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08 (목)

  • 구름조금동두천 6.0℃
  • 구름많음강릉 10.9℃
  • 구름조금서울 7.3℃
  • 구름조금대전 8.9℃
  • 구름조금대구 9.5℃
  • 구름많음울산 9.9℃
  • 구름많음광주 10.4℃
  • 구름많음부산 9.9℃
  • 구름조금고창 10.3℃
  • 흐림제주 11.4℃
  • 맑음강화 6.0℃
  • 구름조금보은 7.6℃
  • 맑음금산 7.3℃
  • 구름많음강진군 10.1℃
  • 구름많음경주시 10.3℃
  • 구름많음거제 9.9℃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충주시립도서관 하반기 문화학교 수강생 모집 ㅇ외 (8월17일 종합)

충주시 도시재생 거점시설 위·수탁협약 체결

- 주민들이 주체가 돼 2025년까지 도시재생사업 공간 운영 -

(도시재생과 도시재생2팀장 지상진 850-6450)

 

충주시와 성내·성서동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조합장 정경모), 지현동 사이길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조합장 홍석중) 등 3개 기관은 16일 충주시청 중앙탑 회의실에서 ‘충주시 도시재생 거점시설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다.

 

충주시 도시재생 거점시설은 지역 주민들의 교류공간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 지역 명소로 관광객 유치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기획됐다.

 

이날 협약에 따라 성내·성서동 마을관리 사회적 협동조합과 지현동 사이길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은 각 지역의 도시재생사업으로 조성된 공간을 오는 2025년까지 3년간 운영하게 된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이번 협약식은 도시재생 거점시설의 주체가 지역주민임을 확인하는데 의미가 있다”며 “도시재생사업이 정착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충주시, 제77주년 광복절 맞아 독립유공자 유족 위문

광복절 맞아 독립유공자들의 희생정신 기리기 위한 간담회 -

(복지정책과 복지기획팀장 허운영 850-5910)

 

충주시는 16일 제77주년 광복절을 맞이해 독립유공자의 희생정신을 기리고 유족들을 위로하고자 광복회원과의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조길형 충주시장과 윤경로 광복회 충북북부연합지회장을 비롯해 관내 거주하는 독립유공자 후손 30여 명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조길형 충주시장은 독립유공자 유족을 격려하고 독립유공자의 숭고한 희생정신에 대한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했다.

 

윤경로 지회장은 “유공자들을 잊지 않고 격려해주는 충주시에 감사드린다”며 “광복회도 지역을 위해 적극적으로 봉사하겠다”고 밝혔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오늘의 대한민국은 독립유공자의 희생과 공헌을 바탕으로 이룩된 것”이라며 “그 희생과 공헌에 상응하여 독립유공자와 그 유족의 영예로운 생활 유지를 보장하고 실질적인 보상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는 보훈명예수당, 해외독립운동 사적지 순례, 독립유공자 의료비 지원, 위문품 지급 등 독립유공자 유족들에 대한 예우를 다하기 위해 각종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충주시,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추가 접수

- 31억여 원을 투입해 노후경유차 1,940대 지원 -

(기후에너지과 대기관리팀장 이상연 850-3680)

 

충주시는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사업’을 추가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사업비 31억여 원의 예산을 투입해 노후 경유차 1,940대를 지원한다.

 

신청조건은 신청일을 기준으로 충주시에 6개월 이상 연속해 등록돼 있고 최종 소유주의 소유 기간이 6개월 이상인 차량이어야 한다.

 

또한 「자동차관리법」제43조에 따른 관능검사 결과 적합 판정을 받은 경유자동차 또는 「건설기계관리법」 제13조제1항제2호에 따른 정기검사 결과 적합 판정을 받은 도로용 3종 건설기계로써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지원을 통해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및 엔진 개조를 한 적이 없어야 하는 등 모든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

 

신청은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홈페이지 www.mecar.or.kr 사이트를 통해 인터넷으로 하거나, 충주시청 9층 기후에너지과로 방문 신청하면 된다.

 

사업 신청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충주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 게시판에서 공고문을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기후에너지과 대기관리팀(☏043-850-3684)으로 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노후 경유차의 조기 폐차를 유도함으로써 날로 심각해지는 미세먼지를 저감하고 청정한 대기환경 조성에 나설 것”이라며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신청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2 전국종별배드민턴선수권대회 개최

7일간 전국 초등부 최강을 가려 -

(체육진흥과 체육진흥팀장 박흥수 850-6610)

 

충주시는 ‘2022 전국종별배드민턴선수권대회’ 초등부 경기가 16일부터 22일까지 7일간 호암체육관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대한배드민턴협회(회장 김택규)에서 주최하고 충청북도배드민턴협회(회장 유정선)와 충주시배드민턴협회(회장 송주섭)가 주관하는 이번 전국종별배드민턴선수권대회는 종별로 각지에서 분할 개최된다.

 

충주시는 초등부 대회를 개최하며 전국의 총 86개 팀이 참가한다.

 

경기 종목은 남·녀 단체전 및 개인전이며, 16 ~ 18일까지 단체전 56경기를, 18 ~ 22일까지 개인전 단식, 복식 463경기를 치른다.

 

이번 대회가 개최되는 호암체육관은 전국 최고 수준의 경기장으로서 지난 2017년 제98회 전국체전 당시 배드민턴 경기장소였으며, 충청권이 공동유치에 도전하는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배드민턴 종목 경기장으로 선정된 바 있다.

 

충주시 관계자는 “배드민턴은 장소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스포츠”라며, “이번 대회를 통해 전국의 배드민턴 학생 선수들 간의 화합과 우정을 다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는 이번 대회를 포함해 8개 전국대회를 개최했으며, 전국 50여 팀의 전지훈련을 유치하는 등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충주시 홍보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충주시, ‘더 가까이, 찾아가는 코로나19 방문접종’

- 충주시보건소, 읍・면 16개 보건진료소를 찾아가 방문접종 실시 -

(건강증진과 모자보건팀장 김세희 850-3530)

 

충주시보건소는 23일까지 의료취약지역 16개 보건진료소에서 ‘찾아가는 코로나19 4차 방문 접종’을 실시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이번 방문 접종은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의료취약지역 고위험군의 중증・사망을 예방하기 위해 기획됐다.

 

접종대상자는 3차 접종을 완료한 50세 이상 연령층과 3차 접종 후 4개월(120일)이 지난 18세 이상 기저질환자・면역저하자이다.

 

접종 가능 백신 종류는 화이자, 모더나, 노바백스 등 총 3가지로 대상자 모두 접종 가능하다.

 

보건소는 지난 7월 28일부터 8월 10일까지 감염취약시설인 주야간보호센터 9개소, 장애인생활시설 10개소를 방문해 시설이용자 420명에 대해 예방접종을 실시한 바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예방접종은 나와 가족의 건강을 지키는 가장 효과적인 중요한 수단이다”라며 “코로나19 4차접종은 중증화・사망 위험을 절반 이상으로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고령 및 기저질환자 등 고위험군은 더욱더 적극적으로 접종을 권고드린다”고 말했다.

 

코로나접종 예약 및 문의는 사전예약 홈페이지(ncvr.kdca.go.kr)와 보건소 콜센터(☏850-0011~0015)를 이용하면 된다.

 

한편, 보건소는 촉탁의가 있는 요양시설 11개소에서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접종 받을 수 있도록 행정지원을 실시하는 등‘더 가까이, 찾아가는 방문접종’을 지속적으로 중점추진할 계획이다.

 

충주시립도서관 하반기 문화학교 수강생 모집

- 충주시립도서관 9월 6일부터 하반기 문화학교 8개 강좌 운영 -

(시립도서관 독서진흥팀장 심복현 850-3275)

 

충주시립도서관(관장 이인돈)은 시민들에게 다양한 배움의 즐거움을 제공하고자 ‘2022년도 하반기 문화학교’ 수강생을 모집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수강기간은 오는 9월 6일부터 12월 23일까지로 ‘영화의 숲에서 그림책길을 걷다’, ‘소학강독의 서예’는 매주 화요일, ‘캘리그라피’는 매주 수요일, ‘내 생각 말하고 표현하기’, ‘사고력 보드게임’은 매주 목요일, ‘중학생이면 이런 소설은 꼭 읽어야지’, ‘교과서를 빠져나온 한국사’는 매주 금요일, ‘충과 효에 대한 우리 이야기’는 매주 토요일 등 총 15회에 걸쳐 진행된다.

 

수강료는 무료이나 수업에 필요한 소정의 재료비는 본인부담으로 운영된다.

 

수강신청은 8월 16일부터 8월 29일까지 충주시평생학습관 홈페이지(goodedu.chungju.go.kr)에서 선착순 접수 중이다.

 

시립도서관 이인돈 관장은 “이번 문화학교는 시민들의 다양한 관심분야를 충족할 수 있는 강좌들로 구성했다”며, “앞으로도 세대별 맞춤형 강좌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시립도서관 독서진흥팀(☏850-3277)으로 문의하거나 충주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충주시 대소원면 마을복지추진단 취약계층 선풍기 지원

취약계층 71가구에 선풍기 전달 통해 시원한 나눔 실천 -

(대소원면 맞춤형복지팀장 김기국 850-2335)

 

충주시 대소원면 마을복지추진단(단장 이순식)은 12일 각 마을 폭염 취약계층 71가구에 선풍기를 전달했다.

 

이날 기탁된 선풍기는 마을복지추진단 회원들의 자발적인 성금을 통해 마련됐다.

 

대소원면 마을복지추진단은 선풍기를 전달하면서 대상가구의 건강상태와 안부를 확인하고 폭염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이순식 단장은 “무더위에 어렵게 보내시는 분들이 조금이나마 시원하게 지내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내 취약계층에 더 신경을 써서 행복한 마을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박미정 대소원면장은 “코로나19 재확산과 폭염으로 힘든 시기를 이겨내기 위해 노력해주신 마을복지추진단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취약계층과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용산동, 어르신 생신상 차려드리기

- 용산동 향기누리봉사회 지역 내 홀몸 노인 생신 축하 및 건강 기원 -

(용산동 맞춤형복지팀장 정기숙 850-8371)

 

용산동향기누리봉사회(회장 고종분)는 16일 지역 내 돌봄을 받지 못하는 홀몸 노인들을 위해‘생신상 차려드리기’행사를 진행했다.

 

향기누리회원들이 준비한 케이크와 음식으로 생신상을 차리고 축하 노래를 함께 부르며 만수무강을 기원했다.

 

이날 행사는 충주시 자원봉사센터(센터장 김낙정)와 파라다이스웨딩홀(대표 김동학)에서도 30만 원 상당의 음식을 지원해 생신상을 푸짐하게 했다.

 

생신상을 받은 어르신 한 분은 “생일이 돼도 외롭고 쓸쓸했는데 이렇게나 푸짐한 음식과 많은 사람의 축하를 받아 잊지 못할 생일이었다”고 말했다.

 

고종분 회장은 “어르신들을 모시고 생신을 챙겨드릴 수 있어 영광이었다”며 “앞으로도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 어르신들을 더 가까이 돌보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교현2동, 시원한 이불로 건강한 여름 보내세요!

- 교현2동 향기누리봉사회, 어려운 이웃에 이불과 반바지 전달 -

(교현2동 맞춤형복지팀장 김예원 850-8361)

 

교현2동 향기누리 봉사회(회장 이종형)는 12일 이불과 반바지 40세트를 교현2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덕철)에 기탁했다.

 

이날 기탁된 이불과 반바지는 향기누리봉사회 회원들이 휴일 시간에 틈틈이 시간을 내 손수 제작해 의미를 더했다.

 

완성한 이불과 반바지는 향기누리 회원들이 홀몸노인 등 취약계층에 직접 전달하며 안부를 묻는 시간을 보냈다.

 

이종형 회장은 “약소하지만 홀몸 노인들이 이불과 반바지를 통해 여름을 잘 보내셨으면 좋겠다”며 “앞으로 더 많은 취약계층들을 위해 봉사하겠다”라고 전했다.

 

김덕철 동장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시간을 쪼개어 봉사하시는 회원님들에게 항상 감사드린다”며 “건강하고 행복한 교현2동을 만들어 가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현2동 향기누리 봉사회는 지난 16년 동안 어려운 이웃을 위한 인견, 솜바지를 만들어 약 550명에게 전달하고, 폐현수막을 활용해 앞치마, 다용도 멍석, 쓰레기 분리수거용자루 등을 만들어 시민들에게 무료로 나누어 주는 등 ‘환경파수꾼’의 역할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