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29 (수)

  • 맑음동두천 2.7℃
  • 맑음강릉 9.3℃
  • 맑음서울 6.1℃
  • 맑음대전 3.7℃
  • 연무대구 6.8℃
  • 맑음울산 7.7℃
  • 연무광주 6.6℃
  • 맑음부산 11.2℃
  • 맑음고창 1.6℃
  • 맑음제주 11.1℃
  • 맑음강화 1.7℃
  • 맑음보은 1.6℃
  • 맑음금산 0.5℃
  • 구름많음강진군 3.8℃
  • 맑음경주시 4.1℃
  • 구름조금거제 7.8℃
기상청 제공

청주시

청주시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공모사업 선정 외 (3월22일 종합)

 

2023. 3. 22.()

 

 

내 용

해 당 부 서

사진

영상

청주시 수돗물, 전국 최고

- 청주시 세계 물의 날 기념물 관리 유공 대통령 기관 표창

상수도사업본부

업무과

O

O

청주시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공모사업 선정

- 오송도서관, 오창호수도서관 등 7개 도서관 선정

오송도서관

오창호수도서관

O

-

1회용 컵 없는 영화관에코시네마사업 추진

- 다회용 컵 사용 활성화 환경 조성

자원정책과

O

-

취약계층 반려동물 의료비 걱정마세요

- 취약계층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사업 첫 시행, 내장칩 시술 필수

축산과

-

-

 

2023. 3. 21.()

 

내 용

해당부서

1. 청주시, 2030 도시관리계획 재정비(2)() 주민 재공람

신성장계획과

2. 2회 청주시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임시 회의 개최

복지정책과

3. 청주시, 3월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실시

안전정책과

4. 청원보건소, 방문형 치매조기검진 우리동네 검진날운영

청원보건소

5. ()한국외식업중앙회 청주시 흥덕구지부 제58회 정기총회 개최

위생정책과

6. 어르신 폐렴구균 무료예방접종 안내

감염병대응과

7. 청주시 여울림센터 수탁자 모집

여성가족과

8. 꿀단지 된 문화제조창, 재미도 의미도 다 잡았다!

청주문화재단

9. 청주시, 여성친화도시 시민파트너단 역량강화교육 실시

여성가족과

10. 청주시, 아동학대 대응 정보연계협의체 회의 개최

아동보육과

 

 

주요 행사(322)

 

 

시 간

행 사 명

장 소

주관부서

참석자

09:40

봄맞이 대청소의 날외천천 정화활동

현도면 외천천

(죽전리 599-4)

환경정책과

(자연보전팀)

청주시장

14:00

2023세계 물의 날기념식

일산 킨텍스

2전시장 6C

상수도사업본부

(업무과)

 

 

 

 

청주시 수돗물, 전국 최고

- 청주시 세계 물의 날 기념물 관리 유공 대통령 기관 표창 -

 

 

청주시가 22일 경기도 고양시에서 열린 환경부 주관 세계 물의 날기념식에서 상수도 물 관리 분야 대통령 기관 표창을 받았다.

 

환경부는 UN이 정한 세계 물의 날을 맞이해 수질개선, 상수원관리 등 물관리 정책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포상을 수여하겠다고 지난해 1114일 후보자를 공모했다.

 

시는 청주시 수돗물의 안정성과 우수성을 위해 추진했던 정책들을 평가받고자 공모에 응모했다.

 

청주시는 상수도분야 국제교류 활성화 산업재해 예방 시민에게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한 노력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물복지 실현을 위한 정책 등을 높게 인정받아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대통령 기관 표창 대상으로 선정됐다.

 

청주시는 20221012전국 최초로 유네스코 물 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UNESCO i-WSSM)와 상수도분야 국제교류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해 126일 라오스 정부를 초청해 청주시 스마트상수도시스템교육을 실시하고, 올해 222일에는 유네스코 8개국 외국인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는 등 글로벌 물 복지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모든 사업장 내 위험요인과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2022610일 한국인증원(KCR)으로부터 국제표준이자 최고 수준의 국제인증인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45001’ 인증을 획득했다.

 

청주시는 시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건강하고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오존처리공정을 더한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운영하고 정수장 위생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엄격한 수돗물 수질 목표관리제와 찾아가는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확대 실시했다.

 

, 상수도 일체형 무선원격검침 시스템을 이용해 취약계층 위기상황 시 알림톡을 발송하는 위기알림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시민의 물복지 제고를 위한 정책들을 시행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청주시는 2022년 수도사업자 평가에서 전국 1위를 차지하고 물 관리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전국 최고의 상수도시설 및 관리 능력을 증명해왔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청주시가 그간 적극 추진했던 물 관리 분야에 대한 노력을 높게 평가해 주셔서 감사드린다앞으로도 우리 시의 상수도시설 정책 선진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시민들이 수돗물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 물의 날은 심각해지는 물 부족과 수질오염을 방지하고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기 위해 유엔(UN)이 제정한 날로, 1993년부터 기념하고 있다.

 

청주시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공모사업 선정

오송도서관, 오창호수도서관 등 7개 도서관 선정 -

 

 

청주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2023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공모사업 수행기관에 청주시 산하 도서관 7개관이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길 위의 인문학은 도서관을 활용해 인문 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인문학 향유기회를 확대하고 생활 속 인문정신문화 가치 확산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공모 유형 자유기획형(기본,중장기,보급형), 참여형, 사회확산형, 거점연계형 중에서 오송도서관, 가로수도서관, 열린도서관은 자유기획형(기본) 강내도서관, 내수도서관은 자유기획형(보급형) 기적의도서관은 참여형 오창호수도서관은 사회확산형에 각각 선정됐다.

 

선정된 프로그램은 오송도서관 기후극장 기후위기를 보다가로수도서관 일상에 스며든 인문학, 음악의 힘열린도서관 가족이 함께 3D펜으로 만드는 보는 청주 인문학 청주 이야기 지도 만들기강내도서관 성악가가 들려주는 음악 이야기 톡톡(Talk Talk) 뮤직 온내수도서관 음식 인문학 : 삶과 행복, 일상과 역사를 잇는 음식 이야기기적의도서관 별보다 반짝이는 나의 이야기:어른이 되어버린 내가 어린이였을 때의 나에게청주오창호수도서관 문화도시 청주, 인문학으로 누리다등이다.

 

사업 선정으로 도서관은 국비 총 65백만 원(7개관)을 지원받게 된다.

 

사업에 선정된 7개 도서관은 오는 11월까지 주제별 전문가 강연과 현장탐방·체험을 진행해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인문학을 경험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도서관 관계자는 청주시민이 다양한 주제의 강연과 탐방을 통해 인문학적 경험을 쌓고 그 속에서 삶의 가치를 찾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앞으로도 청주시민이 지속적으로 다양한 주제의 심화된 인문강연을 경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1회용 컵 없는 영화관에코시네마사업 추진

- 다회용 컵 사용 활성화 환경 조성 -

 

 

청주시가 1회용 컵 없는 영화관 만들기 에코시네마사업을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사업에 참여하는 영화관은 CGV 청주(서문), 청주지웰시티점, 청주율량점 등 3개소이다.

 

영화권 이용객은 키오스크, 모바일오더 등 CGV 매점 주문 채널을 통해 음료 주문 시 다회용 컵 또는 1회용 컵을 선택할 수 있다.

 

다회용 컵을 이용한 후 영화관에 설치된 반납함에 컵을 반납하면, 전문 세척업체(주식회사 트래쉬버스터즈)에서 회수해 고압세척과 살균과정을 거친 뒤 다시 영화관으로 공급되는 체계다.

 

시는 이를 위해 지난 2CJCGV, 주식회사 트래쉬버스터즈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시 관계자는 “1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기 사용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인센티브 제공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청주시는 작년 에코시네마 시범사업 운영을 통해 총 13만개의 1회용 컵 사용을 줄였다.

 

 

취약계층 반려동물 의료비 걱정마세요

- 취약계층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사업 첫 시행, 내장칩 시술 필수 -

 

 

청주시가 취약계층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청주시에 주소를 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중에서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이다.

 

가구당 최대 2마리까지 지원 가능하며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내장칩 시술이 필수다.

 

내장칩 시술비를 포함한 진료비 20만원을 기준으로 최대 16만원까지 반려동물 질병 치료 및 예방에 필요한 모든 진료가 지원 가능하다.

 

이미 내장칩 시술이 돼 있는 반려동물의 경우 16만원을 전액 진료비로 사용 가능하다.

 

해당 사업을 희망하는 시민은 읍··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사업대상자 확인서류를 발급받은 뒤 취약계층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사업 위탁운영자로 지정된 동물병원을 방문해 서류를 제출하고 진료를 받으면 된다.

 

사업은 오는 12월까지 진행되며, 예산 부족 시 조기 마감된다.

 

시 관계자는 취약계층의 반려동물이 제때 적절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올해 처음으로 시행하는 사업이라며, “동물의료 사각지대 해소와 동물보건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