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제23회 청원생명쌀 대청호마라톤대회 참가자 모집 외 (4월30일 종합)

  • 등록 2025.04.30 05:39:36
크게보기

2025. 4. 30.()]

내 용

해 당 부 서

사진

영상

소통과 공감의 힘청주의 변화와 성장을 이끌다

- 민선 83년 성과 특집소통·공감

- 소통 넘어 참여로시민 목소리, 정책이 되다

정책기획과

-

-

청주시민 안전보험금 찾아주기 강화청주시경찰 맞손

- 강력범죄 상해 등 17개 항목 대상, 피해자유가족에 경찰도 보험 안내

재난대응과

O

-

청주시, 23회 청원생명쌀 대청호마라톤대회 참가자 모집

- 51일부터 누리집서 신청6천명 선착순 접수

체육교육과

O

-

 

2025. 4. 29.()

내 용

해 당 부 서

11 청주시, 오창과학산단 완충저류시설 설치 완료

환경정책과

12 청주시, 탄소중립포인트제 녹색생활 실천 참여자 모집

기후대기과

13 “청주시민 20~50대는 오창읍, 60대 이상은 성안동서 문화소비

시정연구원

14 청주고인쇄박물관, 금속활자장 공개 시연 55~7일 운영

학예연구실

15 청주시, 상수도 배수지가압장 39개소 물청소 진행

정수과

16 청주시, 근로자의날 대체공휴일 시간제보육 어린이집 운영

여성가족과

17 “일상 속 클래식 힐링청주시향 5월 브런치콘서트 예약 시작

문예운영과

18 청주시, 대량쓰레기 투기 차단 위해 야간단속 실시

위생정책과

19 청주상당보건소, 주거취약층 대상 보건 복지 통합캠페인 운영

건강증진과

20 청주시립국악단 윤지훈 수석단원, 전국대회서 장관상 수상

문예운영과

21 청주시한국공예관 뮤지업숍, 가정의달 30퍼센트 할인 등 진행

문화예술과

22 신병대 청주부시장, 산불취약지 현장 점검 실시

산림관리과

23 청주청원보건소, 군장병 정신건강 인식개선 캠페인 개최

청원보건소

 

주요 행사(430)

시 간

행 사 명

장 소

주관부서

참석자

08:40

실국소장 차담

1청사

직지실

정책기획과

(기획팀)

청주시장

10:00

2025년 노동자의 날 기념대회

충북교육문화원

기업지원과

(노동정책팀)

14:00

청주문화원 2025 인문학 특강

청주문화원

1층 대강당

문화예술과

(예술진흥팀)

16:00

()이노비즈협회 충북지회장 이·취임식

엔포드호텔

3

기업지원과

(기업지원팀)

18:00

64회 충북도민체육대회 청주시선수단 결단식

경화대반점

체육교육과

(체육진흥팀)

 

 

 

 

소통과 공감의 힘청주의 변화와 성장을 이끌다

- 민선 83년 성과 특집소통·공감

- 소통 넘어 참여로시민 목소리, 정책이 되다

 

민선 8기 청주시는 소통과 공감을 시정의 최우선 가치로 설정하고 시민의 목소리를 진정성 있게 듣고 반영하는 현장 중심의 행정으로 혁신적 성장과 변화를 이끌어 왔다.

 

특히 단순한 의견 청취를 넘어, 시민이 시정의 주체로서 참여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는 소통의 순환 시스템이 빠르게 정착돼 민선 8기의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졌다는 평이다.

 

앞으로도 소통은 청주시의 핵심 성장 동력이 될 전망이다.

 

시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시정의 변화를 이끄는 현장행정 강화

 

이범석 시장은 취임 직후부터 현장을 찾으며 시민과의 소통에 힘써왔다. 지난 3년간 총 94회에 걸쳐 읍면동 주민과의 대화를 추진하며 2,881명의 시민을 만나 지역 현안과 의견을 청취했다. 1,095건의 건의사항 중 475건을 신속하게 완료했고, 427건은 현재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시민의 불편사항을 현장에서 즉시 해결하는 찾아가는 시장실은 총 14회 운영해 주거환경 개선과 안전 취약지역 점검 등 구체적인 성과를 이뤄냈다. 이는 시민들이 직접 시정의 변화를 체감하며 행정에 대한 신뢰를 쌓는 계기가 됐다.

 

여기에 청년, 소상공인, 어르신 등 각계각층 시민들과 격의 없는 만남을 통해 시정이 나아갈 방향을 설명하고 시민 의견을 수렴하며 상호 이해의 폭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청년을 만나다.’,‘청년참여위원회 정책간담회등 각종 간담회를 통해 총 13, 890명의 청년, 청소년들과 만났다. 이러한 소통 행보는 민선 8기의 가장 눈에 띄는 변화 중 하나로 시민과의 거리를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소통을 넘어 참여로, 시정의 시민 참여 제도화

 

시는 또한 시민이 정책 결정 과정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 ‘정책자문 시민 100인 위원회는 지난 3년간 23건의 현안자문과 49건의 발전과제를 제안하며 시민 의견을 정책에 전문적으로 반영했다.

 

2023년 문을 연 원스톱 시민소통 플랫폼 청주톡톡은 현재까지 총 9,583건의 민원을 해결하면서 시민 소통의 중심지로 확실히 자리매김했다.

 

민원 접수 및 결과 확인뿐만 아니라 시장에게 바란다’, ‘상상발전 제안등 다양한 의견수렴 채널을 통합·운영하며 시민들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또한 시민제안제도를 통해 지금까지 2,214건의 정책 제안을 접수, 시민이 시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분위기를 조성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시는 2년 연속 제안 활성화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전국 최고 수준의 시민참여 시스템으로 인정받았다.

 

시민 목소리, 정책 되다수렴에서 반영까지 시민 체감도 향상

 

청주시의 소통행정은 듣기에 머물지 않고 정책 반영으로 이어지는 시스템으로 발전했다.

 

시민 여론을 시정에 반영하는 온라인 여론수렴 플랫폼 청주시선은 지난 3년간 75회 운영해 정책 수립 과정에서 시민 여론을 수렴하고 있다.

 

20238월 서문교 야간경관 조명에 대한 선호도 조사 결과를 반영해 미디어파사드 영상을 적용한 사업을 추진했고 2024년 오창 물놀이장 조성 대상지 선정에도 시민 의견을 반영해 각리근린공원에서 현재 공사 추진 중이다.

 

이는 단순 여론조사에 머무르지 않고 시민의견이 실제 정책으로 실현된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올해 출범한 일상플러스 추진단은 일상 속 불편을 해소하고 편의를 높이는 시책을 발굴·개선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시는 청주시선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1월 한 달간 시민의견을 수렴했고 그중 가장 많이 접수된 의견을 중심으로 88개의 시책을 선정했다. 향후 분기별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이범석 시장은 시민의 목소리를 진정으로 듣고 정책에 반영하는 것이 청주시의 성장과 혁신을 가능하게 한 핵심 동력이라며 앞으로도 현장에서 시민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해 시민 모두가 만족하고 공감하는 더 좋은 청주를 만들겠다라고 강조했다.

 

 

청주시민 안전보험금 찾아주기 강화청주시경찰 맞손

- 강력범죄 상해 등 17개 항목 대상, 피해자유가족에 경찰도 보험 안내 -

 

 

청주시민이 재난 및 사건사고로 피해를 입을 경우 시민안전보험으로 보장받을 가능성이 대폭 향상된다.

 

시는 그동안 시에서만 안내해오던 시민안전보험을 경찰에서도 해당 분야 수혜자에게 직접 안내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30일 청주지역 3개 경찰서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임시청사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김석원 시 재난대응과장, 한태호 흥덕경찰서 여성청소년과장, 구본길 상당경찰서 여성청소년과장, 홍광열 청원경찰서 여성청소년과장이 참석했다.

 

시민안전보험은 청주시가 전 시민을 대상으로 가입한 단체보험이다. 해당 피해를 입은 경우 다른 개별 보험으로 보장을 받더라도 중복해서 지급 받을 수 있다.

 

이전까지 시는 재난 등 시가 관리하는 분야에서 피해를 입은 시민에게는 보험에 대해 안내해왔지만, 형사사건 등에 대해서는 개인정보보호법상 정보 열람 및 제공이 불가해 적극적으로 안내하지 못했다.

 

이번 협약으로 경찰도 시민안전보험 보장 대상인 강력범죄 상해, 성범죄 피해, 스쿨존 사고, 익사사고 등 총 17개 항목에 해당하는 피해자 및 유가족에게 직접 제도를 안내해 시민 보장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시민안전보험 보장을 강화하기 위해 행정과 치안 기관 간 협력하는 전국 첫 사례라며 단순한 행정 협조를 넘어 시민들께서 마땅히 받아야 할 혜택을 몰라서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청주시, 23회 청원생명쌀 대청호마라톤대회 참가자 모집

- 51일부터 누리집서 신청6천명 선착순 접수 -

 

 

청주시는 23회 청원생명쌀 대청호마라톤 대회참가자 신청 접수를 51일부터 시작한다.

 

올해 대회는 1018일 상당구 문의체육공원 일원에서 개최되며 풀코스(42.195) 하프코스(21.0975) 단축코스(10) 건강코스(5) 4개 부문에서 총 6천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대회에는 지역 상관없이 전국에서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81일까지 청원생명쌀 대청호마라톤대회 누리집(http://race.cjsports.or.kr)에서 신청하면 된다.

 

참가비는 10이상 45천원, 525천원이다. 고교생 참가자에게는 1~15천원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10이상 코스 참가자에게는 ‘2025년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을 받은 청원생명쌀(4kg) 1포를, 5종목 참가자에게는 대회 티셔츠가 기념품으로 제공된다.

 

또한 추첨을 통해 2026년 일본 기쿠치시 벚꽃마라톤대회 출전 기회를 4명에게 부여하며, 벽걸이TV 등 가전제품도 제공할 계획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청주시체육회(043-279-8029)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청원생명쌀 대청호마라톤대회는 아름다운 대청호와 청남대 일원 우수한 관광자원을 감상하면서 참여할 수 있는 대한육상연맹 인증 풀코스 공인대회다.

 

전국 마라토너의 대규모 참가가 매년 이어지고 있으며, 지난해 대회는 2주 만에 신청이 종료된 최단기 마감기록을 세운 가운데 6100명이 참가했다. 올해는 일본 기쿠치시 마라토너들도 참가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해가 갈수록 청원생명쌀 대청호마라톤대회의 인기가 높아지는 만큼 올해도 많은 참여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마라톤과 청주를 사랑하는 많은 분들의 참여를 기다린다고 말했다.

연규식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