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08 (금)

  • 구름많음동두천 23.7℃
  • 흐림강릉 28.5℃
  • 서울 25.1℃
  • 대전 26.6℃
  • 흐림대구 27.8℃
  • 구름많음울산 27.3℃
  • 박무광주 25.8℃
  • 구름많음부산 25.9℃
  • 구름많음고창 25.9℃
  • 구름많음제주 28.8℃
  • 흐림강화 23.7℃
  • 흐림보은 25.5℃
  • 구름많음금산 25.4℃
  • 흐림강진군 26.8℃
  • 구름많음경주시 26.8℃
  • 구름조금거제 25.8℃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사업장 근로자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외 (7월4일 종합)

 

조길형 시장, 민선 8기 시민이 행복하고 품격 있는 도시 완성

- 1일 충혼탑 참배와 월례조회로 취임식 대체 -

대 미래비전 구체화 및 세대별 맞춤형 정책 시행, 일자리 창출 기반 마련 -

 

조길형 충주시장이 7월 월례조회에서 민선 8기의 공식적인 시작을 알렸다.

 

조 시장은 1일 오전 충혼탑을 참배하며 민선 8기 충주시장의 첫 일정을 시작했다.

 

이어 오후에 진행된 월례조회에서 “주민의 복리증진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성실히 수행하겠다”는 간략한 취임 선언으로 취임식을 대신했다.

 

그는 민선 8기를 원칙과 상식의 기반 위에서 시민의 작은 불편까지 해소하는 섬세한 행정을 실현하는 시기로 정하고, ‘행복하고 품격있는 도시’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문화·관광·생태환경·건강’의 4대 미래비전을 본격 추진한다.

 

4대 미래비전은 각각 △3대 문화시설 건립, 역사문화자원 정비 등 문화인프라 확대 △국가정원 조성, 재오개 레저타운 등 지역 상권 살리는 관광인프라 구축 △시민의 숲, 비내섬 습지, 생태길 등 걷기 좋은 생태환경 마련 △의료환경 개선, 운동공간 확대 등 세대별 맟춤 건강인프라 조성 등으로 나눠 추진된다.

 

또한, ‘1어린이 1예체능 지원’, ‘고교생 해외연수 지원’, ‘청년임대주택 건설’ 등 아동·청소년과 청년들을 위한 정책과 ‘건강스파 건설’, ‘시민골프장 건립’, ‘파크골프장 확대’ 등 장년·노년층을 위한 정책 등 세대별 맞춤 사업들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청년을 위한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중부내륙 신산업도시의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 5대 미래신산업(수소, 바이오, 자동차부품, 이차전지, 승강기) 육성과 연구&개발 기관 유치 및 ‘중부내륙선 판교직통선·복선화 확보’, ‘충주~과천 민자고속도로 추진’, ‘중부내륙고속도로 확장’ 등 광역교통망 확충에 매진한다.

 

4대 미래비전과 사람 중심 맞춤 정책, 신산업 일자리 확충을 위한 사업 중 핵심이 되는 12개 사업은 새 정부의 국정과제로 반영돼 추진되는 만큼 충주의 비전을 실현하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길형 시장은 “소통과 공정으로 미래를 향해 더 가까이 다가가는 민선 8기 충주가 될 것”이라며 “일상의 작지만, 꼭 필요한 부분을 먼저 알고 해결함으로써 실질적인 변화와 발전을 가져오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지현동 도시재생 거점시설 개관

- 특색있는 거점 조성을 통한 방문객 유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

 

충주시는 지현동 도시재생사업의 거점 공간으로 ‘지현문화플랫폼 및 아트뮤지엄 개관식’을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개관식에는 조길형 충주시장, 이종배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관계 공무원, 충주교육지원청, 지현동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제막식, 축사, 거점시설 투어, 축하공연 및 바리스타 체험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지난 2018년부터 지현동 도시재생사업으로 조성된 주요 거점시설은 연면적 310㎡, 1층 규모의 ‘애플아트 뮤지엄’과 지상 4층, 연면적 941㎡ 규모의 ‘지현문화플랫폼’으로 구성돼 있다.

 

애플아트 뮤지엄은 이색적인 미디어아트를 활용한 문화예술 전시·체험 공간으로서 7월 중순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해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방문객들에게는 볼거리, 즐길 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현문화플랫폼은 마을 카페, 공유주방, 파티룸 등으로 조성돼 수익 창출의 선순환구조를 만들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는 지현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난 3년간 관련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며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사이길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위원장 홍석중) 창립 등 지속적인 운영관리에 공을 들이고 있다.

 

홍석중 위원장은 “지현동 도시재생사업 구역은 타 지자체에서 선진지 견학 명소로 자주 발걸음하는 곳”이라며, “도시재생 거점시설이 지현동의 명성을 이어가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게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다년간의 도시재생사업의 성과가 순차적으로 효과를 보여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을 위한 커뮤니티 거점 공간 조성을 통해 지역주민의 삶의 질 개선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시민이 선정한 ‘친절공무원․부서 표창’ 수여

- 2022년 상반기 친절공무원 10명 및 친절부서 2곳 선정 -

 

충주시는 2022년 상반기 친절공무원 및 친절부서를 선정하고 1일 월례회의에서 표창장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친절공무원은 △징수과 장소연(행정 8급) △복지정책과 이순옥(행정 7급) △토지정보과 장예지(시설 9급) △위생과 김지연(식품위생 8급) △ 기후에너지과 윤동진(공업 8급) △살미면 이미진(행정 7급) △수안보면 정광선(시설 9급) △노은면 이종환(사회복지 7급) △금가면 한준성(농업 8급) △성내충인동 이선형(행정 7급) 주무관 등 총 10명이다.

 

친절부서로는 건축과와 주덕읍이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홈페이지, 전화 등을 통해 시민이 직접 추천한 직원을 포함해 민원처리 건수가 많은 상위 15개 부서와 25개 읍․면․동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시는 시민행복콜센터를 통한 전화 친절도 평가 및 시민으로 구성된 평가단을 통한 현지 암행 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자를 결정했다.

 

주요 친절사례로는 “민원인 입장에서 어려워하는 부분은 관련 지침을 보여주며 메모까지 해주면서 최대한 상세히 설명해주는 모습에 만족했다”는 사례와 “부드러운 미소와 말투로 응대하는 직원과의 상담을 통해 민원인으로서 ‘행복하다’는 느낌을 받았다”는 평가 의견이 있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업무를 정확하게 숙지하고 행정착오 없이 실행해 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민원인을 가장 많이 접하는 현장에서의 부드러운 말투와 미소 또한 시민들이 가장 공감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라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친절행정 서비스 실천이 확산될 수 있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충주시, 사업장 근로자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 이연제약·체력인증센터와 협력해 ‘건강도시 더 가까이’ -

 

충주시는 지역 내 소재한 이연제약, 체력인증센터와 협력해 근로자들의 건강을 지켜가는 ‘사업장 근로자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이연제약 충주공장 직원들은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 형성에 도움이 될 올바른 정보를 제공받게 된다.

 

또한, 주기적으로 전달되는 챌린지 미션을 통해 건강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챌린지 내용은 △체력등급 변화 △BMI수치 변화 △체지방량 감소 △골격근량 향상 △식품영양성분표 확인 후 섭취 △하루 만보 달성 등이다.

 

프로그램은 30일부터 8월 1일까지 5주간 운영될 예정이다.

 

프로그램 기간 동안 충주시보건소는 인바디,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측정 등 건강측정과 상담을 제공하며, 체력인증센터는 체력인증 및 운동처방 등을 지원한다.

 

이연제약 구내식당에서는 맞춤형 식단을 제공함으로써 근로자들의 건강상태 개선 상태를 평가할 계획이다.

 

충주시보건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근로자가 행복한 직장분위기 조성 및 사업장 근로자 건강관리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며 “건강관리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충주시, 치매파트너 양성 및 혹서기 안전교육 실시

-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및 경로당 취사도우미 대상 안전 예방 교육 등 -

 

충주시노인복지관(관장 김웅)은 복지관 2층 강당에서 노인일자리 9988행복지키미 참여자 160명과 경로당취사도우미 200명을 대상으로 치매 예방 및 치매 파트너 양성 교육을 실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교육은 충주시치매안심지원센터의 지원을 받아, ‘치매의 이해도 높이기’, ‘실제 사례 중심의 구체적인 돌봄 방법 습득’ 등 고령의 경증 치매 노인을 효과적으로 돌보는 역량을 강화하는 데에 초첨을 맞춰 진행됐다.

 

또한 혹서기 폭염 대응 안전교육과 경로당 취사 시 안전을 위해 여름철 식중독 안전 예방 교육도 함께 실시됐다.

 

이번 교육을 이수한 한 행복지키미는 “현장에서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알아볼 수 있어서 좋았다”며 소감을 밝혔다.

 

김웅 관장은 “앞으로도 행복지키미 및 취사도우미 활동에 도움이 되는 교육이 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9988행복지키미는 독거노인, 거동 불편 노인 등 취약 노인 가정의 안정적인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안부 확인, 말벗 및 생활 안전 점검 등 필요 서비스를 제공하고 일정 금액의 활동비를 수령하는 노인일자리 사업 중 하나이다.

 

아울러, 대한노인회충주시지회는 지역 내 노인여가복지시설인 경로당 104곳을 선정해 경로당취사도우미 참여노인 200여 명이 경로당 취사 및 배식을 지원하고 있다.

 

 

충주시, 직장운동경기부 보치아 선수단 창단

- 선수단 4명 7월부터 본격 활동 시작 -

 

충주시는 1일 충주체육관에서 직장운동경기부 보치아 선수단 창단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충주시청 보치아 선수단은 지난해부터 준비를 시작해 충북보치아연맹 감독 출신 이규진 감독을 중심으로 BC1 윤은주, BC2 현은주, BC3 이상민 선수 등 총 4명으로 선수단을 구성했으며, 추후 선수진을 보강해 나갈 예정이다.

 

이날 창단식에는 보치아 관계자가 주요 내빈으로 참석했으며, 행사는 창단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선수단 소개 및 임명장 수여, 조길형 충주시장의 창단사 및 내빈 축사, 선수 인사말 순으로 진행됐다.

 

보치아는 뇌병변 장애인이 참여하는 종목으로 차례대로 공을 굴려 표적에 가까이 위치시킨 선수가 득점하는 경기다.

 

지난 88서울패럴림픽에서 우리 국가대표 선수들이 금메달을 차지한 이후로 2020도쿄패럴림픽까지 9회 연속 금메달을 차지한 전략 종목이기도 하다.

 

시는 첫 장애인체육 종목 직장운동경기부를 창단함으로써 장애인체육을 활성화하고, ‘시민이 건강한 행복 도시 충주’를 실현하는 토대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조길형 시장은 “이번 창단이 장애인체육 활성화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라며, “선수단이 충주시 장애인체육인을 대표하는 롤모델로서 역할을 다해주시길 바란다”라고 했다.

 

한편, 보치아 선수단은 하반기에 개최하는 각종 전국대회 상위권 입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장애인 체육활동 활성화와 충주시 홍보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충주시노인복지관, 노인일자리사업 팀장 간담회

- 4개 사업단 66명 대상, 건강한 노후생활과 복지 향상 기여 목표 -

 

충주시노인복지관(관장 김웅)은 1일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의 효율적인 발전을 위해 관련 사업 활동단의 팀장 60여 명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가한 노인일자리사업 활동단은 공원수호대, 마을수호대, 골목수호대, 9988행복지키미 등 4곳이다.

 

이날 간담회는 팀장 활동 안내, 활동 사항 점검, 활동 시 문제점 및 개선사항 청취, 질의응답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또한, 주변에 모범이 될 수 있는 팀장들의 성실한 활동과 사업 담당자와 참여자 간의 의사소통 창구역할 등을 당부했다.

 

김웅 관장은 “팀장들의 열정적인 활약 덕에 많은 어르신이 건강한 노후를 보내고 계신다”며 “간담회를 통해 노인일자리사업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노인복지관에서는 건강한 노후 생활과 복지 사각지대 노인들의 복지 향상에 기여하고자 총 650여 명의 노인이 참여하는 다양한 노인일자리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생활개선충주시연합회, 음식 나눔 봉사활동 추진

- 지역 내 읍면동 노인 및 다문화 가족, 장애인단체 등에 전달 -

 

충주시의 대표적 여성 농업인 학습단체인 생활개선충주시연합회(회장 곽애자)는 1일 어려운 이웃을 위한 음식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생활개선충주시연합회는 농업과 농촌을 사랑하고 지원하며, 밝은 농촌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재능기부와 봉사활동을 하는 여성 단체로서, 700여 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이날 연합회원 20여 명은 충주시농업기술센터 식생활체험관에 모여 직접 만든 나박김치를 지역 내 읍면동에 거주하는 노인 및 다문화 가족, 장애인단체 등에 전달했다.

 

곽애자 회장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 행사를 추진하게 됐다 며 과제교육을 통해 익힌 솜씨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다양한 봉사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라고 말했다.

 

 

충주시여성단체협의회, 제7회 가족노래자랑 개최

- 다양한 가족들로 구성된 15개팀 경연 -

 

충주시여성단체협의회(회장 차미선)는 2일 평생학습관 대회의실에서 ‘2022년 가족노래자랑’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7회째를 맞는 가족노래자랑은 양성평등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다양한 가족들로 구성된 15개팀이 그동안 갈고 닦은 노래 실력과 끼를 한껏 발휘했다.

 

충주시여성단체협의회는 치열한 경쟁을 뚫고 본심에 진출한 15개팀 중 음정, 박자, 하모니, 가족화합도, 관객호응도 등을 심사해 대상, 금상, 은상, 동상, 인기상, 장려상 5개팀 등 총 10개팀을 시상했다.

 

차미선 여성단체협의회장은 “코로나 위기로 지친 시민들께 활기를 주고 행사 참여 가족과 방청객들에게 잊지 못할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준 거 같아 매우 기쁘다”라며, “가족 모두가 행복한 충주가 될 수 있도록 시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성내충인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홀몸노인 주거환경 개선 지원

열악한 홀몸노인 가구에 도배 장판 교체 및 집안 곳곳 정돈 -

 

충주시 성내충인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손수자)는 지역 내 주거환경이 열악한 홀몸노인 가구를 방문해 집수리 지원 봉사활동을 전개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이번 봉사활동은 거동이 불편해 장기간 생활 쓰레기 배출과 청소가 어려운 홀몸노인을 대상자로 선정해 진행됐다.

 

회원들은 집안 곳곳을 정돈하고 도배 장판을 교체하는 등 노인이 편안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추진했다.

 

손수자 위원장은 “우리 이웃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어서 보람 있다”며, “앞으로도 행복한 동네를 만들기 위해 나눔 봉사를 실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