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03 (금)

  • 맑음동두천 -2.0℃
  • 맑음강릉 1.9℃
  • 맑음서울 -0.8℃
  • 맑음대전 0.9℃
  • 맑음대구 2.9℃
  • 맑음울산 3.6℃
  • 맑음광주 4.4℃
  • 맑음부산 4.8℃
  • 흐림고창 4.7℃
  • 구름많음제주 8.8℃
  • 맑음강화 -2.4℃
  • 맑음보은 0.6℃
  • 맑음금산 1.5℃
  • 맑음강진군 5.3℃
  • 맑음경주시 2.7℃
  • 맑음거제 5.3℃
기상청 제공

보은/옥천/영동

영동군, 전 공직자 대상 직무역량강화교육 외 (12월2일 종합)

URL복사

1. 영동군, 군민과 함께 인구감소 해법 모색

인구정책 군민 아이디어 공모전 12월 15일까지 진행

기획감사관 인구정책팀장 배수진 ☎ 043-740-3041(담당자 전민아 ☎740-3042)

 

충북 영동군은 인구감소에 대한 군민들의 관심도를 높이고 효율적인 인구정책 추진을 위해 오는 15일까지 인구정책 아이디어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지속되는 인구감소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맞춤형 인구정책을 발굴하기 위한 조치이다.

 

지난 10월 정부의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인구감소지역 지정에 영동군이 포함됨에 따라, 군은 군민과 함께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하고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인구정책 아이디어 공모전을 열기로 했다.

 

공모 주제는 청년층 인구유입 및 정착유도 방안, 정주여건 개선(주거·문화·인프라)에 관한 방안, 결혼·출산·보육에 대한 지원 및 일·가정 양립 환경 조성방안, 일자리 창출 개선에 관한 방안, 기타 저출산·고령화 사회 대응방안 및 인구늘리기 방안 등이다.

 

공모는 12월 15일까지 진행되며 인구정책에 관심이 있는 영동군민은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희망자는 영동군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서식을 내려 받아 작성한 뒤, 이메일, 우편, 방문을 통해 영동군 인구정책팀으로 접수하면 된다.

 

군은 타당성, 추진가능성, 효과성 등을 심사해 총 3건을 선정할 계획이다.

 

수상자에 대해서는 2022년 2월 중 개별 통지 후, 상금과 함께 표창장을 수여할 계획이다.

 

시상금은 최우수 50만원, 우수 30만원, 장려 20만원이다.

 

군은 공모전을 통해 수요자 관점에서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고 군민의 군정 참여를 유도해 민·관이 함께 위기를 극복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은 제안된 우수 아이디어를 검토해 시민이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영동형 인구정책 추진에 적극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인구문제는 소수의 관심보다는 다수의 참여로 극복해 나가야 한다”라며, “군민들이 평소 생각한 인구 정책에 대해 참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제안해 주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영동군은 그동안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지속적 인구감소에 대응,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출산양육지원금, 전입세대 및 대학생·직업군인 지원금, 초중고 입학축하금, 아기등록증 제작 등 분야별로 맞춤형 인구증가 시책들을 추진중이다.

 

지난 10월부터는 지역 내 임산부와 신상아의 건강을 살피고 출산에 따른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한 임신축하금을 지급해 군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 영동군, 전 공직자 대상 직무역량강화교육

“친절마인드 향상 및 공감행정서비스 실현” 중점

행정과 서무팀장 송재홍 ☎ 043-740-3161(담당자 남유나 ☎ 740-3166)

 

충북 영동군(군수 박세복)이 영동군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해 직무역량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했다.

 

2일 군에 따르면 지난 군은 지난 11월 30일부터 12월 2일까지 박세복 군수를 비롯한 영동군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3기로 나눠 복합문화예술회관에서 공무원 직무역량강화교육을 했다.

 

이날 교육은 농협은행 충북영업본부 차장으로 재직 중인 서주연 강사를 초빙해 친절 마인드 향상 및 직장 내 소통강화 등을 주제로 공직자 개개인의 역량강화를 통한 군민이 감동하는 친절행정을 구현하고자 마련했다.

 

교육내용은 친절 마인드 향상 및 직장 내 예절, 직장 내 소통방안과 민원 응대 요령, 악성민원 대처방안 등 다양한 사례를 통한 유형별 대처 방법 등이 다루어졌다.

 

참석자들은 교육을 통해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과 친절한 대민행정서비스 구현 등 매우 의미 있는 교육이었다며 높은 만족감을 보였다.

 

교육 마지막 시간에는 박세복 군수가 ‘공직 내 사명감 및 자긍심 고취 방안’ 등을 주제로 한 특강과 퀴즈 등을 하며 직원과의 소통을 이어갔다.

 

특히, 청렴한 군정 수행, 직원간의 협업과 동료애 등을 강조하며 올해 남은 마지막 한 달 흔들림 없는 군정추진을 당부했다.

 

군 관계자는 “민원인을 내 가족처럼 생각하고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민원인의 말을 공감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친절마인드 함양 및 직원들의 직무역량을 강화해 군민들에게 친절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시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3. 영동군사회복지협의회, 코로나 19에도 세심한 돌봄 눈길

영동군사회복지협의회 담당자 정은경 ☎ 043-744-4949

 

사회복지법인 영동군사회복지협의회(회장 서은선)가 코로나19 상항 속에서도 따뜻한 관심과 정성으로 지역사회를 돌보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단체는 올해 6월부터 12월까지 소외계층발굴 및 민간사회복지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영동군의 지원을 받아 소외계층대상자들에게 식품키트를 전달하였다.

 

돌봄 봉사자 350명이 대상자 200명에게 주1회 식품키트전달 및 안부 확인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돌봄이 필요한 이용자들에게 큰 위로와 용기를 주고 있다.

 

코로나19로 악화된 가족 돌봄과 고령가구, 독거가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사회복지 사각지대의 저소득층 및 소외계층을 중점 발굴하고 복지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고립감 해소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용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돌봄 종사자의 전문성 향상과 역량 강화 교육도 지속 실시하고 있다.

 

체계적인 돌봄서비스 운영과 서비스 품질 향상으로 인해, 대상자들의 만족도도 점점 높아지며 사업도 원활히 운영되고 있다.

 

서은선 회장은 "코로나로 인해 힘든 시기에 소외된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과 희망을 줄 수 있어 기쁘다"며 "큰 자부심을 안고 앞으로도 소외계층 및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4. 충남대 최종명 교수, 영동 모교 찾아 꿈나무들과 특별한 소통

가족행복과 평생학습팀장 차숙현 ☎ 043-740-3771(담당자 이재국 ☎ 740-3772)

 

충남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최종명 교수가 충북 영동을 찾아 인문학 특강을 실시해 지역사회의 눈길을 끌었다.

 

최종명 교수는 이날 모교인 영동산업과학고등학교를 찾아 전교생을 대상으로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그린스마트 산업 전망’의 주제로 열띤 강연을 펼쳤다.

 

최 교수는 충남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학장을 맡고 있으며, 한국생물환경조절학회 회장도 역임하며 관련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시설원예학, 채소원예학 총론 등 13권의 저서를 남겼으며, SCI(E) 및 국내전문학술지에 약 180편의 논문을 게재했다.

 

현재도 시간 날 때마다 영동을 오가며 주민들의 안부를 살피고 영동의 매력을 지인들에게 알리는 데 여념이 없다.

 

특히, 이날은 기후변화에 대응한 그린 스마트 산업의 소개와 지역농업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며 고향 후배들과 인문학적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최 교수는 다양한 관점에서 학생들의 시야를 넓혀주며, 후배들의 무한한 꿈과 가능성을 응원했다.

 

한 학생은 “급변하는 산업구조의 흐름을 명확하게 알 수 있었고, 진로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라며, 큰 만족감과 함께 학교 선배에게 감사함을 전했다.

 

최종명 교수는 “평소에도 모교와 후배들을 응원하며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다”라며 “주어진 일에 더욱 매진해 영동군과 국가의 발전에 미력하나마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 용화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사랑의 집 고쳐주기’

용화면 주민복지팀장 김성수 ☎043-740-5845 (담당자 이은선 ☎740-5846)

 

충북 영동군 용화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박노성)는 2일 지역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주거환경개선’사업을 가졌다.

 

이날은 용화면 보장협의체 위원 등 11명이 참여하여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 2개 가구를 찾아 창문단열 및 도배장판공사를 진행했다.

 

대상 가정 창문이 목재로 이루어져 난방효율이 떨어지고, 오래된 도배장판도 오래되어 주거환경이 열악하여 주변의 손길이 절실한 상황이었다.

 

이에 보장협의체는 목재창문을 제거하고 단열이 잘되는 창문으로 교체했으며, 도배장판 공사로 안락한 새 보금자리를 꾸며졌다.

 

대상자들은 “창문이 보온기능도 못하여 단열보완재를 붙이며 생활하였는데 이렇게 창문 수리 뿐만 아니라 새집처럼 고쳐줘 너무 감사하다”면서 연신 고마움을 전했다.

 

박노성 위원장은 “지역 주민들의 복지를 위해 지금보다 보장협의체 위원님들과 더욱 힘쓰며, 어려운 이웃을 발굴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6. 추풍령면 주민자치위원, 지역 종합안내도 설치 ‘눈길’

추풍령면 주민복지팀 조현숙 ☎ 740-5765 (담당자 박건영 ☎ 740-5767)

 

충북 영동군 추풍령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정강영)는 지난 2일 추풍령역과 도계공원에서 추풍령면 종합 안내도 설치 및 교체 작업을 했다.

 

추풍령주민자치위원회는 올해 영동군에서 주관한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공모사업에서 추풍령면 종합 안내도 설치 및 교체 사업을 신청하여 공모 선정과 함께 지원받았다.

 

주민자치 위원 20여명은 직접 안내도 시안 검토부터 안내도 설치까지 적극적으로 작업을 진행하며 주도적으로 사업에 참여했다.

 

주민자치위원들의 정성어린 손길을 거쳐, 지역의 특성과 관광지 등을 소개하는 종합안내판이 새롭게 단장됐다.

 

정강영 주민자치위원장은 “항상 적극적으로 주민자치 업무에 앞장서준 위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며 “추풍령역 광장 기존 안내도를 정비하여 관광객들의 편의를 제공하며, 도계공원에 안내도를 추가 설치하여 추풍령을 홍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 한편, 추풍령면주민자치위원회는 환경미화, 방역활동, 취약계층 지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하며 주민 스스로 살기 좋고 행복한 마을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7. 박세복 영동군수 일정 : 12월 3일(금)

▸ 양산면 반장교육 참석 / 11:00 / 면사무소 대회의실

▸ 영동읍 반장교육 참석 / 14:00 / 읍사무소 대회의실

 

8. 이호 영동부군수 일정 : 12월 3일(금)

▸ 특이사항 없음

 

9. 오늘의 주요 행사 : 12월 3일(금)

▸ 제297회 영동군의회 제2차 정례회 / 10:00 / 본회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