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2024년 제1회 박물관 시민강좌 운영 외 (6월3일 종합)

2024.06.02 20:53:29

 

충주시, 2024년 제1회 박물관 시민강좌 운영

고려청자의 이해를 주제로 진행 -

 

 

충주박물관은 612() 오후 3시 세계무술박물관(2층 강당)에서 고려청자의 이해를 주제로 시민교양강좌를 운영한다.

 

강의는 도자사 분야 최고 미술사학자인 명지대학교 윤용이 석좌교수를 초빙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우리나라의 고려청자에 대해서 그 기원과 특색 등 전반적인 내용을 충주시민이 알기 쉽고 재미있게 구성됐다.

 

윤용이 교수는 성균관대학교 사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였고, 국립중앙박물관 학예관, 문화재청 문화재 위원, 원광대학교 국사학과 교수, 명지대학교 미술사학과 교수, 문화예술대학원장을 역임하고 현재 명지대학교 석좌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한국도자사연구, 아름다운 우리 도자기, 우리 옛 도자기의 아름다움등 다수의 연구 저서와 논문이 있다.

 

정해성 박물관장은 우리나라 최고의 도자사 전문가인 윤용이 선생님을 모셔 고려청자의 이해란 주제로 우리 역사를 재조명하게 되어 기쁘다, “앞으로도 품격있는 문화도시 충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읍면동통합지사협, ‘명랑운동회개최

위원들과 서로 소통하고 화합하는 시간 가져 -

 

 

충주시읍면동통합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상범)1일 탄금공원에서 25개 읍면동 협의체 위원들 300여 명을 대상으로 명랑운동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는 그동안 취약계층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을 위해 노력한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서로 소통하며, 화합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또한, 읍면동 노래자랑을 통해 참여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이상범 위원장은 협의체 위원들이 이렇게 한자리에 모이는 것만으로도 큰 힘과 의지가 될 것이라며 즐거운 날일수록 우리 곁에 있는 어려운 이웃들을 떠올리고 앞으로도 지역사회 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소태면, 소탱이골 보리수길 걷기 및 열매따기 행사 개최

다양한 연령들이 즐길 수 있도록 행사 구성 -

 

 

소태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민)는 오는 5소탱이골 보리수길 걷기 및 열매따기 행사를 개최한다.

 

올해로 12회째 맞는 이날 행사는 색소폰, 라인댄스, 성악 등 사전공연으로 흥을 돋우고 보리수길을 걸으며 보리수 따기 체험행사 등으로 진행된다.

 

참여자들의 다양한 연령을 고려하여 보리수길 보물찾기, 페이스페인팅 등의 즐길거리와 보리수청 음료, 빈대떡, 두부김치 등 맛있는 먹거리를 함께 나누는 시간으로 구성됐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무료로 보리수 열매를 수확하고 가져갈 수 있어서 입소문을 타고 매년 방문객이 늘어나고 있다.

 

김민 위원장은 천식을 예방하고 기침을 멎게 하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보리수를 주민들에게 알리고 자연의 멋과 농촌의 맛을 전달할 수 있도록 행사를 열심히 준비 중이니, 많이 오셔서 축제를 즐기시길 바란다, “앞으로 소태면 보리수 행사가 명실상부한 명품 관광 콘텐츠로 자기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소태면 주민자치위원회는 2011년 지역공동체사업 일환으로 남한강 인근 오량천변 1.4km구간에 보리수 500주를 심어 보리수길을 조성하고 매년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충주시공무원노동조합, 5월 행복배달통 선정

- 칭찬하면 행복배달통()이 간다 -

 

 

충주시청 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박정식)칭찬하면 행복배달통()이 간다’ 5월 주인공으로 보건소 건강증진과에 근무하고 있는 이영아 주무관(보건 6)을 선정해 31일 행복배달통을 전달했다.

 

충주시 문화동에 있는 보건소는 충주의 공공 보건의료기관으로 311150여 명이 근무 중이다.

 

특히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로 인해 지역 공공 보건의료기관으로서의 뛰어난 역량이 더욱 주목받았으며 현재도 시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최일선에서 보건의료 업무를 착실히 수행하고 있다.

 

이 주무관은 보건소 건강증진과 치매관리팀에서 근무하며 치매관리사업 기획 및 평가, 치매안심센터 예산관리 업무를 수행하여 지역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힘쓰고 있다.

 

특히 이 주무관은 보건소의 핵심 인재로 평소 적극적인 업무태도와 긍정적인 마인드로 밝은 근무환경을 조성하여 주변 직원들의 칭찬이 자자하다.

 

이번 행복배달통 선정도 오히려 너무 늦게 선정된 것이 아니냐며 주변 공직사회에 훈훈한 미소를 전달해 주었다.

 

이날 노사대표는 “5월 행복배달통 주인공에게 조합원들을 대표하여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항상 본인의 자리에서 성실히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들에게 행복배달통이 조금이라도 응원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충주시 대소원면 지사협, 세쌍둥이 출산가구 물품 지원

100일 맞이 축하용품 지원 -

 

 

충주시 대소원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순식)는 관내 세쌍둥이 출산 가구를 찾아 육아용품을 지원했다.

 

지사협은 올해 2월에 출생한 세쌍둥이의 100일을 맞아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50만 원 상당의 물품을 준비해 전달했다.

 

대소원면에는 2023년 이후 출생 기준 총 3가구의 세쌍둥이가 거주하고 있다.

 

세쌍둥이 부모는 온 마을이 함께 아이들의 100일을 축하해주셔서 감사드린다건강하고 행복한 아이들로 잘 키우겠다고 전했다.

 

이순식 위원장은 대소원면에서 태어난 세쌍둥이들이 건강하게 잘 자라기를 바란다고 축하의 인사를 전했다.

 

이정인 대소원면장은 세쌍둥이의 100일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주민들의 따뜻한 관심과 응원에도 감사드린다부모님들과 아이들이 더 행복한 대소원면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현동 1통이 가꾸는 꽃밭이 생겼어요

- 주민참여로 화합의 꽃밭(한평정원)조성 -

 

 

충주시 지현동 1(통장 이금옥) 주민들은 1일 마을 입구 자투리땅 15평에 목수국과 꽃잔디 등을 심고 가꾸는 한평정원을 조성했다.

 

한평정원은 쓰레기 투기지역, 자투리땅 등 유휴지를 활용하여 휴식공간을 만드는 주민 참여형 공간 재생 사업이다.

 

이금옥 통장은 꽃밭 조성으로 동네가 아름다워 진 것 같아 뿌듯하다주민이 참여하여 조화롭게 만든 꽃밭처럼 주민 모두가 화합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김경택 지현동장은 한평 정원을 가꾸면서 동네 주민들이 소통할 수 있는 기회와 공간이 되길 바란다지현동 곳곳의 버려진 공간들을 깨끗한 꽃밭으로 가꾸어 아름다운 지현동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성내충인동, ‘우리동네 발걸음, 둘레길 걷기행사 개최

- 행복한 동행, 건강한 걷기 -

 

 

충주시 성내충인동행정복지센터(동장 백현숙)는 건강하고 활기찬 성내충인동과 건강도시 충주 구현을 위하여 531일 직능단체, 상인회, 주민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내충인동 행정구역 경계를 걷는 우리동네 발걸음, 둘레길 걷기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날 걷기 행사는 하루 1만보 걷기실천을 목표로 언제 어디서든 걸을 수 있는 건강한 걷기 문화를 정착하고, 교현천, 충주천과 전통시장을 따라 성내충인동 둘레길(행정구역 경계)을 걸으며 지역 구석구석을 돌아보고 직능단체 및 주민 간 친목과 화합을 도모하고자 실시되었다.

 

또한, 이날 행사는 행복한 동행, 건강한 걷기를 주제로 추진 예정인 2024년 성내충인동 걷기 행사의 첫 번째로, 걷기 캠페인, 걷기 지도자와 함께하는 걷기 교육과 걷기왕 챌린지 홍보를 병행해 이루어졌다.

 

걷기왕 챌린지는 걷기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걷기 실천을 유도하고자 성내충인동체육회에서 주관하는 온라인 걷기 행사로, 모바일 걷기앱인 워크온 충주시공식커뮤니티 우리 함께 걸어요 동네한바퀴성내충인동 가입자를 대상으로 11월 말까지 누적 걸음 수로 10명을 선발하여 연말 충주사랑상품권을 차등 지급하는 것이다.

 

백현숙 성내충인동장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걷기를 통해 잠시나마 일상에서 벗어나 몸과 마음이 힐링되는 시간이 되었을 것으로 기대한다다양한 코스와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즐거운 걷기운동으로 걷기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문화동지사협, 문화동노인회와 업무협약 체결

노인 복지 증진 위해 상호 협력 다짐 -

 

 

충주시 문화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장민호)31일 문화동노인회(분회장 오성근)와 노인복지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체결한 협약에 따라 문화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문화동노인회는 복지사각지대 대상자 발굴 및 지원, 경로당 운영관리 지원, 기타 노인 복지 향상을 위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상호 협력한다.

 

오성근 분회장은 사회적 고립과 단절,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인들에게 큰 힘이 되고 더 나아가 문화동 노인복지의 향상을 위해 앞으로의 활동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장민호 위원장은 지역주민을 위한 따뜻한 마음에 감사드린다, “관내 노인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보다 다양한 사업으로 웃음이 가득한 문화동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권은하 문화동장은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협력에 기대가 된다지역 복지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규식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