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5 (월)

  • 흐림동두천 8.6℃
  • 흐림강릉 7.4℃
  • 서울 9.2℃
  • 대전 8.8℃
  • 대구 8.5℃
  • 울산 9.0℃
  • 광주 10.0℃
  • 부산 10.0℃
  • 흐림고창 10.6℃
  • 흐림제주 14.6℃
  • 흐림강화 9.3℃
  • 흐림보은 8.7℃
  • 흐림금산 8.3℃
  • 흐림강진군 10.7℃
  • 흐림경주시 8.6℃
  • 흐림거제 9.7℃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전통시장 수산물 구매 상품권 환급행사 외 (1월21일 종합)

충주시, 전통시장 수산물 구매 상품권 환급행사

- 오는 31일까지 온누리상품권 환급 ... 설맞이 물가 안정 기여 -

(축수산과 내수면팀장 조남희, 850-5890)

 

충주시는 설 명절을 맞아 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전통시장에서 수산물을 구매하면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주는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 수산대전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오는 24일부터 30일까지 자유시장과 무학시장에서 열린다.

 

행사는 전통시장에서 수산물을 사면 이용금액에 따라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 주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환급을 받으려면 전통시장 수산물 취급 업소(젓갈류 등 가공식품 판매 및 일반음식점 제외)에서 당일 구매한 신용카드나 현금영수증을 모아 환급장소에 제출하면 된다.

 

시는 상품권 환급을 위해 자유시장 내 ‘자유 카페(충주시 충인6길 16)’ 앞과 무학시장 내 ‘무학시장 고객지원센터(충주시 무학1길 19)’ 앞에 온누리상품권 환급 부스를 설치할 예정이다.

 

환급액은 △1만7,000원 이상 3만4,000원 미만 구매 시 5,000원 △3만4,000원 이상은 1만 원 △5만1,000원 이상 1만5,000원 △6만8,000원 이상 구매 시 1인 당 최대 2만 원의 온누리상품권을 환급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정부에서 추진하는 이번 전통시장 수산물 할인행사를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안전하고 질 좋은 수산물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이용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행사 관련 자세한 사항은 충주시청 축수산과 내수면팀(☏850-5892)로 문의하면 된다.

 

 

충주시, 2021 식중독 예방관리 우수기관 선정

- 식품의약품안전처 기관 표창...식중독 Zero 만들기 분야에서 높은 평가 -

(위생과 위생정책팀장 이명근, 850-3460)

 

충주시는 2021년 식중독 예방관리 및 건강 위해가능 영양성분 저감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에서 전국 17개 시·도, 223개 시·군·구, 16개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을 대상으로 2021년 정부합동평가 결과 및 식중독 예방 정책 추진 노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했다.

 

시는 △식중독 발생 원인 사전 예방관리 및 신속한 대응체계 유지 △식중독 발생 제로화를 위한 민관 협업 추진 △찾아가는 식중독 예방 교육 등 식중독 Zero 만들기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건강 위해가능 영양성분 저감 분야에서는 △저감 환경조성을 위한 유치원, 어린이집 대상 나트륨 당 저감 사업 추진 △청소년 대상 고열량 저 영양식품 및 고카페인 함유 식품 유통 지도 △나트륨 줄이기 실천 음식점 및 삼삼 급식소 운영 등 안전한 식품 환경을 위해 노력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시민 건강증진을 위해 위생단체, 영업주와의 유기적인 협력으로 식중독 예방 및 건강 위해가능 영양성분 저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설 명절 제품 과대포장 집중점검

2월 4일까지 대형유통매장 중심으로 한국환경공단과 합동점검 -

(자원순환과 자원재활용팀장 권기종, 850-6920)

 

충주시는 설 명절을 맞아 폐기물 발생을 줄이고 자원재활용 촉진을 위해 과대포장 및 재포장 점검 여부 사항 등을 점검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대형유통매장을 중심으로 오는 2월 4일까지 실시되며, 충주시와 한국환경공단의 합동점검으로 실시된다.

 

시는 명절 대비 판매량이 급증하는 건강기능식품류, 주류, 화장품류 등 명절 선물 세트 제품의 과대 포장과 제품의 재포장 행위 여부에 대해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제품의 적정 포장 횟수는 의류는 1회, 그 외 모든 제품은 2회 이내이고, 포장공간비율의 경우 전체포장의 가공식품 15% 이하, 주류 10% 이하, 건강기능식품 15% 이하, 종합제품 25% 이하 등이다.

 

점검 결과 적정 횟수 또는 공간 비율을 초과한 것으로 판단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전문기관에 포장검사를 받도록 명령하고 그 결과에 따라 위반 여부를 판단한다.

 

또한, 포장검사 명령을 불이행하거나 포장 기준 위반 제품의 제조자 등에게는 최대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김동철 자원순환과장은 “선물 과대 포장은 최근 늘어나는 플라스틱 문제와 더불어 자원의 낭비 및 쓰레기를 증가시키는 주요 원인이므로 반드시 근절되어야 한다”며 “제품 출시부터 환경과 자원재활용을 염두에 두고 포장재를 제작하여 환경오염도 줄이고 자원도 절약할 수 있도록 제조 및 유통업체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시, 설 명절 앞두고 축산물 이력 특별점검

- 오는 25일까지 취급업소 70곳 대상 점검... 안전한 축산물 공급 -

(축수산과 축산정책팀장 김성룡, 850-5860)

 

충주시는 시민에게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오는 25일까지 식육포장 처리업소와 식육 판매업소 등을 대상으로 축산물이력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축산물이력제는 소, 돼지, 닭, 오리 등 가축의 사육부터 도축단계까지의 정보를 기록·관리하는 제도다.

 

이번 점검은 축산물 수요가 급증하는 설 명절을 맞아 축산물 유통의 투명성을 높이고 소비자가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는 국내산 축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했다.

 

시는 명예축산물위생감시원과 민·관합동점검반을 편성해 축산물 취급업소 70곳을 대상으로 점검을 실시한다.

 

중점 점검사항은 △개체식별번호 부착 상태 △축산물이력제 전산시스템 일치 여부 △이력번호 미기재와 허위기재 여부 등이다.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점검 결과에 따라 벌금(500만 원 이하)이나 과태료(50만 원 이상) 부과 등의 행정조치를 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부정 축산물 유통을 차단해 축산물 유통의 투명성을 제고하겠다”며 “충주시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축산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여성단체협의회, 제16대 협의회장 이·취임식

- 차미선 회장 취임... 앞으로 3년간 여성의 권익증진에 매진 -

(여성청소년과 여성정책팀장 오명화, 850-6850)

 

제16대 충주시여성단체협의회장 이·취임식이 20일 충주시평생학습관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이취임식에는 여성단체협의회 임원 및 회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로패·감사패 전달, 이·취임사, 협의회기 인계·인수, 축사 순으로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됐다.

 

홍석화 이임회장은“지난 3년간 여성단체 활성화와 지역사회 봉사활동 등 여성의 권익증진에 앞장서 소외계층 주민들에게 많은 감동을 선사했다”며 “앞으로도 여성의 권익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앞장서서 시민과 함께하는 단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차미선 취임 회장은 “역대 회장님들이 지역사회 발전의 축으로 활동하며 이끌어 오신 여성단체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12개 단체 회장님들과 힘을 합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2년부터 충주시 여성단체협의회를 이끌어갈 16대 임원진은 김인숙 부회장, 김자옥 총무, 이향숙 서기, 이숙희 회계, 홍복순, 박옥분 감사로 구성됐으며 임기는 3년이다.

 

김인숙 여성청소년과장은 “양성이 차별 없이 공존하고 소통하는 지역사회로 발전할 수 있도록 시에서도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권익향상을 위해 더욱 관심을 갖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여성단체협의회는 12개 단체 1,000여 명의 회원으로 구성돼 지역사회 봉사활동과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양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해오고 있다.

 

 

제16대 적십자봉사회충주지구협의회 김상호 회장 취임

- “지역발전과 어려운 이웃을 위해 열심히 봉사하겠다” 취임 소감 밝혀 -

(자치행정과 주민새마을팀장 임일규, 850-5150)

 

적십자봉사회충주지구협의회는 20일 김상호(55세) 대표를 제16대 회장으로 선출하고 새롭게 결성된 충주지구협의회로 출발한다고 밝혔다.

 

이날 적십자충주봉사관에서는 김경배 대한적십자사충북지사장, 최인규 사무처장, 적십자 봉사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주지구협의회 회장의 이취임식이 진행됐다.

 

김경배 충북지사장은 제14․15대 회장을 역임한 김영숙 회장에게 4년간 충주적십자의 발전을 이끈 공로로 적십자 공로패를 수여했으며, 신임 김상호 회장에게 선임증을 전달했다.

 

김영숙 이임 회장은 “지난 4년간 부족한 제가 충주적십자회장으로서 임무를 다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봉사원으로서 어려운 이웃을 돕고 지역사회에 헌신하며 살겠다”고 말했다.

 

김상호 취임 회장은 “막중한 회장직을 맡아 부담이 크지만, 김영숙 전임회장과 임원, 봉사원들께서 이룬 업적들을 이어받아 지역발전과 어려운 이웃을 위해 열심히 봉사하며 협의회를 잘 이끌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적십자사봉사회충주지구협의회는 지난달 결성된 충주남산봉사회 등을 비롯해 총 19개의 단위봉사회가 속해 있으며, 410여 명의 적십자봉사회원이 인도주의 실현이라는 적십자정신으로 활발히 봉사하고 있다.

 

 

㈜금성에이브이, 운동선수 격려금 전달

3명에게 격려금 100만 원씩 전달 -

(체육진흥과 체육진흥팀장 박흥수, 850-6610)

 

충주 ㈜금성에이브이(대표 김성호)는 결손 가정 등 어려운 환경에서 운동하는 초·중·고 선수들에게 300만 원의 격려금을 전달했다고 20일 밝혔다.

 

격려금 지급대상은 충주시교육지원청과 충주시체육회의 추천을 받아 양궁, 조정 등 종목에서 3명의 선수를 선발해 각각 100만 원씩 전달됐다.

 

김 대표는 “이번 격려금 전달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 운동에 전념하고 있는 지역 선수를 돕기 위해 마련한 것”이라며 “코로나19로 침체된 여건 속에서도 최선을 다해 좋은 성과를 거두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금성에이브이는 음향 방송 장비, CCTV를 전문으로 제작·납품하는 업체로 지난 9일 기술개발·생산성 향상, 사회공헌 나눔 실천 등 경제사회 발전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2018년부터 지역사회의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해 성금을 기탁하는 등 지속적인 기부활동을 펼쳐 지역 내 중소기업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

 

 

목행용탄주민자치위원회의 성공적 첫 발걸음!

- 설 명절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 기탁, 지역사랑 캠페인 진행 -

(목행용탄동 총무팀장 김현주, 850-2741)

 

충주시 목행용탄동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이갑주)는 20일 목행용탄동행정복지센터(동장 강용식)를 방문해 설 명절을 맞아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기탁했다.

 

이날 전달받은 성금은 오는 설 명절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정 등 취약계층을 위해 쓰여질 예정이다.

 

또한 성금 기탁 행사와 더불어 제10기 목행용탄동주민자치위원회의 성공적인 출발을 도모하기 위한 캠페인도 진행했다.

 

이날 진행된 캠페인은 ‘환경 캠페인’과 ‘지역 상권 살리기 캠페인’ 등으로 나눠 진행됐으며, 시장 방문객과 상인들에게 농산물 포장재에 대한 올바른 배출 요령을 홍보하고 관내 전통시장, 식당 등의 적극적인 이용을 당부했다.

 

이갑주 위원장은 “설 명절을 앞두고 취약계층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어 위원들의 뜻을 모아 성금을 기탁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 사회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나눔 활동은 물론 지역 현안 문제 해결에도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강용식 목행용탄동장은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나눔을 실천해 주신 주민자치위원회에 감사드린다”라며, “지금까지 우리 동 발전을 위해 노력해주셨듯이 앞으로도 주민들의 대표로서 마을 발전과 주민 행복을 위해 힘써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목행용탄동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해 지역 상권 발전을 위한 협약체결, 청정한 목행용탄 만들기 캠페인, 소류지 재생사업 등 주민화합과 지역발전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주덕읍, 제10기 주덕읍주민자치위원 위촉으로 힘찬 출발

- 임기 2년 동안 주민과 함께 지역 현안 등 해결 -

(주덕읍 부읍장 신영식, 850-2301)

충주시 주덕읍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노기택)는 20일 주민자치위원회 신규 위원 24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새해 힘찬 출발을 다짐했다.

 

이날 위촉식은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위원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됐다.

 

새로 위촉된 위원들은 임기 2년 동안 주민 생활과 밀접한 사항을 주민 스스로 협의하고 결정하며, 주민 문화복지·편익 증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게 된다.

 

고제득 주덕읍장은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이 주인으로 참여하는 실질적인 대표 기구인 만큼 새롭게 위촉된 위원들께서는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주민자치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라며, “주덕읍이 주민자치 1번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노기택 위원장은 “주덕읍을 대표하는 주민자치위원회로 활동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라며 “지금까지의 경험을 살려 주덕읍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주민자치위원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소태면새마을협, ‘사랑나눔’ 온정으로 훈훈한 새해맞이

- 사업 수익금 모아 성금 300만 원 기탁...불우이웃돕기 실천 -

(소태면 부면장 이창은, 850-2421)

 

충주시 소태면새마을협의회(회장 박용오, 이상천)는 20일 소태면행정복지센터(면장 서요안)를 방문해 이웃돕기 성금 300만 원을 기탁하며 지역사회에 훈훈함을 더했다.

 

이날 전달된 성금은 새마을협의회 회원 40여 명이 지난해 제초작업 및 재활용품 판매 등의 사업 활동을 통해 마련한 것으로 그 의미를 더했다.

 

박용오 협의회장은 “어려운 이웃에게 조그만 정성이나마 전달할 수 있어 행복하다”며 “함께 열심히 동참하여 주신 회원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서요안 소태면장은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를 겪고 있지만, 많은 분이 설 명절을 앞두고 소중한 정성을 보내주시고 있다”며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에게 새마을협의회가 보내준 희망과 따뜻한 마음이 전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소태면새마을협의회는 매년 주요 도로변 제초작업, 꽃길 가꾸기, 마을 환경정비 등 쾌적하고 아름다운 소태면 만들기에 남다른 열정으로 참여하여 지역사회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우일자원, ‘동행’프로그램에 소개된 저소득 가정 후원

씨의 안타까운 사연에 후원금 100만 원 및 라면 기탁 -

(수안보면 맞춤형복지탐장 이승근, 850-2325)

 

충주시 동량면에 위치한 우일자원(대표 최권순)은 20일 지역 내 저소득 다자녀 가정에게 후원금 100만 원과 라면 2박스를 기탁해 주위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최권순 대표는 “최근 KBS ‘동행’ 프로그램에 소개된 이재륜 씨의 안타까운 사연을 시청 후 후원금을 전달하게 됐다”라며 “작은 정성이지만, 아이들이 희망을 갖고 건강하게 자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재륜 씨는 친정어머니의 병간호를 위해 우즈베키스탄으로 떠난 아내 외에 4명의 자녀와 거동이 불편한 노모를 모시고 사는 가정으로, 지난 1월 8일 KBS 동행 프로그램에 사연이 소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