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10 (금)

  • 맑음동두천 0.1℃
  • 구름많음강릉 12.2℃
  • 맑음서울 1.4℃
  • 구름조금대전 4.0℃
  • 흐림대구 11.8℃
  • 울산 14.0℃
  • 흐림광주 9.2℃
  • 흐림부산 15.4℃
  • 구름많음고창 7.2℃
  • 흐림제주 13.8℃
  • 맑음강화 0.5℃
  • 구름많음보은 5.4℃
  • 구름많음금산 6.3℃
  • 흐림강진군 10.7℃
  • 흐림경주시 13.8℃
  • 흐림거제 15.9℃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버려진 임산물로 친환경 자원 만든다! 외 (3월4일 종합)

충주시, 바이오헬스 성장기반구축 지원사업 스타트

산업분야 10개 기업 선정, 각 기업당 최대 500만 원 지원 -

(바이오산업과 바이오육성팀장 이현미, 850-0780)

 

충주시는 바이오헬스산업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기업 맞춤형 성장기반구축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충주시 미래 경제를 이끌어갈 바이오헬스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 △기업인증 취득 △시제품 제작 △기업홍보 등 4개 분야에 대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충주시 소재 바이오헬스 산업 분야 기업이며, 오는 3월 26일까지 사업참가 기업 신청을 받는다.

 

모집 후 선정위원회 심사를 거쳐 10개 기업을 선정하고 기업당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충주시청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조해 방문 또는 우편, 이메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시는 이번 지원사업이 기업의 연구개발 과제 수행 능력을 향상하고 사업추진 역량 강화 방안 마련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정남 바이오산업과장은 “앞으로도 기업들의 실수요 맞춤형 기업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해 바이오기업의 스케일업(scale-up)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충주시청 바이오산업과 바이오육성팀(☏850-0781)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충주시, 버려진 임산물로 친환경 자원 만든다!

- 미이용 임산물 수집해 펠릿 연료로 재활용 -

(산림정책과 산림정책팀장 변준호, 850-5810)

 

충주시가 버려진 임산물 활용을 통해 지속 가능한 자원 활용의 활로를 찾고 있다.

 

시는 3일 지역의 골칫거리가 되는 미이용 임산물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친환경 사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사업을 통해 벌채 과정 등에서 발생하는 미이용 임산물을 수집해 파쇄와 분쇄 작업을 거친 후, 친환경 연료인 펠릿으로 가공해 발전소 및 난방 연료로 공급한다.

 

시는 집중호우 시 적잖은 피해와 산림병해충의 서식처로서 문제를 유발하던 임산물의 친환경적인 재활용이 가능해짐으로써, 시민 삶의 질 개선에 뛰어난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는 효율적인 사업 진행을 위해 전문 업체와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수집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앞으로도 실효성과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산림정보 공유, 선진모델 개발 등 다양한 지원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그간 산림지역에 방치된 채 미관상으로나 자원 활용 면에서 문제가 되었던 미이용 산림자원을 친환경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돼 지역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삶과 지역의 가치를 함께 발전시킬 수 있는 지혜로운 사업을 발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지역대학 재학생 충주기업 현장실습 지원

- 실습생 월 50만 원 지원, 기업 학생 1명당 월 10만 원 훈련비 지원 -

(경제기업과 일자리팀장 정구미, 850-6030)

 

충주시는 청년-충주기업 일자리 이음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관내 대학 재학생 충주기업 현장실습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관내 대학인 한국교통대학교 및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와 협업해 기업 발굴 및 지원함으로써 충주기업을 알리고, 지역 인재의 충주 정착을 유도하기 위한 사업이다.

 

현장실습 지원은 관내 대학 3·4학년 재학생이 충주 소재지 기업에 현장실습을 할 경우, 참여 학생에게는 월 50만 원의 실습비를, 기업 담당자(멘토)에게는 학생 1명당 월 10만 원의 교육훈련비를 지원한다.

 

단, 참여기업은 실습생들의 산재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사업은 2일부터 ㈜코이즈, ㈜대현하이텍, 금성제지기계(주), ㈜메디오젠 등 15개 기업과 학생 23명의 참여로 시작해 방학 및 2학기 현장실습을 통해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시는 지난해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관내 대학 101명의 재학생과 59개 기업에 현장실습을 지원하고 각 대학 실습 지원비 외 충주기업 추가 실습비 지원으로 참여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김옥원 경제기업과장은 “지역 내 대학, 기업과 전략적인 협력을 기반으로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청년이 지역에 취업 및 정주하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충주시 일자리종합지원센터(☏043-850-7368) 홈페이지(http://job.chungju.go.kr)를 참고하면 된다.

 

 

충주시, 첫째 주 금요일은 경로당 청결의 날!

- 3월~11월, 1회 집중 관리로 청결한 환경과 감염병 예방 실천 -

(노인장애인과 복지시설팀장 이영미, 850-6830)

 

충주시가 노인들의 건강한 여가 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는 3월부터 11월까지 매월 첫째 주 금요일을 ‘경로당 청결의 날’로 정하고 전체 경로당에 대한 집중 관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시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1.5단계로 완화됨에 따라 지난달 16일부터 경로당 운영을 재개했다.

 

단, 운영 시간을 오후 1시부터 5시까지로 제한하고, 철저한 방역과 체온계 등 방역물품을 점검, 배치해 이용자들의 안전을 도모하고 있다.

 

청결의 날에는 경로당 시설 청소, 위생점검 및 코로나 방역 소독 등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한 활동이 이루어진다.

 

시는 청결의 날 시행에 앞서 살균 청소 및 방역 소독 등을 위해 충주시 전체 경로당 547곳에 각각 40만 원의 예산을 지원한 바 있다.

 

조길형 시장은 “거리두기 단계가 완화되긴 했지만, 경로당을 이용하시는 어르신들이 많은 만큼 방심해서는 안된다”며 “경로당 청결의 날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시에서도 관심을 두고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발달장애인 활동서비스 제공기관 추가 지정

- 발달장애인 사회활동 참여 증진 및 가족 돌봄 부담경감 -

(노인장애인과 장애인복지팀장 김미향, 850-6820)

 

충주시는 발달장애인 활동서비스(주간활동, 방과후) 제공기관을 추가 지정해 장애인의 자립 생활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시는 발달장애인의 자립 생활과 다양한 사회참여 증진을 위해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제공기관 1곳과 청소년 발달장애 학생 방과후활동서비스 제공기관 1곳을 추가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지역 내 발달장애인들은 3월부터 ‘충주시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센터(☏043-857-7333)’와 ‘해피데이 충주시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센터(☏043-847-0070)’ 등 2곳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는 성인 발달장애인(지적・자폐성)이 지역사회 다양한 장소와 기관에서 자신이 원하는 일상 활동을 스스로 선택하고 동료와 함께 참여하면서 낮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신청자의 욕구와 생활실태 등에 따라 제공 시간(기본형 100시간, 단축형 56시간, 확장형 132시간)이 결정된다.

 

‘청소년 발달장애학생 방과후활동서비스’는 청소년 발달장애 학생들이 지역사회의 다양한 장소와 기관에서 자신이 원하는 일상 활동을 스스로 선택하고 동료와 함께 참여하면서 방과 후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해 가족의 돌봄 부담을 경감하는 서비스이다.

 

지원대상은 만 12세 이상 만 18세 미만 청소년 발달장애 학생으로 소득 및 재산 유무와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으며, 지원 시간은 월 44시간이다.

 

신청은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시는 발달장애인의 지역사회 참여를 위해 지난해 보다 대폭 증액된 10억7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이용자에게 다양한 서비스 제공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충주시청 노인장애인과 장애인복지팀(☏043-850-6823) 및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충주시는 발달장애인의 지역 사회참여를 증진과 발달장애인 가족의 돌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지원대상을 기존 40명에서 70명으로 늘렸다.

 

또한, 청소년 발달장애 학생 방과후활동서비스 지원대상도 기존 30명에서 50명으로 늘려 확대 운영하고 있다.

 

 

충주시, 찾아가는 청렴 순회 교육 실시하다!

- 직원 간 청렴 문화 확산으로 내부청렴도 향상 -

(감사담당관 감사팀장 이택규, 850-5030)

 

충주시가 직원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청렴 순회 교육을 통해 청렴 경쟁력 높이기에 나섰다.

 

시는 각종 업무와 출장 등으로 전 직원의 청렴 교육 참여가 어려운 여건을 감안해 지난 1월부터 읍·면·동과 사업소 기관 등 11곳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청렴 순회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순회 교육은 주입식 강의 패턴에서 벗어나 다양하고 구체적인 사례 위주 중심으로 진행되며, △감사 주요 지적사항 개선 방향 △청탁금지법 △공직자 행동강령 △음주운전 금지 △공공재정환수법 등을 내용으로 한다.

 

또한 3월에는 각 부서별로 청렴 교육 및 전 직원 청렴서약서 작성 등도 진행해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한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청렴 문화의 확립을 위해서는 끊임없는 성찰과 노력이 필요할 만큼 앞으로도 스스로와 동료의 모습을 서로 돌아보는 기회를 만들어갈 것”이라며 “공정한 충주의 얼굴로서 당당한 모습을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는 반부패 청렴 교육 이수, 점심시간 청렴 방송 운영,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 등 청렴의 생활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주요사업 계약 전 적법·타당성 등을 점검하는 일상감사를 실시해 사업의 공정성 확보에도 힘을 쏟고 있다.

 

 

다재다능! 무궁무진! 친환경 미생물 활용 공모전

- 충주시농업기술센터, 친환경 미생물 활용 우수사례 공모전 개최 -

(농업활력과 연구개발팀장 고영남, 850-3581)

 

충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정진영)는 친환경 미생물 활용 홍보사업의 일환으로 ‘친환경 미생물 활용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친환경 미생물을 보다 더 많은 농업인이 사용할 수 있도록 홍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전은 친환경 미생물 사용 노하우, 효능, 악취 저감, 가스 피해 저감 등의 효과를 담은 서면 자료 또는 5분 이내의 영상을 대상으로 한다.

 

공모 기간은 3월 2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8개월간이며,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 게재된 신청 양식을 작성하여 전자우편(wsy1122@korea.kr) 또는 농업기술센터 미생물배양센터로 직접 제출하면 된다.

 

농업기술센터는 11월경 내부심사를 거쳐 총 15점의 우수작을 선발할 계획이며, 1등 50만 원(1명), 2등 30만 원(2명), 3등 20만 원(3명), 4등 10만 원(4명), 5등 5만 원(5명) 상당의 상품을 시상할 예정이다.

 

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참가자들이 제출한 자료를 통해 직접 경험한 친환경 미생물의 사용 노하우와 효과를 홍보할 수 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며 “공모전을 통해 많은 시민이 친환경 미생물에 대한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름다운환경-흥진환경,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기금 전달

- 중앙탑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각 100만 원 전달 -

(중앙탑면 맞춤형복지팀장 김태욱, 850-2375)

 

충주시 중앙탑면에 위치한 아름다운환경건설(주)(대표 이종열)과 흥진환경(주)(대표 임홍락)은 3일 중앙탑면을 방문해 지역 내 저소득지원사업에 써 달라며 중앙탑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상기)에 각 100만 원의 기금을 전달했다.

 

이날 두 기업체에서 기탁한 성금은 지역 내 저소득층을 위한 집수리, 난방 연료 지원, 다자녀 가구 지원 및 긴급재난지원사업비로 활용할 계획이다.

 

두 업체는 매년 어려운 이웃에게 따뜻한 힘이 되도록 성금 100만 원 이상의 성금을 기탁하는 선행을 이어오고 있으며, 아름다운환경건설의 황근익 이사와 흥진환경 권영란 이사는 중앙탑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이자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복지사업에 앞장서고 있다.

 

이상기 위원장은 “지역 내 기업체의 적극적인 지원과 참여로 중앙탑면협의체의 주민복지사업이 주민 욕구에 잘 반영되고 현실성 있게 추진되고 있다”며 “올해도 기부하시는 분들의 의견을 잘 반영해 다양한 복지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