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03 (금)

  • 맑음동두천 -2.0℃
  • 맑음강릉 1.9℃
  • 맑음서울 -0.8℃
  • 맑음대전 0.9℃
  • 맑음대구 2.9℃
  • 맑음울산 3.6℃
  • 맑음광주 4.4℃
  • 맑음부산 4.8℃
  • 흐림고창 4.7℃
  • 구름많음제주 8.8℃
  • 맑음강화 -2.4℃
  • 맑음보은 0.6℃
  • 맑음금산 1.5℃
  • 맑음강진군 5.3℃
  • 맑음경주시 2.7℃
  • 맑음거제 5.3℃
기상청 제공

증평/진천/괴산/음성

증평군, 탄소중립 그린시티 증평 조성 박차 외 (12월2일 종합)

URL복사


 ■ 2021년 12월 2일(목)(4)
 1.탄소중립 그린시티 증평 조성 박차
 2.증평군의회 기획행정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종료
 3.증평군“군민의 손으로 적극행정 공무원 추천해주세요”
 4.증평군 북한이탈주민지원 지역협의회 개최
         
[동정]
▲ 홍성열 증평군수 = 12월 3일(금) 오전 10시 집무실에서 열리는 물품기탁식 참석

 


탄소중립 그린시티 증평 조성 박차


증평군이  추진하고 있는 탄소중립 그린시티 증평 조성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군은 기후변화 대응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도시 바람길숲, 신재생에너지보급, 노후경유차 폐차 및 전기차 보급 등 각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은 내년까지 총 200억원을 투입해 외곽 산림지역의 차가운 공기가 도심지까지 이어지도록 녹지공간을 확충해 생성숲, 연결숲, 디딤확산숲 등 바람순환체계를 만드는 도시 바람길 숲을 조성한다.
올해는 100억원을 들여 연말까지 송산지구의 미루나무숲, 중앙로 및 삼보로, 화성로 등 연장 34km, 면적 70,857㎡에 이르는 공원 및 시가지의 가로변에 나무 식재를 완료한다.
내년에도 90억원을 들여 허브랜드, 별천지공원, 한울공원 등에 생성숲과 디딤확산숲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산림자원 육성을 위해서는 임야 30ha에 수목 총 9만주를 식재하는 등 조림사업도 매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군은 올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사업비 16억원을 들여  태양광(733kw), 태양열(40㎡), 지열(70kw)를 증평읍 증평리 등 20개 마을 일반주택 164개소, 증평군 예비군 센터 등 공공기관 5개소, 일반(산업)건물 등 10개소 총179개소에 공급했다.

내년에는 올해보다 9억원 늘어난 25억원을 투입하는 등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을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그린시티 구현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차량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줄이기에 집중하고 있다.
올해 13억을 투입해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253대, 매연저감장치부착 101대, LPG 화물차 구입 26대를 지원했다.
연말까지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43대, 매연저감장치 7대, LPG 화물차 9대 구입을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  6억 2천만원을 들여 전기차량도 27대 보급 지원했다.
군 관계자는“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어 타 자치단체에 모범이 되는대한민국의 그린시티, 전국 최고의 살기 좋은 증평이 되도록 더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의전화 바람길숲 관련 휴양공원사업소 공원녹지팀 김현식 043-835-4533)
(문의전화 조림사업 농정과 산림팀 안태원 043-835-3755)
(문의전화 신재생에너지 관련 경제과 기업지원팀 송인환 043-835-4022)
(문의전화 친환경차량 관련 환경위생과 환경정책팀 류미나 043-835-3616)

 


증평군의회 기획행정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종료

 

증평군의회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조문화)가 지난 11월 29일부터 3일간의 일정으로 미래기획실을 비롯한 소관 9개 부서의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마무리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민선5기 마지막 행정사무감사인 만큼 지난 3년 반 동안의 경과를 되짚어보면서, 주요 현안과 군의 향후 계획에 대한 의견들이 주를 이뤘다.
 특히 송산지구 초등학교 설립과 인구정책, 지역균형발전에 대해서는 의원들 모두가 뜻을 같이 했다.
▲“송산지구 초등학교 신설 추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현재 통학 여건 또한 개선해 줄 것” ▲“교육과 의료 문제로 인근 도시로 전출이 많으므로, 교육 환경 및 의료시설을 개선해야하며, 출산 자체에 대한 지원금 지급 정책도 좋지만, 육아기간 동안에 계속 증평에 정주하고 싶은 여건을 만드는데 더 노력할 것” ▲“도농복합도시인 우리 군의 특수성에 맞는 발전계획수립과 SOC 구축 시 도안면과 남부권 등에 직·간접적 혜택이 가도록 균형적인 지역발전을 추진할 것”을 의원마다 강조했다 .
이성인 의원은“원도심의 공동화 현상을 방지하고, 주민편의를 고려한 공공청사배치를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또한 창동리 주차환경 개선책으로 군청사 옆에 들어설 창동주차타워를 인근 주민들에게 개방해 줄 것을 검토해달라고 했다.
우종한 의원은 장애인복지와 관련하여“문해교육 등 각종 프로그램에 장애인 참여 기회를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제공해줄 것”과 “일반 고용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보호 환경을 제공하고 생산 활동에 참여해 지역 사회의 구성원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장애인보호사업장을 설치해 줄 것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최명호 의원은 “주민참여예산제도가 제대로 정착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고 주민단체 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의견도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의견수렴을 할 것”과 “관내 초·중·고 씨름부 학생들이 증평군인삼씨름단 선수로 연계되는 육성시스템 확립 과 지원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장천배 의원은 4차 산업혁명을 언급하며“AI(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스마트 기술을 이해하고 다룰 수 있도록 조직의 역량 강화와 이와 관련된 사업 발굴에도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지역 우수 인재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인문계 공립고등학교의 신설 필요성에 대해서도 의견을 제시했다.
 조문화 위원장은“코로나19 시기가 오히려 독서하기에는 좋은 시기라며, 노후화된 보강천 김득신 책방의 스마트 도서관으로의 전환을 건의하며, 도서관 서비스 확대 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말했다.
또한 예산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유사 중복사업 통·폐합에 대해서도 건의하였다.
 한편, 조문화 위원장은 행정사무감사를 마무리하면서“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업무에 대한 지적보다는 그 어느 때보다 군의 미래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쏟아진 뜻깊은 자리였다”며 “이번에 제시된 대안들이 군정에 반영되어 지역발전과 군민행복 증진을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의전화 의회사무과 의사팀 김영수 043-835-3182)

 


증평군“군민의 손으로 적극행정 공무원 추천해주세요”
- 12월 14일까지 군민추천 받아 -


증평군은 군민들을 대상으로 오는 14일까지 올해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추천 받는다.
추천대상은 증평군의 모든 구성원(공무원, 청원경찰, 공무직, 기간제 근로자 등)으로 적극적인 업무 추진으로 가시적 성과를 창출한 공무원, 창의적·도전적 정책을 추진하고 성과 달성을 위해 도전한 공무원, 기타 적극적인 업무태도로 소속 공무원에게 귀감이 되는 공무원이다.
소관 부서의 실적검증과 사전 실무심사단의 1차 심사를 거쳐 증평군 적극행정위원회의 심의·의결을 통해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최종 선발할 예정이다.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게는 군수표창, 인사가점, 포상휴가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이다.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추천하고자 하는 군민은 증평군 홈페이지(https://www.jp.go.kr/kor.do)을 공지사항에서 서식을 다운받아 추천서 및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서를 작성한 후 적극행정 담당공무원 이메일(muse1663@korea.kr)이나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증평군 관계자는“적극행정을 추진한 우수공무원에 대한 다양한 인센티브를 통해 공직사회의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시켜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적극행정을 실천하겠다”고 했다.
(문의전화 예산감사관 법무규제개혁팀 이은화 043-835-3131 )

 


증평군 북한이탈주민지원 지역협의회 개최


증평군은 2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증평군 북한이탈주민지원 지역협의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괴산경찰서, 청주고용복지플러스센터, 대한적십자증평지구협의회, 한국자유총연맹증평군지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증평군협의회, 하나센터 등 8명의 위원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기관․단체별 올해 지원사업 성과와 향후 사업 추진 방향에 대해 정보를 교환하며 취업 지원방안 등 실질적으로 북한이탈주민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민․관 협력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또한 북한이탈주민의 한국사회 정착과 적응을 위한 이념 문제, 문화 정서적 차이, 신분 노출을 꺼리는 문제 등을 집중 토의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김기옥 증평군 행정복지국장은“북한이탈주민이 함께 더불어 살가가는 이웃으로 지역사회에 보다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협의회가 실질적 지원을 담당하는 구심체가 돼 달라”고 당부했다.
(문의전화 행정과 자치협력팀 이찬우 043-835-3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