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09 (금)

  • 구름많음동두천 2.5℃
  • 구름많음강릉 5.8℃
  • 구름많음서울 2.6℃
  • 흐림대전 5.2℃
  • 구름조금대구 1.2℃
  • 구름많음울산 3.5℃
  • 구름많음광주 5.2℃
  • 구름조금부산 4.6℃
  • 구름많음고창 5.1℃
  • 구름많음제주 7.8℃
  • 맑음강화 4.4℃
  • 흐림보은 3.9℃
  • 흐림금산 3.5℃
  • 구름많음강진군 2.9℃
  • 구름많음경주시 -0.4℃
  • 구름많음거제 5.9℃
기상청 제공

보은/옥천/영동

영동군, 사진으로 만나는 영동…‘제11회 영동관광사진 전국공모전’ 시상식 개최 외 (1월9일 종합)

1. 영동군, ‘찾아가는 통통군수실문화분야 간담회 개최(사진 16)

- 문화예술단체·향교·종교계 등 33개 단체와 소통문화정책·현안 의견 청취 -

국악문화예술과 문화예술팀장 방은희 740-3201

 

충북 영동군은 9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찾아가는 통통군수실(문화분야)을 열고 지역 문화예술단체 및 관계자들과 소통하며 문화예술 발전과 지역 맞춤형 문화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간담회는 군수가 직접 현장을 찾아 문화예술계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이를 군정에 반영해 영동군 문화예술 경쟁력 강화와 지속 가능한 문화도시 기반 마련을 위한 실질적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은 영동문화원, 영동예총, 향토사연구회, 문화관광재단, 향교, 종교단체, 난계 관련 단체 등 33개 단체 관계자가 참석해 지역 문화 현안과 발전 방안을 폭넓게 논의했다.

 

또한 군은 간담회에서 영동군 문화예술 주요 추진사업으로 영동군 문화의 집 이전 개관 추진 디지털 영동문화대전 편찬사업 국악문화도시 No.1 영동 만들기 국악체험촌 이용 홍보 노근리평화공원 관리·운영계획 등을 설명하며, 향후 문화정책 추진 방향을 공유했다.

 

영동군수는 오늘 현장에서 들은 소중한 의견을 군정에 적극 반영해,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문화정책을 만들어가겠다“2025 영동세계국악엑스포의 성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국악과 문화예술 기반을 더욱 강화하고, 문화예술인과 군민이 함께 누릴 수 있는 국악문화도시 No.1 영동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동군은 앞으로도 찾아가는 통통군수실을 통해 분야별 현장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청취하고, 지역 문화 인프라 확충과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2. 사진으로 만나는 영동11회 영동관광사진 전국공모전시상식 개최

- 전국 디지털사진가 119명 참여572점 출품, 70명 수상 -

 

충북 영동군은 10일 노근리평화공원 교육관에서 11회 영동관광사진 전국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시상식은 한국디지털사진가협회의 주관으로 영동의 아름다운 관광자원과 자연경관을 전국의 사진작가 시선으로 재조명하고, 우수 작품을 통해 영동 관광의 매력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전국 디지털사진가 180명과 영동군 회원 20명 등 총 2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특히 이번 공모전에는 전국 디지털사진가 119명이 참여해 총 572점의 작품이 출품되며 높은 관심을 모았다. 심사를 통해 대상 1, 금상 2, 은상 3, 동상 4, 특별상 10, 입선 50명 등 총 70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대상과 금상, 은상 수상자에게 상이 수여됐다. 대상은 손명숙 씨의 달집 태우기가 선정됐으며, 금상은 윤정근 씨의 눈보라 속 사랑이 머무는 풍경과 송명숙 씨의 다채로운 세계의춤 영동에서 울리다’, 은상은 이원재 씨의 별빛에 잠긴 여의정’, 송대윤 씨의 ‘1차 코스타리카외 9개국 해외공연자단체와 서진숙 씨의 해금을 연주하는 물빛다리가 각각 선정됐다.

 

영동군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은 사진을 통해 영동의 관광자원을 널리 알리고, 전국 사진가들과의 교류를 확대하는 뜻깊은 자리였다앞으로도 영동의 매력을 다양한 문화·관광 콘텐츠로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3. 영동군 청소년들, 필리핀 두마게티시로 해외연수

 

충북 영동군은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민선 8기 군수 공약사업의 일환으로 청소년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다변화·확대해, 초등학생 69명과 중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영동군민장학사업인 ‘2026년 청소년 해외연수를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2026년 청소년 해외연수는 지역별 여건과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고려해 맞춤형으로 운영된다. 초등학생 연수는 필리핀 두마게티에서 진행되며, 17일부터 126일까지 두 기수로 나누어 어학 및 문화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1기는 35명이 17일부터 117일까지, 2기는 34명이 116일부터 126일까지 각각 10일간 현지 문화체험과 함께 영어 활용 기회를 얻게 된다.

 

중학생 해외연수는 뉴질랜드에서 실시된다. 119일부터 130일까지 12일간 30명의 학생들이 현지 교육환경을 직접 체험하며, 영어 능력 향상은 물론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는 폭을 넓힐 예정이다.

 

초등학생 연수 대상지인 필리핀 두마게티시는 면적 34로 영동군의 약 24분의 1 규모의 해양관광도시다. 시민의 약 30%가 학생일 만큼 교육환경이 잘 갖춰져 있으며, 영어가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공용어 국가로 어학연수 여건이 뛰어나다. 또한 필리핀 명문 사립대학인 실리만대학교가 자리 잡고 있어 학생 연수지로서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영동군은 지난 2009년 두마게티시와 자매결연을 체결한 이후 교육·문화 분야에서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올해 새롭게 해외연수 대상지로 선정된 뉴질랜드는 중학생들의 어학 수준과 교육 효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된 곳으로,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우리나라 면적의 약 2.7배에 달하는 광활한 자연환경과 다양한 지역 탐방을 통해 학생들은 글로벌 시민의식과 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을 키울 것으로 기대된다.

 

청소년 해외연수는 201820명을 대상으로 처음 시행된 이후, 학생과 학부모의 높은 만족도를 바탕으로 꾸준히 확대되어 왔다. 이에 민선 8기 공약사업으로 반영되어 대상 인원과 예산을 대폭 늘리며, 현재는 영동군민장학사업을 대표하는 핵심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영동군민장학회 관계자는 이번 해외연수는 영동군 학생들이 세계를 직접 보고 느끼며 시야를 넓힐 소중한 기회라며, “두마게티시와의 지속적인 교육 협력을 바탕으로 더 많은 학생이 해외 체험의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보편적 교육복지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중학생들의 어학 수준을 고려해 새롭게 선택한 뉴질랜드 연수가 높은 만족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학부모와 학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연수 대상지와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영동군은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와 영어에 대한 자신감 향상을 위해 국내외 영어연수도 확대 추진하고 있다. 20257~8월 여름방학 기간에는 초·중학생 400명을 대상으로 국내 영어캠프를 운영했으며, 영동교육지원청과 협력해 추진 중인 지역특화(국악) 인재양성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2581일부터 79일간 중학생 30명이 미국 로스앤젤레스를 방문했다. 영동군은 앞으로도 영어캠프와 해외연수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글로벌 인재 육성에 힘쓸 계획이다.

 

 

4. 추풍령 적십자봉사회 이웃사랑 성금 기부

 

충북 영동군 추풍령 적십자봉사회(회장 박순이)9일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성금 200만 원을 추풍령면에 기부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이번 성금은 적십자 회원들이 직접 참여해 운영한 칼국수 판매 수익금과 함께,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성금을 모아 마련한 것으로 단순한 기부를 넘어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나눔의 의미를 더해 지역사회에 훈훈함을 전하고 있다.

 

박순이 회장은 회원들이 한마음으로 참여한 수익 활동과 자발적으로 모금한 성금이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작은 희망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영목 추풍령면장은 정성으로 마련된 성금을 기부해 주신 적십자봉사회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기부해 주신 성금은 지역복지를 위해 소중히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112] 동정 및 행사 영동군 동정

 

정영철 영동군수=12일 오전 10시 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리는 339회 영동군의회 임시회참석.

 

영동군 행사

 

20264-H 연합회 연시총회=12일 오후 5시 농업인회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