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6 (화)

  • 흐림동두천 5.4℃
  • 흐림강릉 6.1℃
  • 서울 6.8℃
  • 대전 6.6℃
  • 대구 7.1℃
  • 흐림울산 8.5℃
  • 광주 9.1℃
  • 흐림부산 8.8℃
  • 흐림고창 8.8℃
  • 제주 13.2℃
  • 흐림강화 6.0℃
  • 흐림보은 6.4℃
  • 흐림금산 6.8℃
  • 흐림강진군 10.0℃
  • 흐림경주시 8.1℃
  • 흐림거제 9.8℃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교육청

충청북도자연과학교육원, 주말 과학문화콘서트 인기 외 (5월14~15일 종합)

 

[5월 14일 보도자료]

1. 주말 과학문화콘서트 인기

= 무료로 태양광자동차, 로봇 등 만들고 체험해요 =

= 2주마다 총 50여개 과학체험부스 열려 =

2. 자기주도성 성장 고교과학아카데미 열어

3. 5월 우리가족 행복해봄!

= 충북유아교육진흥원, 가정의 달 기념 가족체험 행사 실시 =

4. 충북진로교육원, 차세대 ESG 인재 성장 위한 진로토크콘서트 열어

[5월 15일 보도자료]

1. 제41회 스승의날 축하하는 학생 댄스 영상 인기

 

주말 과학문화콘서트 인기

= 무료로 태양광자동차, 로봇 등 만들고 체험해요 =

= 2주마다 총 50여개 과학체험부스 열려 =

 

충청북도자연과학교육원(원장 최명렬)이 운영하는 과학체험관 내 ’아하! 주말 과학문화콘서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총 55개 체험 부스에서는 ‘자석으로 가는 자동차와 태양광자동차 만들기’, ‘로봇! 미션수행’ ‘화학정원 만들기’ 등 다양한 과학체험을 무료로 해볼 수 있다.

‘아세트 아미노펜 조제 실험’, ‘전자석을 이용한 나무그네 만들기’, ‘필름통을 이용한 나만의 스피커 만들기’, ‘로봇! 미션수행’, ‘라바 램프 만들기’ ‘얼음과 소금으로 아이스크림 만들기’ 등도 가능하다.

이러한 과학프로그램은 체험을 통해 과학의 원리를 체득하게 된다.

특히, 5월 14일(토)에는 *우블렉 체험, 디퓨저 만들기, 에어로켓 만들기와 발사체험, 비행기의 원리, 자성유체 만들기, 석고모형 제작 체험이 진행돼 인기를 끌었다. *우블렉: 전분가루와 물을 섞어 만든 현탁액으로, 힘을 가하면 고체로 변하는 액제

5월~11월까지 주말(토) 2주마다 열리는 ‘아하 주말 과학문화콘서트는 매번 다양한 프로그램이 선보인다.

놀라운 것은 이 모든 프로그램이 중·고등학교 과학동아리 학생들의 아이디어와 열정을 바탕으로 한 재능기부로 운영된다는 것이다.

도내 10개교 36개 과학·예술동아리 291명의 중고등 학생이 참여하고 있다.

충청북도자연과학교육원(원장 최명렬)은 “융합과학과 예술교육활동에 학생 의견을 적극 반영해 미래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선도하는 교육기관으로 발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자기주도성 성장 고교과학아카데미 열려

 

충북자연과학교육원 다채로운 과학, 깊이 있는 탐구의 장(場)

충청북도자연과학교육원(원장 최명렬)은 14일(토), 21일(토)에 걸쳐 충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실험실에서 자기주도성 성장 고교과학 아카데미를 진행한다.

이 아카데미에서는 ▲초미세 광학으로 풀어보는 나노광 기술 ▲반도체와 전자회로 ▲빛을 이용한 분자 세계의 탐구 ▲전기영동으로 단백질 분리하기 ▲실험을 통한 면역세포의 삶과 죽음 관찰 ▲줄기세포로 다시 태어나다, 재생의학 ▲우주와 블랙홀이라는 주제로 열린다.

이 아카데미에는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한 도내 21개 고등학교, 235명의 학생이 참여한다.

학생들은 하나의 주제를 선택해 심도있는 과학을 체험하며 과학의 꿈을 키울 예정이다. 강연 2시간, 심화 탐구실험 활동 4시간으로 진행된다.

14일(토)은 123명, 21(토)은 112명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생활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운영한다.

자연과학교육원 관계자는 “이번 고교과학 아카데미에 참가하는 학생이 4차 혁명시대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미래인재로 성장하길 기대한다.”며 “고등학생을 위해 폭넓고 다채로운 과학주제와 심도 있는 탐구활동의 장(場)을 열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자연과학교육원은 이공계 진학을 원하는 고등학교 학생에게 실험중심 탐구활동 등 다양한 학생 맞춤형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지역과학교육 생태계를 연결하는 허브 역할을 해 나가고 있다.

이번 자기주도성 성장 고교과학 아카데미는 고교학점제 시행을 앞두고 학교교육과정과 지역공동교육과정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역교육생태계를 연계해 다채로운 과학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5월 우리가족 행복해봄!

= 충북유아교육진흥원, 가정의 달 기념 가족체험 행사 실시 =

 

충청북도유아교육진흥원(원장 노영신)은 가정의 달을 기념해 14일(토) 만3~5세 유아 40가족을 대상으로 본원에서 ‘우리가족 행복해봄’ 가족체험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가족들은 나무조각을 가지고 가족과 함께 작품 만들기, 아름다운 가게에서 직접 물건을 사보는 만원의 행복 체험, 3D 영화를 관람하고 팝콘선물 받기, 폴라로이드 사진 찍고 꾸미기, 전통문양 왕딱지를 접고 놀이하기 등의 체험을 하면서 즐거운 하루를 보냈다.

특히, 숲에서 이루어지는 플로라 쁘띠앙상블 숲속연주회에서는 디즈니 OST, 클래식연주, 태평소 협연 등을 감상하고 유아가 좋아하는 동요 등을 함께 감상하고 따라 부르면서 온 가족이 하나 되는 행복하고 소중한 시간을 보냈다.

노영신 유아교육진흥원장은 “앞으로도 토요가족체험과 세대공감 생태체험 등 온 가족이 함께하는 행사를 마련해 건강하고 행복한 가족문화를 만드는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자료는 14일(토) 16시까지 보내드리겠습니다.

 

 

충북진로교육원, 차세대 ESG 인재 성장 위한 진로토크콘서트 열어

 

충청북도진로교육원(원장 홍순두)은 14일(토) 13시 본원 드림광장에서 도내 학생, 학부모 50여 명을 대상으로 진로토크콘서트를 성황리에 열었다.

진로토크콘서트는 탄소중립, 자원순환 등 사회적 핵심가치로 떠오르고 있는 주제에 대해 청소년의 실천을 촉구하고 차세대 *ESG 인재로의 성장을 돕고자 마련됐다.

*ESG: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머리글자를 딴 단어로 사회 전반의 새로운 판단의 필수 요소로써 기업 경영 외에 사회 전반적으로 통용됨

쓰레기박사로 잘 알려진 홍수열 자원순환경제연구소장을 강사로 「환경위기 시대, 무엇을 할 것인가」를 주제로 지구와 인류 공존을 위한 실천 방법과 방향에 대한 강연을 열었다.

홍수열 소장은 「환경문제는 우리 모두의 문제입니다」라는 메시지를 전하며 본인이 쓰레기 박사가 된 과정을 말하고 환경, 쓰레기 문제해결을 위해 청소년이 지혜롭게 실천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자연가락소리나눔(혼코리아)의 가야금병창과 피아노, 첼로 선율이 어우러진 퓨전국악공연과 수암골 일대 환경정화 활동까지 더해져 참여자의 큰 호응을 얻었다.

지구를 생각하고 실천하며 진로 탐색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알찬 시간이 됐다.

홍순두 충청북도진로교육원장은 “이번 진로토크콘서트를 통해 환경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자신만의 직업 가치관을 확립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도내 학생이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제41회 스승의 날 축하하는 학생 댄스 영상 인기

 

제41회 스승의 날을 축하하고 선생님에게 감사하는 학생 댄스 영상이 인기를 끌고 있다.

영상속의 학생들은 스승의 날을 맞아 선생님이 무엇을 좋아할까 고민하다가 선생님들에게 자신들이 잘 할 수 있는 댄스를 보여주자며 춤을 추기 시작한다.

학생들은 학교 복도와 체육관 등에서 춤을 추며 선생님들에게 감사의 댄스롤 선보인다.

이 영상을 20초 분량으로 줄인 Short_form 영상은 게시(2022.5.11.)한 지 3일 만에 조회 수 2.6만 회를 넘었다.

이 영상에 등장하는 15명의 중고교 여학생들은 종편방송 <스트릿댄스걸스파이터>에 출연했던 <브랜뉴차일드>팀이다.

모두 충청북도 내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으로 제41회 스승의 날 축하를 위해 흔쾌히 재능을 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교육청 서종덕 공보관은 “3월 중순부터 기획한 영상인데 조회 수가 높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선생님들이 신나게 가르치며 아이들과 즐겁게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