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9 (월)

  • 맑음동두천 1.6℃
  • 맑음강릉 5.7℃
  • 구름많음서울 2.1℃
  • 구름조금대전 2.4℃
  • 맑음대구 3.9℃
  • 맑음울산 6.1℃
  • 구름조금광주 3.7℃
  • 맑음부산 7.5℃
  • 구름많음고창 2.7℃
  • 구름많음제주 7.4℃
  • 맑음강화 1.2℃
  • 맑음보은 0.9℃
  • 맑음금산 1.0℃
  • 맑음강진군 5.7℃
  • 맑음경주시 5.2℃
  • 맑음거제 4.9℃
기상청 제공

보은/옥천/영동

영동군, ‘바다 없는 충북지원 특별법’제정 적극 지원 외 (9월29일 종합)

1. 영동군‘바다 없는 충북지원 특별법’제정 적극 지원

범 군민 차원에서 적극 지지....

기획감사관 기획정책팀장 강진희 ☎ 043-740-3051

 

충북 영동군이‘바다 없는 충북지원 특별법’제정 추진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29일 군에 따르면 △영동군이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 영동군협의회 △(사)영동군새마을회 등 지역 사회단체가 충북도의 특별법 제정 취지에 공감하며 현수막 30여개를 곳곳에 내걸었다.

 

허덕자 영동군이장협의회장은“충북은 유일하게 바다가 없다는 이유로 연간 6조원이 넘는 해양수산부의 국가예산 지원이 55억원에 불과한 걸로 안다”라며 “더 이상 충북 도민이 아픔을 겪는 일이 없도록 반드시 특별법이 제정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정영철 영동군수도 특별법 제정에 대한 공감과 지지 의사를 밝혔다.

 

정 군수는 29일 주요간부회의에서 “충북도가 추진하는 바다 없는 ‘충북지원 특별법’제정에 범 군민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라며 “지역에 미치는 영향 등을 따져보고 군민의 역량을 결집시켜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수변구역 규제완화와 금강수계 관리지역 현실적 지원 등 지역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부서별로 꼼꼼히 검토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한편, 군은 충북도가 추진하는 특별법 제정을 위한 지속적으로 지역 내 여론 조성은 물론 레이크파크 르네상스를 이끌어 갈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나갈 방침이다.

 

 

2. 대한노인회영동군지회, 노인일자리사업 수행기관 평가 우수상 영

공익활동형,사회서비스형 3년 연속 수상 영예

대한노인회 영동군지회 김용호 ☎ 043-742-2402

 

대한노인회영동군지회(지회장 민병수)가 보건복지부와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주관의 2021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수행기관 평가에서 전년도에 이어 복수유형(공익활동형,사회서비스형)에서 3년 연속 우수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2021년 전국 노인일자리사업 수행기관 1,268개소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대한노인회 영동군지회는 공익활동형, 사회서비스형 부문 상위 26개소에 포함돼 우수상 기관표창을 받았다.

 

탁월한 사업수행능력과 적극적인 사업추진의지를 인정받아 3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와 함께 인센티브 1,000만원의 포상금을 받았으며, 사업개발비, 복리후생 등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영동군노인회는 지난해 65억원의 예산으로 공익활동형 13개사업단 1,871명, 사회서비스형 3개사업단 61명의 노인에게 맞춤형 노인일자리를 제공하였다.

 

지역 노인들의 소득향상과 복지증진은 물론 건강한 노후생활을 이끈 점을 인정받아 전년도에 이어 올해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금년에도 71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공익활동형에 13개 사업단 1,962명, 사회서비스형 3개사업단 68명, 총 2,030명의 노인들에게 다양한 노인일자리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참여자들이 갖고 있는 경륜과 경험을 사회활동을 통해 적극 활용함으로써, 노인들이 소득증진과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민병수 지회장은 “코로나19로 힘든 요즈음 경제적으로 취약한 어르신들에게 안정적인 노인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다”라며 “다양한 일자리 창출을 통해 어르신 사회참여 기회 확대와 건강한 노후 생활 보장으로 ‘노인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3. 영동군 이동민원 현장처리제, 양강 묵정리 마을에서 알차게 마무리

민원과 민원팀장 김현정 ☎ 043-740-3101

 

충북 영동군의 맞춤형 종합민원서비스 ‘이동민원 현장처리제’가 29일 양강면 묵정리 마을에서 주민들의 많은 호응 속에 실시하였다.

 

군은 교통이 불편한 농촌지역 주민과 노약자들의 군청 방문 불편을 해소하고 농번기 농업인들의 일손을 덜어주기 위해 매년 상‧하반기로 나눠 2차례씩 이동민원 현장처리제를 실시하고 있다.

 

봉사행정에 상대적으로 소외된 오지마을을 찾아 생활불편을 속시원히 해결해 주고 해를 거듭 할수록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돼 군민의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날 묵정리 마을에서는 영동군청 외 8개 기관‧단체 50여명으로 구성된 현장민원처리반이 참여했다.

 

생활민원 및 복지서비스 처리에 크게 기여하며, 올해 일정을 알차게 마무리해 했다.

 

민원, 부동산, 지적, 농기계수리, 상수도 관련 담당공무원이 참여해 각종 공부와 지적도 등을 비치해 생활민원을 처리하고 친절하고 꼼꼼한 상담으로 주민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 냈다.

 

해당마을뿐 아니라 인근마을에서도 많은 군민들이 찾았으며, 현장처리반은 그동안 쌓여있던 주민의 답답함을 속시원히 해결하며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했다.

 

또 경찰서, 농협, 한전, KT, 한국국토정보공사,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관리공단 등 유관 기관과 군 자원봉사센터 등도 참여해 각종 생활 상담, 이미용 봉사 등 지역사회가 함께 힘을 모아 분야별 맞춤형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정영철 영동군수는 “주민들의 애로사항과 건의 사항을 현장에서 귀담아 듣고, 군민 소통 채널로 이 제도를 적극 활용해 군민의 걱정과 불편을 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군민들과의 소통과 공감을 바탕으로 다양한 민원시책을 발굴해 추진하겠다”라고 전했다.

 

 

4. 황간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 고구마 수확해 특별한 이웃사랑 실천

황간면 부면장 한상진 ☎ 043-740-5741 (담당자 김정아 ☎ 740-5742)

 

충북 영동군 황간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최인식), 부녀회(회장 김영숙)는 지난 29일 황간면새마을회원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원촌리 일원에서 고구마 수확 활동을 실시했다.

 

이 단체는 생명평화공경운동의 일환으로 1,300㎡의 휴경지를 이용해 회원간 협동심을 기르고 이웃사랑 실천을 위해 고구마 경작 사업을 보내고 있다.

 

지난 5월 고구마 순 심기 행사에 이어 이날은 풍성한 수확의 결실을 맛봤다.

 

10kg 86여 박스를 수확하였으며, 이에 따른 고구마 판매수익금은 추후 불우이웃 돕기 기부금 및 소외계층을 돕는 등 더불어 사는 지역사회 만들기에 쓰일 예정이다.

 

황간면새마을협의회 회장 최인식, 부녀회장 김영숙은 “아직은 따가운 햇살과 바쁜 와중에도 자발적으로 참여해주신 회원분들게 감사드린다”라며 “다양한 봉사 활동을 통해 살기 좋은 지역사회 만들기에 앞장서겠다”고 말을 전했다.

 

 

5. 양산면 주민자치위, “뜨끈한 국수 한그릇 드시고 오래오래 사세요!”

양산면 주민복지팀장 안보영 ☎043-740-5885(담당자 오강현 ☎740-5888)

 

충북 양산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코로나19로 잠시 멈추었던 국수 나눔봉사 활동을 29일 송호리 경로당을 시작으로 다시 재개했다.

이 양산면주민자치위원회는 국수나눔봉사, 환경정화 등 고향과 이웃을 위한 각종 봉사활동을 꾸준하게 실천하고 있다.

 

연로한 지역주민들이 즐겁고 건강하게 오래오래 살라는 의미로 정성껏 만든 음식들로 마을별 순회 나눔봉사를 실시하고 있다.

 

29일 국수 나눔봉사 활동에서는 양산면 주민자치위원 20여명과 권순문 양산면장이 참여했으며, 송호리마을 어르신 80여명에게 잔치국수와 떡, 과일, 음료수 등 점심식사를 제공하여 소통과 화합의 시간을 만들었다.

 

여운주 위원장은 “코로나19를 이겨낸 건강한 모습의 어르신들에게 국수봉사를 다시 시작하게 되어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이웃들과 함께 행복을 나누고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6. 정영철 영동군수 일정 : 9월 30일(금)

▸ 용화면민 화합 체육대회 참석 / 10:00 / 용화면 천년광장

▸ 2023년 주요사업 계획 보고회 주재 / 14:00 / 군청 상황실

 

7. 정진원 영동부군수 일정 : 9월 30일(금)

▸ 특이사항 없음

 

8. 오늘의 주요 행사 : 9월 30일(금)

▸ 레이크웨이브 가을 어울림 한마당 난계국악단 공연 / 12:30 / 도청 주차장

▸ 제3회 영동생활연극축제 / 14:00 / 심천역 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