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 이도에코진천㈜, 진천군에 백원서원 복원 지원 성금 5천만원 전달 외 (4월18일 종합)

  • 등록 2025.04.18 18:48:02
크게보기

1. 이도에코진천, 진천군에 백원서원 복원 지원 성금 5천만원 전달

2. 진천군-효병원-군 지사협-읍면 지사협, 업무협약 체결

3. 진천군, 고독사 예방발굴 위한 이웃 연결단 발대식 개최

4. 봄바람 타고 진천군에 전해지는 따뜻한 마음

 

동 정

송기섭 진천군수는 21일 오전 11시 진천 화랑관에서 진행되는 제19회 충북장애인도민체전 진천군 선수단 출정식에 참석

 

행 사
2025년 상반기 진천읍, 초평면 민방위 집합교육 = 21일 오후 130분 진천 종합사회복지관

 

 

이도에코진천, 진천군에 백원서원 복원 지원 성금 5천만원 전달

 

이도에코진천() 나영일 대표는 18일 진천군청을 찾아 백원서원 복원을 위한 성금 5천만원을 전달했다.

 

기탁식에는 이도에코진천() 나영일 대표, 이종걸 고문, 송기섭 진천군수, 백원서원문화협회 남구현 이사장과 회원 등이 참석했다.

 

환경전문업체인 이도에코진천()는 지역 문화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업으로, 나영일 대표는 기탁 현장에서 진천의 대표적 사액서원이었던 백원서원 복원에 힘을 보태고자 성금을 기탁한다고 밝혔다.

 

한편, 진천 백원서원은 지난 1871년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 따라 사라진 바 있다.

 

진천군 이월면 노원리 447-2번지 일원에 위치한 백원서원은 지난 1987년 정비작업을 벌여 위패총과 사적비, 안내판 등을 조성했다.

 

1992년과 2014년 매장유산 조사를 실시했으나 일부 축대와 구들, 석렬 등만 확인하고 서원규모와 현황, 유구 등을 확인하지 못했다.

 

현재 백원서원으로 추정되는 부지는 사유지로 매입돼 사찰(관법사)과 가옥, 경작지로 활용되고 있으며, 건물터는 모두 훼손된 상태다.

 

이에 군은 500m 정도 떨어진 이월면 노원리 251-1번지 일원 군유지 등을 활용해 복원을 진행할 계획이다.

 

진천군-효병원-군 지사협-읍면 지사협, 업무협약 체결

지역 어르신 의료서비스 우대 제공, 간병비 지원 기회 마련

 

충북 진천군은 18일 지역 어르신의 건강과 복지증진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진천효병원(이사장 조정희), 진천군 주민복지과(과장 강선미), 진천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종욱)(이하 군 협의체), 7개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이하 읍면 협의체)가 함께했다.

 

이번 협약은 지역 어르신을 대상으로 각종 의료서비스 우대 제공, 취약계층 어르신 간병비 지원 등에 힘을 모으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 내용에 따라 지역 어르신들은 진천효병원의 여러 혜택을 받게 됐으며 각 참여한 기관·단체는 지역 고독사 위험군을 포함한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위기가구 지원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종욱 위원장은 지역 내 유일 요양병원인 진천효병원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돼 기쁘다취약계층, 고독사 위험군 어르신에 대한 안정망 구축과 나눔 문화 확산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조정희 이사장은 지역 내 계신 어르신들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의료서비스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협약식 후 읍·면 협의체 위원을 대상으로 마을건강 복지계획 관련 주민력강화 교육을 실시해 협의체 위원들의 지역복지 역량을 키우는 시간을 가졌다.

 

 

진천군, 고독사 예방발굴 위한 이웃 연결단 발대식 개최

- 촘촘한 복지 안전망 구축으로 고독사 예방에 나서

 

충북 진천군은 고독사 예방과 사회적 고립 가구 지원을 위한 지역 인적 안전망 이웃 연결단을 구성하고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웃 연결단은 주변 사회적 고립 가구를 조기 발견하고, 정기적인 안부 확인을 통해 사회로부터 고립되지 않도록 하는 지역 주민 활동 조직이다.

 

기존의 인적 안전망인 명예 사회복지 공무원과 참여를 원하는 주민으로 구성된 이웃 연결단은 사회적 고립 또는 고독사 위험 징후를 보이는 이웃이 있으면 읍·면 행정복지센터 등 관련기관에 알리는 역할을 한다.

 

이후 사회적 고립 고독사 위험 가구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안부 확인을 하고 읍·면 행정복지센터 등에서 진행하는 고독사 위험군 발굴을 위한 가정방문 조사에도 함께한다.

 

또한, 사회적 고립 고독사 위험 가구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등 고독사 예방을 위한 안내자, 조력자의 역할도 담당한다.

 

이번 발대식에서는 군 지역사회 보장협의체와 고독사 위험군 발굴과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을 대상으로 복지 사각지대 발굴 등에 대한 기본 소양 교육도 진행했다.

 

이정은 군 주민복지과 주무관은 관내에 소외되는 군민이 없는지 이웃 연결단과 함께 꼼꼼히 살펴 나가겠다고 말했다.

 

 

봄바람 타고 진천군에 전해지는 따뜻한 마음

만국전선 라면 100박스, 로드텍 냉장고 전달

 

충북 진천군 만국전선(대표 안승필)은 덕산읍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라면 100박스(300만원 상당)를 전달했다고 18일 밝혔다.

 

만국전선은 진천군 덕산읍에 소재해 있으며, 전선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업체다.

 

안승필 대표는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앞으로도 지속해서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날 기탁된 물품은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관내 취약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다.

 

같은 날 로드텍(부사장 김순옥)은 이월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이월면 의용소방대를 위한 쇼케이스 냉장고를 기부했다.

 

김순옥 부사장은 언제나 이월면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애써주시는 이월면 의용소방대원분들게 감사드린다전달해 드린 냉장고가 무더운 여름철 업무 추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연규식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