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04 (화)

  • 흐림동두천 24.3℃
  • 구름많음강릉 26.1℃
  • 서울 25.2℃
  • 대전 24.3℃
  • 대구 24.5℃
  • 울산 25.1℃
  • 흐림광주 24.5℃
  • 부산 24.7℃
  • 흐림고창 ℃
  • 흐림제주 30.7℃
  • 흐림강화 23.7℃
  • 흐림보은 23.7℃
  • 흐림금산 23.4℃
  • 흐림강진군 24.1℃
  • 흐림경주시 26.8℃
  • 흐림거제 23.3℃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어린이 교통안전체험장 체험교육 인기 외 (5월31일 종합)

 

충주 어린이 교통안전체험장 체험교육 인기

- 미니카 탑승 도로 체험, 교통표지판 맞추기 게임 등 프로그램 운영 -

(교통정책과 교통정책팀장 이무영, 850-6310)

 

충주시 수안보 경찰학교에 교통안전을 놀이로 배우는 체험학습장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충주시는 수안보 경찰학교 내 위치한 어린이 교통안전체험장 30일 기준 27개 단체 507명이 방문하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016년 건립을 시작해 올해 3월 문을 연 어린이 교통안전체험장은 수안보면 수회리 중앙경찰학교 내 2,525 부지에 실내외 교육장 및 차도 횡단보도 등 도로시설과 표지판 등 교통안전 교육시설을 갖추고 있다.

 

체험장에서는 4세부터 9세까지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오전, 오후 1회씩 10~60명까지 예약을 받아 교육을 진행한다.

 

주요 교육내용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횡단보도 바르게 건너는 방법을 비롯해 교통안전표지판 교육 및 미니카를 직접 주행해 정지선 지키는 방법 등 체험 중심의 교통사고 예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특히, 지난 23일에는 충주경찰서와 모범운전자회가 합동으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특별교육을 실시해 체험장을 찾은 아이들에게 색다른 체험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등 지역사회와 힘을 합쳐 안전한 교통문화의 기초를 다지는 일에 힘쓰고 있다.

 

시 관계자는 체험장이 어린이 교통안전사고 예방의 기초를 다지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체험시설을 보강해 어린이 안전문화가 확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치매안심마을 주민과 함께하는 숲속 힐링 체험

- 충주치유의 숲 연계, 지현동 치매안심마을 어르신 야외 나들이 -

(건강증진과 치매관리팀장 문양미, 850-1780)

 

충주시 치매안심센터는 30일 지현동 치매안심마을 노인 30여 명을 대상으로 숲속 힐링 체험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활동은 치매안심마을 주민과 함께하는 야외 힐링 체험을 주제로 산림치유활동을 통한 정서적 안정 및 주민 간의 소통을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충주 치유의 숲 두드림 산림치유프로그램과 연계한 이날 체험은 뇌근육 강화운동 인지력 강화를 위한 숲길 걷기 회상요법 온열치유 족욕과 함께하는 꽃차 체험 등 심신의 안정 및 스트레스 해소의 시간으로 구성됐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노인은 모처럼 교외로 나오니 어린시절 다녔던 소풍이 생각난다 앞으로도 이런 곳을 자주 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 치매안심센터는 지난 4월 지현동을 2023년 치매안심마을로 지정하고 기억나눔 쉼터 운영, 기억나눔 여행, 안심마을 내 문화·예술·학습 프로그램 등 치매안심마을 주민들의 치매친화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충주시, 의료급여 사례관리 대상자에 건강꾸러미 전달

- 급여일수·진료비 감소율 높은 20명에 건강용품 지원 -

(복지정책과 생활보장팀장 이선화, 850-5940)

 

충주시의 건강꾸러미 전달사업이 건전한 의료급여 문화 정착에 마중물이 되고 있다.

 

충주시는 30일 의료급여 사례관리 대상자 중 모범적으로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대상자를 선정해 건강꾸러미를 제작·지원함으로써 의료급여를 올바로 사용하는 문화 정착에 힘을 싣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 건강꾸러미 지급대상자 20명을 선정해 앞으로도 건강하고 올바른 의료기관 이용을 당부하는 뜻으로 유산균, 비타민 등의 건강보조식품 및 의약품 총 8종으로 구성된 건강꾸러미를 전달했다.

 

의료급여 건강꾸러미 지원사업은 정부 의료급여 부담액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다빈도 외래이용자(과다이용자) 210명을 중심으로 의료기관 이용률을 분석해, 전년 대비 급여일수 및 진료비 감소율이 높은 수급자에게 건강용품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로 4년째 시행하고 있는 해당 사업은 의료급여 수급자들이 진료비 본인부담금이 면제되는 것을 악용해 병의원을 과다 이용하는 의료쇼핑 사례를 예방하고 올바른 의료기관 이용을 유도하는 데에 좋은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다.

 

시 관계자는 대상자의 건강한 일상생활 도모 및 의료급여 오남용을 최소화하고 의료급여 재정 안정화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앞으로도 올바른 의료급여 문화 정착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연수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복지사각지대 발굴 스타트!

매월 25 복지사각지대 발굴의 날로 운영-

(연수동 맞춤형복지팀장 최은주, 850-8941)

 

충주시 연수동행정복지센터(동장 이상복) 30일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통장협의회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 130여 명과 함게 ‘1인 청장년층 및 독거 어르신의 고독사 예방을 위한 복지사각지대 발굴의 날 발대식을 개최했다.

 

연수동은 영구임대아파트와 다세대 주택 등 고립 위험이 큰 1인 가구가 대다수 밀집해 있어 예방활동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이에 통장협의회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서의 활동을 강화하고자 매월 25일을 복지사각지대 발굴의 날로 정했다.

 

복지사각지대 발굴의 날에는 지역 내 아파트·원룸·다세대 주택 등을 순회하며 각종 체납고지서·전단지 등의 적체 여부 등을 유심히 살펴보고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한층 관심을 더할 계획이다.

 

또한, 연수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은 발대식을 기점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1:1 안부 확인 등 다양한 특화사업을 펼쳐 고독사 예방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이상복 연수동장은 동네를 잘 아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들을 통해 위기가구를 직접 발굴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돌봄이 필요한 가구의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등 복지사각지대 제로화를 위해 항상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충주시보건소, 학교로 찾아가는 흡연·음주예방교육 실시

- 36회 세계 금연의 날 기념 금연·절주벨을 울려라’-

(건강증진과 건강생활팀장 박경은, 850-3520)

 

충주시는 30 36회 세계 금연의 날(5/31)’을 맞아 중앙초등학교 4·5·6학년 학생 170명을 대상으로 금연·절주벨을 울려라 골든장학퀴즈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청소년건강행태조사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첫 흡연·음주 경험은, 전체 13.5·13.1(남자 13.5·12.9, 여자 13.6·13.4)로 갈수록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흡연·음주예방 골든장학퀴즈 프로그램은 청소년 흡연율·음주율 감소를 위해 기획됐으며, 오는 10월까지 관내 8곳의 초등학교 1,256명을 대상으로 총 10회에 걸쳐 실시할 예정이다.

 

공연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참여 위주의 학습으로 구성해 학생들의 흥미도를 올리는 데에 중점을 뒀다.

 

이날 흡연·음주예방 골든장학퀴즈 공연에 참여한 중앙초등학교 학생은흡연·음주예방 교육도 이렇게 퀴즈 형식으로 받으니 재미있다 자연스럽게 담배와 술의 폐해에 대해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흡연 문제의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은 흡연을 시작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라며 학생들을 흡연·음주의 폐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더욱 유익하고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덕읍, 4년 만의 경로잔치 성황리 개최!!

- 주덕읍 남녀새마을협의회 주관 , 효 나눔 실천-

(주덕읍 맞춤형복지팀장 윤이규, 850-8201)

 

충주시 주덕읍에서 4년 만의 경로잔치가 대성황을 이뤘다.

 

주덕읍행정복지센터(읍장 김영환) 30일 충주농민문화체육센터에서 600여 명의 노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주덕읍 경로잔치를 개최했다.

 

주덕읍 새마을남녀협의회(회장 이용배, 김복연) 주관으로 코로나19 이후 4년 만에 개최한 이날 행사에서는 정성껏 준비한 음식과 다과를 노인들에게 대접하며 훈훈한 시작을 알렸다.

 

주덕농협 풍물단의 공연과 중원어린이집 원아들의 재롱잔치, 색소폰 공연 등의 식전공연에 이어 본행사에서는 장수상, 잉꼬부부상, 효행상 등 수상자에게 푸짐한 선물을 증정했다.

 

또한 이미용봉사, 발마사지, 장수사진 촬영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해 행사의 재미를 더했다.

 

특히, 장수사진 촬영은 주덕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상범 위원장의 재능기부와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의 배달서비스까지 더해져 의미를 더했다.

 

이용배 새마을 협의회장은 회원들이 정성껏 준비한 행사에서 즐거운 시간 보내셨기를 바란다 읍민 모두가 하나되는 행복한 주덕읍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영환 주덕읍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어르신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게 돼 매우 기쁘다, “지역 어르신들을 위한 흥겨운 잔치를 마련하는 데 도움을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서충주라이온스 클럽, 대소원면 서충주신도시 인도변 화단 조성

- 색색이 아름다운 백일홍 한가득한 화단으로 생기 넘치는 거리 꾸며-

(대소원면 부면장 신현식, 850-2331)

 

서충주라이온스 클럽(회장 이임규) 30일 대소원면 서충주신도시에 위치한 대소원초중학교 앞 인도변에 화단을 조성해 아름다운 거리 조성에 앞장섰다.

 

이날 20여 명의 서충주라이온스 클럽 회원들은 인도 300m 구간을 따라 대형 화단 30개를 설치하고 아름다운 백일홍 1,500여 주를 식재해 생기넘치는 거리 조성에 기여했다.

 

이임규 서충주라이온스클럽 회장은 넓은 구간을 조성한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지역 주민과 대소원 초중학생들이 아침에 아름다운 백일홍을 보며 생기 넘치는 하루를 시작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정인 대소원면장은 서충주라이온스클럽이 솔선수범으로 꽃길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하다 면에서도 아름다운 거리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충주라이온스 클럽은 대소원면의 어려운 이웃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기탁과 사회 환원활동 등을 펼치며 지역사회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교현2동 남녀새마을협의회 생산적 농촌 일손 돕기

- 저희가 작은 보탬이 되어 드릴게요 -

(교현2동 총무팀장 이병섭, 850-2451)

 

충주시 교현2동 새마을협의회(협의회장 유남철, 부녀회장 최숙애) 30일 신니면의 한 농가를 찾아 복숭아 솎아내기 등 일손을 보탰다

 

새마을 회원들은 장기간에 걸친 불경기와 인력유출로 일손이 부족해진 농가를 돕고자 각자 생업으로 바쁜 와중에도 두 팔을 걷어붙여 주변의 귀감이 됐다.

 

지원을 받은 농가주는 열매 솎아내는 작업이 손이 많이 가는데 이렇게 오전부터 일을 도와줘서 큰 도움이 되었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최숙애 부녀회장은 관내 농가들이 농번기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데 일손 구하기가 어려운 농가에 도움이 되었다니 기쁘다 앞으로도 어려움을 겪는 이웃을 돕는 분위기가 더욱 확산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교현2동 새마을협의회는 생산적 농촌 일손봉사뿐만 아니라 우수학생 장학금 지급, 분기별 어려운 이웃을 위한 생활필수품 전달, 도로변 꽃길심기 및 정원조성 등 활기찬 활동을 펼치며 살기 좋은 지역 만들기의 모범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