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22 (금)

  • 구름많음동두천 3.1℃
  • 흐림강릉 9.6℃
  • 맑음서울 5.7℃
  • 박무대전 4.8℃
  • 박무대구 8.6℃
  • 맑음울산 9.7℃
  • 맑음광주 7.3℃
  • 맑음부산 10.4℃
  • 맑음고창 4.7℃
  • 구름많음제주 15.7℃
  • 맑음강화 5.9℃
  • 흐림보은 1.7℃
  • 흐림금산 3.5℃
  • 맑음강진군 8.0℃
  • 맑음경주시 8.8℃
  • 맑음거제 12.2℃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교육청

음성군, 유니세프 상위단계 아동친화도시 ‘채비’ 외 (10월20일 종합)

URL복사

□ 군정보도

1. [기획보도] 음성군, 유니세프 상위단계 아동친화도시 ‘채비’

- ‘아동이 행복한 도시, 희망이 꽃피는 음성’ 조성에 박차

- 오감만족 새싹 체험장 개관 준비 한창... ‘아동의 놀 권리’ 확보

2. 음성군, 폐업신고 원스톱서비스 적극 홍보에 나서

- 폐업 신고 시, 한 곳만 방문해도 OK!

- 취업희망 소상공인 직업 교육훈련 지원사업, “폐업한 소상공인, 새 직업 찾아드려요“

□ 읍‧면 및 기관사회단체 소식

3. 원남면 기관사회단체, 주택화재 가구의 빠른 복구를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모여

4. 음성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생활용품 지원사업

 

▣ 2021. 10. 21.(목) 조병옥 음성군수 동정

- 08:30 집무실·각 부서 / 코로나19 일일상황 영상회의 주재

- 13:00 문화예술회관 / 전국 품바 길놀이 퍼레이드(온라인) 참석

- 18:00 문화예술회관 / 제22회 음성 품바축제 열림식(온라인) 참석

 

1. [기획보도] 음성군, 유니세프 상위단계 아동친화도시 ‘채비’

- ‘아동이 행복한 도시, 희망이 꽃피는 음성’ 조성에 박차

- 오감만족 새싹 체험장 개관 준비 한창... ‘아동의 놀 권리’ 확보

 

충북 음성군이 ‘아동이 행복한 도시, 희망이 꽃피는 음성’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2022년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재인증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동친화도시는 유엔 아동권리협약을 준수해 불평등과 차별을 없애고 18살 미만 모든 아동의 권리를 온전히 보장하는 도시를 말한다.

 

앞서 군은 2018년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이후 지난 3년여 간 유니세프 아동친화적 환경 조성 기여도를 높게 평가받아 지난해 보건복지부 아동친화 환경조성 우수 기관 표창을 받은 바 있다.

 

군은 아동친화도시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유엔아동권리협약 기본정신을 실천하는 등 인증이 끝나는 내년 4월 ‘상위단계’ 인증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상위단계’ 인증은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10가지 구성요소에 대한 신규인증 이후 4년간 변화와 이행실적을 평가해 결정된다.

 

이를 위해 지난 5월엔 음성교육지원청, 음성어린이집연합회, 굿네이버스 충북지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아동권리 증진을 위한 아동권리 교육사업의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특히, 지역 내 어린이집과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총 60회에 걸쳐 2021년 찾아가는 맞춤형 아동권리 및 폭력예방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군은 지역 내 모든 영유아 및 초‧중‧고등학생들이 아동권리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 대상을 연차별 확대하고 정례화할 방침이다.

 

또한, 아동친화 열매학교 인증을 목표로 하고 있는 소이초등학교와 업무협약을 맺어 아동친화학교와의 상호 유기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도 했다.

 

한편, 군은 아동친화도시 기틀 마련을 위한 2022년~2025년 4개년 추진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상반기에는 아동‧학부모 및 아동관계자 1,827명을 대상으로 아동친화도 실태조사를 실시했으며, 하반기에는 아동친화 6개 영역에 대해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여기에 지난 9월에 개최한 아동친화도시 군민의견수렴 토론회에서 수렴된 다양한 의견과 함께 정책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아동의 놀 권리’ 확보를 위한 놀이공간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군은 ‘오감만족 새싹 체험장’ 건립을 완료하고 올해 개관 준비에 한창이다.

 

오감만족 새싹 체험장은 원남면 조촌리 일원에 사업비 37억 원을 투입해 연면적 1,280㎡, 2층 규모로 신축됐으며, 종합놀이터, 플레이짐, 방방존 등이 마련돼 있다. 유아들의 신체, 정서, 사회성, 언어와 인지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조병옥 군수는 “아동이 행복한 도시가 어른들 역시 행복한 도시”라며 “아동과 군민들이 주신 다양한 의견을 아동친화도시 추진을 위한 정책에 반영하고, 아이들의 웃음이 끊이지 않는 행복한 음성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사회복지과 이미선(043-871-3372)

 

 

2. 음성군, 폐업신고 원스톱서비스 적극 홍보에 나서

- 폐업 신고 시, 한 곳만 방문해도 OK!

- 취업희망 소상공인 직업 교육훈련 지원사업, “폐업한 소상공인, 새 직업 찾아드려요“

 

음성군이 폐업 소상공인들의 편의를 위한 「폐업신고 원스톱서비스」 홍보에 적극 나섰다.

 

군에 따르면 올해 9월 말 기준 지역 내 연간 폐업 신청 건수는 315건으로 동기간 대비 286건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사업자는 영업을 폐업하는 경우에는 허가 및 신고관청에 영업허가 또는 영업신고에 대한 폐업신고를 해야 하고, 이와 함께 세무서에도 폐업신고를 해야 한다. 이러한 불편을 개선한 것이 「폐업신고 원스톱서비스」다.

 

2013년 12월 폐업신고 간소화가 시행, 운영돼 오다가 지난해 54개 업종으로 확대됐지만, 민원 신청이 저조함에 따라 신청률을 높이기 위해 군이 적극 홍보에 나선 것이다.

 

이제는 폐업을 하려면 사업자등록증, 신분증 등을 지참해 군청이나 세무서 한 곳을 방문해 ‘사업자등록 및 인·허가 관련 통합폐업신고서’만 작성하면 된다.

 

대상 업종은 식품위생・농림축산・문화체육 등 인·허가가 필요한 ▲담배소매업 ▲통신판매업 ▲방문판매신고업 ▲가축사육업 ▲공중위생영 업업 ▲이·미용업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휴게음식점 ▲일반음식점▲부동산중개업 등이다.

 

군은 통합폐업신고서를 인·허가 민원처리 부서에 비치하고 군 홈페이지와 블로그 등 SNS와 홍보물 등을 활용해 홍보할 계획이다.

 

한편, 군은 올해 2월부터 폐업 소상공인 중 직업전환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취업희망 소상공인 직업 교육훈련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을 통해 전직상담, 취업알선, 면접동행, 직업훈련 등을 지원한다. 직업 훈련에 참여하는 소상공인에게는 최대 100만 원씩 최대 3개월 동안 생계비를 지원하고 취업에 성공하면 근속 기간(6개월, 12개월)에 따라 최대 180만 원의 취업장려금도 준다.

 

참여를 희망하는 만 64세 이하의 폐업 예정(기 폐업) 소상공인은 군청 경제과나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신청 또는 충북도 홈페이지(일자리포털)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군 관계자는 “주민 정주여건 여건 개선을 위해 지난해 충주세무서 충북혁신지서가 신설된 데 이어 폐업신고 원스톱서비스 확대 운영으로 소상공인과 기업의 편의를 더하게 됐다”며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자생력을 강화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민원과 송혜진(043-871-3552), 경제과 이지용(3616)

 

 

3. 원남면 기관사회단체, 주택화재 가구의 빠른 복구를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모여

 

원남면 기관사회단체가 20일 주택화재로 피해를 입은 원남면 주봉리에 거주하는 노부부의 회복과 빠른 복구를 위해 원남면 행정복지센터에 모여 성금 350만원을 전달했다.

 

화재가 발생한 주택은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집안이 모두 불에 타, 주택 보수와 생필품 구입까지 많은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되어 주위에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이에, 어려움에 빠진 주민을 돕기 위해 원남면의 각계각층에서 도움의 손길이 이어지며 모두가 한마음으로 성금과 물품 등을 지원해주고 있다.

 

이재선 원남면장은 “기관사회단체의 하나가 된 모습으로 주민뿐만 아니라 우리 원남면 발전의 긍정적인 힘을 느낄 수 있었다”며 “ 앞으로도 우리 원남면 발전을 위해 기관사회단체와 함께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성금 전달에 동참한 기관사회단체는 아래와 같다.

 

▲원남면 기관사회단체협의회(회장 이재선) ▲원남면 이장협의회(회장 최재식) ▲원남면 주민자치위원(위원장 허재현) ▲원남면 지역발전협의회(회장 차주영) ▲원남면 체육회(회장 남항우) ▲원남면 남녀새마을협의회(회장 박정균) ▲원남면 의용소방대(대장 반상영) ▲원남면 자율방범대(대장 박노진) ▲원남면 방범대자문위원장(위원장 반복현) ▲원남면 농촌지도자회(회장 남항우)

 

한편, 원남면 기관사회단체는 원남면의 지역발전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어려운 가정환경 극복을 위해 제 일처럼 적극 앞장서서 지역발전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자료제공: 원남면 우미숙(043-871-5343)

 

 

4. 음성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생활용품 지원사업

 

음성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안은숙, 이양희)는 20일 「알뜰살뜰」 생활용품 지원사업을 추진했다.

 

이번 사업은 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발굴해 선정된 취약계층 대상자로, 컴퓨터와 밥솥, 전자레인지 등 생활용품을 각 가구에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양희 공동위원장은 “우리 지역주민들을 만나 무엇이 필요한지 살펴보는 좋은 시간이 됐다”며 “앞으로도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안은숙 공공위원장은 “앞으로도 우리 협의체는 어려운 이웃 살피기에 힘써 함께 사는 행복한 음성읍을 만들 것”이라며 “민관이 상호 협력해 소외된 복지사각지대가 없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자료제공: 음성읍 이민재(043-871-2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