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지페스티벌 연계 '세종대왕 100리 길' 상당산성길 행사
'세종대왕 100리 길'은 2014년 청주시가 병 치료차 초정약수에 들른 세종대왕의 행차 길을 발굴, 체험하는 행사입니다. 작년까지 생태위주 탐사였으나 올 행사는 역사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당산성은 사시사철 청주시민이 사랑하는 곳입니다. 가벼운 산행, 정겨운 대화, 탁주 한 사발이 잘 어울리는 휴식처 입니다.
정담과 탁주 한 사발 취기속에 놓친 친일의 흔적, 산성의 눈물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상당산성속 친일갑부의 명당이 숨겨져 있는 줄은 많은 분들이 잘 모릅니다.
조선 최대 친일갑부 민씨 척족 민영휘 부실(첩) 묘와 서자 민천식의 묘가 저수지 남서쪽 기슭에 자리잡고 있답니다. 민영휘는 전국 각지에 엄청난 재산을 소유한 최대갑부이며 후손들은 조상 땅 찾기를 통해 미쳐 알려지지 않은 재산까지도 확보하고 있답니다. 다행 청주시는 시민단체의 법정투쟁을 통해 후손들 재산찾기 포기를 이끌어내 국고에 귀속시키는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친일갑부 민영휘 부실묘는 아름드리 단풍나무 숲으로 조성된 명당안에 아늑히 자리잡아 밖에서는 알수없답니다. 아래 평지엔 아들 친일기업가 민천식의 묘도 있습니다. 늦가을 단풍숲 형형색색 감탄속 친일의 흔적 산성의 눈물 친일매국의 댓가로 얻은 민씨 일족의 만행도 기억해 주시면 어떨런지요
*충북 최대갑부 민영은묘 ;향교뒷편 당산에 위치, 증손 민태구 남이섬 소유, 증손 휘문고, 풍문여고 이사장
*친일매국인사들은 친일을 은폐하려 교육사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