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07 (금)

  • 구름많음동두천 13.2℃
  • 구름많음강릉 16.3℃
  • 구름조금서울 13.0℃
  • 맑음대전 14.3℃
  • 맑음대구 17.4℃
  • 맑음울산 16.6℃
  • 연무광주 12.0℃
  • 구름많음부산 16.0℃
  • 흐림고창 8.8℃
  • 박무제주 13.1℃
  • 맑음강화 11.1℃
  • 구름많음보은 13.8℃
  • 맑음금산 11.7℃
  • 구름많음강진군 13.6℃
  • 맑음경주시 18.1℃
  • 맑음거제 18.0℃
기상청 제공

보은/옥천/영동

영동군, 소기업·소상공인 방역물품 구입비 10만원 지원 외 (1월19일 종합)

1. 영동군, 일라이트 특허기술 이전. ‘대한민국 천년자원’ 우뚝 서다!

㈜아오스, ㈜천지건업과 특허기술 사용협약, 일라이트 활성화 토대 다져

경제과 일라이트팀장 임동영 ☎043-740-3726 (담당자 박지연 ☎ 740-3729)

 

충북 영동 일라이트 산업의 발전 토대가 점점 확고해지고 있다.

 

영동군은 지난 19일 영동군청 상황실에서 ㈜아오스와 ㈜천지건업과 일라이트 제품 생산 관련 특허기술 사용협약을 했다.

 

「일라이트를 이용한 기능성이 향산 된 새싹채소 및 그 재배방법」과 「일라이트 분말 및 편백잎 분말과 일라이트 추출물, 편백 추출물 및 한방혼합 추출물을 함유하는 피부화장료 조성물」에 관한 특허가 대상이다.

 

세계 최대매장량 일라이트를 보유하고 있는 충북 영동군은 지난 1월 초 2건의 특허권을 특허청에 출원했다.

 

군은 일라이트가 콩나물 재배 시 콩나물의 무기물과 유리아미노산 등의 기능성을 향상 시킨 경북대학교 김일두 교수의 선행 연구사례를 착안하여 경북대학교 김일두 교수와 공동으로「일라이트를 이용한 기능성이 향산 된 새싹채소 및 그 재배방법」(출원번호 10-2022-0001650)에 대한 기술적 내용을 담은 특허를 출원했다.

 

또한, 일라이트와 편백의 혼합물이 항균작용을 증대시켜 아토피를 개선시킬 수 있다는 것에 착안해 「일라이트 분말 및 편백잎 분말과 일라이트 추출물, 편백 추출물 및 한방혼합 추출물을 함유하는 피부화장료 조성물」(출원번호 10-2022-0000773)의 아토피 개선 효능의 화장품 제조기술 특허를 출원한 바 있다.

 

이들 특허기술에 대하여 ㈜아오스와 ㈜천지건업은 영동군으로부터 기술이전을 받아 관련 제품을 생산하기로 특허기술 사용협약을 이날 체결하였다.

 

㈜아오스 하만철 대표는 ‘일라이트를 활용한 기능성 새싹을 재배 후 그 재배된 새싹을 분말화하여 기능이 우수한 건강기능보조식품을 금년 4월 중 생산·유통 할 계획이다’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천지건업 조영휘 대표는 ‘건조한 피부로 고생하는 아토피 환자에게 간지러움 완화작용을 높여 아토피를 개선시킬 일라이트 화장품을 금년 7월 중 출시할 계획으로 영동군으로부터 기술 이전을 받는다’라고 했다.

 

박세복 군수는 “이번 특허기술이전은 일라이트 잠재력의 확인과 새로운 고부가가치산업을 창출한 결과로 영동의 미래 100년 먹거리로로서 일라이트 산업화가 본격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라며, “일라이트 산업이 ‘대한민국 천년자연 충북 영동 일라이트’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특허기술 사용협약에 따른 기술료는 그 판매량의 3%가 영동군에 납부될 예정이다.

 

 

2. 영동군, 코로나19 속 더 세심히 설 명절 종합대책 추진

행정과 행정팀장 장금용 ☎ 043-740-3151(담당자 신상훈 ☎ 740-315)

 

충북 영동군이 민족 최대 명절인 설을 맞아 고향을 찾는 귀성객과 군민 모두의 안전하고 편안한 설맞이를 위한 명절 종합대책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

 

군은 이달 20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를 설 명절 종합대책 추진기간으로 정하고 각종 주민불편 최소화에 초점을 맞춰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6개 분야에 대한 종합대책을 수립해 집중 추진할 계획이다.

 

군이 추진하는 6개 중점추진분야는 ▲주민생활 안정 ▲설 성수품 물가안정관리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 ▲각종 사건·사고 예방 신속한 수습 ▲함께하는 나눔 문화 확산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이다.

 

특히, 코로나19의 위기상황이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 만큼, 군민 안전과 방역관리에 주력하기로 했다.

 

먼저 5일 동안 이어지는 명절 연휴기간에는 당직실과 연계해 군민불편 종합신고센터를 운영해 24시간 근무체계를 유지한다.

 

쓰레기, 상수도 등 각종 민원을 신속하게 접수처리하고, 코로나19 방역활동 및 선별진료소 운영, 당직 의료기관과 약국을 지정 등으로 군민 건강을 지킨다.

 

이어, 성수품 물가 관리를 위해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명절 성수품인 사과, 배, 밤 등 16개 중점관리 대상품목을 선정하고 품목별 수급조절과 지도점검으로, 건전한 상거래질서 확립에 나선다.

 

귀성객 교통편의와 안전수송을 위해 농어촌버스, 터미널 등 대중교통수단을 수시 점검하고, 특별 교통대책 추진으로 원활한 교통질서를 확립한다.

 

이밖에도 다중이용시설, 전기‧가스시설을 일제 점검하며 혹시 모를 재난․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재난종합상황실을 가동해 단계별 근무태세를 유지한다.

 

또한, 군은 민ㆍ관 협력을 바탕으로 명절에 소외감을 느끼기 쉬운 복지시설 등 어려운 이웃을 찾아 소통하며, 따뜻하고 즐거운 설 만들기에 앞장설 계획이다.

 

코로나19와 명절 분위기에 휩쓸려 자칫 흐트러지기 쉬운 공직기강에 대해서도 수시 점검활동을 벌이며 엄정한 복무기강 확립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 등으로 나라 전체가 어수선하고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지만, 설명절 만큼은 귀성객과 군민 모두가 영동에서 행복하고 정겨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꼼꼼한 명절 종합대책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3. 영동군, 소기업·소상공인 방역물품 구입비 10만원 지원

경제과 경제정책팀장 김미선 ☎043-740-3711 (담당자 배병준 ☎ 740-3712)

 

충북 영동군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위해 오는 2월 25일까지 2차에 걸쳐 군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소기업·소상공인 방역물품 구입 지원사업의 신청·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군은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QR코드 확인용 단말기, 손 세정제, 마스크, 체온계 등 방역물품 구입 비용은 업체당 최대 10만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방역 패스를 의무적으로 도입한 노래방, 식당, 카페 등 16개 업종 소기업·소상공인이다.

 

방역 패스 의무적용이 시작된 지난 2021년 12월 3일 이후 구입한 방역물품 영수증(신용카드 전표,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이체내역 포함])을 파일 형태로 첨부해야 한다.

 

온라인 시스템 과부하를 막기 위해 접수 첫날인 1월 17일부터 26일까지는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별 10부제 신청을 받고, 이후 2월 6일까지 중소벤처기업부 DB에 등록된 희망회복자금 수령 업체를 대상으로 1차 접수가 이뤄진다.

 

2차 신청은 실제 방역 패스 의무 도입 시설이지만, 중소벤처기업부 DB에 누락된 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접수가 이뤄진다.

 

신청자는 신청일 기준 휴·폐업 상태가 아니어야 하며, 사업자등록증, 대표자 신분증, 통장 사본, 방역물품 구입 영수증을 군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해야 한다.

 

박세복 영동군수는 “방역지원금과 더불어 이번 방역물품비 지원을 통해 계속되는 경기 침체와 코로나19로 피해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경영부담 해소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4. 심천 구구농원 김명옥 씨 백김치 기탁

심천면 맞춤형복지팀장 조규상 ☎043-740-5905(담당자 정미연 ☎740-5906)

 

충북 영동군 심천면 단전리에 구구농원을 운영하는 김명옥(58)씨가 어려운 이웃을 위해 백김치(10kg) 20박스를 담아 19일 심천면사무소에 기탁했다.

 

김명옥씨는 단전리 소재의 구구농원을 운영하며 생활하는 12년차 귀농인으로 여러 가지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하고 있으며 지역사회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명옥씨는 "심천면에서 농원을 운영하여 생활하는 만큼 심천면 지역에 봉사를 하고 싶어 시작한 일이며 미약하나마 어려운 이웃에게 위로와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심천면사무소는 기탁된 백김치를 추운 겨울 따듯한 손길이 필요한 복지사각지대의 저소득 계층에 전달할 예정이다.

 

5. 박세복 영동군수 일정 : 1월 20일(목)

▸ 코로나19 대응 대책회의 주재 / 09:00 / 군수 집무실

 

6. 정진원 영동부군수 일정 : 1월 20일(목)

▸ 특이사항 없음

 

7. 오늘의 주요 행사 : 1월 20일(목)

▸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비대면) / 13:30 / 농업기술센터

▸ 4-H연합회 연시총회 / 17:00 / 농업인회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