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유‧초‧중등 신규 임용(예정) 교사 직무연수 운영 외 (2월9일 종합)

  • 등록 2026.02.09 13:00:59
크게보기

 

[29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4)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행사

(2. 9.) 충북교육청, 중등 신규 임용(예정) 교사 직무연수 운영

<단재교육연수원, 학생 성장 중심 수업 실천 역량 강화 지원>

<유야교육진흥원, 놀이 기반 유아교육 전문성 강화 연수 지원>

×

단재교육연수원

유아교육진흥원

교육운영부

교육운영과

우향경

남궁수진

043-290-6322

043-299-6413

행사

(2. 9.) 충북교육청, 신규 늘봄지원실장 직무연수 실시

<31일자 배치 늘봄지원실장 41명 대상>

 

×

×

재정복지과

학생복지팀

황원준

043-290-2573

행사

(2. 9.) 충북교육청, 설명절 앞두고 전통시장 상생 나서

<북부시장육거리종합시장가경터미널시장 방문>

×

총무과

총무팀

김경중

043-290-2504

행사

(2. 9.) 제천제일고, 대학생 멘토와 겨울 진로캠프 진행

<서울대 겨울나눔교실여쌤 성장캠프 2월 동시 운영...

80명 학생 참여>

×

×

제천제일고

 

김경진

043-640-6245

 

[29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자료 유무

보도자료

사진

영상

09:00

주간 정책회의

204호회의실

(추가)

×

×

10:00

중등 신규임용(예정) 교사 직무연수

단재교육연수원

14:00

설맞이 전통시장 방문

북부시장

육거리시장

가경터미널시장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며, 보도자료가 제공되지 않는 사진영상은 배포되지 않으니 필요시 문의바랍니다.(290-2025)

 

 

 

 

 

충북교육청, 중등 신규 임용(예정)

교사 직무연수 운영

단재교육연수원, 학생 성장 중심 수업 실천 역량 강화 지원 -

유아교육진흥원, 놀이 기반 유아교육 전문성 강화 연수 지원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단재교육연수원(원장 채숙희)과 유아교육진흥원(원장 이양순)은 신규 교사의 학교 현장 적응과 기본 역량 강화를 위해 9()부터 유중등 신규 임용(예정) 교사 373명을 대상으로 직무연수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충북교육 핵심 정책 방향인 실용과 포용의 교육 가치를 반영해, 학생 성장 중심 교육이 학교와 유치원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실천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먼저 초중등 신규 임용(예정)교사(초등74, 중등258) 직무연수는 단재교육연수원에서 9()부터 26()까지 운영된다.

연수 과정은 교사의 역할과 책임 학생 중심 수업 및 평가의 실제 학급 운영과 생활교육 학교 조직 문화 이해 및 소통 역량 강화 등으로 구성됐으며, 실제 교실 상황을 반영한 사례실천 중심 프로그램으로 현장 적용성과 학급 운영 역량을 강화한다.

유치원 신규 임용(예정)교사(41) 직무연수는 유아교육진흥원에서 9()부터 25()까지 운영되며 실력충북교육 신학기 학급 운영 유아 이해와 학부모 상담 놀이로 읽는 성장 디지털 놀이와 AI 등 현장 중심 과정으로 구성돼 놀이 중심 교육 실천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연수 첫째 날에는 유중등 신규 임용(예정)교사를 대상으로 단재교육연수원에서 윤건영 교육감의 합동 특강이 진행된다, 특강은‘AI 전환시대, 실력 충북교육을 주제로 미래 교육 환경 변화와 충북교육의 방향, 미래 교사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과 실천 방향을 공유하는 내용으로 마련됐다.

채숙희 단재교육연수원장은 예비 교사가 교실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천 중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연수를 운영했다.”라며 앞으로도 신규 교사 생애주기 단계에 맞춘 연수 지원을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이양순 유아교육진흥원장은 신규 교사의 새로운 출발을 응원하기 위해 연수를 준비했다.”라며 유아들과 놀이와 배움을 함께하는 교사로 성장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충북교육청, 신규 늘봄지원실장 직무연수 실시

- 31일자 배치 늘봄지원실장 41명 대상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31일자로 신규 배치될 늘봄지원실장 41명을 대상으로, 9()부터 11()까지 <2026년 신규 늘봄지원실장 직무연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연수과정은 현장에서 꼭 필요한 충북교육정책의 이해 늘봄지원실장의 역할과 공감소통 리더십 역량 강화 학교지역 연계 방과후돌봄 프로그램 운영 및 사례 분석 민원 응대 노하우와 청렴도 제고 노사 갈등 관리의 이해와 실제 등을 다뤘다.

특히 이번 연수는 방과후돌봄 운영 과정에서 발생한 민원 사례를 중심으로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학교지역 연계 늘봄 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분임별 기획토의 및 발표 활동을 운영해 현장 적용성를 높였다.

충북 나우 방과후돌봄(늘봄학교)은 도내 모든 국사립 초등학교 및 특수학교 267교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117(중심학교 및 겸임학교 포함) 학교에 새롭게 배치된다

늘봄지원실장은 연간 사업 계획 수립, 학교 특색 프로그램 기획운영, 방과후돌봄 관련 민원 대응, 늘봄지원실 인력 지휘감독조정 등을 통해 학교 현장 지원 업무을 수행하게 된다.

김용성 재정복지과장은 방과후돌봄은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돌봄 수요를 충족하는 중요한 정책이라며, “늘봄지원실장 배치를 통해 운영 효율을 높이고 현장 의견을 반영해 내실 있게 운영하겠다.”라고 말했다.

 

 

 

 

 

충북교육청, 설명절 앞두고 전통시장 상생 나서

북부시장·육거리종합시장·가경터미널시장 방문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9(), 설 명절을 앞두고 북부시장, 육거리종합시장, 가경터미널시장을 방문해 직원들과 함께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소비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상인에게 힘을 보태고,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직원들은 명절 먹거리와 생활용품을 직접 구매하며, 고물가와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상인들에게 위로와 격려의 뜻을 전했다.

행사에 참여한 윤건영 교육감은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통해 상인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지역사회와 함께 공감하며 상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충북 교육가족이 함께 전통시장 활성화와 이웃사랑 나눔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매년 청주 지역 11개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부서별 장보기 행사를 추진해, 명절 제수용품과 생활용품을 구매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동참하고 있다.

 

 

 

 

 

제천제일고, 대학생 멘토와 겨울 진로캠프 진행

- 서울대 겨울나눔교실여쌤 성장캠프 2월 동시 운영...80명 학생 참여 -

제천제일고등학교(교장 최진욱)9() 교내에서 <겨울 나눔교실><여행하는 선생님(여쌤)과 함께하는 성장캠프>를 함께 운영한다고 밝혔다.

먼저 <겨울 나눔교실>은 서울대학교와 연계해 9()부터 14()까지 6일간 운영되며, 학생 60명이 참여해 서울대 학생 멘토들과 함께 전공 탐색, 학습 코칭, 진로 특강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진로와 학습 계획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여행하는 선생님(여쌤, 카이스트 대학생 대표 외 4)과 함께하는 성장캠프>9()부터 13()까지 5일간 운영되며, 학생 20명이 참여해 대학생 멘토와 교사와의 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나누며 자신의 강점과 관심사를 탐색한다.

제천제일고는 자율형 공립고 2.0 운영교로서 대학생 멘토와 연계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비롯해 지역 대학과 협력한 학과 체험, 순환경 진로탐구 캠퍼스 등 학생 주도형 진로 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최진욱 제천제일고교장은 교육 소외 지역의 한계를 넘어 대학생 멘토들과 함께 배우고 고민하며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는 뜻깊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대학과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확대해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만의 속도로 성장할 수 있도록 든든한 동행자가 되겠다.”라고 말했다.

연규식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