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청, 충북 늘봄학교, 학부모 91.7%가“늘봄학교에 만족” 외 (7월8일 종합)

  • 등록 2024.07.08 08:5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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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일 보도자료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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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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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정책

(7. 8.) <엠바고 1030> 충북 늘봄학교, 학부모 91.7%가 만족해

<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학부모 돌봄 부담 해소 도움 >

< 학부모와 아이가 모두 만족하는 충북형 NOW 늘봄학교 >

재정복지과

학생복지팀

도숙희

(043-290-2573)

행사

(7. 8.) 청주공고 전기제어과, 보령 발전본부 견학

< 미래유망 에너지신산업 분야 고졸인재 역량 강화 프로그램 >

×

×

중앙탑고

 

최근혁

(043-720-9628)

 

[78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자료 유무

보도자료

사진

영상

14:00

과대학교 지원을 위한 간담회

중앙초

×

×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며, 보도자료가 제공되지 않는 사진영상은 배포되지 않으니 필요시 문의바랍니다.(290-2025)

 

 

 

 

충북 늘봄학교, 학부모 91.7%늘봄학교에 만족

-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학부모 돌봄 부담 해소에 도움 -

- 학부모와 아이가 모두 만족하는 충북형 NOW 늘봄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8(), 충북 늘봄학교 시행 이후 처음 실시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늘봄학교 맞춤형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학교 1학년 학생 2,179명의 학부모 642명이 응답한 결과로, 만족도 조사는 지난 530()부터 614()까지 16일간 온라인(QR코드 스캔)을 통해, ‘운영 만족도’, ‘운영 효과’, ‘참여 소감과 관련한 10개 항목으로 실시하였다.

도교육청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전반에 대해 91.7%(589) 프로그램 구성 만족도 88.2%(566) 운영환경 만족도 88.8%(570) 학교 적응 도움 93.0%(597) 매우 만족 또는 만족한다는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입학시기의 학부모 돌봄 부담을 덜었다는 응답은 603(93.9%), 사교육비에 대해 경감이 되었다는 응답은 534(83.3%)이 긍정적인 답변을 해 늘봄학교 추진 목적 중 하나인 학부모의 부담 감소가 되었다는 분석이다.

특히, 재참여 의향에 대해서는 92.8%(565)가 긍정적으로 답하며 지속적인 운영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설문조사의 기타 의견으로는 요일별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진행되어, 아이가 늘봄하는 날을 기다리며 너무 좋아한다 늘봄이 있어 학교에 즐겁게 잘 적응하고 사교육비를 줄여서 너무 좋다 등의 긍정적인 답변이 많았으며,

사교육비가 많이 발생되는 예체능 프로그램이 많이 개설되면 좋겠다 1학기에 이루어진 프로그램과 다른 프로그램이 개설되면 좋겠다 등의 개선을 요구하는 의견도 있었다.

박종한 재정복지과장은 “1학기 늘봄학교 운영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가 높은 것은 매우 의미있는 결과이다.”라며, “2학기 늘봄학교 전면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양질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우수한 강사를 읍면 지역에 우선 배치하고, 늘봄학교 플랫폼을 통해 학부모의 접근성 및 편의성을 강화하며, 도내 대학, 지자체 및 유관기관과의 연계 협력을 확대하여 충북형 늘봄학교 모델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학부모 모니터링단 활동, 학부모 공개수업, 늘봄다양화 추진단 구성운영 등을 통해 학교 현장과 소통하며 늘봄학교의 안정적 운영을 지원해 왔다.

 

붙임 초1 맞춤형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결과 1

 

 

 

 

 

2024. 충북 나우 늘봄학교

(1 맞춤형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만족도 조사 개요

(사업명) 2024. 늘봄학교(1초 맞춤형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대상) 늘봄학교 초1 맞춤형 프로그램 참여 학생학부모

학생과 학부모가 상의하면서 만족도 조사 참여

(조사 기간) 2024. 5. 30.() ~ 2024. 6. 14.()

(조사 방법) QR코드 접속을 통한 온라인 조사

 

만족도 조사 결과

1. 운영 만족도

. ‘운영 전반만족도

 

(질문) 1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전반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매우 만족한다 만족한다 보통이다 불만족이다 매우 불만족이다

 

 

구분

응답자 수()

비율(%)

매우 만족한다

321

50

91.7

만족한다

268

41.7

보통이다

47

7.3

불만족이다

5

0.8

매우 불만족이다

1

0.2

합계

642

100

 

91.7%(매우만족+만족 589)가 초1 맞춤형 프로그램의 운영 전반에 만족한다고 응답

 

 

. ‘운영 시간만족도

 

(질문) 1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시간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매우 만족한다 만족한다 보통이다 불만족이다 매우 불만족이다

 

 

구분

응답자 수()

비율(%)

매우 만족한다

295

46

88.8

만족한다

275

42.8

보통이다

64

10

불만족이다

6

0.9

매우 불만족이다

2

0.3

합계

642

100

 

88.8%(매우만족+만족 570)가 초1 맞춤형 프로그램의 운영시간에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나 불만족도 1.2% 응답

 

. ‘프로그램 구성만족도

 

(질문) 1 맞춤형 프로그램 구성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학생들이 재미있게 참여하였나요?)

매우 만족한다 만족한다 보통이다 불만족이다 매우 불만족이다

 

 

구분

응답자 수()

비율(%)

매우 만족한다

310

48.3

88.2

만족한다

256

39.9

보통이다

65

10.1

불만족이다

10

1.5

매우 불만족이다

1

0.2

합계

642

100

 

88.2%(매우만족+만족 566)가 초1 맞춤형 프로그램 구성에 대해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나 불만족 1.7%가 응답

 

. ‘교재(교구 및 재료)’만족도

 

(질문) 1 맞춤형 프로그램에 활용된 교재(교구 및 재료)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매우 만족한다 만족한다 보통이다 불만족이다 매우 불만족이다

 

 

구분

응답자 수()

비율(%)

매우 만족한다

264

41.1

84.7

만족한다

280

43.6

보통이다

88

13.7

불만족이다

9

1.4

매우 불만족이다

1

0.2

합계

642

100

 

84.7%(매우만족+만족 544)가 초1 맞춤형 프로그램 교재(교구 및 재료) 대해 만족하고 있으나 불만족 1.6%도 응답

 

. ‘운영 환경만족도

 

(질문) 1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환경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매우 만족한다 만족한다 보통이다 불만족이다 매우 불만족이다

 

 

구분

응답자 수()

비율(%)

매우 만족한다

281

43.8

88.8

만족한다

289

45.0

보통이다

63

9.8

불만족이다

7

1.1

매우 불만족이다

2

0.3

합계

642

100

 

88.8%(매우만족+만족 570)가 초1 맞춤형 운영 환경에 대해 만족하고 있으나 불만족 1.4%도 응답

 

 

 

2. 운영 효과

. 자녀의 학교 적응에 도움 여부

 

(질문) 1 맞춤형 프로그램이 자녀의 학교 적응에 도움이 되었습니까?

매우 도움된다 도움된다 보통이다 도움 안된다 전혀 도움안된다

 

 

구분

응답자 수()

비율(%)

매우 도움된다

329

51.2

93.0

도움된다

268

41.7

보통이다

39

6.1

도움안된다

5

0.8

전혀 도움안된다

1

0.2

합계

642

100

 

1 맞춤형 프로그램이 자녀의 학교 적응에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전체 응답자의 93.0%(매우도움+도움 597)로 대체로 긍정적

 

. 학부모 돌봄 부담 경감 여부

 

(질문) 1 맞춤형 프로그램이 학부모 돌봄 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었습니까?

매우 도움된다 도움된다 보통이다 도움 안된다 전혀 도움안된다

 

 

구분

응답자 수()

비율(%)

매우 도움된다

378

58.9

93.9

도움된다

225

35

보통이다

29

4.5

도움안된다

9

1.4

전혀 도움안된다

1

0.2

합계

642

100

 

1 맞춤형 프로그램이 학부모의 돌붐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전체 응답자의 93.9%(매우도움+도움 603) 차지

. 사교육비 경감 도움 여부

 

(질문) 1 맞춤형 프로그램이 사교육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었습니까?

매우 도움된다 도움된다 보통이다 도움 안된다 전혀 도움안된다

 

 

구분

응답자 수()

비율(%)

매우 도움된다

290

45.2

83.3

도움된다

245

38.2

보통이다

83

12.9

도움 안된다

20

3.1

전혀 도움 안된다

4

0.6

합계

642

100

 

1 맞춤형 프로그램이 사교육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전체 응답자의 83.3%(매우도움+도움 535) 차지, 도움이 안된다는 응답은 3.7%(전혀 도움안됨+도움안됨 24)

 

. 재참여 의사 여부

 

(질문) 다음에 초1 맞춤형 프로그램과 유사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참여하시겠습니까?

참여한다 참여하지 않는다 잘 모르겠다

 

 

구분

응답자 수()

비율(%)

참여한다

596

92.8

참여하지 않는다

38

5.9

잘 모르겠다

8

1.3

합계

642

100

 

1 맞춤형 프로그램이 유사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참여하겠다는 의견이 전체 응답자의 92.8% 긍정적으로 답변

늘봄학교 만족도 조사 결과 반영한 향후 추진 계획

1학기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늘봄학교 2학기 운영 계획 수립하여 학교 안내하여 개선 사항 반영될 수 있도록 함

만족도 조사 결과 공유해 늘봄학교의 프로그램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함

늘봄다양화 추진단 현장 점검 및 컨설팅 시 만족도 조사 결과에 제안된 의견들을 점검하고 개선 될 수 있도록 추진

늘봄지원센터 업무담당자 협의회시 만족도 조사 결과에 대한 협의를 통해 2학기 전면 시행 준비 실시

 

 

 

청주공고 전기제어과, 보령 발전본부 견학

- 미래유망 에너지신산업 분야 고졸인재 역량 강화 프로그램 -

 

 

 

 

 

 

 

청주공업고등학교(교장 김경희) 전기제어과 학생들이 8(), 보령 발전본부를 견학하며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미래유망분야 고졸인력 양성사업에 참여해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미래역량가치를 높이며 인재로 거듭나고 있다.

학생들은 종합발전단지 보령발전본부의 홍보전시관인 에너지월드에 방문하여 전기 생산과정과 전기의 이동 방법 및 올바른 전기사용법까지 다양하게 배워볼 수 있는 종합 전기에너지를 체험하고, 한국중부발전의 신보령 발전본부를 견학했다.

신보령발전본부는 국내 최초로 USC(초초입계압:Ultra Super Critical) 국산화 기술 실증사업으로, 미래형 친환경 석탄화력발전소다.

USC 발전기는 효율이 높아 동일한 양의 연료로 더 많은 전기를 생산할 수 있어, 석탄소비 절감은 물론 이에 따른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도 기존 석탄화력보다 적어, 경제성뿐만 아니라 환경적 측면에서도 매우 우수한 기술이다.

견학에 참가한 학생들은 에너지 발전을 책으로만 공부하다가 직접 와서 보니 전기 전공을 선택한 것이 자랑스럽고 스스로 멋진 것 같다. 다양한 에너지 분야를 몸소 볼 수 있어 좋았다.”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김경희 청주공업고등학교장은 앞으로도 발전인재개발원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 및 견학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미래유망분야인 에너지 신산업 분야에서 필요한 인재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청주공고-발전인재개발원 산학협동과정 현장견학 일정

 

붙임

 

청주공고-발전인재개발원 산학협동과정 현장견학 일정

 

 

*우천시 일정 변경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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