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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교육청

충북교육청, 미래를 이끌어갈 영재교육 운영 중 외 (7월6일 종합)

[76일 보도자료]

1. 충북교육청, 미래를 이끌어갈 영재교육 운영 중

 

2. 충북교육청, 읽기 지도 집중 지원 학교 운영

 

 

충북교육청, 미래를 이끌어갈 영재교육 운영 중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학생의 영재성을 발견하고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영재교육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충북교육청의 영재교육기관은 영재교육원과 영재학급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13개 분야에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영재교육 지원을 하고 있다.

*13개 분야: 수학, 과학, 융합, 발명, 영어, 정보, 인문사회(독서논술), 음악, 무용, 미술, 체육, 기능, 연극

영재교육원은 창의융합 탐구역량 계발을 목표로 10개 교육지원청과 4개 직속기관(자연과학교육원, 교육연구정보원, 교육문화원, 국제교육원), 충북예술고, 청주교육대학교와 KAIST 충북사이버 영재교육원에서 운영하고 있다.

영재학급은 영재발굴과 창의성 계발을 목표로 모집 단위에 따라 꿈나무(9, 9학급), 지역공동(··20, 32학급), 거점형(10, 10학급) 51학급으로 운영 중이다.

영재교육기관에서는 12월까지 100시간 이상 영재교육 수업이 운영된다.

영재교육은 수학, 과학, 소프트웨어&AI, 발명, 융합, 예술, 인문사회 등 부문에 주제중심 공동탐구 프로젝트 여름집중교육 프로젝트 학습 연계 창의적 산출물 발표회 리더십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미래 리더 양성 현장체험활동 학부모 공개수업 등으로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다.

영재교육기관은 12월에 영재교육 운영 자체평가표로 영재 프로그램의 내용을 점검·환류하고 영재성 발달기록부를 영재교육 대상자 학교로 보낼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재능이 뛰어난 인재를 조기에 발굴해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잠재력을 계발하고, 지역과 국가를 이끌어 나갈 창의융합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다.”고 말했다.

 

참고자료

영재교육기관 운영 (57기관, 129학급)

 

구분

세부 운영 분야*

창의융합 탐구역량 계발

영재교육원운영

(18기관, 78학급)

교육지원청영재교육원 운영(수학, 과학, 융합, 발명, 인문사회)-,

충북자연과학교육원부설영재교육원 운영(수학, 과학)-,

충북교육연구정보원부설영재교육원 운영(정보)-,,

충북국제교육원부설영재교육원 운영(외국어 분야)-,

충북교육문화원부설예술영재교육원 운영(연극 분야)-,

충북예술고부설영재교육원 운영(음악, 무용, 미술)-,

청주교육대학교부설미술영재교육원 운영(미술)-

청주교육대학교부설과학영재교육원 운영(AI 기반 과학, 수학)-

KAIST 충북사이버영재교육원 운영(융합 수학, 과학 분야)-,

영재발굴 및 창의성 계발

영재학급운영

(39기관, 51학급)

꿈나무 영재학급 -/ 9(9학급)

지역공동 영재학급 , , / 20(32학급)

거점형 영재학급- / 10(10학급)

 

* 영재교육 분야(13분야): 수학, 과학, 융합, 발명, 영어, 정보, 인문사회(독서논술), 음악, 무용, 미술, 체육, 기능, 연극

충북교육청, 읽기 지도 집중 지원 학교 운영

 

충북교육청이 읽기 지도 집중 지원 학교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읽기 지도 집중 지원 학교는 학습의 기초가 되는 읽기 부진 학생 지도를 통해 기초학습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도교육청과 청주교육대학교 문해력지원센터가 함께 운영하는 과정이다.

충북교육청은 청주 죽림초, 청주내덕초 총 2개 중점학교를 선정, 두 학교 1학년 학생 중 학부모 안내와 동의 과정을 거친 학생들을 대상으로 초기 문해력 검사를 실시한 후 총 11명의 학습지원대상학생을 선정했다.

학습지원대상학생은 보호자의 동의를 거쳐 수업 시간에 별도 공간에서 실시되는 개별화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개별화 수업은 초기 문해력 교육 전공 교사가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으로 학생을 지도·점검하고 있다.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은 1단계(익숙한 책읽기), 2단계(읽기 과정 분석), 3단계(낱말·글자·말소리 탐색), 4단계(문장쓰기), 5단계(새로운 책 소개하기)로 과정이 진행된다.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으로 학생이 실제 읽기와 쓰기에 참여해 균형 잡힌 문해력을 키워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읽기 지도 집중 지원 대상 학생의 학부모는 아이가 하교 후 바로 개별화 수업 과제를 할 정도로 개별화 수업을 매우 좋아한다. 개별화 지도 교사가 보내준 수업 영상을 보며 아이가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 기쁘다, 학습뿐 아니라 아이의 마음까지 어루만져 준다.”며 만족감을 보였다.

읽기 지도 집중 지원 학교 참여 교사는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의 성찰이 중요함을 깨달았다. 수업 영상을 다시 보며 수업에서는 발견하지 못했던 학생의 작은 성장을 발견하는 것에 기쁨을 느낀다.고 말했다.