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군정
1. 음성군, 5월 음성행복페이 구매한도 70만원 상향 등 이벤트 추진
- 가정의 달 5월 한 달간, 50만원에서 70만원으로 상향, 인센티브 10% 유지
- 착한가격업소 이용자 특별이벤트 등 다양한 소상공인 지원책 병행
□ 군정 소식
2. 조병옥 음성군수,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 동참
3. 음성군 품바 공무원?! 힙한 품바옷 입고 본격 축제 준비
- 음성품바축제, 6월 11일~15일 설성공원 일원서 개최
4. 음성군, 2025년도 건설기계 전동화 개조 지원사업 추진
5. 음성군 캄보디아공동체, 현금 기탁
6. 음성군치매안심센터, 생활기능보조장비 체험 프로그램 운영
▣ 2025. 4. 29.(화) 조병옥 음성군수 동정
13:00 / 경북 상주시 / 상주시 스마트팜 혁신밸리 및 새봄팜스 우수정책 벤치마킹 |
1. 음성군, 5월 음성행복페이 구매한도 70만원 상향 등 이벤트 추진
- 가정의 달 5월 한 달간, 50만원에서 70만원으로 상향, 인센티브 10% 유지
- 착한가격업소 이용자 특별이벤트 등 다양한 소상공인 지원책 병행
음성군은 가정의 달 5월을 맞이해 음성행복페이 구매한도를 70만원으로 상향하고 충전이벤트와 착한가격업소 이용자 특별이벤트를 추진한다.
군은 역외 소비유출 방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5월 한 달간 음성행복페이 구매 한도를 기존 50만원에서 70만원으로 상향하는 가정의 달 이벤트를 진행한다.
음성행복페이 회원이 이벤트 기간에 음성행복페이를 사용하면 자동 응모되며, 인센티브는 결제금액의 10%이다.
또 충전이벤트는 사용 금액별로 최소 3만원~50만원 이상 결제 시 추첨을 통해 당첨금 최소 2만원에서 최대 20만원을 총 255명에게 지급한다.
이와 더불어 음성군 내 착한가격업소에서 음성행복페이로 2만원 이상 결제 시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당첨금 2만원을 지급하는 특별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음성군 착한가격업소는 총 28개소로, 음성군 홈페이지-분야별 정보-경제/일자리-착한가격업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벤트 당첨 발표는 6월 9일 ‘그리고’ 모바일 앱과 개별 안내 문자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당첨금은 6월 10일부터 순차적으로 음성행복페이 카드로 지급될 계획이다.
조병옥 군수는 “음성행복페이 사용으로 최대 7만원의 인센티브와 당첨금까지 받을 수 있다”며 “5월 가정의 달 음성군에서 행복페이 사용으로 온 가족이 행복한 시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10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 자금지원사업 △경영환경 패키지 개선사업 △착한가격업소 지정 및 홍보 △소상공인 음성행복페이 카드 수수료 지원 △음성행복페이 발행 확대 및 인센티브 제공 등 지역 내 소비 촉진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난 3월 음성군의회와 함께 침체된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충북에서는 처음으로 군민 1인당 10만원의 민생회복지원금을 지급해 군민생활 안정을 도모했다.
2. 조병옥 음성군수,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 동참
조병옥 음성군수는 28일 저출산·고령화 등 인구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기 위해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주관하는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은 “아이는 행복하고, 청년은 희망을 키우며, 노인은 보람있는 대한민국이 되도록 노력하자”는 선언문을 바탕으로 했다.
이번 캠페인은 정성주 김제시장의 지명을 받아 동참했으며, 다음 주자로 음성교육지원청 채민자 교육장과 한국가스안전공사 박경국 사장을 지목했다.
음성군은 인구 감소라는 암흑기를 벗어나 7년 만에 인구가 증가세로 전환됐다. 올해 3월 기준 내국인 인구는 9만1629명으로 2024년 대비 393명이 증가했고, 외국인 인구수를 합산하면 10만8848명(등록외국인 1만4140명, 외국국적동포 3079명)으로 11만명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조병옥 군수는 “인구문제는 더 이상 특정 지역만의 문제가 아닌 국가적인 현안”이라며 “음성군도 정주 여건 개선, 일자리 창출, 출산·양육 환경 조성, 전입·정착 유도, 고령화 대응 등을 통해 인구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3. 음성군 품바 공무원?! 힙한 품바옷 입고 본격 축제 준비
- 음성품바축제, 6월 11일~15일 설성공원 일원서 개최
음성군 공무원들이 품바 옷을 만들어 입고 오는 6월 개최를 앞둔 제26회 음성품바축제 홍보에 적극 나섰다.
올해 축제의 슬로건인 ‘음성은 품바지!’를 옷에 오려 붙이고, 중장년층만이 향유하는 축제가 아닌 젊은 세대도 참여할 수 있는 축제로 다가가기 위해 MZ세대 겨냥 힙한 느낌으로 제작했다.
군은 지난 27일에 열린 제19회 반기문 마라톤대회에서 품바옷을 입고 축제 공식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대상으로 추억의 뽑기 이벤트를 진행하며 홍보 부스를 운영했다. 오는 5월 8일에는 충북도민체전에서 축제를 홍보할 예정이다.
또한 직접 제작한 품바 노래를 활용해 음성품바축제 유튜브 영상 공모전도 추진하고, 축제 공식 홈페이지 이벤트 진행 등 다양한 방법으로 축제를 홍보할 계획이다.
조병옥 군수는 “공직자들이 먼저 품바가 돼 축제장을 찾아오는 관광객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함께 즐기는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며 “많은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가 되도록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8년 연속 문화관광축제이자 10년 연속 충청북도 최우수 축제인 제26회 음성품바축제는 6월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음성읍 설성공원 및 꽃동네 일원에서 개최된다.
전국품바래퍼경연대회, 길놀이퍼레이드, 품바왕선발대회를 비롯한 다양한 공연과 각종 체험, 전시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4. 음성군, 2025년도 건설기계 전동화 개조 지원사업 추진
음성군은 대기오염물질 저감 및 탄소 중립 가속화를 위해 건설기계(지게차) 전동화 개조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경유 지게차를 전기 지게차로 개조 완료 시 보조금을 지급하는 사업이며, 신청 기간은 4월 28일부터 5월 16일까지이다.
신청 대상은 신청하는 건설기계의 사용본거지가 음성군이어야 하며, 보조금 지원으로 저공해 엔진으로 개조하지 않았고, 세금 체납 및 압류가 없어야 한다.
지원 물량은 4여 대이며, 건설기계 전동화 개조 비용이 전액 지원된다.
신청은 ‘자동차배출가스 종합전산시스템’ 인터넷 홈페이지(mecar.or.kr)에서 신청하거나 신청서 및 붙임서류(건설기계 등록증, 신분증 사본, 사업자일 경우 사업자등록증 사본)를 음성군청 환경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신청 방법과 지원 내용은 음성군청 홈페이지에 공고된 내용으로 확인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건설기계 전동화 개조 지원 등 배출가스 저감 사업의 확대로 깨끗하고 안심할 수 있는 대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5. 음성군 캄보디아공동체, 현금 기탁
음성군에 거주하는 캄보디아공동체에서는 캄보디아 새해 명절인 쫄츠남을 기념하며 총 120만9900원을 모아 28일 음성군청에 전달했다.
기부금은 지역 내 소외계층을 위한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캄보디아공동체의 감사 뜻이 널리 전달될 것으로 보인다.
총짠따씨는 “지역사회가 우리를 따뜻하게 받아들이고 여러 지원을 해준 것에 대해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이번 기부를 통해 우리의 마음을 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조병옥 군수는 “음성군 캄보디아공동체 300여 명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이번 기부는 지역 내 다문화 가정과 공동체 간의 화합·긍정적인 영향력 증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6. 음성군치매안심센터, 생활기능보조장비 체험 프로그램 운영
음성군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지난달부터 두 달여간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경로당과 노인복지관 등에서 치매 생활기능보조장비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치매 예방과 관리를 위한 다양한 생활기능보조장비를 직접 사용해 보며 신체활동 증가, 인지기능 도움, 심리 행동 개선, 의사소통 증가, 안전관리 개선 등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진행됐다.
체험 장비로는 △AI로봇 다솜K △인지로봇(효돌·효순) △가정용 홈CCTV △인지교구 △낙상방지도구 △기립보조기 △동작감지램프 △낮밤시계 등이 있다.
특히 지역 주민들은 로봇이 친구처럼 말벗이 되어주고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는 등 정서 지지를 돕는 AI로봇 다솜K, 인지로봇(효돌·효순)에 큰 관심을 보였다.
군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연중 상시로 치매 환자를 위한 생활기능보조장비를 체험할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관심 있는 지역 주민은 언제든지 방문해 체험이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군 보건소 치매검진팀(043-871-2983)으로 문의하면 된다.
센터 관계자는 “치매가 있어도 존엄한 일상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치매환자 지원사업을 더욱 적극적으로 운영해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음성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