동을 추진했다.
집수리를 지원한 대상자는 안타까운 사고의 후유증으로 정신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인 가정으로 주거하는 노인들이 연로해 주거 관리가 어려운 가정이었다.
이날 주민자치워원회 20명의 위원들은 이른 아침부터 노인 가정은 방문해 낡고 곰팡이가 핀 도배와 장판을 새로 교체하고 집안 내부 오래된 쓰레기 등 집안 정리를 하며 쾌적하고 깨끗한 주거환경을 만들기 위해 구슬땀을 흘렸다.
강동희 위원장은“농번기로 빠른 일정임에도 집수리 봉사활동을 위해 이른 아침부터 참여해 준 주민자치위원들과 보은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자들에게 감사하다”며“앞으로도 어려운 이웃을 위해 앞장서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시영 마로면장은“항상 지역에 손이 자라가지 않는 자리를 찾아내어 관심을 가져주시는 마로면 주민자치위원회 강동희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에게 감사하다”며“복지사각지대 없는 마로면을 만들기 위해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동 정 7월 5일(수)
△최재형 보은군수=오후 2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리는 강소농 정보화 역량강화 교육장을 방문한다.
보은군 주요행사
△2023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오전 9시, 마로면 관기3·기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