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수달공무원 충주씨’이모티콘, 10분 만에 매진 외 (5월27일 종합)

충주시‘수달공무원 충주씨’이모티콘, 10분 만에 매진

- 선착순 2만5,000명 참여, 16개 디자인의 이모티콘 인기 폭발 -

(농정과 유통팀장 김형석, 850-5720)

 

충주시는 농산물 통합 브랜드 ‘충주씨’ 를 활용해 제작한 움직이는 모션 디자인의 이모티콘 ‘수달공무원 충주씨’가 배포 10분 만에 모두 소진됐다고 26일 밝혔다.

 

천연기념물 330호 수달을 모티브로 지난 2019년 탄생한 수달공무원 충주씨 캐릭터는 품질과 우수성이 뛰어난 충주 농·특산물을 전국에 널리 알리고 지역 특산물로 브랜드화하고자 개발됐다.

 

‘충주씨샵’ 카카오톡 채널 신규 추가 시, 선착순 2만5,000명 한정으로 이모티콘을 제공한 이번 이벤트는 10분 만에 조기 마감되며 충주씨의 대내외적 인기를 실감케 했다.

 

‘충주씨’의 인지도와 친밀도를 높이고 온라인 농·특산물 쇼핑몰 ‘충주씨샵’ 을 널리 알리고자 선보인 이번 이모티콘은 ‘좋은 하루 되세요!’, ‘맛점하세요!’등 일상생활에서 흔히 쓰이는 활용도 높은 단어에 충주시 이미지를 결합해 16개 아기자기한 모션 디자인으로 제작됐다.

 

카카오톡 ‘충주씨샵’ 공식 채널 신규 가입자는 이번 이벤트 효과에 힘입어 20,000명 이상이 증가했다.

 

시는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충주시의 질 좋은 농·특산물의 할인행사, 기획상품 관련 소식을 소비자들에게 다이렉트로 전달하며 마케팅 상승효과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석미경 농정과장은 “충주씨 이모티콘에 쏟아주신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사랑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충주시 농·특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농가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소비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농산물을 제공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는 이모티콘을 받지 못한 일부 이용자들이 주관부서에 연락해 아쉬움을 나타내는 등, 재배포 요청이 쇄도하고 있어 추가 배부 진행 여부를 검토 중이다. 

 

 

충주시, ‘AI 돌봄 인형 효돌이’ 치매 노인 지원

- 각 가정에서 건강한 생활 관리... 치매와 우울증 예방 도움 -

(건강증진과 치매관리팀장 김종숙, 850-1760)

 

충주시 치매안심센터는 지역 내 돌봄이 필요한 경증 치매 노인을 대상으로 ‘AI 돌봄 인지 인형 효돌이’를 지원한다고 26일 밝혔다.

 

치매 생활기능 보조장비의 ‘AI 돌봄 인지 인형 효돌이’는 중증 치매 상태로 악화하기 전 인지기능을 지원하는 생활기능 보조장비다.

 

시는 AI 돌봄 인형을 체험⋅교육⋅대여를 통해 치매로 인한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고 돌봄 공백을 최소화해 치매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겠다는 목표다.

 

음성과 터치 방식으로 작동되는 돌봄 로봇 ‘효돌이 효순이’는 △식사와 약 복용 △체조 및 알람 등 건강 생활 관리 △어르신 움직임 감지를 통한 안전관리 △안부 인사, 말벗 등 정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센터 관계자는 “코로나19 감염병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치매 어르신들이‘AI 돌봄 인지 인형 효돌이’를 활용해 경증 치매 어르신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치매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돌봄 체계를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치매안심센터는 지역 내 치매 환자 등을 대상으로 치매 악화 방지 및 가족들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기억키움학교, 치매인지 저하자를 위한 인지 강화 교실 등 다양한 치매 관련 프로그램과 치매 조기 발견을 위한 치매 선별검사를 하고 있다.

 

치매 관련 자세한 사항은 충주시 치매안심센터(☏850-1787)로 문의하면 된다. 

 

 

충주시,‘건강아파트 만들기 사업’참여 아파트 모집

- 5.30~6.10일까지 접수, 일상 속에서 건강한 분위기 환경 조성 -

(건강증진과 건강생활팀장 박경은, 850-3520)

 

충주시는 26일 주민들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기 위해 ‘2022년 건강아파트 만들기 사업’에 참여할 아파트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건강아파트 만들기는 일상생활의 중심이 되는 아파트 일상 속에서 건강한 분위기의 환경을 조성해 주민의 자발적 참여와 건강한 생활 실천을 돕기 위한 사업이다.

 

시는 건강정보 게시 및 공유, 건강 계단 만들기, 건강 체험부스 운영, 걷기실천 커뮤니티 이벤트 및 금연 유도 바닥조명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주민들이 일상 속에서도 건강생활실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건강아파트에 선정되면 △건강한 식생활 교육 △신체활동 교육 △노인 우울증 교육 △스트레스 검사 △구강 교육 △스켈링 대상자 선정 및 구강보건센터 연계 △주 1회 찾아가는 건강 교실’등 다양한 건강체험과 건강상담 서비스가 지원된다.

 

또한 주말을 활용해 아파트 내 공유공간에서 입주민들이 건강체험에 참여할 수 있도록 ‘건강 한마당’을 운영할 계획이다.

 

모집 대상은 프로그램 운영과 건강아파트에 관심 있는 아파트면 어디나 신청 가능하며, 신청 기간은 5월 30일부터 6월 10일까지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일상 속 걷기실천 및 건강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행복한 건강도시 충주 구축을 위해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건강아파트로 지정된 곳은 푸르지오1차·연수주공2단지·연수주공6단지·중흥S클래스·호암1단지아파트 등 총 6곳이며, 건강아파트 선정 관련 자세한 사항은 충주시보건소 건강증진과 건강생활팀(☏850-3520)으로 문의하면 된다. 

 

 

충주 단월정수장, 정전 대비 위기 대응 모의훈련

- 정전 발생시 장애복구 및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모의훈련 실시 -

(상수도과 정수팀장 최승회, 850-3750)

 

충주시는 26일 정수장 변압기 고장 등으로 인한 정전사태를 가상해 ‘단월정수장 정전대비 위기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외부 전력공급이 중단된 상황을 가정해 무정전전원공급장치(UPS) 동작 점검 및 비상 발전기 가동시험 등 전기설비 전반에 걸친 대응체계를 점검하고 신속한 장애 복구 및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해 실시됐다.

 

이날 모의훈련에는 20여 명의 직원이 참석해 옥외수변전설비, 취·송수펌프동, 염소실, 약품투입실, 상황실 등의 정전 대비 행동 매뉴얼에 따라 진행됐다.

 

또한 정전된 시간 동안 한국전기안전공사와 합동으로 진공차단기 동작 여부 및 분전반 절연저항 측정 등의 안전진단을 병행 실시해 훈련의 실효성을 높였다.

 

시는 단월정수장에서는 실제 상황을 가정한 정전 대비 모의훈련을 매년 실시함으로써 업무 담당자들의 비상 상황 및 수처리 설비 긴급 운전 대응능력을 높이고, 모의훈련 시 나타난 미비점을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해 나가고 있다.

 

이광우 상수도과장은 “모의훈련을 통해 업무 담당자들의 비상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시민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노인복지관, 노인일자리 참여자 안전교육

- 노인일자리 참여자 650명 대상, 활동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 예방 -

(노인장애인과 노인복지팀장 이정미, 850-6810)

 

충주시노인복지관(관장 김웅)은 2022년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 노인 650명을 대상으로 4차례에 걸쳐 안전교육을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한국생산성본부의 전문 강사를 초청해 노인일자리 활동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생활안전, 자연 재난, 교통, 보건 등 활동에 필요한 안전사고 예방을 강조하고 동영상 자료를 활용한 시청각 교육으로 노인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교육이 끝난 후에는 노인일자리 활동 참여자의 건의 사항을 청취하고 답변하는 등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소통의 시간을 이어갔다.

 

아울러 다가오는 여름철을 맞아 일자리 참여 노인들이 더 쾌적하고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계 활동복을 배부하며 혹서기 대비 유의 사항에 대해서도 안내했다.

 

충주시노인복지관은 올해 △공원수호대 160명 △마을수호대 160명 △골목수호대 170명 △9988행복지키미 160명 등 총 650여 명에게 노인일자리를 제공하며 노인들이 활기차고 건강하게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힘을 쏟고 있다.

 

김웅 관장은 “무엇보다 참여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활동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고령의 참여자가 많은 만큼 노인일자리사업 참여 어르신들이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즐겁게 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송화잔기지떡 충주제천점, 정성 가득한 떡 나눔

- 잔기지떡 50박스, 홀몸노인 및 한부모가정 50가구에 전달 -

(용산동 맞춤형복지티장 이선화, 850-8371)

 

충주시 연수동 소재 잔기지떡 충주제천점(대표 최석영)은 26일 어려운 이웃을 위한 건강하고 정성 가득한 잔기지떡 50박스(50만 원 상당)를 기탁했다.

 

최석영 대표는 지난해 이어 올해도 목행용탄동, 성내충인동, 호암직동 등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여러 곳을 방문해 잔기지떡 나눔으로 이웃 사랑을 실천해 지역사회 귀감이 되고 있다.

 

송화잔기지떡은 100% 국산 쌀과 막걸리를 이용해 13시간 발효 시킨 전통 웰빙 떡으로 아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즐길 수 있다.

 

용산동행정복지센터는 기탁한 잔기지떡을 홀몸노인, 한부모가정 등 50가구에 전달하며 안부를 확인했다.

 

최석영 대표는 “어려운 상황에 놓인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당일 만든 따뜻한 떡을 지원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떡 나눔 봉사로 따뜻한 지역을 만드는 데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조수정 용산동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자영업 상황에도 불구하고 후원에 동참하여 지역사회 내 훈훈한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어 주신 송화잔기지떡 대표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수안보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청소년 꿈 지원’사업

- ‘마중물 기부 천사’ 전용 후원계좌 통해 1인당 70만 원 상당 물품 지원 -

(수안보면 맞춤형복지팀장 이승근, 850-2325)

 

충주시 수안보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6일 수안보면행정복지센터(면장 권영균)을 방문해 한부모 가정의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꿈 지원’ 장학 증서를 전달했다.

 

‘청소년 꿈 지원’사업은 수안보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특화사업으로‘마중물 기부 천사’라는 전용 후원 계좌를 통해 어려운 여건에서도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는 청소년의 꿈 실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역 내 기업체, 단체, 개인 등으로부터 후원받은 성금은 재능을 가진 청소년이 꿈을 이뤄나갈 수 있도록 1인당 70만 원 상당의 물품을 청소년에게 지원한다.

 

이날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 내 저소득·한부모 가정 청소년 2명을 선정해 장학 증서를 전달하고 학업에 필요한 노트북과 학원 수강증을 기증하는 등 진로를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줬다.

 

​김선영 위원장은 "코로나19 등으로 학생들도 어려움이 많은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어 청소년들이 꿈을 잃지 않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