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5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보은/옥천/영동

영동군, 올해 건설·도시 분야 543억원 집중 투입, 미래성장기반 마련 외 (1월24일 종합)

1. 영동군, 올해 건설·도시 분야 543억원 집중 투입, 미래성장기반 마련

정주여건, 삶의 질 향상 초점. 지역발전 가속화하며 위기 극복

건설교통과 건설관리팀장 김옥순 ☎043-740-3501 (서무담당 김은정 ☎ 740-3504)

도시건축과 도시계획팀장 이상용 ☎043-740-3361 (서무담당 정명재 ☎ 740-3363)

 

충북 영동군이 임인년 새해에도 도시·건설분야에 543억원을 투입하며,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성장기반을 재설계로 하기로 했다.

 

00일 군에 따르면 영동군은 건설교통분야에 385억원을, 도시건축 분야에 158억원을 투입해 군민들의 정주여건 개선 사업을 집중 추진하기로 했다.

 

6천억원을 맞은 올해 군정 예산 중 9% 정도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지역 미래발전의 새 동력원으로 작용하고 있다.

 

선제적 재정투자와 신속 발주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한다는 구상이다.

 

먼저 385억원 건설교통분야 예산 중 18억여원으로 가로(보안)등 설치 및 조도개선 사업, 건설기계 등록 및 사업장 관리 등으로 믿음과 신뢰받는 건설행정을 추진한다.

 

63억원 예산으로는 농어촌버스재정지원, 시골마을 행복 택시 운영 지원,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장 운영 등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문화를 구축한다.

 

이어 83억원을 투입해 죽촌리(리도 206호선) 도로 확장·포장 공사, 남전~가동간 도로 확장·포장 공사, 위험도로 구조개선 및 교량 관리 등 교통편의 증진을 위한 도로기반을 확충한다.

 

또한, 산익지구 등 소규모용수개발, 구촌지구 수리시설개보수 사업 등으로 경쟁력 있는 농업생산기반 조성에 123억원을, 주차장 조성 및 주차지도 등 주차정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회계전출금과 특별회계예산으로 각각 46억여원, 52억여원이 투입된다.

 

도시건축분야에는 158억원의 예산을 들여, 균형개발과 보존의 조화로 전반적인 군민 생활수준 향상을 도모한다.

 

영동 군기본계획 및 관리계획(재정비), 계산로·영동천로 전선지중화사업 등에 21억원을 투입하고, 군 계획도로 개설공사, 경부선 영동가도교 확장 사업을 본격 추진하며 쾌적한 도시공간 조성에 82억원을 투입한다.

 

군 전역에 주민생활편익사업으로 50억원을 투입해 균형있는 지역개발을 도모하며, 건축물관리, 공동주택 환경정비, 공공디자인 사업 등 주거환경 개선에 5억원을 투자한다.

 

무엇보다 군은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과 지역간 균형발전을 위한 체계적인 건설․도시 조성사업을 추진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고 군민행복을 이끌겠다는 강한 의지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와 경기침체 등으로 어느 때보다 어려운 여건이지만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 발전을 가속화할 사업들의 설계도를 구상하고 만반의 준비를 했다”라며, “소통을 기반으로 군민들의 삶을 살피며 살기 좋고 희망 넘치는 영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2. 영동군, 한파 대비 농업시설물 관리 철저 당부

농업기술센터 연구개발팀장 지서경 ☎043-740-5561(담당자 김인수☎ 740-5562)

 

충북 영동군은 겨울철 기습적인 대설·한파로 인한 농업피해 예방을 위해 지역농업인에게 적극적으로 시설물 및 농작물 관리에 임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이번 겨울(1월~3월)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고 강수량은 비슷하거나 적을 전망이나, 기습적인 대설·한파가 발생할 수 있어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과일의 고장으로 불리며 과수를 중심으로 한 농업이 지역경제의 근간인 영동군에서는 더욱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며 예찰활동과 농가지도를 강화하고 있다.

 

영동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시설가온하우스의 경우 가온 보일러 및 축열주머니 등을 이용해 하우스 내 보온을 유지하여야 하며, 과습으로 인한 병해를 입지 않도록 저온장해를 받지 않는 범위에서 환기를 실시해야 한다.

 

피해 발생 시 살균제 및 요소 엽면시비로 생육을 촉진시켜야 한다.

 

과수류는 복토하거나 물관 부위를 피복해 한파에 대비하고 낙엽, 잡초 및 썩은 가지 등은 휴면기에 뒤집어 주는 등 병해충 밀도를 낮춰 주어야 한다.

 

피해 발생 시 동해 발생 상태에 따라 알맞은 비료 시비 및 전정을 시행하고, 줄기 피해 시 도장지를 활용해 수관 형성을 유도해야 한다.

 

맥류 등 밭작물의 경우 배수로를 정비해야 하며, 비닐하우스 등 농업시설물은 내재해형 표준규격 이상 설계와 제설·난방기 가동 등으로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군은 소식지, 문자서비스, 전광판 등 다양한 홍보매체 활용과 현지 출장으로 농가의 올바른 과수관리를 유도하고 한파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농업기술센터 장인홍 소장은 “기습적인 대설·한파로 인한 농업피해가 없도록 농가에서는 기상예보에 주의를 기울여 주시고, 농작물 피해 최소화를 위해 농작물 및 시설물 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3. 영동군, 설 명절기간 시가지 불법주정차 CCTV 단속 유예

건설교통과 교통팀장 하천수 ☎043-740-3511(담당자 남기대 ☎043-740-3513)

 

충북 영동군은 2022년 설 명절을 맞아 영동읍 시가지에서 운영중인 불법주정차 CCTV 단속을 한시적으로 유예한다고 밝혔다.

 

군은 현재 시가지의 원활한 교통 소통을 위해 영동역에서부터 영산동 주차타워까지의 구간과 영동 제1교부터 인삼조합 구간까지, 총 8개소, 2.1km 구간의 CCTV단속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군은 민족 고유 명절인 설을 맞아 귀성객 및 지역 주민에게 주차 편의를 제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24일부터 오는 2일까지 명절기간 CCTV 단속을 유예하기로 했다.

 

다만, 횡단보도, 버스승강장, 교차로, 소화전, 어린이보호구역 등 주정차 절대 금지구역 주정차 차량에 대해서는 주민신고제를 통해 적발될 경우 과태료처분을 받을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군 관계자는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하여 침체되었던 지역경제가 이번 기회를 통하여 조금이라도 활력을 되찾는 계기가 될 것” 이라며, “단속이 유예되더라도 선진 교통문화정착을 위해 군민 모두의 협조를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4. 양강면 소재 산막중기, 사랑의 성금 기탁

양강면 맞춤형복지팀장 김은경 ☎043-740-5825(담당자 서유리 ☎ 740-5826)

 

충북 영동군 양강면 소재 산막중기(대표 백동주)가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50만원 상당의 영동사랑상품권을 24일 양강면사무소에 기탁했다.

 

산막중기는 평소에도 지역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꾸준한 활동을 펼쳐 주변의 칭찬이 자자한 기업이다.

 

현재 매월 레인보우 행복나눔 정기기부에도 동참하는 등 지역의 나눔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백동주 대표는 “좀처럼 꺾이지 않는 코로나19로 인해 그 어느 때 보다 어려움이 큰 현실에서 상대적으로 더 어려운 이웃에게 희망을 전하기 위해 기탁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웃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양강면 맞춤형복지팀에서는 백동주 대표의 뜻에 따라 지역내 어려운 이웃 5가정을 선정해 각 10만원의 상품권을 전달할 계획이다.

 

 

5. 개인용달영동군지부, 사랑의 쌀기탁

영동읍 맞춤형복지팀장 박상희 ☎ 043-740-5951(담당자 박상연 ☎740-5953)

 

개인용달 영동군지부(지부장 배병욱)가 지난 24일 영동읍사무소를 찾아 관내 저소득층에게 쌀을 지원해달라며 90만원 상당의 백미(10KG) 20포를 기탁했다.

 

개인용달 영동군지부에서는 10년째 쌀을 기부하고 있으며 올해도 어김없이 회원들의 작은 정성을 모아 쌀을 기탁했다.

 

배병욱 지부장은 “작은 나눔으로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어려운 이웃들이 따듯한 겨울을 보내길 바라는 마음에서 나눔에 동참했다”라고 취지를 밝혔다.

 

신승철 영동읍장은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임에도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잊지 않고 매년 쌀을 기탁해주셔서 감사드리고, 기탁해주신 물품은 도움이 필요한 가구에 전달하여 따뜻한 겨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6. 추풍령농약사, 설 앞두고 나눔릴레이 동참. 사랑의 라면 기탁

추풍령면 주민복지팀장 조현숙 ☎ 043-740-5765(담당자 김지숙 ☎ 740-5766)

 

추풍령농약사를 운영하는 이정열 씨가 설을 맞이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하여 라면 100상자를 추풍령면사무소에 24일 기탁했다.

 

지난해도 손수 농사지은 쌀을 기탁한데 이어 올해도 라면을 기탁하는 등 고향의 발전과 화합증진에 물심양면으로 크게 기여하여 귀감이 되고 있다.

 

이정열 씨는 “가족이 없어 고향을 가지 못하고 쓸쓸히 보내야 하는 소외된 이웃에게 라면을 기탁하게 되었다”며 “추운 겨울이지만 마음은 늘 따뜻한 사랑을 나눔으로 보답하고 싶다“는 기부의 뜻을 밝혔다.

 

최준식 추풍령면장은 “모두가 어려운 상황에도 고향을 사랑하는 마음이 담긴 후원품 을 기탁하여 주셔서 감사드린다”라며 “설명절 을 맞아 온정이 필요한 소외된 이웃을 방문하여 잘 전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추풍령면 주민복지팀으로 기탁된 물품은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를 통해 지역의 복지사각지대 위기가정을 돕는데 사용될 예정이다.

 

7. 박세복 영동군수 일정 : 1월 25일(화)

▸ 코로나19 대응 대책회의 주재 / 09:00 / 군수 집무실

▸ 군정업무 현장 점검 / 16:00 / 관내 일원

 

8. 정진원 영동부군수 일정 : 1월 25일(화)

▸ 특이사항 없음

 

9. 오늘의 주요 행사 : 1월 25일(화)

▸ 찾아가는 무료 법률상담실 운영 / 11:00 / 용산면사무소

▸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비대면, 고추) / 13:30 / 농업기술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