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인구감소지역 시장·군수·구청장 협의회, 지방소멸대응기금 정책 전환 “적극 환영” 외 (9월3일 종합)

  • 등록 2025.09.03 20:02:47
크게보기

송인헌 괴산군수 일정(94일 수요일)

4일부터 7일까지 2025괴산고추축제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사진

영상

일반

인구감소지역 시장·군수·구청장 협의회, 지방소멸대응기금 정책 전환 적극 환영

O

X

일반

괴산군, 매주 금요일 환경보전 실천의 날운영

O

X

일반

괴산고 권은심 교장, 지역인재 육성 위해 장학기금 100만 원 기탁

O

X

일반

괴산군, 고추축제 맞아 자연울림 음악분수운영시간 조정

O

X

 

인구감소지역 시장·군수·구청장 협의회, 지방소멸대응기금 정책 전환 적극 환영

 

인구감소지역 시장·군수·구청장 협의회(회장 송인헌 괴산군수)는 지난 2일 당·정협의회 백브리핑을 통해 발표된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시설 중심에서 사람·프로그램 중심으로 전환방침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협의회는 지난 829일 행정안전부 정책간담회에서 인구감소지역 단체장들의 목소리를 담아 건의사항을 전달하는 등 지속적으로 기금 집행 방향 전환을 요청해 왔다. 이번 결정은 이러한 노력의 결실이라는 평가다.

 

기존 지방소멸대응기금은 주로 기반시설 확충에 집중돼 주민 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효과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번 정책 전환을 통해 기금 운용은 청년과 가족 지원 귀농·귀촌인 정착 지원 지역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일자리 창출 등 사람 중심 정책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특히, 협의회는 이러한 변화가 지역 활력 회복과 정주 여건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협의회 회장 송인헌 괴산군수는 이번 정부와 당정의 발표는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의 근본적 전환이라며 앞으로도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기금이 성과 중심으로 집행되고 각 지역의 창의적인 사업이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협의회는 현재 송인헌 괴산군수를 회장으로 두고 있으며, 부회장에는 인천 옹진군 문경복 군수 경기 연천군 김덕현 군수 강원 철원군 이현종 군수 전북 순창군 최영일 군수 전남 신안군 김대인 부군수(권한대행) 경북 고령군 이남철 군수 경남 하동군 하승철 군수가 참여하고 있다.

 

괴산군, 매주 금요일 환경보전 실천의 날운영

 

충북 괴산군(군수 송인헌)은 매주 금요일을 환경보전 실천의 날로 지정하고, 수질개선과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범군민 참여형 하천정화활동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군은 지난 7월 지역 내 사업체와 민간단체를 대상으로 참여자를 모집했으며, 현재까지 총 7개 기업·단체가 동참 의사를 밝혔다.

 

군은 이들 참여 기관에 하천 구역을 지정하고, 정화활동을 정기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지난 1일에는 괴산읍 동진천 일원에서 바르게살기운동괴산군협의회 회원 20여 명이 참여해 하천정화활동을 진행했다.

 

괴산군은 앞으로도 더 많은 기관·단체·기업을 대상으로 참여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며, 다양한 환경 기념일에 맞춰 하천살리기 운동 등 환경보전 실천 활동을 꾸준히 전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하천정화활동은 수질 개선뿐 아니라 군민 모두가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체감할 수 있는 뜻깊은 활동이라며 범군민 참여 분위기를 확산시켜 깨끗한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괴산고 권은심 교장, 지역인재 육성 위해 장학기금 100만 원 기탁

 

충북 괴산군민장학회(이사장 송인헌 괴산군수)는 지난 2일 오후 권은심 괴산고등학교 교장이 지역인재 양성과 명문학교 육성을 위한 장학기금 100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권은심 교장은 지역 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하고 꿈을 키우는 데 작은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괴산고등학교가 2024년에 자율형 공립고로 지정된 만큼, 지역사회와 학교가 함께 성장하며 학생들에게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송인헌 군수(괴산군민장학회 이사장)귀중한 뜻을 모아주신 권은심 교장 선생님께 깊이 감사드린다기탁해주신 장학금은 지역 인재 양성과 교육 발전을 위해 소중히 사용하겠다. 앞으로도 괴산고등학교가 명문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괴산군민장학회는 매년 장학사업을 추진하며 지역 학생들의 학업 의욕을 높이고 교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괴산군, 고추축제 맞아 자연울림 음악분수운영시간 조정

- 94일부터 7일까지 축제 기간 1시간 특별 운영

 

충북 괴산군(군수 송인헌)은 오는 4일부터 7일까지 2025괴산고추축제에 맞춰 자연울림 음악분수의 저녁 운영시간을 조정해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괴산대교 하상 부지에 조성된 자연울림 음악분수는 최대 30m 높이의 물줄기와 함께 LED 조명, 워터스크린 영상, 클래식·트로트·대중가요 등 총 28곡의 음악이 어우러지는 공연형 시설로, 하루 200여 명이 방문하며 지역의 대표 관광 명소로 자리잡고 있다.

 

기존에는 4월부터 8월까지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1140분과 오후 830분 하루 두 차례, 20분씩 운영돼 왔다.

 

군은 9월부터 10월 말까지는 관람객 편의를 고려해 저녁 공연 시간을 오후 730분으로 1시간 앞당겨 20분간 운영할 예정이며, 고추축제 기간 동안에는 저녁 공연을 1시간으로 확대해 오후 730분부터 830분까지 특별 운영한다.

 

지난 2일에는 연풍면 주민들이 음악분수를 찾아 여름밤의 정취를 만끽하며 공동체 화합의 시간을 보내는 등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신상원 연풍면 리우회장은 마을 주민들과 함께 아름다운 분수와 음악을 감상하며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어 매우 좋았다앞으로도 이런 공간이 더 많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송인헌 군수는 음악분수는 괴산을 대표하는 복합 문화시설로, 축제를 찾는 많은 분들이 즐겁고 편안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특별 운영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한편, 2025괴산고추축제는 94일부터 7일까지 유기농엑스포광장 일원에서 개최된다. 괴산청결고추를 비롯해 다채로운 공연과 체험행사가 마련돼 군민과 관광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연규식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