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07 (목)

  • 흐림동두천 28.2℃
  • 흐림강릉 32.9℃
  • 흐림서울 30.2℃
  • 흐림대전 32.8℃
  • 구름많음대구 32.7℃
  • 구름많음울산 31.3℃
  • 광주 29.7℃
  • 구름많음부산 28.3℃
  • 흐림고창 29.1℃
  • 구름조금제주 34.2℃
  • 흐림강화 26.8℃
  • 흐림보은 31.5℃
  • 흐림금산 31.1℃
  • 흐림강진군 29.6℃
  • 구름많음경주시 32.5℃
  • 구름조금거제 28.1℃
기상청 제공

보은/옥천/영동

영동군, 제39대 정영철 영동군수, 영동발전과 군민행복 위한 출발, 상촌면 새마을협의회, 농약병 수거해 특별한 이웃사랑 외 (7월1일 종합)

1. 제39대 정영철 영동군수, 영동발전과 군민행복 위한 출발

‘함께하는 군민, 살맛나는 영동’ 슬로건.. 5만 군민의 바람 하나로

기획감사관 기획정책팀장 정경순 ☎043-740-3051(담당자 오진석 ☎ 740-3052)

행정과 행정팀장 장금용 ☎ 043-740-3151(담당자 김영환 ☎ 740-3154)

 

국악과 과일의 고장, 충북 영동군의 제39대 정영철 영동군수가 취임식을 갖고 민선8기 새 군정을 이끌 준비를 마쳤다.

 

정영철 군수는 1일 복합문화예술회관에서 공무원과 유관기관, 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취임식을 갖고 영동군의 발전과 군민행복을 위해 큰 사명감을 가지고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취임식에 앞서 정영철 군수는 충혼탑 참배로 첫날을 시작했다.

 

충혼탑에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면서, 살기 좋고 행복한 영동을 만들겠다고 다짐을 했다.

 

이어 영동군청으로 이동해 기념식수 행사를 간소하게 하고 사무인수서 서명을 했다.

 

이후 복합문화예술회관에서 취임식을 갖고, 이후 영동군의회를 방문해 의회 개원을 축하하며 공직 첫날 공식 일정을 마무리했다.

 

민선8기 영동군의 기틀이 될 군정 비전은 ‘함께하는 군민 살맛나는 영동’으로 정해졌다.

 

영동군의 민선 8기 새로운 비전과 정책과제 등을 제시하고 원활한 군수직 인수를 위한 영동군수직 인수위원회에서 군민들과 공직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군정방침은 △생동하는 지역경제 △감동주는 맞춤복지 △앞서가는 미래농업 △머무르는 힐링관광 △만족하는 열린행정으로 확정됐다.

 

당선시 중단없는 영동발전을 강조해 온 정영철 군수의 영동의 도약과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확고한 의지가 반영됐다.

 

정영철 군수는 취임사에서 “중단 없는 영동발전을 통해 반드시 위대한 영동을 만들겠다는 무한한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이 자리에 섰다.”라고 운을 뗐다.

 

정 군수는 “끊임없는 혁신과 발전을 토대로 오늘보다 더 나은 영동을 만들어야 한다는 군민의 염원을 잘 알고 있기에 간절하고 비장한 마음을 담아 민선 8기 영동군의 새로운 미래를 열겠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영동의 발전을 위해, 전국 최대 규모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을 구상하였으며, 이를 통해 대한민국 농업의 중심이자, 영동의 미래농업을 활짝 열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미래농업과 체류형 관광을 중심축으로 영동군 발전을 위한 대전환의 계기를 마련하여 살고 싶은 영동, 오고 싶은 농촌을 만들겠다.”라고 군정운영 청사진을 제시했다.

 

또 “개혁과 화합을 바탕으로 원칙과 신뢰, 공정과 투명, 대화와 타협, 책임과 자율을 군정운영의 최우선 지표로 삼고, 4년간 미래농업 기반조성과 체류형 관광 활성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 전국 곳곳을 뛰어 다니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와 함께 “국악과 천혜의 자연경관, 그리고 국악체험촌과 힐링관광지를 연계하여 2025년 세계국악엑스포 개최를 통해 우리 문화인 국악을 대한민국 중심인 영동에서 찬란하게 꽃피워 내겠다.”라고 말했다.

 

정영철 군수는 “앞으로 4년간 오직 영동만을 생각하고, 영동만을 말하면서 제가 갖고 있는 모든 역량과 힘을 쏟아 붇겠다.”라고 약속하며, “영동군의 새로운 출발을 지켜보시는 군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격려와 질책을 간곡히 부탁드린다.”라며 취임사를 마무리했다.

 

 

2. 영동군, 사회취약층 납세자 권익신장에 발 벗고 나서

기획감사관 의회법무팀장 차미란 ☎043-740-3081(담당자 박소영 ☎740-3083)

 

충북 영동군이 납세자보호관제도 운영으로 납세자의 권익 보호와 지방세 고충 민원 등의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지방세 납세자보호관 제도는 지방세 관련 고충 민원 처리와 세무 상담 및 위법·부당한 처분으로 납세자의 권리·이익이 침해되거나 침해될 우려가 있는 경우에 납세자의 실질적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만든 제도다.

 

영동군은 2019년부터 기획감사관 의회법무팀에 납세자보호관 1명(세무7급)을 배치 운용해 군민의 납세 고충 민원 해결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달부터 오는 8월까지는 ‘장애인용 차량 맞춤형 찾아서 안내하는 납세자보호’를 추진하기로 했다.

 

지방세 감면제도 미인지로 인하여 감면혜택을 받지 못한 사회적 취약계층인 장애인 납세자에게 안내문 발송 등 적극적인 감면 안내를 실시할 예정이다.

 

기 납부된 지방세(취득세, 자동차세) 등에 대해서는 관련절차에 따라 환급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후에도 납세자 보호관제의 정착과 군민 인지도 제고를 위해 다각한 홍보매체를 활용해 군민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제도가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 가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납세자세보호관 제도를 적극 활용해 군민의 납세권익신장과 신뢰받는 군정 구현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 밖에 자세한 사항은 영동군 기획감사관 의회법무팀(☎043-740-3083)으로 문의하면 된다.

 

3. 상촌면 새마을협의회, 농약병 수거해 특별한 이웃사랑

상촌면 부면장 윤인자 ☎043-740-5803 담당자 공정현 ☎043-740-5803

 

충북 영동군 상촌면 새마을협의회가 각 마을의 농약병을 수거하며 특별한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최근 새마을협의회 회원 20여 명은 마을별로 순회하여 농약 빈병 수거함에 비치된 농약병을 수거하고 재활용선별장에 쌓여 있는 농약병을 분류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상촌면 새마을협의회는 작년에도 농약 빈병을 수거하여 그 수익금으로 지역 주민들의 생활안정을 위해 사용하는 등 어려운 상황에서도 따뜻한 이웃사랑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이번 행사는 각 마을 이장들의 적극적인 홍보와 주민들의 협조 하에 원활하게 이루어졌다.

 

버려진 농약병에는 잔존 농약이 있어 그대로 방치될 경우 환경 오염뿐만 아니라 자칫 인명사고 발생 우려가 있어 반드시 수거하여 하기에, 더욱 꼼꼼하게 활동에 참여했다.

 

협의회는 앞으로도 지역의 환경오염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활동을 할 계획이다.

 

임재동 상촌면 새마을협의회장은 “농약병 수거에 협조해주신 각 마을이장님들과 생업에 바쁜 와중에도 수거활동에 적극 참여해주신 회원분들께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도 마을 환경을 쾌적하게 지킬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4. 영동군, 여름방학 독서교실. ‘책 읽으며 시원하게 여름나기’

생활지원과 평생학습팀장 차숙현 ☎ 043-740-3771(담당자 박순정 ☎ 743-9603)

 

충북 영동군은 여름방학을 맞아 레인보우영동도서관에서 관내 초등학생과 유아을 대상으로 독서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군은 지역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을 통해 독서문화를 활성화하며, 건전하고 알찬 여름방학을 보내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유아의 건강 및 운동 체력 증진을 도모하는 유아발달프로그램 ‘몸도 튼튼 마음도 쑥쑥’ 프로그램이 7월과 8월 각 팀별로 매주 월요일마다 지하 전시실에서 열린다.

 

또한, 동화책과 음악을 접목한 북스타트 책놀이 ‘책 쿵 리듬 쿵’ 프로그램이 7월과 8월 기수별로 매주 수요일 어린이 자료실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행복하게 나란히’의 저자 송아주 작가를 초청해 ‘모두가 행복한 양성평등’의 주제로 특강도 계획돼 있다.

 

각 프로그램은 선착순 마감되며, 참가 시청은 레인보우영동도서관 홈페이지(www.rainbowlib.go.kr) 접속 후, ‘독서문화-프로그램 신청’에서 가능하다.

 

모집인원 및 대상연령, 모집일정 등은 영동군청이나 레인보우영동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여름방학을 맞아 지역의 꿈나무들이 사고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라며, “책과 함께하는 알찬 여름방학을 보낼 수 있도록 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했다.

 

한편, 프로그램 및 도서관 이용과 관련된 사항은 레인보우영동도서관(☎043-743-9600)으로 문의하면 된다.

 

5. 정영철 영동군수 일정 : 7월 4일(월)

▸ 군정추진 간부회의 주재 / 09:00 / 군수 집무실

 

6. 정진원 영동부군수 일정 : 7월 4일(월)

▸ 특이사항 없음

 

7. 오늘의 주요 행사 : 7월 4일(월)

▸ 특이사항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