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미디어교육센터, 아이들이 직접 체험하며 미디어 문해력 키워 모두의 성장으로 외 (4월19일~20일 종합)

  • 등록 2025.04.18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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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9~ 20일 보도자료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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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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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행사

(4. 19.) 충북교육청, 중등교육의 현장 실천력 강화를 위한 다짐

< 2025년 중등교육 현장지원단 발대식 개최 >

×

×

중등교육과

고교학점제지원센터

임재경

(043-290-2285)

행사

(4. 19.) 교육도서관, 2025 충북학생문학상 해오름잔치 개최

< 지역 작가의 지도과정이 있는 충북의 특색있는 문학교육 모델 >

×

×

교육도서관

독서교육진흥부

주소라

(043-267-4592)

기타

(4. 19.) 미디어 교육센터, 아이들이 체험하며 미디어 문해력 키워

< 4월부터 1Day 미디어 교실 본격 운영 >

배포시

×

교육연구정보원

정보교육부

김은정

(043-540-8224)

정책

(4. 20.) 충북교육청, 지역기반형 유아교육, 보육혁신 지원사업 2.0 추진 박차

< 영유아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 확대 운영 >

×

전경

×

유초등교육과

유아교육팀

김민희

(043-290-2263)

 

 

 

 

 

 

충북교육청, 중등교육의 현장 실천력 강화를 위한 다짐

- 2025년 중등교육 현장지원단 발대식 개최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9(), <2025년 중등교육 현장지원단> 발대식을 청주여자고등학교에서 실시했다.

<2025년 중등교육 현장지원단>중학교 교육과정자유학기제 고등학교 교육과정고교학점제 교실수업 학생평가 학교생활기록부 IB 5개 분야의 전문가 210명으로 구성되어, 학교와 교육청 간 협력을 기반으로 교육 정책 변화에 발맞춘 학교 현장의 실천력 강화를 목표로 학교를 밀착 지원할 예정이다.

<실력다짐 중등교육!>이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된 발대식은 위촉장 수여 특강 현장지원단 역할 분야별 역량 강화 연수 등으로 구성되어 현장지원단의 전문성 강화에 힘을 기울였다.

특히, 보은여자고등학교 조옥선 수석교사의 <깊이있는 수업을 위한 백워드 수업 설계> 특강으로 수업을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평가, 기록의 연계 지원 방안을 구상하고 이후 분야별 역량 강화 연수로 이어져 깊이를 더했다.

중등교육 현장지원단은 발대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하여, 연중 학교 컨설팅, 교원 연수, 정책 모니터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윤건영 교육감은 분야별 대표 교사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이번 현장지원단 발대식을 통해 실력다짐 중등교육 실현을 위한 힘찬 도약을 다짐하고, 교육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교육도서관, 2025 충북학생문학상 해오름잔치 개최

- 지역 작가의 지도과정이 있는 충북만의 특색있는 문학교육 모델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도서관(관장 이상래)19() 오전, 교육도서관 임시청사에서 <2025. 충북학생문학상 해오름잔치>를 개최했다.

올해로 7회를 맞는 충북학생문학상은 문학에 관심과 소질이 있는 학생들이 10여 명의 지역작가들의 지도를 받아 문학 감수성과 창작능력을 키우는 충북형 문학교육 모델로써, 올해는 시, 소설, 동화, 수필, 생활글, 독후감 등 6개 분야에 280여 명의 학생들이 충북학생문학상에 도전한다.

2019년부터 진행된 충북학생문학상은 총 2,044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241명이 교육감상을 수상했으며 수상작들은 충북학생문학상 수상 작품집으로 출판되고 있다.

이날 참여 학생, 지도 작가, 학부모 등 총 100여 명이 참석하여 충북학생문학상 안내 및 장르별 지도 작가와의 첫 번째 대면 지도를 진행했으며, 학생들은 앞으로 온라인 지도와 대면 지도를 받아 글쓰기 지도를 통해 작가의 꿈을 키워나갈 예정이다.

이상래 교육도서관장은 미래 사회에는 인문학적 상상력을 키우는 문학창작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작가의 꿈을 가진 학생들이 충북학생문학상을 통해 문학창작교육을 잘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바탕으로 많은 학생 작가들이 탄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북교육청 미디어교육센터,

아이들이 직접 체험하며 미디어 문해력 키워 모두의 성장으로

- 4월부터 ‘1Day 미디어 교실본격 운영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연구정보원(원장 박종길) 미디어교육센터가 초등 4학년부터 고등 3학년까지의 학생을 대상으로 <1Day 미디어 교실>을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학생들이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다양한 콘텐츠 제작 활동을 경험해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기초 소양과 미디어 문해력을 함께 함양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1Day 미디어 교실>은 학교 미디어 교육 활성화와 학생의 미디어 활동 성찰, 올바른 미디어 콘텐츠 제작 역량 강화를 목표로, 지난 48()에 괴산명덕초등학교를 시작으로 도내 총 40개 학급을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운영된다.

수업은 화요일, 수요일, 금요일 중 하루를 선택해 참여할 수 있다.

학생들은 학급 단위로 미디어교육센터를 방문하여 최신 미디어 장비와 시설을 활용한 체험 중심 수업에 참여하게 되며, 지도는 분야별 전문 강사들이 맡아 실습 중심의 생생한 교육을 제공한다.

운영 프로그램은 공익광고 제작 우리반 뮤직비디오 제작 영화 따라잡기 영상더빙 체험 등이 있으며 한 가지 프로그램을 선택해 진행하게 된다.

공익광고 제작은 공익광고의 사회적 의미를 이해하고, 학생들이 직접 기획촬영발표까지 진행하며, 우리 반 뮤직비디오 제작은 AI음원과 영상 편집 도구를 활용해 반 전체가 하나의 뮤직비디오를 제작하게 된다.

또한, 영화 따라잡기 프로그램은 영화 장면을 재현해 연출촬영편집 전 과정을 실습할 수 있으며, 영상 더빙 체험 프로그램은 영상 속 음향 효과를 이해하고 직접 더빙 활동에 참여하는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된다.

학생들은 이 과정에서 기획, 연출, 촬영, 편집 등 콘텐츠 제작 전반을 경험하며, 단순한 체험을 넘어 자신의 미디어 활용 습관을 성찰하고 표현력과 협업 능력을 함께 키울 수 있다.

현재 상반기는 마감된 상태이며, 하반기 프로그램은 미디어교육센터 누리집(https://cmec.cberi.go.kr)을 통해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하반기 참여를 희망하는 학교는 공지 시기에 맞춰 누리집에 접속해 학교 담당자 로그인을 한 뒤 신청할 수 있다.

학급 단위 신청은 10명 이상, 25명 내외이며, 소규모 학급은 타 학급 또는 인근 학교와 연합 반을 구성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중학교의 경우에는 자유학기제 및 진로교육과 연계하여 신청하면 교육 효과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모든 참여 학급에는 차량이 지원되므로, 원거리 학교 학생들이나 접근성 문제로 미디어 체험 기회가 적었던 학교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1Day 미디어 교실>은 실제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며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증진시키며, 소외 없는 미디어 교육 실현과 올바른 콘텐츠 제작 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세부문의 사항은 교육연구정보원 정보교육부 미디어교육센터(043-540-8221, 4) 문의하면 된다.

박종길 교육연구정보원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교육 접근성이 낮은 지역 학생들에게도 양질의 미디어 교육을 제공하는 의미 있는 시도였다.”, “하반기에도 보다 많은 학생들이 균등한 교육 기회를 통해 디지털 사회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1Day 미디어교실 프로그램 안내 1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내용

운영일

대상

비고

1. 공익광고 제작

미디어와 공익광고, 공익광고 기획, 제작, 발표

, ,

(격주)

4

~

3

1

2. 우리반 뮤직비디오

우리 반 뮤직비디오 기획, AI음원 및 영상 제작, 발표

3. 영화 따라잡기

미디어와 영화, 장면 선택, 촬영·편집, 발표

4. 영상더빙 체험

영상에서 소리의 역할, 더빙 이해, 발성, 더빙 체험

 

교육대상에 따라 수준별 수업으로 진행됨

 

 

운영대상

43

교육장소

미디어교육센터

 

 

 

프로그램 내용

 

 

 

 

 

차시

교육 내용

비고

1차시

미디어 이해

미디어 이해(접근, 분석, 비판적 이해 등)

광고의 역사

 

2차시

미디어와 공익광고

다양한 공익광고 감상하기

공익광고 속 사회 읽기

공익광고 주제 선택하기

 

3차시

공익광고 기획

선택한 주제로 정보 검색하기

정보 정리 및 선택

공익광고 기획서 및 스토리보드 구성하기

 

4차시

공익광고 제작

기획서 및 스토리보드 피드백

영상 제작 도구() 선택하기

공익광고 제작 및 편집

 

5차시

공익광고 발표

광고 완성 전 피드백

발표 및 그룹별 의견 나누기

소감 나누기

 

 

교육대상에 따라 수준별 수업으로 진행됨

 

운영대상

43

교육장소

미디어교육센터

 

 

 

프로그램 내용

 

 

 

 

 

차시

교육 내용

비고

1차시

미디어 이해

미디어 이해(접근, 분석, 비판적 이해 등)

인공지능 이해

 

2차시

우리반 뮤직비디오 기획

우리 반 하면 떠오르는 생각 나누기

우리 반에 어울리는 노래가사 만들기

가사에 어울리는 장면(콘티) 작성하기

 

3차시

우리반 뮤직비디오 음원 제작

Suno 이해하기

Suno로 음악 생성하기

생성한 음악 들어보고 선택하기

 

4차시

우리반 뮤직비디오 영상 제작

가사와 음악에 어울리도록 장면(콘티) 작성하기

장면별 촬영하기

촬영한 장면 이어붙이고 편집하기

 

5차시

우리반 뮤직비디오 발표

발표 및 그룹별 의견 나누기

소감 나누기

 

 

교육대상에 따라 수준별 수업으로 진행됨

 

 

운영대상

43

교육장소

미디어교육센터

 

 

 

프로그램 내용

 

 

 

 

 

차시

교육 내용

비고

1차시

미디어 이해

미디어 이해(접근, 분석, 비판적 이해 등)

영화 제작 과정, 쇼트(Shot)과 신(Scene)의 이해

 

2차시

영화 장면 선택

다양한 영화 장면 감상하기

장면을 어떻게 촬영했을지 생각해보기

따라해보고 싶은 장면 고르기

 

3차시

영상 촬영

장면 촬영을 위한 역할 나누기

역할별 촬영 연습

장면 촬영하기

 

4차시

영상 편집

촬영한 파일 컴퓨터에 옮기고 편집하기

추가 촬영하기

자막 등 후보정 처리하기

 

5차시

영상 발표

완성한 영상 감상하기

영상에 대한 의견 나누기

 

 

교육대상에 따라 수준별 수업으로 진행됨

 

 

운영대상

43

교육장소

미디어교육센터

 

 

 

프로그램 내용

 

 

 

 

 

차시

교육 내용

비고

1차시

미디어 이해

미디어 이해(접근, 분석, 비판적 이해 등)

영상에서 소리의 중요성 이해하기

 

2차시

더빙(Dubbing) 이해

더빙에 대해 알아보기

발성(발음, 성량) 연습하기

등장인물의 상황에 어울리게 감정을 실어 말해보기

 

3차시

영상(애니메이션) 장면 선택

다양한 영상 장면 감상하기

인물, 사건, 배경 알아보기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의 기분 생각해보기

 

4차시

영상 더빙

영상에 맞추어 더빙 참여하기

 

5차시

영상 확인

더빙 완성된 영상 확인하기

완성된 영상에 대한 의견 나누기

 

 

교육대상에 따라 수준별 수업으로 진행됨

 

 

 

 

충북교육청, 지역기반형 유아교육보육 혁신 지원사업 2.0 추진 박차

- 영유아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 확대 운영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지역기반형 유아교육보육 혁신 지원사업 2.0>으로 지역 협력 기반의 유아교육 혁신에 힘쓰고 있다.

충북교육청은 지자체 및 대학, 지역기관과의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해 유아교육보육 통합 돌봄 모델을 선도적으로 실현하고 있어, 지역 공교육 강화와 지속가능한 영유아 교육 생태계 조성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교육부 공모사업인 <지역기반형 유아교육보육 혁신 지원사업>은 지역 내 우수한 교육보육 돌봄 모델을 발굴해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한 것으로,

충북교육청은 2024년 해당 공모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며, 교육청-충북도-서원대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질높은 영유아교육 교육 지원을 위한 추진력을 확보했다.

올해 충북교육청은 지역특화형 교육보육 돌봄 활성화를 위해 아이성장 책임유치원 맞춤형 자율선택과제 톡톡 한국어 씨앗 프로그램 키움채움 누리과정 컨설팅 등 다양한 현장 지원이 이뤄진다.

먼저, 아이성장 책임유치원은 언어 및 사회정서 발달지연 유아를 조기에 발견하여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적기 지원으로 온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또한, 맞춤형 자율선택과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특색에 맞는 자율과제선택 및 맞춤형 교육과정을 활성화하는 사업으로, 누리과정 연계 실천중심 기본생활습관 교육 책을 읽는 유아교육기관 문화 조성을 위한 교육 기초다짐 신체발달 프로젝트 운영 지원 등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특색있는 교육활동을 지원한다.

아울러, 톡톡 한국어 씨앗 프로그램은 이주배경 유아가 유치원의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한국어 강사와 함께하는 놀이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대학과 연계해 한국어 전문강사가 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하여 이중언어를 활용한 놀이로 표현력을 기르고 생활 중심의 언어문화 교육으로 흥미와 몰입도를 높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키움채움 누리과정 컨설팅은 지난해 개발된 충북형 문화예술체육 프로그램 숲생태 프로그램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의 적용을 확대하고 교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컨설팅 지원단이 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하여 수업 컨설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윤건영 교육감은 격차를 줄이고 모두의 성장을 통해 미래를 여는 포용적 영유아교육을 실현하겠다. 모든 유아가 성장할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지역 발전, 선순환, 복지 실현에 앞장서겠다.”, “충북의 모든 공간이 배움터가 되어 영유아 교육의 질을 높이고, 지역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협력해 지속가능한 미래교육의 토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연규식 yks2832@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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